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렌강좌 복구프로젝트 - 

지금 올라오는 레일크래프트 강좌는 OUTDATED한 강좌입니다. 퇴물이라 이거죠

예전에 세렌이 멘붕해서 날려버렸던 강좌들중에 하나입니다.

세렌이 워드 파일을 갖고있었기 때문에, 제가 이걸 복구하게 된겁니다. 

몇년도 된 내용이지만, 크게 바뀌지 않았을 수도 있고.. 대략 참고만 하시면 됩니다. 

내용 수정은 없습니다.





지난번의 빌드크래프트 강좌는 잘 보셨는지요???

 

사실 나중에 보고 정제소 강좌를 안 썼다는 것을 기억해냈지만, 똑똑하고 머리좋은 여러분은 정제따위 쉽게 하실것이리라 믿고 그냥 넘어가겠습니다.

 

레일크래프트 편에서는 말 그대로 서버에 추가된 또다른 모드인 레일크래프트에서 추가된 아이템과 블록들에 대해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름에도 알수 있듯이 레일을 존나 많이 추가해줍니다. 철도 덕후들에게는 좋은 모드가 될듯 합니다.

 

이 강좌에선 레일크래프트의 거의 모든 아이템의 기본이 되는 재료인 코르크와 강철을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코르크 (Coal Coke)와 강철(Steel) 만들기

준비물: 사랑

 

 

이렇게 생겼습니다. 왼쪽이 코르크, 오른쪽이 강철 주괴입니다. 코르크는 그 자체만으로 석탄의 2배의 을 내는 연료이기도 하지요 (한뭉 구울떄 4개 소모). 게다가 변환하기가 굉장히 쉬워 석탄을 딱히 쓸 곳이 없으시면 코르크로 변환해 사용하시는게 좋습니다. 아쉽게도 스팀 엔진은 돌리지 못하네요.

 

그럼 코르크를 만드는 방법을 먼저 알아 보겠습니다.

 

1-1. 코르크 만들기

코르크를 만드려면 특별한 코르크 오븐이란 건물이 필요합니다.


이렇게 생겼죠.

 

보시다시피 1x1 블록이 아닙니다. 여러개의 블록을 놓아 만들면 그 블록들 전부가 한 블록 취급을 받는 꽤나 특수한 건물이죠.

 

코르크 오븐을 만드시려면 일단 코르크 오븐 벽돌 26개 있으셔야 합니다. 위에 보이는 탈색된 벽돌이 코르크 오븐 벽돌이 그것인데요, 조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모래 5개와 벽돌 4개를 먹는군요. 원재료로 따지면 코르크 오븐 한개를 만드시려면 130개의 모래와 104개의 점토가 필요합니다.

 

벽돌을 다 준비하셨으면 코르크 오븐을 만들어 볼까요.

 


적당한 곳을 잡아서 코르크 오븐 벽돌을 3x3x3의 네모 모양으로 쌓아 줍시다. 정 가운데는 비워 주세요.

 


오븐을 완성하면

 


이렇게 사방의 가장 가운데 벽돌에 창문(??) 같은 것이 생깁니다. 이러면 코르크 오븐 완성!

 

석탄 64개를 들고 오븐에 오른쪽 클릭을 해 봅시다. 전부가 한 블록 취급이니 어디를 누르시던 상관 없습니다.

 


이렇게 생긴 GUI가 나옵니다. 왼쪽에 석탄을 한뭉 잔뜩 넣어 주세요. 코르크 오븐은 석탄을 굽는데 연료를 소모하지 않는 대신 정말 느립니다 (석탄 한개를 굽는데 3!!) 급하게 코르크가 많이 필요하시다면 오븐을 여러개 구워 주세요.

 


굽는 동안은 창문에 요런 이펙트가 생깁니다.

 


3분이 지나 겨우 코르크 한 개가 만들어졌네요. 그런데 밑에 물방울 모양의 게이지는 무엇일까요????

