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데도서과늬 양치긔

※언제 썼는지도 기억나지 않는 고전 글을 복구한 것입니다. 
※ 아 레이아웃 깨지는거봐 존나짱난당 티스토리 ㅗㅗ


어둡고 음침한 밤(음침

세렌은 달을 보며 고민에 빠져 있었습니다(음침

 

왜요? 마크하면서 고민에 빠질 일이 뭐가 있겠습니까. 다 기계 문제지.

그렇습니다, 세렌은 전력을 어떻게 생산할지 고민하고 있었던 것입니다그야 해야할 일이 태산 같았기 때문.

전력이 없어 멈춘 원심분리기들도 다시 돌려야 하지요

산업 발전을 위해 MFSU들도 가득 채워야 하지요

590 RF라는 변태 용량을 가진 이 에너지 코어도 가득 채워야 하는 임무가 있었습니다. 허나 그럼 어떻게 이 전력을 생산하는가? 단순하게 생각한 세렌은 다이나모로 만리장성을 쌓아 전력을 만드려 했지만, 하지만 서버장 오딘님 왈. 서버 죽일일 있는가?

그래서 최대한 적은 수의 발전기를 사용해 최대한 어마무지한 전력을 뽑아내야 하는 뻐킹 임파서블한 미션을 받게 되었습니다. 아아, 이를 어찌 하는가! 세렌의 이름이 땅에 떨어지는가????!?!?!#?@!#??!@#?@#?@!?#@?$/꿈틀꿈틀

 

물론 아닙니다. 강철멘탈에 다재다능한 세렌이 고작 이런 일로 무릎을 꿇을 순 없죠.

세렌에겐 세렌의 이름을 딴 거대한 발전기가 있고

세렌 발전기는 틱당 500MJ/t를 발전하는 괴물이라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았습니다. 게다가 수십개의 엔진이 아니라 딱 하나이니 서버 부담에도 안성맞춤.

그렇게 하여 세렌은 임무를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세계는 멸망했다.

 

 

 

 

 

1. 어드밴스드 제너레이터

본 강좌는 어드벤스드 제너레이터 0.9.0.3 버전을 사용합니다.

1. 터빈 제너레이터 (Turbine Generator)

터빈이란거 요즘 존나 핫하죠. 전력생산의 1세대가 엔진이였다면 2세대는 터빈인 느낌. 주변을 둘러보면 발에 채이는게 터빈입니다. 그렉텍 스팀 터빈, 레일크래프트 스팀 터빈, 산업 터빈, 빅리액터 터빈, 터빈 터빈섹스 터빈..HAYO??

허나 오늘 알아볼 어드벤스드 제너레이터 모드의 터빈은 다릅니다. 무엇이 다르냐!

크기를 내 입맛대로! 모양도 내 입맛대로!가 다릅니다. 참으로 엄청난 차이군요.

정형화된 모양이 아닌, 자기 마음대로 만들 수 있다는 점은 이 모드의 가장 큰 특징중 하나로, 몇가지 제약만 지키면

위에서 보신 이런 터빈도

이런 웅장한(감동 터빈도 만들수 있습니다. 터빈으로 된 집 (..) 에 살 수도 있고, 터빈 아트(??) 로 장식할수도 있고.

그럼 이번 강좌에선 이 섹스한 터빈을 구성하는 블록들과, 제약들이 무엇이 있는지를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조합법은 NEI 참조하세요.

 

 

1-1.제너레이터 구성 블록들

터빈 제너레이터의 기본이자 모든것인 터빈(Turbine) 블록입니다. 제너레이터 하나에 최대 50개를 연결할 수 있으며, 개당 10MJ/t 의 전력을 생산합니다. 50개를 붙여 버린다면 틱당 생산이 무려 500MJ/t에 이르게 된다는 말. 물론 터빈의 수가 늘어날수록 연료 소모량도 증가합니다.

플루이드 인테이크 밸브 (Fluid Intake Valve)입니다. 이 블럭을 이용해서 제너레이터에 연료를 공급해줄 수 있습니다. 제너레이터 하나에 최대 5개 배치 가능합니다. 5개나 배치할지는 저도 잘 (..)

