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렌강좌 복구프로젝트 - 

지금 올라오는 레일크래프트 강좌는 OUTDATED한 강좌입니다. 퇴물이라 이거죠

예전에 세렌이 멘붕해서 날려버렸던 강좌들중에 하나입니다.

세렌이 워드 파일을 갖고있었기 때문에, 제가 이걸 복구하게 된겁니다. 

몇년도 된 내용이지만, 크게 바뀌지 않았을 수도 있고.. 대략 참고만 하시면 됩니다. 

내용 수정은 없습니다.



2강에서 레일 부품과 아주아주아주 기본적인 레일에 대해 배웠었죠?? 이번 강좌에선 드디어 여러가지 기능을 수행하는 레일들에 대해서 나어리만ㅇㄹ;ㅁㄴㅇ라론ㄹ온ㅇㅀㄴㅇㄹ하ㅓㅇ;ㄹ허ㅏㄴㅇ;

 

 

5. 레일크래프트의 레일들

준비물: 마인크래프트

 

 

5-1. 보딩 트랙 (Boarding Track)

 

기존 마인크래프트에서 열차를 멈추거나 할때는 파워드 레일이 쓰였습니다. 전원이 꺼진 파워드 레일은 열차를 멈추고 켜져있으면 열차를 보내고 그런 식이였죠. 근데 파워드의 문제점은 1. 카트를 고정시켜주지 못한다2. 정지상태에서 움직이려면 뒤에 블럭이 있어야 한다 가 있었습니다. 사실 두번째 문제 때문에 정거장을 만들기가 힘들었죠.

 

다행이 보딩 트랙은 이 문제를 해결해줍니다!

 


이렇게 생겼습니다.


조합법은 이것. 고급 레일파트(Advanced Rail(part)) 6, 레드스톤 1, 석재압력판 1, 우든레일베드 1.

 

보딩 트랙은 두 가지의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첫번쨰: 카트가 전원이 꺼진 트랙에 올라오면 멈춘다. 그런데 이 멈추는게 그냥 멈추는게 아니라 카트를 고정하는 겁니다. 따라서 전원이 꺼진 보딩트랙 위에 멈춘 카트는 카트를 떄려 부수지 않는한 절대 움직일수 없습니다. 카트가 막 움직이는 것 때문에 스트레스셨던 분들에게 좋겠네요.

두번째: 전원이 켜지면 트랙의 화살표 방향으로 카트를 가속시킨다. 위에 사진을 보시면 화살표가 위쪽을 향하고 있는 것을 보실수 있습니다. 아래쪽도 당연히 향하게 바꿀 수 있는데요, 이 트랙에 전원을 주면 화살표 방향으로 카트를 움직입니다. 파워드의 단점을 커버해주는 셈이죠. 정거장 만들기 좋겠네요.

 

또한 보딩 트랙은 두 가지의 버전이 있습니다. 위에서 보신 건 보딩 트랙(카트) 버전인데요, 한개의 카트를 움직이고 멈추는데 적합합니다. 다른 트랙은 보딩 카트(열차)입니다. 뭐에 쓰이는지 감이 오시져? 바로 연결된 여러개의 카트 (=열차)를 가속시키고 멈추는데 사용합니다.

 


보딩 트랙(열차). 가운데 네모가 하나 더 있네요.


조합법.레드스톤이 리피터로 바뀌었습니다.

 

열차 만드는 법은 3편의 터널보어강좌를 보시면 됩니다. 빠루 만들어서 카트 두개 놓고 오른쪽클릭 한번씩 해주시면 둘이 연결돼요.


보딩 트랙의 한 사용예.

[]가장 밑의 트랙에 열차를 놓으시고 전원을 공급하면 열차가 위로 달려갑니다. 가운데 트랙은 전원이 켜져있고 화살표도 위를 향하므로 그쪽으로 가속하죠(파워드 레일 역활). 가장 위쪽의 트랙은 전원이 꺼져있으니 도착하는대로 정지합니다.

[오른]가장 밑의 트랙에 열차를 놓으시고 전원을 공급하면 열차가 위로 달려갑니다. 근데 가운데 트랙이 전원이 켜져있고 화살표가 밑을 향하므로 카트가 저 위를 지나는순간 다시 밑으로 튕겨져 나갑니다.

