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가이드는 [appliedenergistics2-rv2-beta-22] 버전을 사용합니다.


본 가이드는 한글 번역 표기(영문 표기)로 작성 되었습니다.






1. 회로 인쇄(Inscribing)


지난 가이드(2강)에서 얻은 프레스(Press) 사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프레스를 사용하려면 회로 인쇄기(Inscriber)가 먼저 필요하겠죠.


써보시면 알겠지만 이 기계도 애니메이션이 있습니다.



회로 인쇄기(Inscriber)는 철괴 5개, 끈끈이 피스톤 2개, 액정 결정 1개가 필요합니다.



I - 프레스 혹은 인쇄된 회로 부품들이 놓이는 곳입니다.

II - 인쇄할 재료들 혹은 레드스톤이 놓이는 곳입니다.

III프레스 혹은 인쇄된 회로 부품들이 놓이는 곳입니다.

IV - 작업 결과물이 나오는 곳입니다.

V - 카드(업그레이드)를 넣는 곳입니다.


각 공간은 아래 그림의 면에 대응합니다.



* II, IV는 모든 측면에 해당합니다.


회로 인쇄기는 1회 작업에 1000 AE(에너지)가 요구되며 틱당 10AE(초당200AE)를 받을 수 있습니다.


AE 케이블 연결은 전면부 1면을 제외한 모든 면에 연결됩니다.


각 인벤토리에는 1개의 아이템만이 들어갈 수 있고, 2개 이상의 아이템이 들어가면 작동하지 않습니다.



위의 글을 참조하여 설치한 예제입니다.


1-1. 프레스 복사(Press Copy)


각 프레스(Press) + 철 블록(Iron Block) = 각 프레스(Press)


1-2. 회로 인쇄(Print Circuit)


계산 회로 프레스(Inscriber Calculation Press) + 순수한 세투스 석영 결정체(Pure Certus Quartz Crystal) = 인쇄된 계산 회로(Printed Calculation Circuit)



논리 회로 프레스(Inscriber Logic Press) + 금괴(Gold Ingot) = 인쇄된 논리 회로(Printed Logic Circuit)



공학 회로 프레스(Inscriber Engineering Press) + 다이아몬드(Diamond) = 인쇄된 공학 회로(Printed Engineering Circuit)



실리콘 프레스(Inscriber Silicon Press) + 실리콘(Silicon) = 인쇄된 실리콘(Printed Silicon)


1-3. 처리기(Processor)


각 인쇄된 회로(Printed Circuit) + 레드스톤(Redstone) + 인쇄된 실리콘(Printed Silicon) = 각 처리기(Processor)





2. 기본 ME 시스템(Basic ME System)


2-1. 에너지 공급(Energy Supply)


ME 시스템에는 별도의 에너지(AE)가 필요합니다.


AE는 에너지 수용기(Energy Acceptor)를 사용해서 다른 기술 모드의 전력을 변환하거나 공명실(Vibration Chamber)을 통해서 생산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에너지 수용기와 공명실



에너지 수용기(Energy Acceptor)는 철괴 4개, 석영 유리 4개, 액정 결정 1개가 필요합니다.


공명실(Vibration Chamber)는 철괴 7개, 화로 1개, 에너지 수용기 1개가 필요합니다.


에너지 수용기의 전력 변환 비율은 위키 기준으로 아래의 표와 같습니다. (2014/08/01)

 모드명

 모드 전력

 AE2 전력

 인더스트리얼 크래프트(IC2)

 1EU

 2AE

 써멀 익스펜션(TE4)

 2RF

 1AE

 로터리 크래프트(RotaryCraft)

 11256 Watts/Joules

 1AE

 빌드크래프트(BC)

 1MJ

 5AE

 메카니즘(Mekanism)

 5J

 1AE


공명실은 고체 연료를 연소하여 1AE/t~10AE/t까지 발전을 합니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발전량은 연료가 연소되는 시간에따라 다릅니다.


에너지를 발전만하고 저장하는 기능이 없기때문에 에너지를 저장할 블록이 없다면, 그대로 사라지게됩니다.


2-2. 에너지 저장(Energy Store)


위의 두 가지 블록을 통해서 에너지를 생산했다면 에너지 저장은 너지 셀(Energy Cell)에합니다.


