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 개발자: 스페이스토드 (Spacetoad)

현 개발자: AsieKiera (리드 개발자), CovertJaguar, Neptunepink, Spacetoad 등을 위시한 커뮤니티

강좌에 사용된 버전: 7.0.20

마인크래프트 버전: 1.7.10

 

주의사항: 조합법은 NEI를 참고하도록 합시다. 빌드크래프트는 특히 레시피 변경이 잦은 모드라 여기 씌여진게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단, 일반적인 조합법이 아닌 기계를 사용해야 하는 조합법은 이곳에도 적도록 하겠습니다.

 

자! 힘내서 이 빌어먹을 파이프들을 치워 버리자!

 

아이템 파이프가 아이템을 운송한다면, 액체 파이프는 무엇을 운송할까요?? 당연히 액체입니다. 굉장히 쉬운 문제구만요.

그래요, 오늘 알아볼건

액체 파이프입니다!!!! HAYO

 

아, 시작하기전에 간단한 말.

모든 빌드크래프트 액체 파이프는 이 Pipe Sealant라는걸 만들어서

알맞는 운송 파이프에 이 Sealant를 첨가하는 것으로 만드실 수 있습니다. Sealant는 보시다시피 선인장을 구워 만드는 선인장 염료를 이용하시던가, 을 키워 나오는 비왁스로 만드시면 돼요. HAYO! 벌 키우세요!

 

그 모습. 목재 파이프가 낫지 않나, 라고 생각했는데 조금 이상해서. 하여간 세렌은 우든이라 부릅니다. HAYO!

사용법은 실로 간단해서, 액체가 들어 있는 탱크 등에 우든 파이프를 끼우시고 엔진으로 전력을 공급해 주시면, 파이프가 달려 있는 탱크에서 액체를 빼내게 됩니다.

아이템 파이프가 속도에서 제한이 있을망정 파이프 한 구간에 운송할수 있는 양의 아이템은 제한이 없었던 반면, 액체 파이프는 한 구간의 파이프가 어느정도의 액체를 운반할 수 있는지에 제한이 있습니다. 예로 우든 파이프는 10mB/t 라고 씌여 있지요? 한 양동이 분량 (=1블럭) 의 액체를 1000 mB (밀리버킷) 이라 하니, 10mB/t 는 1틱당 (=0.05초) 0.01양동이 분량의 액체를 수송한다, 는 뜻이 되겠습니다.

또한, 수송 파이프와 마찬가지로 레드스톤 엔진 대신 출력이 더 높은 스털링을 쓰시면 더 많은 양의 액체를 옮길 수 있습니다.

  

레드스톤 엔진으로 우든 액체파이프를 돌렸을 때

  

스털링 엔진으로 우든 액체파이프를 돌렸을 때

 

우든 파이프는 자체적으로 액체를 내보낼 능력이 없는 기계나 인벤토리에 요긴하게 쓰실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빌드크래프트 탱크는 자체적으로 액체를 내보낼 능력이 없기에 우든 파이프 같은 출력 파이프가 필요하지요. 다른 파이프는 작동하지 않습니다.

반면, 자체적으로 액체를 내보낼 수 있는 기계들 (예: 써멀의 탱크, 에퀴어스 어큐믈레이터 등) 은 우든 파이프가 필요가 없습니다.

단, 펌프는 이것의 예외로, 자체적으로 액체를 방출할 능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꼭 우든 액체파이프나 에메랄드 액체파이프 같은 빼내는 파이프에만 액체를 내보냅니다. 유전 같은거 만드실때 주의할 점.

 

와 멋대가리없다고

평범한 액체 운송 파이프 A. 멋도 없는 데다가 수송량도 우든 파이프와 더붙어 10mB/t 으로 가장 적은 안습한 신세의 파이프입니다

 

비슷하게 멋대가리없다고!

평범한 액체 운송 파이프 B. 수송량은 조약돌 파이프의 두배인 20mB/t 입니다. 파이프를 통과하는 액체의 굵기가 좀더 굵은게 보이시겠죠..

 

그나마 좀 봐줄만..???

평범한 액체 운송 파이프 C. 수송량은 조약돌 파이프의 네배인 40mB/t 입니다.

 

왼쪽부터 조약돌, 돌, 석영. 일단 기본 운송량부터 다르다는 아주 당연한 차이가 있어요. 하지만, 그 외에 큰 차이점이라면 바로 조약돌 파이프와 돌 파이프는 서로 붙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운송 파이프와 동일하죠?