 

 

5-2. 컨트롤 트랙 (Control Track)

 

컨트롤 트랙은 일방통행 레일입니다. 트랙에 화살표가 달려 있어서 화살표 방향대로 카트를 가속하죠. 일반 파워드 레일이나 보딩트랙과 다를게 없어보이는 컨트롤트랙은 저 두 트랙과는 다른 점이 있는데 일단 첫번째: 전력이 필요 없다두번쨰: 싸다(..) 입니다. 일명 가난한 자의 파워드 레일!

 


이렇게 생겼습니다.


조합법. 이거 16개 만드는데 철 4개에 금 1개밖에 안 듭니다. 고급 레일파트 2, 일반 레일파트 4, 우든 레일베드 1, 레드스톤 2.

 

컨트롤 트랙의 또다른 장점은 전원이 필요없다..는 위에 말했고, 레드스톤으로 전력을 공급하면 방향이 바뀐다입니다. 위의 사진을 보시면 레버 방향이 둘다 다른걸 보실수 잇습니다. 하난 켜있고 하난 꺼있어요. 이걸 이용해서 뭘 만들진 모르겠습니다만 하여간 특별하죠?

 

또한 싼게 비지떡인만큼 컨트롤 트랙의 가속은 16밖에 지속되지 않습니다. 그 이후론 느려지다가 멈추고.. 이걸로 레일 만드시려면 적어도 16칸마다 컨트롤 하나씩 박아주세요.

 

카트가 움직이는 방향이 컨트롤트랙의 화살표와 반대라면 컨트롤을 지날수록 서서히 감소합니다. 한방에 멈추는 보딩과 다르죠? 역시 싼게 성능도 나쁩니다.

 

대신 전력이 없어도 가속을 시킬수 있다는 점 덕분에 터널보어에 요긴하게 쓰실수 있습니다. 터널보어는 전력이 필요한 트랙을 놓는순간 멈춰버리는데(: 파워드, 보딩, etc) 이건 전력이 필요 없으니..

 

 

5-3. 커플러/디커플러 트랙 (Coupler Track / Decoupler Track)

 


왼쪽이 커플러, 오른쪽이 디커플러.

 



조합법. 위쪽이 커플러 / 아래쪽이 디커플러. 사용하는 레일 파트는 고급 레일파트 (advanced rail(part)) 입니다.

 

커플러 트랙은 말 그대로 근처에 지나가는 카트 두개를 잡아 이어줍니다. 빠루로 한대씩 쳐준거랑 같은 효과죠. 디커플러는 위를 지나가는 열차를 커플 개발살내듯이 분리합니다. 근데 전 이걸 도대체 뭐에 써야할지 잘 모르겠네요.

 

근처라고 하는것은 같은 선로위에 있을 것 입니다. 그러니 왠만큼 붙어서 지나가는게 아니라면 커플러가 두 카트를 잡아서 열차를 만들수가 없죠. 전 그냥 편하게 손으로 열차 만드렵니다.

 

 

5-4. 디텍터 트랙 (Detector Track)

 


요렇게.


조합법. 일반 레일파트 6, 우든 레일베드 1, 석재압력판 1, 레드스톤 1.

 

일반 마인크래프트에서 보시던 그 디텍터 레일입니다. 마인카트가 위로 지나가면 레드스톤 신호를 주는 그 레일이요. 조합법이 바뀐것만 빼면 동일합니다. 이전엔 철 6개를 바쳐 디텍터 6개를 얻었지만 이제 4.5개를 바쳐 8개를 얻으므로 싸졌다고 볼수 있겠네요. 조합은 훨씬 귀찮아졌지만..

 

 

5-5. 디스엠바킹 트랙 (Disembarking Track = 하차트랙)

 


사우론 눈깔처럼 생겼네요.


조합법입니다. 고급 레일파트 (advanced rail(part)) 6, 석재압력판 1, 우든 레일베드 1, 레드스톤 1. 지금보니 보딩이랑 재료가 똑같네요.

 

하차트랙이라는 말그대로 이위에 카트가 오면 카트가 멈추면서 탑승자를 밖으로 뱉어냅니다. 레드스톤 전력이 켜져 있어야 하구요, 열차 종점만드는데 좋겠네요.

 

 

5-6. 엘리베이터 트랙 (Elevator Track)

 


요렇게 생겼습니다.


조합법. 7, 레드스톤 2개입니다. 기껏 레일파트 레일베드 만들었는데 이놈은 쓰지도 않네요.

 

수직상승 레일입니다 (..) 리얼리티가 안드로메다로 간듯한 느낌이 드네요. 하지만 쓸만하긴 되게 쓸만합니다.