에너지 셀(좌), 조밀한 에너지 셀(우) / 100% 충전(상). 0% 충전(하)


에너지 셀(Energy Cell)은 200000 AE를 저장 할 수 있고, 조밀한 에너지 셀(Dense Energy Cell)은 1600000 AE를 저장 할 수 있습니다.



에너지 셀(Energy Cell)은 액정 가루 4개, 아무 세투스 석영 4개, 석영 유리 1개가 필요합니다.


조밀한 에너지 셀(Dense Energy Cell)은 에너지 셀 8개, 계산 처리기 1개가 필요합니다.


2-3. ME 상자(ME Chest)


에너지를 관리하는 방법을 알았으니 아이템을 보관할 방법을 알아봅시다.


AE2에서는 아이템들을 데이터화해서 저장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데이터를 기록할 저장소인 ME 저장용 셀(ME Storage Cell)이 필요로 합니다.



1k ME 저장용 셀(1k ME Storage Cell)은 철괴 3개, 레드스톤 3개, 석영 유리 2개, 1k ME 저장 요소 1개가 필요합니다.


1k ME 저장 요소(1k ME Storage Component)은 레드스톤 4개, 아무 세투스 석영 4개, 논리 처리기 1개가 필요합니다.


이렇게 해서 1ME 저장용 셀을 만들었지만 아이템을 바로 저장할 수 없습니다.


저희들이 게임 DVD나 USB 등을 얻었다고 바로 파일을 볼 수 없는 것처럼 저장소 내부를 보기 위한 수단이 필요합니다.


그 수단 중에 ME 상자(ME Chest)가 가장 기초적입니다.


1k ME 저장용 셀이 들어있습니다.


상단은 셀을 열어 볼 수 있고, 측면은 셀을 넣고 뺄 수 있습니다.


또한 ME 상자는 호퍼나 덕트등으로 아이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추출은 안됩니다.)



ME 상자(ME Chest)는 철괴 2개, 유리 2개, ME 유리 케이블 2개, ME 터미널 1개, 아무 액정 결정 1개가 필요합니다.



ME 터미널(ME Terminal)은 조명판 1개, 형성 코어 1개, 소멸 코어 1개, 논리 처리기 1개가 필요합니다.



조명판(Illuminated Panel)은 철괴 1개, 발광석 2개, 레드스톤 1개, 석영 유리 3개가 필요합니다.



형성 코어(Formation Core)는 아무 세투스 석영 1개, 액정 가루 1개, 논리 처리기 1개가 필요합니다. 


소멸 코어(Annihilation Core)는 아무 지옥 석영 1개, 액정 가루 1개, 논 처리기 1개가 필요합니다.



저장용 셀을 ME상자에 넣고서 열었지만 아이템 저장도 안되고 내용물도 안보이네요?


그 이유는 바로 ME 상자에 에너지가 공급되지 않아서입니다.



이런식으로 에너지를 공급해주면 됩니다.



I - 보관중인 아이템이 보여지는 곳입니다.

II - 보관중인 아이템을 검색하는 곳입니다.

III - 아이템의 정렬 방식을 설정하는 버튼입니다.

IV - 아이템의 정렬 순서를 설정하는 버튼입니다.

V - 검색 옵션을 설정하는 버튼입니다.

VI - 보여지는 창의 크기를 변경하는 버튼입니다.(GUI가 작을 경우 작동)


ME 상자는 1AE/t의 에너지 소모량을 가지고있습니다.



ME 상자 전면에 셀의 저장 상태를 알려주는 표시가 있고, 총 4가지의 상태가 있습니다.


초록색 - 더 많은 종류의 아이템과 수량을 보관 가능.

주황색 - 보관 가능한 종류가 가득참. 더 많은 수량 보관 가능.

붉은색 - 보관 가능한 수량이 가득참.

검은색 - 전원이 없음.




제목에는 기본이라고 적어놨는데, 기본이 되었는지는 자신이 없군요.

AE2의 모든 항목(조합법 까지)을 차근차근 다루다보니 글을 작성하는데도 오래 걸리는군요.


가이드 내용중 잘못된 정보나 보충되었으면 하는 정보를 알려주시면 수정하겠습니다.


다음 가이드에서는 더 많은 셀을 사용하는 법과 버스(Bus)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채널에 관해선 언제다루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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