..그리고 이 패턴으로 보아 석영 파이프는 이 둘과 붙지 말아야 할 텐데, 붙습니다(어이

 

철파이프의 모습. 수송 파이프와 완벽히 같은 역할을 수행합니다. 즉, 갈림길. 수송 파이프와 마찬가지로 렌치로 액체가 빠져나갈 방향을 정할 수 있습니다.

그 예.

 

 

 

그 파이프의 알록달록한 모습. 다들 예상하셨겠지만, 다이아몬드 운송 파이프와 완벽히 같은 분류 파이프입니다.

심지어 GUI도 같아요. 색 지정도 동일. 흰색은 위, 검은색은 아래, 서쪽은 녹색, 동쪽은 노란색, 북쪽은 빨간색, 남쪽은 파란색의 순. 그런데, 아이템은 그냥 집어넣어서 지정하면 되지, 액체는 어떻게 지정할까요?

간단합니다. 그냥 해당 액체가 들어있는 용기를 올려 주시면 됩니다. 위 필터의 경우 물은 흰색, 용암은 빨간색, 정제유는 초록색, 석유는 노란색으로 가게 지정이 되어 있죠. 꼭 양동이 뿐만이 아니라 액체 지정이 가능한 용기 (예: 써멀 플로브, 산업 셀, 포레스트리 캔 등등) 이면 다 됩니다.

그럼 바로 실전으로.

위 탱크에는 왼쪽부터 칼렌드라이트, 피, 에탄올이 들어있어요. 우린 얘들을 아래쪽 탱크 세개에 왼쪽부터 순서대로 에탄올, 피, 칼렌드라이트 순으로 집어넣고 싶죠. 어떻게 할까요? 간단합니다. 지정하세요.

가장 왼쪽에 있는 다이아 액체파이프의 필터. 탱크가 아래쪽에 연결되어 있으니 (=검정색) 검정 필터에 에탄올이 들어간 양동이를 올려 줍니다. 그리고, 노란색과 초록색에는 지정을 하지 않습니다. 즉, 에탄올만 검정색 부분으로 보내고, 나머지는 그냥 지금 흘러가고 있는 방향대로 흘러가라는 뜻.

가운데 다이아 액체파이프의 필터. 피를 아래 있는 탱크(=검정색) 에 넣고 싶으니, 검은 필터에 피를 지정해 주고, 노랑과 초록은 냅둡니다.

마지막으로, 가장 오른쪽 다이아 액체파이프의 필터. 아래 있는 탱크, 즉 검정색 부분으로 칼렌드라이트를 지정해 주고, 노랑과 초록은 냅둡니다.

그럼 원하는 대로 잘 들어가는걸 보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 여러 종류의 아이템이 한 구간을 지나갈 수 있는 수송 파이프와는 다르게, 액체 파이프는 한 구간에 오직 한 종류의 액체만 들어갈 수 있다는걸 기억하세요.

또한, 비싼 파이프답게 액체 수송량이 가장 많습니다. 80mB/t.

 

바로 위 예제에서. 이렇게 탱크들을 채워나가다가, 가장 오른쪽 칼렌드라이트 탱크가 꽉 차버렸어요. 어떻게 될까요?

일단, 칼렌드라이트 탱크 위의 필터를 다시 봅시다. 칼렌드라이트는 아래쪽으로 가라고 지정이 되어 있어요. 그런데 아래쪽에 들어갈 공간이 없으니, 이제 남은 칼렌드라이트 액체는 자신의 진행방향, 즉 오른쪽 = 초록색 방향으로 진행하려고 시도합니다. 초록색 방향엔 아무것도 지정되어있지 않으니, 칼렌드라이츠 또한 통과할 수 있어요. 그러니 ㄱㄱㄱ

그러다가 파이프가 끊어진 곳을 만났습니다!

수송 파이프는, 이렇게 파이프가 끊긴 곳을 만날 경우 밖으로 아이템을 버려 버려요. 하지만 액체파이프는 액체를 그냥 찔끔찔끔 버릴 수 없습니다. 항상 액체는 파이프 속에 있어야만 하지요. 그래서 끝까지 도달한 칼렌드라이트는 이제 역류하기 시작합니다. 이 부분의 칼렌드라이트의 진행방향이 >>>>> 에서 <<<<< 로 바뀌는 거에요.