 


왼쪽처럼 트랙을 놓으시면 마인카트가 컨트롤트랙을 타고 와서 엘리베이터트랙을 타고 위로 올라갑니다. 벽에 엘리베이터 트랙을 놓으실땐 주의점이 있는데,

 


먼저 트랙을 올라갈 곳의 맨 밑부분에 놓으시고

 



그 트랙의 한칸 위 벽에 엘리베이터 트랙을 놓으셔야 이런 슬로프가 만들어집니다.

 

전원이 켜진 엘리베이터 트랙은 카트를 끌어올리고, 꺼진 엘리베이터 트랙은 카트를 내려보냅니다. 롤러코스터 만들때 쓸만하겠네요.

 

또한 이 트랙은 사다리로도 사용 가능합니다. 이 미친 효율 (..)

 

 

 

 

5-7. 게이트 트랙 (Gated Track)

 


이렇게 생겼습니다. 왼쪽이 게이트 트랙, 오른쪽이 게이트 일방통행 트랙(Gated One-Way Track).



조합법. 위쪽이 게이트 트랙, 아래가 게이트 일방통행 트랙. 게이트 트랙은 일반 레일파트 6, 우든 레일베드 2, 울타리문 2개를 사용해서 만듭니다. 게이트 일방통행은 가운데 레일파트 2개가 고급(advanced)로 바뀐것 빼곤 동일.

 

척봐도 목축업자용처럼 보이는 이 레일은 울타리문을 내장하고 있습니다. 그냥 울타리문처럼 오른쪽 클릭으로 여셔도 되구요, 나중에 설명드릴 디텍터 블록을 레일 아래에 까시면 마인카트가 오자마자 문을 열고 넘어가면 문을 자동으로 닫는것도 가능합니다.

 


이렇게. 사진으론 절대 알수 없지만 (..) 문이 열려서 양을 담은 카트가 지나가고 있는 모습입니다.

 

 

5-8. 홀딩 트랙 (Holding Track)

 


왼쪽이 카트 홀딩 트랙, 오른쪽이 열차 홀딩 트랙 (Train Holding Track)



조합법. 카트 홀딩 트랙은 고급 레일파트(Advanced Rail(part)) 6, 레드스톤 1, 석재압력판 1, 우든레일베드 1개를 쓰고, 열차 홀딩 트랙은 레드스톤이 리피터로 바뀐것 빼면 동일합니다. 보딩이랑 재료가 똑같네요.

 

홀딩의 능력은 1. 전원이 꺼져 있을 경우 마인카트를 그자리에 고정시킨다 와 2. 전원이 켜져 있을 경우 마인카트를 현재 이동하는 방향으로 가속시킨다. 입니다. 보딩트랙이랑 능력이 완전 똑같네요 (..) 다른점이 있다면 보딩은 방향성이 있고, 홀딩은 없다는점 뿐일까요??

 

 

5-9. 정션 트랙 (Junction Track = 교차트랙)

 



조합법. 일반 레일파트 8개에 우든 레일베드 한개입니다.

 

말그대로 레일을 교차시켜주는 트랙입니다. 더 설명할게 없엉

 


정션 트랙의 나무버전도 있습니다. 레일파트를 우든 타이로만 바꿔주시면 되네요.

 

 

5-10. 런치 트랙 (Launch Track = 발사트랙)


이렇게 생겼습니다. 전원 꼭 넣어주셔야 해요.


조합법. 헉 철블록이 2;;;!! 장난감은 비싼 법입니다 ㅠ.ㅠ 철블록 2, 피스톤 한개, 우든 레일베드 2, 일반 레일파트 4

 

발사라는 말 그대로 카트를

 


이렇게 하늘로 날려버리는 레일입니다 (..)

 

런치레일을 깔아놓으시고 빠루로 오른쪽 클릭하면 이런 GUI가 뜨는데요


Force는 카트를 날리는 힘을 의미합니다. 30이 가장 높고 0이 가장 낮죠. 30으로 해놓으면 하늘로 30블럭은 치솟는것 같습니다

 

. 그리고 런쳐레일로 발사해도 떨어질떄 레일 위로 떨어진다면 데미지를 입지 않으니 이걸로 노실 분들은 고려해보세요

 

5-11. 원웨이 트랙 (One-Way Track = 일방통행트랙)

 


이렇게 생겼습니다. 왼쪽은 전원 ON, 오른쪽은 OFF.


조합법은 이렇게. 일반 레일파트 6 + 석재압력판 1 + 우든 레일베드 1 + 피스톤 1.