연료 탱크 (퓰 탱크 – Fuel Tank) 블럭입니다. 제너레이터 하나에 최대 10개 배치 가능하고, 개당 16,000 mB (=16버킷) 만큼의 연료 저장공간을 늘려 줍니다. 연료탱크 없는 제너레이터의 내부 연료공간은 고작 1,000 mB (=1버킷) 에 불과하므로 이 블럭을 잊으면 곤란하곘습니다.

파워 캐퍼시터 (Power Capacitor) 입니다. 제너레이터 하나에 최대 10개 배치 가능하고, 개당 500,000 MJ 의 전력 저장량을 증가시킵니다. 즉 이것이 10개 붙은 제너레이터는 레조넌트 에너지 셀 하나 정도의 전력을 저장해둘 수 있다는 것. 캐퍼시터 없는 제너레이터의 기본 저장량은 고작 10,000 MJ이므로 이 블럭도 잊으면 안 될지도.

마지막으로 최대 6를 달수 있는 전력 출력 모듈들이 있습니다.

왼쪽부터 각각 산업모드의 LV전력, MV 전력, HV전력을 내보내는 LV/MV/HV 이미터 (Emitter) 블록, 가운데에는 빌드크래프트의 MJ전력을 내보내는 누마틱 파워 이미터 (Pneumatic Power Emitter) 블록, 그리고 가장 오른쪽에 COFH RF전력을 내보내는 플럭스 제너레이터 (Flux Generator) 블록입니다. 보시다시피 제너레이터의 기본 전력은 MJ지만, RF의 경우 1MJ = 10RF, EU의 경우 1MJ = 2.5EU로 계산되어 알아서 출력됩니다.

 

전력 출력 모듈을 놓으시고, 알맞은 전선을 배치하시면

전선과 맞닿은 면에 이렇게 색이 지정됩니다.

터빈 제너레이터를 우클릭해 GUI를 열어 보시면, 오른쪽에 어떤 색깔에 어떤 전력 출력이 지정되어 있는지 나타납니다. 지금 보면 빨강색 출력면에 RF출력이 지정되어 있어 틱당 5000RF/t를 생산하고 있는걸 보실 수 있습니다.

 

전력 현황 오른쪽의 체크마크에 포인터를 올려 보시면, Always On 이란 말을 보실 수 있습니다. 말 그대로 상시 출력을 한다는 뜻. 이걸 클릭해서

Enable on Redstone (레드스톤 신호가 주어졌을때만 출력)

Disable on Redstone (레드스톤 신호가 주어지지 않았을 때에만 출력)

Disabled (상시 꺼짐)

 

 

으로 출력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RF전력을 내보내는 플럭스 제너레이터나 MJ전력을 내보내는 누마틱 파워 이미터의 경우, 위 사진처럼 출력 블럭의 여러 면에 전선을 연결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이때도 색깔 지정이 다 다르게 되면서, 서로 다른 별개의 출력창으로 처리. 두 종류의 전력은 전력 출력에 제한이 없습니다.

즉 터빈 제너레이터에 전력이 잔뜩 쌓여 있다면 틱당 20000RF/t 같은 출력도 볼수 있다는 말. , 저장된 전력이 바닥이 나면 기본 발전량으로 돌아옵니다.

MJ 도 마찬가지긴 한데, MJ의 경우 기본 빌드크래프트에서 제공하는 유일한 전력 출력’ (전력을 빼낼수 있음) 파이프인 우든 파이프가 32MJ/t 의 병목을 가지고 있는지라, 다른 모드에서 추가하는 파이프가 없으면 최대 33MJ/t 정도가 한계.

반면, EU를 출력하는 LV/MV/HV 이미터의 경우 위 사진처럼 독특하게 새겨진 문양이 있는 면에만 전선을 연결하실 수 있습니다. 즉 출력 블록 한개당 오직 한 면만 전력을 내보낼 수 있다는 말. EU 제한은 더 빡센 편이기에, 위에서 설명했듯이 LV 이미터는 최대 128EU/t, MV 이미터는 512EU/t, HV 이미터는 2048EU/t 가 최대 출력입니다.

