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 개발자: 스페이스토드 (Spacetoad)

현 개발자: AsieKiera (리드 개발자), CovertJaguar, Neptunepink, Spacetoad, CyanideX 등을 위시한 커뮤니티

강좌에 사용된 버전: 7.0.20

마인크래프트 버전: 1.7.10

 

주의사항: 조합법은 NEI를 참고하도록 합시다. 빌드크래프트는 특히 레시피 변경이 잦은 모드라 여기 씌여진게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단, 일반적인 조합법이 아닌 기계를 사용해야 하는 조합법은 이곳에도 적도록 하겠습니다.

 

드디어 지겨운 파이프 시리즈를 끝마쳤으니, 기계로 돌아와 볼까!1!1!1!!!

 

사실 이 강좌를 써야 하긴 하나, 하는 생각도 있었지만, 뭐, 필요하신 분들도 계실 테니.. 로페카에서는 절때 볼수 없는 비운의 기기지만, 다른 분들은 이걸 쓰실 일이 있으시곘죠 (아련

그 말도 많고 탈도 많은 기계의 모습. 알빈님이 말씀해주셨는데, 이 빌크 리뉴얼된 텍스쳐는 기존 일렉트로다이나믹스 (Electrodynamics) 모드 제작자였던 CyanideX가 찍었다고. 그 사람이라면 이 깔끔함이 이해가 됩니다. 어저면 추후 빌크에도 EDX의 멋진 멀티블럭 모델링이 들어올지도..???

하여간, 쿼리입니다. 광역 자동채굴기죠. 손 하나 까딱하지 않고도 수십 수백 수천개의 다이아몬드를 모을수 있게 해주는 주범. 성실한 광부의 적. 서버 청크로딩의 적. 밸런스를 원하는 운영자의 적. 서버 틱의 적. 합당한 노동의 적…………이지만, 그 편리함으로 오늘도 많은 모드 유저들의 배를 불려주고 있는 기계입니다. 조합법에 다이아만 11개가 들어가는 비싼 기계이지만, 그걸 감안하서라도 쿼리의 리턴이 무지무지하게 큰 지라. 사실 세렌도 가끔 쓰고싶습니다. 가난할 때라던가.

쿼리는 무슨 일을 하느냐??

마이닝 웰 수십개가 묶인 역활, 즉 지정된 영역을 베드락까지 쫘~악 뚫어버리는 일을 합니다. 지정된 영역 안의 모든 블럭을 채굴해서 유저에게 넘겨주죠.

쿼리를 처음 놓으면, 이렇게 노랗고 검은 점선이 나타냅니다. 쿼리가 파낼 영역의 테두리를 표시해주는 선으로, 쿼리는 저 영역 안쪽을 파내게 됩니다. 아무런 영역 지정을 하지 않은 쿼리는 테두리 포함 11x11, 파내는 영역으로만 따지면 9x9 공간을 파게 됩니다.

동시에, 쿼리가 놓여지면 이런 메시지가 뜹니다. 쿼리의 x, y, z 좌표를 알려주며, 쿼리의 영역이 들어가있는 청크를 로드하겠습니다! 라는 뜻이죠. 즉 쿼리는 자체적으로 청크로더의 역할 또한 한다고 보실 수 있습니다.

자, 그럼 이제 뭘 해야 할까요? 당연히 전력을 줘야죠! 그 전에, 쿼리가 파낼 블록과 아이템을 저장할 장소도 만들도록 합시다. 현재 쿼리는 y=73에 배치되어 있으며, 기본 영역을 파므로 9x9, 동굴이나 용암 등의 변수를 계산하지 않을 시 단순 계산으로도 5913개의 아이템을 파내게 됩니다. 즉 공간이 넉넉하게 필요하다, 는 뜻이 되겠지요.

세렌은 이렇게 배치했고, 조약돌, 흙, 자갈은 관심이 없으니 바로 보이드파이프로.

그후 전력을 주시면!

쿼리가 요렇게 땅을 파기 시작하고

쿼리가 파낸 아이템은 파이프로 보내집니다.

  

쿼리가 전력을 주고 파기 시작까지를 녹화한 장면. 전력을 받으면 일단 쿼리는 다음과 같은 순서를 거쳐 채광을 시작합니다.

1. 노란 선으로 된 영역 안의 모든 블럭을 위처럼 빨간 블럭 (..)을 보내 파괴합니다. 이떄 파괴되는 블럭은 쿼리가 '파낸 것' 으로 처리되지 않기 때문에, 회수할 수 없습니다. 그냥 부서지는 것이죠. 조심하세요.

2. 영역이 깨끗해졌으면 주황색 '프레임' 을 설치합니다.

3. 프레임이 설치되면 채광을 시작합니다.

  

쿼리가 채광을 하는 장면. 쿼리의 채광 속도는 주어지는 전력에 비례하며, 500RF/t 의 전력에 최대 속도를 보여줍니다 (초당 6.33블럭). 현재 이 강좌에서 쿼리는 500RF/t를 사용하고 있으므로 이게 최대속도인 셈. 기존엔 100MJ/t가 최대였는데, 빌드크래프트가 쉬워지면서 같이 너프되었습니다.