 

원웨이 트랙은 전원이 꺼져있을 때는 일반 레일과 동일합니다. 하지만 전원이 켜져있을 경우 마인카트의 움직임을 전부 화살표 방향으로 바꾸는데요, 마인카트가 원래 화살표와 반대 방향으로 움직이고 있었다면 관성을 좀 잃은채 화살표 방향으로 돌아가게 됩니다. 컨트롤트랙 등과는 다르게 가속은 하지 않습니다.

 

 

5-12. 파워드 트랙 (Powered Track)

 


리셋전 버그로 일반레일보다 흔하게 볼수 있었던 그 파워드 레일입니다. 여기선 파워드 트랙으로 이름이 바뀌었어요.


레일크래프트에 걸맞게 조합법이 바뀌었습니다. 예전엔 금 6개 주고 트랙 6개 만들었는데 이젠 금 2.6개 주고 8개 만드네요. 세상 좋아졌습니다. 고급 레일파트(advanced rail (part)) 6, 우든 레일베드 1, 레드스톤 1.

 

일반 마인크래프트 파워드 레일과 성능이 동일합니다. 근데 컨트롤레일도 생기고 홀딩에 보딩까지 생겼으니 일반 파워드가 얼마나 쓸모있을진 모르겠네요. 터널보어에 넣으시면 바로 보어 멈추니 넣지 맙시다.

 

 

5-13. 프라이밍 트랙 (Priming Track)

 


X가 인상적이네요. 전원 공급해 주셔야 합니다.


조합법. 일반 레일파트 6, 우든 레일베드 1, 석재압력판 1, 부싯돌 1.

 

이 특수트랙은 오직 TNT 카트를 위해 만들어진 레일입니다. TNT카트가 이 위를 지나가면 점화되며 일정 시간 후에 폭발합니다. 빠루로 이 레일을 오른쪽 클릭해주시면

 


요런 GUI가 뜨는데요, 여기서 얼마후 폭발할지 정할수 있습니다. 최대 500틱이구요, 1틱이 1/20초이니 최대 25초후 폭발까지 정하실 수 있습니다.

 

 


아까 보신 이 스샷에도 런쳐 직전에 프라이밍이 달려있죠. 이거랑 런처랑 조합하면 아주 만들기 편한 TNT캐논이 될듯 합니다.

 

참고로 TNT카트의 조합법은


이것입니다.간단간단

 

 

5-14. 서스펜디드 트랙 (Suspended Track)

 


레일베드가 군데군데 뚫려있는게 영 비실비실해보이네요


조합법. 일반 레일파트 6 + 우든 타이 3. 타이 조합법은 2편 보세요.

 

그림으로봐도 알수 있듯이 밑에 블록이 없어도 놓을수 있는 레일입니다. 보다시피 지지대 없이는 2칸이 한계고 양쪽에서 2칸씩 할수 있으니 이 레일을 놓을수 있는 공간은 최대 4칸정도가 되겠네요. 뭐에 써먹을진 모르겠습니다.

 

또한 카트는 지나가도 사람은 레일 위에 설수 없으니 떨어지지 마세요

 

 

5-15. 스위치 트랙 (Switch Track)

 


이렇게 생겼습니다. 모르실까봐 하는 말인데 가장 가운데 있는건 정션트랙.




조합법. 위에서부터 일반 트랙 스위치, 우든 트랙 스위치, HS트랙 스위치입니다.

 

말그대로 선로를 바꿀수 있게 해주는 레일입니다. 놓으신 후 빠루로 툭툭 쳐보시면 방향을 바꿀 수 있습니다.

 

카트가 직진할지 아니면 다른 선로로 빠질지는 레드스톤이 아니라 스위치 모터혹은 스위치 레버라는 특수한 기계를 사용하셔서 바꾸셔야 합니다. 이렇게 생긴 것들인데요


이것들은 나중에선로 바꾸기강좌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5-16. 우든 부스터 트랙 (Wooden Booster Track)

 


이렇게 생겼습니다.


조합법. 우든 타이 4, 2, 우든 레일베드 1, 레드스톤 1. 파워드는 금 2.6개주고 8개 만드는데 왜 이건 금 2개주고 3개 만드는지 모르겠네요.

 

우든 따위에 부스터를 달아 쓸 사람이 누가 있을진 모르겠지만 -.- 안 넣기에는 뭐했나 봅니다.

 

이번강좌 끝!!아 존나기네 미친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