 

 

1-2. 터빈 제너레이터 GUI

위에서 이미 봤지만, 우클릭해서 다시 GUI를 열어 보세요.

터빈 제너레이터의 GUI입니다. HAYO??

가장 왼쪽의 이 탱크는 터빈의 내부 연료탱크입니다. 어떤 연료가 얼마나 있는지 보여줍니다. 세렌 제너레이터의 경우, 엔더IO 로켓연료가 145,000 mB 정도 쌓여 있군요.

오른쪽의 이 막대기는 내부 전력창. 전력이 얼마나 쌓여 있는지 보여줍니다.

GUI 오른쪽의 이 부분은 위에서 보았듯이 전력 출력 현황판. 어떤 전력이 어떤 색깔의 출력에 지정되어있는지, 전력이 얼만큼 나가고 있는지 보여줍니다. 마우스 올려되면 좌표와 어떤 면 (Up – 위쪽, East-동쪽 등등) 에 전선이 연결되어 있는지도 알려 줍니다.

마지막으로 아래쪽의 이 GUI는 터빈 상태창.

이 숫자는 현재 터빈 제너레이터에 터빈 블록이 몇개나 연결되어 있는지 보여줍니다. 이 제너레이터는 현재 50, 최대치.

이건 Peak Production, 즉 전력생산의 최대 출력을 보여줍니다. 최대 출력은 터빈 갯수 * 10MJ/t. 50개의 터빈을 가진 이 제너레이터는 최대 500MJ/t를 생산할수 있다는 거죠

요건 Peak Full Consumption, 즉 최대 출력으로 가동중일 시 보일러가 연료를 틱당 얼마나 먹는지 알려줍니다. 연료 소모량은 최대 출력, 연료의 종류, 효율 보정치 (Efficiency Multiplier) 에 따라 달라지는데요,

 

연료 소모량 (mB/t) = [ 최대 출력 (MJ/t) ÷ 연료의 연료값 (MJ/mB) ] * 효율 보정치

 

가 되겠습니다. 이중 효율 보정치는 컨피그에서 조율 가능하며, 기본적으로 0.9. 최대 출력은 위에 말했고, 연료값의 경우 연료에 따라 달라지는데, 기본적으로

정제유 (빌드크래프트) = 150 MJ/mB

에탄올 (포레스트리) = 60 MJ/mB

로켓연료 (엔더 IO) = 112 MJ/mB)

파이어 워터 (엔더IO) = 120 MJ/mB

액화석탄 (써멀 익스팬션) = 100 MJ/mB

의 연료값을 가지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요건 Current Production, 현재 터빈 제너레이터의 출력을 보여 줍니다.

예를들어, 이 터빈 제너레이터는 지금 에너지 내부 저장창이 꽉 차버려서 최대출력이 500MJ/t 임에도 불구하고 현재출력이 상당히 낮아진 상황. 이 경우에는 자동적으로 연료 소모량도 줄어듭니다. 돌대가리 똥덩어리 제너레이터가 아니란 거죠. 스팀보일러 보고있나

 

 

, 이 정도로 강좌를 마치면 될것 같꿈틀. 다 커버한것 같고.. 일단 개발자는 다른 제너레이터를 더욱 넣을것 같으니, 잡모드에 넣지 않고 따로 카테고리를 만들기로 하였습니다. HAYO! 그럼 나중에.

강좌 올렸으니 일기는 안 올립니다. 쓰긴 쓸 꺼지만. 하루에 올릴수 있는 영양가 있는 글은 오늘모드 + 일기 or 강좌 or 등등. 하나가 올라가면 다른 하나가 못 올라간다(엄숙

 

Created with Microsoft OneNote 2016.


'기술 계열 > Advanced Generator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어둡고 음침한 밤(음침  (9) 2017.02.02

Comment +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