쿼리가 아이템을 파이프로 보내는 장면.

 또한, 쿼리가 일을 하는 도중 쿼리 영역 안에 블럭을 놓는 경우 (위 짤을 참조하세요) 쿼리는 작업을 멈추고 올라와서 해당 블럭을 부순 다음 다시 내려가 작업을 재개합니다. 뭔가 되게 귀찮아한다는 생각을 지울 수 없습니다 (..) 이때 이 블럭은 사라지지 않고 다른 쿼내가 파낸 블럭들처럼 파이프로 돌아오니 걱정하지 마세요.

작업이 끝난 쿼리는 이렇게 그냥 가만히 앉아있습니다. 단, 이때도 청크는 로딩되어 있고, 전력 또한 일할 떄만큼은 아니지만 계속 조금씩 먹으니 주의. 빌드크래프트 기계들의 특징이죠. 누수라고 합니다. 가만히 있는데도 전력을 요구하는. 이는 모든 빌드크래프트와 포레스트리 기계들에 적용되는 사항.

쿼리가 파낸 블럭들. HAYO?? 쿼리는 간단히 말해서,곡괭이로 해당 블럭을 캐는 효과를 보여줍니다, 쿼리의 진행방향에 만약에 던전이 있고 던전 상자가 있었다면, 쿼리는 그 상자를 부숴 버립니다. 이때 상자 속의 아이템이 주위로 뿌려지게 되는데, 쿼리의 드릴은 옵시디언 파이프의 역할 또한 겸하고 있으므로 뿌려진 아이템 또한 주워 올립니다. 실제로 쿼리에 아이템을 좀 던져 보시면 주워오는걸 보실 수 있습니다.

'곡괭이로 캐는 듯한 효과' 의 예외는 바로 포레스트리 벌집으로, 벌집은 곡괭이로 캐면 벌이 나오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쿼리는 멀쩡히 벌을 캐올 수 있습니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쿼리도 마이닝웰처럼 용암은 뚫지 못합니다. 즉 용암 밑 블럭들은 캐지 못한다는 말.

이 경우, 쿼리의 한쪽 모서리에 물을 한버켓 부어주면 됩니다. 흘러내리는 물이 용암을 옵시디언으로 굳혀 버리고 쿼리는 옵시디언도 캐낼 수 있으니 용암도 없에고 옵시디언도 얻고 일석이조 HAYO?? 단, 흐르는 물이 블럭 업데이트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서버에 무리가 갈 수 있습니다. 서버장의 분노를 조심합시다.

 

위에, 쿼리는 기본적으로 9*9 지역을 파낸다고 했지요. 그런데 9*9보다 큰 공간을 파내고 싶을 때도 있을 꺼에요. 마찬가지로 9*9 보다 작은 영역을 파고 싶을수도 있겠고. 그럼 어떻게 그 영역을 지정할 수 있을까요?

예로 이 5*5 공간이라던가. 물론 가능합니다! 바로 랜드마크 (Land mark) 라는 아이템을 사용해서 지정하실 수 있습니다, HAYO!

랜드마크의 모습.

일단, 영역 지정을 하려면 적어도 세 개의 랜드마크가 필요합니다. 원하시는 크기의 영역의 세 꼭지점에 랜드마크를 놔 주세요.

세렌은 5*5 영역을 원하니 이렇게.

이후, 세 랜드마크중 하나에 우클릭을 해 주세요.

그럼 두 랜드마크가 이렇게 연결됩니다. 계속 랜드마크를 오른쪽 클릭하셔서

이렇게

혹은 이렇게 세 랜드마크가 모두 연결되게 해 주세요. 굳이 네모를 만들 필요 없이, 세 랜드마크가 모두 같은 평면에서 정사각형이던 직사각형이던 만들게 하면 됩니다.

이후, 쿼리를 들어서 저 랜드마크중 하나 옆에 놓아 주세요. 주의할 점은, 쿼리는 꼭 저 빨간 영역 밖에 위치해야 한다는 점.

그럼 빨간 영역이 사라지고, 랜드마크가 땅으로 떨어지며, 동시에 쿼리 영역이 지정됩니다.

영역은 정사각형이 아니라 직사각형으로 해도 정상적으로 작동하며

마이닝 웰과 하등 다를바 없는 미니 쿼리도 (..)

랜드마크 하나가 최대 64블럭 떨어진 다른 랜드마크와 연결될 수 있으므로, 64*64 크기의 초대형 쿼리도 가능합니다. 물론 랜드마크를 계속 이어 붙이는 형식으로 이보다 더 큰 크기의 쿼리도 가능하지만, 서버 부담이 꽤나 클 뿐더러 쿼리 자체도 너무 크면 만들어지지 않기에 난 진짜 크게 하겠어! 라고 생각하시면 이 정도를 추천합니다. 사실 이 정도도 정신나갈 정도로 많은 광물이 나오기에 (..)

큰 영역을 만드시는 경우, 랜드마크에 레드스톤 신호를 주면 이렇게 x,y,z 축으로 64블럭씩 뻗어나가는 파란 줄이 보입니다. 이걸 사용하시면 더욱 편하게 영역지정을 하실 수 있으시겠습니다.

 

그럼 8강 끝!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