그래서 끝에서부터 역류하기 시작한 칼렌드라이트는 자신 탱크 위로 돌아왔습니다. 이제 액체의 진행방향은 왼쪽 (=노란색) 인 상황.

다시 필터를 보시면, 노란색에도 아무런 지정이 되어있지 않습니다. 즉 노란색 방향으로 ㄱㄱ 해도 아무런 문제가 없다, 는 거에요.

그래서 피가 들어있는 탱크 위의 다이아파이프 까지 도달했습니다. 여기서도 진행방향은 <<, 이쪽 파이프도 노란색에 아무런 지정이 되어있지 않으니 계속 노란색 방향으로 갈 수도 있어요. 헌데 이쯤에서 칼렌드라이트는 자신의 탱크로 진입하려고 들어온 피를 만납니다.

즉 이런 헬게이트가 벌어져 버렸다는 말.

이를 역류현상이라 하며, 빌드크래프트 파이프를 쓸 때 가장 주의해야 하기도 하고 또 가장 빡치는 일이기도 합니다. 이렇게 되면 써멀 포터블탱크를 가지고 다니며 일일히 빼내던가, 아니면 그냥 파이프 다 걷어내고 액체를 잃어버릴 수밖에 없거든요. 이걸 막아줄 방법은 크게 두가지가 있습니다.

첫번쨰는, 진행방향의 반대쪽 방향에 전혀 다른 액체를 두는 것. 위 필터는 칼렌드라이트 탱크 위의 다이아몬드 파이프의 필터인데요, 진행방향은 오른쪽 (녹색), 역류방향은 왼쪽 (=노란색) 입니다. 헌데, 여기 노란색 필터에는 이 지정되어 이어요. 즉 물 말고 다른 액체는 통과 불가가 됩니다. 헌데 물은 이 시스템에 존재하지 않아요. 즉 존재하지 않는 액체를 지정함으로서 역류를 막는다, 가 되겠습니다.

이걸 썼을 경우, 역류한 칼렌드라이트는 칼렌드라이트 파이프에서만 멈추고 왼쪽으로 진행하지 못하는 걸 보실 수 있습니다.

두번째는 좀더 무식한 방법이에요. 역류하는 액체를 그냥 지워 버리는 거죠.

 

그 어둠에 다크한..(후략

수송 파이프와 똑같이, 들어온 액체를 지워 버립니다.

맹렬히 역류하던 칼렌드라이츠가 담긴 파이프 끝에 보이드 파이프를 놔 주니, 역류하던 액체가 사라집니다.

그 이후 역류하기 시작한 피 또한 사라집니다.

물론 액체가 아까우니 (..) 되도록이면 역류하지 않게 디자인을 잘 해 주도록 합시다.

또한, 어둠에 다크한 놈이면서 은근히 액체를 삭제하는 속도가 느립니다. 조약돌과 똑같은 10mB/t.

 

그나마 봐줄만해요. 노란색이긴 하지만

평범한 액체 운송 파이프 D. 수송량은 다이아몬드 파이프와 같은 80mB/t 입니다. 아마 가장 자주 쓰게될 파이프. 소싯적 컴버스천엔진이 물을 초당 1버킷씩 소모하던 시절에는 이거 말고 다른 파이프는 쓸 생각을 못했습니다. 다른걸 쓴다는건 곧 터지겠다는 뜻이였으니까요.

 

오오.녹색이 좋아

불투명한 부분이 있다는 것에서 아실수 있으시겠지만, 우든 파이프와 같은 액체를 뽑아내는 파이프 입니다. 단, 우든이 10mB/t 였다면 에메랄드는 40mB/t 로 네배의 운송력.

우클릭을 해 보시면 이런 아주 단촐한 필터가 나타납니다. 해당 필터에 지정된 액체만 뽑아라! 인데..솔직히 어디 쓰일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안그래도 탱크류는 액체가 한 종류밖에 안 들어가잖아. 에메랄드 수송파이프가 화려한 GUI를 자랑하다 보니 예의상 그냥 넣어놓은 듯 해요

 

금과 헷갈려!

사암이란 말에서 짐작하셨겠지만, 이 파이프는 다른 액체 파이프들하고만 연결하실 수 있습니다. 탱크 등은 ㄴㄴ. 운송량은 돌과 같은 20mB/t입니다.

보시면 사암 파이프는 써멀 탱크와 연결할 수 없어요.

 

아오, 길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