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 개발자: 스페이스토드 (Spacetoad)

현 개발자: AsieKiera (리드 개발자), CovertJaguar, Neptunepink, Spacetoad, CyanideX 등을 위시한 커뮤니티

강좌에 사용된 버전: 7.0.20

마인크래프트 버전: 1.7.10

 

주의사항: 조합법은 NEI를 참고하도록 합시다. 빌드크래프트는 특히 레시피 변경이 잦은 모드라 여기 씌여진게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단, 일반적인 조합법이 아닌 기계를 사용해야 하는 조합법은 이곳에도 적도록 하겠습니다.

 

드디어 지겨운 파이프 시리즈를 끝마쳤으니, 기계로 돌아와 볼까!1!1!1!!!

 

ㅍ리러 필러!

필러년의 모습.

빌드크래프트를 오랜 기간 즐겨오신 분들에게 필러는 애증의 대상입니다. 뭔가를 짓는다던가 할떄 산, 언덕, 숲의 존재는 굉장한 스트레스고, 필러의 광역 평탄화는 그 문제를 말끔히 해결해 줄수 있기 때문이죠. 하지만 동시에 필러는 건설을 하는 분들에게 굉장한 스트레스를 주기도 합니다. 필러로 밀어버린 흔적이 역력한 부자연스러운 지형은 조화를 강조하는 건축가들에게는 그야말로 악몽.

머큐리가 보자마자 뒷목을 잡은 초홀년의 만행.이라던가

뭐 그렇듯이 양날의 검이라고 할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지하에 큰 공간을 뚫거나 할떈 상당히 편하기도 하니, 로페카도 필러는 밴하지 않는 편. 무엇보다 필러가 삭제한 블럭은 기본 설정으로 블럭이 남지 않는다 이기도 하니. 그럼 찬찬히 알아볼까요

우클릭을 해서 GUI를 열어 봅시다.

요런 GUI가 나와요.

1 – 필러의 모드를 결정하는 창. 화살표를 눌러 다음 모드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2 – 필러의 세부 모드. 세부 모드가 있는 모드가 있고 없는 모드가 있어요

3 – 필러가 블럭을 배치하는 일을 할 때, 이 안에 저장된 블록을 사용합니다.

 

일단 필러에 어떤 모드가 있는지 알아보도록 할까요.

 

클리어 모드. 영역 안의 모든 블럭을 없에버리는 파.괘.의 모드입니다.

 

실린더 모드. 영역 안에 원통을 만들어 줍니다. 세부 모드가 있는데, 첫번쨰 아이콘을 눌러

할로우 모드나 필드 모드를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할로우 모드를 선택하시면 속이 빈 원통이, 필드 모드를 선택하시면 속이 꽉 찬 원통이 만들어집니다.

 

필 모드. 영역 안을 꽉꽉 주어진 블럭으로 채워 넣습니다.

필 모드의 예

 

플래튼, 혹은 평탄화 모드. 영역내의 모든 블럭을 파괴하는 건 클리어 모드와 동일하나, 이후 영역 밑에 빈 공간이 있다면 지정된 영역의 한칸 밑을 3의 내부 인벤에 주어진 블럭을 사용해 메꿉니다.

 

프레임 모드. 지정된 영역의 가장자리에 3의 내부 인벤에 주어진 블럭을 사용해 테두리를 만듭니다.

프레임 모드의 예

 

호라이즌 모드. 영역 내의 모든 블럭을 파괴하고 영역 밑에 빈 공간이 있다면 지정된 영역의 한칸 밑을 3의 내부 인벤에 주어진 블럭을 사용해 메꾸는건 클리어 플래튼 모드와 동일하나, 호라이즌 모드는 이에 한술 더 떠 영역에서 y=256 의 수직 공간 사이에 있는 모든 블럭을 부숴버립니다. 영역과 하늘 사이의 모든걸 날려버리는 모드 (..) 지하 깊은곳에서 태양빛이 드는 농장을 만들고 싶다! 할떄 좋을지도.

절벽을 지워내는 중인 호라이즌 모드의 필러

 

피라미드 모드. 영역 속에 피라미드를 만들어 줍니다. 세부 모드가 둘 있는데, 첫번째 세부 모드 아이콘을 눌러

탑 모드나 바텀 모드를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ANG? 탑 모드는 일반적인 피라미드, 즉 밑에서 넓게 시작하여 위로 갈수록 좁아지는 피라미드를 만들고, 바텀 모드는 역 피라미드, 즉 위에서 시작하여 밑으로 올수록 좁아지는 피라미드를 만듭니다.

 

두번째 세부 모드 아이콘을 눌러

피라미드의 중심점을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설정 가능한 곳은 영역의 서쪽, 서남쪽, 남쪽, 동남쪽, 동쪽, 동북쪽, 북쪽, 서북쪽의 8방향과 중앙으로 총 아홉 군데입니다.

