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가이드는 [appliedenergistics2-rv2-beta-24] 버전을 사용합니다.


본 가이드는 한글 번역 표기(영문 표기)로 작성 되었습니다.






1. ME 드라이브(ME Drive)


지난 가이드에 ME 상자에는 1개의 ME 저장용 셀만 보관이 가능했습니다.


1개의 저장용 셀만 사용하기에는 부족하기에 바로 ME 드라이브(ME Drive)라는게 있습니다.



ME 드라이브(ME Drive)는 총 10개의 저장용 셀을 저장하는 블록입니다.


저장용 셀 1개당 2AE/t 의 에너지가 필요합니다. (총 20AE/t)



ME 드라이브(ME Drive)는 철괴 4개, ME 유리 케이블 2개, 공학 처리기 2개가 필요합니다.



I - ME 저장용 셀(ME Storage Cell)이 놓이는 곳입니다.

II - 해당 드라이브의 우선 순위를 정하는 GUI를 엽니다.



우선 순위는 버튼으로 조절하거나 직접 입력해서 정할 수 있습니다.


숫자가 높을수록 우선순위가 높고 낮을수록 낮습니다.


이렇게 드라이브에다가 셀을 넣는다고해서 ME 상자처럼 바로 셀에다가 아이템을 넣거나 꺼낼 수 없습니다.


저번 ME 상자를 만들때 들어갔던 재료였던 ME 터미널(ME Terminal)이 필요합니다.


ME 터미널과 ME 드라이브



ME 터미널(ME Terminal)은 조명판 1개, 형성 코어 1개, 소멸 코어 1개, 논리 처리기 1개가 필요합니다.



조명판(Illuminated Panel)은 철괴 1개, 발광석 2개, 레드스톤 1개, 석영 유리 3개가 필요합니다.



형성 코어(Formation Core)는 아무 세투스 석영 1개, 액정 가루 1개, 논리 처리기 1개가 필요합니다. 


소멸 코어(Annihilation Core)는 아무 지옥 석영 1개, 액정 가루 1개, 논 처리기 1개가 필요합니다.



I - 네트워크에 저장된 아이템이 보여지는 곳입니다.

II - 네트워크에 저장된 아이템을 검색하는 곳입니다.

III - 현재 창의 아이템의 정렬 방식을 설정하는 버튼입니다.

IV - 네트워크에 저장중인 아이템과 제작 가능한 아이템의 표시를 전환하는 버튼입니다.

V아이템의 정렬 순서를 설정하는 버튼입니다.

VI - 검색 옵션을 설정하는 버튼입니다.

VII - 보여지는 창의 크기를 변경하는 버튼입니다.(GUI가 작을 경우 작동)

VIII - 자동 제작 GUI를 여는 버튼입니다.

IX - 뷰 셀(View Cell)을 등록하는 곳입니다.


ME 터미널은 연결된 네트워크 상에 모든 저장소에 접근이 가능합니다.


채널(Channel)을 하나 사용합니다.


채널(Channel)이란 AE2에서 추가된 개념으로 동시 연결 수 제한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일반 케이블(ME Cable)은 8개의 제한이 있고 조밀한 케이블(ME Dense Cable)은 32개의 제한이 있습니다.


조밀한 케이블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ME 제어기(ME Controller)를 사용해야합니다.


채널 수가 초과될 경우에 네트워크에 연결이 되지 않고 사용할 수 없습니다.


채널 수 초과로 9번째 드라이브는 꺼져있습니다.


채널에 관해서는 ME 제어기(ME Controller)를 다룰때 좀더 다룰 예정입니다.




2. 각종 버스(Bus)


2-1. ME 토글 버스(ME Toggle Bus)


토글 버스(왼,적) 반전된 토글 버스(우,청)


ME 토글 버스(ME Toggle Bus)는 케이블간 연결을 레드스톤 신호를 주어서 연결하거나 끊을 때 사용합니다.



ME 토글 버스(ME Toggle Bus)는 레드스톤 2개, 레버 1개, 케이블 2개가 필요합니다.



ME 토글 버스(ME Toggle Bus) ME 반전된 토글 버스(ME Inverted Toggle Bus)는 서로 조합으로 뒤바꿀 수 있습니다.


토글 버스(왼) 반전된 토글 버스(우)


토글 버스는 레드스톤 신호가 없을 때 연결이 끊기고, 있을 때 연결됩니다.


반전된 토글 버스는 레드스톤 신호가 없을 때 연결되고, 있을 때 연결이 끊깁니다.


토글 버스는 채널 수를 소모하지 않습니다.


2-2. ME 입/출력 버스(ME Import / Export Bus)


입력 버스(좌), 출력 버스(우)


입/출력 버스는 AE 네트워크 상에 존재하는 아이템을 꺼내거나, 다른 상자나 블록에 존재하는 아이템을 네트워크로 가져올때 사용합니다.


입/출력 버스는 채널 수를 1개씩 소모합니다.



ME 입력 버스(ME Import Bus)는 철괴 2개, 끈끈이 피스톤 1개, 소멸 코어 1개가 필요합니다.


ME 출력 버스(ME Export Bus)는 철괴 2개, 피스톤 1개, 형성 코어 1개가 필요합니다.




I - 필터 아이템을 등록하는 곳입니다.

II - 카드(업그레이드)를 넣는 곳입니다.


기본적으로 ME 입/출력 버스는 1개의 필터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용량 카드(Capacity Card)를 넣어서 4개씩 확장 하여 총 9개의 필터를 설정 할 수 있습니다.


퍼지 카드(Fuzzy Card)를 넣어서 아이템의 손상 필터 옵션을 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레드스톤 카드(Redstone Card)를 넣어서 레드스톤 신호 제어 옵션을 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가속 카드(Acceleration Card)를 넣어서 아이템을 전송하는 속도를 올릴 수 있습니다. (카드 갯수당 1AE/t의 추가 에너지가 소모됩니다.)


업그레이드 카드는 다른 가이드에서 보충하겠습니다.




이번 가이드는 작성하는데 꽤나 오래걸렸습니다.


이것저것 놀면서(?) 하느라 가이드가 작성되면서 점점 내용이 복잡해지다 보니 가이드가 빠르게 써지지가 않네요...


다음 가이드에서는 인터페이스(Interface)를 다뤄볼 생각입니다만, 고민이 많군요.


* 잘못된 정보, 누락된 정보등 말씀해주신다면 수정하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