 


석탄 두개 구워보니 물병같은게 하나 덤으로 생겼습니다. 이건 크레졸 기름(cresolate oil) 이라 하는 것으로, 주로 레일크래프트의 나무계열 레일을 만드는데 쓰입니다. 다음 강좌에 커버할게요. 어쨋거나 석탄 한개 구워서 템 두개 얻으니 기분이 좋네요.

 


코르크 오븐 벽돌을 건축자재로 사용하실수도 있지만, 코르크 오븐 자체는 3x3x3의 네모가 아니게 되는 순간 (위 그림을 보시면 오른쪽에 오븐벽돌 3개가 더 붙었습니다) 오븐으로서의 기능을 잃게 됩니다. 마찬가지 이유로 코르크 오븐을 여러개 건설하시려면 사이에 적어도 1블록의 공간은 있어야 합니다.

 


단 오븐벽돌이 아닌  다른 블록은 옆에 붙이셔도 괜찮습니다.

 

또한 코르크 오븐은 빌드크래프트의 파이프로도 석탄을 공급 / 코르크를 빼내실 수 있습니다.

 

1-2. 강철 만들기

그럼 이제 강철을 만들어 볼까요. 강철을 만들기 위해서는 용광로(Blast Furnace)라는 건물이 또 따로 필요합니다.

 


이렇게 생겼습니다. 생긴거 보고 짐작하셨죠? 코르크 오븐과 같이 블럭 여러개를 쌓아서 건물 하나를 만드는 방법입니다.

 

용광로를 만드시려면 용광로 벽돌 3x3x4로 쌓으셔야 하는데요, 마찬가지로 가운데를 비우셔야 합니다. 용광로는 높이가 2니 가운데 두칸이 비겠죠??

 

용광로 벽돌의 조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요렇게 조합하시면 불지옥벽돌 (infernal brick) 4개가 나오는데



그것 네개에 마크마 크림을 가운데에 넣어주시면 용광로 벽돌 4개가 나옵니다.

 


참고로 두 벽돌의 생김새는 동일하니 적절히 조합하셔서 다양히 꾸며보실 수 있습니다.

 

용광로에 오른쪽 클릭을 해보면


이런 GUI가 뜹니다. 일반 화로랑 똑같죠? 그러나 용광로는 다른 화로가 하는 일은 하나도 못하고 철밖에 못 굽는 잉여입니다. 게다가 먹는 연료도 더럽게 까다로워서 목탄 아니면 코르크 밖에 먹지 않습니다. 석탄도 안 먹어요!!

 

게다가 연료 소비량도 더럽게 많아서 강철주괴 하나 만드는데 코르크를 두개나 소비합니다. 목탄은 물론 네개나 소비하죠.

 

하지만 이렇게 만들어진 강철은 레일크래프트의 거의 모든 아이템의 재료가 되므로 상당히 많은 양이 필요합니다. 여분이 있을때 구워 놓으세요.

 

그럼 강쫘끝

 

 

1-3. 08.17.12 코르크 오븐 GUI 변경

 

8 17일 이후 코르크 오븐을 눌러보시면 GUI가 바뀌어져 있는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어째 포레스트리틱한 GUI? 코르크 생성은 그대로지만 크레졸 기름이 더이상 공짜 유리병 (..) 이 아니라 액체로 나오게 되었습니다. 가운데 있는 저 눈금있는 칸에 쌓이는데요, 각 코르크 오븐은 최대 15양동이분량의 크레졸 기름을 쌓아둘 수 있습니다. 석탄 30개분량이라 보시면 되겠죠. 오른쪽의 양동이모양 아이콘은 말 그대로 크레졸을 운반할 운반통을 담는 곳입니다. 유리병을 넣으면 크레졸 기름이 담긴 유리병으로, 버킷은 버킷으로, 왁스캡슐, 등등..

 


이렇게.크레졸이 조금식 쌓입니다. 이걸

 


유리병에 담아 운반하시거나,

 


빌드크래프트 파이프로 빼내 탱크에 담거나 엔진으로 바로 운반하시면 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