본 가이드는 [appliedenergistics2-rv2-beta-22] 버전을 사용합니다.


본 가이드는 한글 번역 표기(영문 표기)로 작성 되었습니다.






1. 천령석(Skystone)과 전리품


2개가 붙어있다니, 싱글인데...


이번에는 천령석에 대해서 알아보기 위해, 지난 가이드에서 알아본 운석 탐지기로 운석을 직접 찾아보았습니다.


천령석(Skystone) 운석은 위 사진과 같이 지표에 큰 흔적과 함께 발견되거나, 지하에 파뭍혀있는 두 경우가 있습니다.


미니맵 모드를 깔고 플레이한다면, 위 사진과 같은 경우를 발견하기 좋죠.


천령석은 채굴 등급이 흑요석(Obsidian)으로 기본적으로 다이아몬드 곡괭이 이상으로 채굴할 수 있습니다.


또한 폭발 저항도 매우 높아서 IC2의 핵폭발에도 크게 손상되지 않습니다.


천령석은 천령석 상자, ME 제어기(ME Controller)를 만들때 필요하며, 가공하여 건축 재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저 운석 안에는 천령석 블록 상자창고(Sky Stone Chest)가 한개 존재합니다.



천령석 상자는 일반 상자보다 1줄(9칸)이 더 많고, 폭발 저항이 높습니다.


운석 속에 있는 상자에는 소량의 금속 조각프레스(Press)가 1개 이상 들어있습니다.



계산 회로 프레스(Inscriber Calculation Press), 논리 회로 프레스(Inscriber Logic Press), 공학 회로 프레스(Inscriber Engineering Press), 실리콘 프레스(Inscriber Silicon Press) 총 4종입니다.


각 프레스들은 회로 인쇄기(Inscriber)에서 철 블록을 사용해서 복사 할 수 있습니다.


ME시스템을 만드는데 4종의 프레스가 모두 필요하니 잘 기억해둡시다.


프레스를 사용해서 회로를 만드는 건 다음 가이드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 석영 가공 - 액정 결정체 (Quartz Processing - Fluix Crystal)


제목이 좀 이상하지만, 단순한 작업대 조합이 아닌 AE2만의 가공법을 소개하기 위해 이렇게 지었습니다.


액정 결정체(Fluix Crystal)를 얻기 위해서는 단순하게 채광이나 조합으로는 얻을 수없으며, 월드 조합(?)이라는 특이한 방법이 필요합니다.


물 소스 안에 충전된 세투스 석영(Charged Certus Quartz), 지옥 석영(Nether Quartz), 레드스톤(Redstone)을 각각 1개씩 두면 팝콘 튀기듯이 튀겨지며(?) 조합이 됩니다.


잘_보면_번개가_찌릿찌릿.GIF


그리고, 충전된 세투스 결정이 많이 필요할 때에는 충전기(Charger)를 통해서 세투스 석영을 충전하면됩니다.



철괴 5개, 액정 결정 2개가 필요합니다.


석영 충전외에 충전기는 AE의 도구들을 충전하는 데에 사용이 됩니다.


또한 에너지가 없을 경우에는 충전기 윗부분에 나무 크랭크(Wooden Crank)를 붙여서 인력을 사용해 충전을 할 수 있습니다.


충전기는 상단과 하단으로만 에너지를 받을 수 있고, 측면으로는 충전 될 아이템의 삽입과 추출이 가능합니다.



GIF라 그렇지 좀 더 걸립니다.



전력이 공급되는 경우는 크랭크보다 좀더 빠릅니다.




3. 석영 가공 - 순수 결정화 (Quartz Processing - Crystal Purification)


AE2의 몇몇 조합법에는 순수한 결정을 요구합니다.


순수한 결정들은 일반적인 석영과 액정 결정을 대신하여 사용이 가능합니다.


일반 결정 1개로 순수의 결정 2개를 만들 수 있습니다.


그 방법은 바로 석영(액정) 결정 씨앗(Seed)을 만들어서 결정을 키우는겁니다.



모래 1개, 석영 가루 혹은 액정 가루 1개가 필요합니다.


이 씨앗을 위의 액정 결정체를 만들 때처럼 물 소스에 던져 넣고 자라나길 기다리면 됩니다.


빨리 빨리 자라라....


이 결정 씨앗들의 성장 속도가 매우 느려서 기다리는게 매우 답답합니다. (위키 정보에 따르면 몇 시간)


그래서 존재하는 것이 바로 결정 성장 촉진기(Crystal Growth Accelerator) 입니다.



철괴 4개, 석영 유리(Quartz Glass) 2개, ME 유리 케이블(ME Glass Cable) 2개, 액정 블록(Fluix Block) 1개가 필요합니다.


결정 성장 촉진기는 물 소스 바로 옆에 두어야 하며 에너지가 공급되어야 합니다. 에너지는 틱당 8ae씩 소모합니다.


작동중인 결정 성장 촉진기


물 소스를 중심으로 십자형으로 4곳에 촉진기를 설치하면 체감상 1초에 2%씩 결정이 성장합니다.(제 기준 입니다.)


또한, 결정이 성장하는 데에 갯수가 많다고 성장 속도가 느려지지 않으니 한 번에 많이 작업하는 게 좋습니다.


* 정확한 결정 성장과 가속에 대한 수치 정보를 찾아보았지만 찾지 못해서 적지 못했습니다. 알려주신다면 추가하겠습니다.




다음 가이드에서 위에서 나온 프레스를 통해 회로를 만드는 법과 ME 시스템에 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