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 개발자: 스페이스토드 (Spacetoad)

현 개발자: AsieKiera (리드 개발자), CovertJaguar, Neptunepink, Spacetoad, CyanideX 등을 위시한 커뮤니티

강좌에 사용된 버전: 7.0.20

마인크래프트 버전: 1.7.10

 

주의사항: 조합법은 NEI를 참고하도록 합시다. 빌드크래프트는 특히 레시피 변경이 잦은 모드라 여기 씌여진게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단, 일반적인 조합법이 아닌 기계를 사용해야 하는 조합법은 이곳에도 적도록 하겠습니다.

 

엔진설명 했을때 같이 해야 했지만 결국 까먹고 빠트린 놈 보충.

정제소입니다. 얘가 뭘 하는 아해인가 하면..

우리는 1편에서 빌드크래프트가 크고 아름다운 유전들을 잔뜩 만들어 준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3편에선 그 석유를 펌프로 퍼올리는 법도 배웠죠.

2강에선 그 석유가 컴버스천 엔진의 연료로 사용될 수 있다는것도 배웠어요.

이게 끝이냐? 아닙니다. 더 개선될 여지가 있죠. 컴버스천 엔진의 최대 출력은 아시다시피 60RF/t 인데

단순 석유발전을 하는 컴버스천 엔진은 그 절반인 30RF/t 밖에 전력을 생산하지 못함이에요. 즉, 컴버스천 엔진의 최대 포텐셜을 만개하려면

이 아름다운 황금빛 연료, 즉 정제유 (fuel) 로 엔진을 돌려야 한다는 말이 되겠습니다, HAYO!

그리고 그 정제유는 석유를 정제소에 정제해서만 만들 수 있기에 이 강좌의 존재가치가 성립이 되었습니다. 빨리 알아봅시다.

정제소는 딱 한 가지의 기본 레시피를 가지고 있습니다. 바로 빌드크래프트 자체 레시피인 석유 -> 정제유. 틱당 120RF, 즉 120RF/t 의 전력을 주면 1틱에 1mB의 석유를 1mb의 정제유로 정제해냅니다. 즉 1:1 비율. 한 버킷이 1000mB이므로 120RF/t 의 전력을 빵빵하게 줬을 때 석유 한 버킷이 정제유 한 버킷으로 변화는 데에는 50초가 걸립니다. 총 소모전력은 120,000 RF.

 

포레스트리가 있을 경우 포레스트리 바이오매스 -> 에탄올 레시피 또한 지원합니다. 이건 100RF/t 의 최대전력으로 1틱에 4mb 의 바이오매스를 1mB 의 에탄올로 정제해냅니다. 즉 4:1 비율. 이 경우 100RF/t 의 전력을 빵빵하게 줬을때 바이오매스 한 버킷이 에탄올 0.25버킷으로 변화하는데 50초가 걸립니다. 총 소모전력은 100,000 RF. 에탄올 한 버킷을 만드려면 바이오매스 4버킷 (=4000 mB) 와 200초의 시간이 필요하겠죠. 사실 바이오매스를 에탄올로 정제소에서 정제한다는건 미친 짓이므로 (포레스트리 자체 정제기인 스틸이 10:3 비율로 26000 RF 밖에 소모하지 않습니다!) 되도록이면 하지 않으시는걸 추천합니다.

 

여하튼, 정제를 해 볼까요. 어떻게? 간단합니다.

그냥 정제소에 석유와 전력만 공급해 주면 알아서 정제유를 뽑아냅니다. 단, 자체적으로 정제유를 파이프로 보낼 능력은 없으므로 우든이나 에메랄드 엑체 파이프 필수.

정제소가 일하는 장면

주어지는 전력의 양에 따라 정제소 밖의 신호기(??) 가 다른 색깔로 점등하는데, 빨간색은 전력 없음, 파란색은 전력 낮음, 하늘색은 전력 불충분, 초록색은 전력 충분 정도로 이해하시면 될듯 합니다. 대충 80% 정도의 전력만 주어지면 충분하다고 나오는듯.

정제소 자체는 세 개의 내부 저장탱크를 가지고 있는데, 1,2번이 각각 4000mB 들이의 석유 탱크, 3번이 4000mB 들이의 정제유 탱크입니다. 공급된 석유는 1,2 에 저장되고, 여기 저장된 석유로 만들어진 정제유가 3에 보관되어 있다가 파이프 등으로 나가는 형식.

 

그럼 여러분도 좋은 석유발전하세요. 11강 끝!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