탑, 남서쪽 (Southwest) 설정으로 만들어진 피라미드

탑, 중앙 (Center) 설정으로 만들어진 피라미드

 

스테어 모드. 영역 내에 계단을 만듭니다. 세부 모드가 둘 있는데, 첫번째 세부 모드 아이콘을 클릭하여

탑 모드나 바텀 모드를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탑 모드는 일반적인 계단, 즉 아래에서 위로 올라가는 계단을 만듭니다. 바텀 모드는

말이 잘 안 나오는데, 이런 모양으로 올라갈 수 없는 계단을 만듭니다.

 

두번째 세부 모드 아이콘을 클릭하여

동서남북의 4방향을 지정하실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계단이 어떤 방향으로 올라가느냐를 결정해주는 모드입니다.

 

박스 모드. 영역 내에 속이 빈 상자를 만듭니다. 필 모드에서 안쪽이 텅 비어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상이 필러의 아홉 모드입니다. 그럼 한번 예제로 들어가 볼까요.

 

대충 이런 공간. 이 공간에 세렌은 1. 이 안을 깨끗하게 치우고 2. 여기에 벽돌로 원통을 만들고 싶어요. 그럼 어떻게? 당연히 필러를 이용해서.

일단 필러 또한 8강의 쿼리와 마찬가지로 영역 지정이 필요합니다. 아니, 쿼리는 영역 지정이 옵션이였지만 필러는 필수입니다. 영역이 없으면 필러가 작동을 안하거든요. 마찬가지로 랜드마크를 이용해 영역을 지정해 주도록 합시다.

이렇게.

보시면 아시겠지만, 필러 때 2D, 즉 평면 영역만 지정을 한 것과 달리, 여기 필러에서 세렌은 3D, 즉 3차원으로 영역을 지정했습니다. 필러는 지정된 영역 안에서 작업을 하는 기계이고, 지정된 영역에 원통이나 피라미드 등을 만드려면 y축 또한 지정되어 있어야 하기 때문이에요. 지정을 하지 않아도 상관은 없지만 그럼 높이 1의 피라미드나, 높이 1의 원통이 만들어집니다. 의미가 없는 일이죠. 이것의 예외는 영역 위 공간을 하늘에 닿을 떄 까지 불문곡직 지워 버리는 호라이즌 모드.

3차원 영역 지정도 2차원 지정과 동일합니다. 다른 랜드마크들과 일자로 선이 맞닿을 수 있게 해 주시고, 우클릭을 하시면 이렇게 영역이 지정됩니다.

자, 이제 핸드마크중 하나 옆에 필러를 놓으시면!

빨간 선들이 사라지고 랜드마크가 땅에 떨어지며 이렇게 필러 영역이 설정됩니다. 이제 모드를 지정하고 전력을 주시면 되겠죠. 플래튼(평탄화) 모드로 해 봅시다.

플래튼 모드를 설정하고, 영역 밑의 공간을 메꿀 블럭을 지정해 주세요. 세렌은 빨간 벽돌을 써 보기로 하겠습니다.

이렇게 필러 겉면에 어떤 모드가 선택되어있는지 나타납니다.

그리고 전력을 주시면!

이렇게 빨간 블럭들이 날아가 해당 영역에서 부술 블럭들을 부수게 되고

요렇게 필러에서 작은 블럭 (..) 들이 날아가 배치될 곳에 적절하게 배치됩니다.

결과물. HAYO?! 보시면 아래 채워진 부분은 경계선 밖인데 채워지신걸 보실 수 있지요. 이건 이 모드가 플래튼이기 때문.

동일한 영역의 블럭들을 지우고 원통을 만들어내는 모습. 필러 또한 주어지는 전력에 비례해 속도가 달라지는데, 500RF/t 를 최대 소모합니다. 전력이 이보다 적다고 작동 안하는건 아니니 부족한 전력을 겁내지 말고 써 보세요.

원통 완성!

 

뭐, 이 정도의 기계입니다. 간단하게 박스를 지어 올릴때나, 말한대로 지하나 언덕을 삭제하는데 특화되어있는 애증의 기계죠. 유용하게 쓰실 것이라 믿고, 이번 강좌 끝!

 

 

Ps. 필러가 블럭을 부술 때 해당 블럭이 아이템화하지 않고 그냥 사라지는게 싫다! 하시는 분들은 config\buildcraft\main.cfg 의

해당 dropBrokenBLocks=false 를 true 로 바꿔 주시면 됩니다. 허나 이는 강력히 비추천. 필러 작업속도는 상당히 빠르고, 빠르게 움직이면서 떨구는 아이템의 fps와 tps렉은 상상을 초월합니다. 서버에게도 크게 좋지 않은 효과를 내니 조심하세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