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렌강좌 복구프로젝트 - 

지금 올라오는 레일크래프트 강좌는 OUTDATED한 강좌입니다. 퇴물이라 이거죠

예전에 세렌이 멘붕해서 날려버렸던 강좌들중에 하나입니다.

세렌이 워드 파일을 갖고있었기 때문에, 제가 이걸 복구하게 된겁니다. 

몇년도 된 내용이지만, 크게 바뀌지 않았을 수도 있고.. 대략 참고만 하시면 됩니다. 

내용 수정은 없습니다.





녕하세요, 세레깁니다. 강좌에 앞서 더럽게 슬픈 소식을 하나 알려드리려 하는데요, 그건 바로.. 제 컴이 완전 작살낫다는 것입니다. HAYO!! 으악!!!!!!!! 뭐 이런 뭐 같은 상황이 ㅠㅠㅠ 내일모레가 기말인데 어떡하라고 ㅠㅠ 그래서 하드를 새로 사야 하는데. 돈이 없잖아?? 안될꺼야!! 이게 다 노트북을 엉망으로 써서 이럽니다. 여러분도 가진 컴 소중히 여겨주세요.

 

..그럼 잡설은 그만하고. 그래도 제겐 도서관이 있으니 강좌를 쓸순 있습니다. 그러니 이번에는 레일크래프트의 아이언 탱크 강좌를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마크 하고 싶어라 ㅋㅋ 도서관에서 찔끔찔끔 켜서 스샷찍는건 괜찮은데 대놓고 게임하면 조금 찔리잖아영. 조금이 아니라 엄청많이. 그래서 마크를 못하고 있다는 것이 이 긴 서문의 요지입니다

 

12.21.2012 – 저 컴터 고쳤습니다. HAYO

 

10. 아이언 탱크 (Iron Tank)

 

예전부터 제가 자주 광고를 때려서 아이언탱크가 대략 어떻게 생긴 모습인지는 다 아시죠?


스팀을 담고 있는 아이언 탱크.

간단히 말하자면, 아이언 탱크는 기본 빌드크래프트 유리탱크의 진화형입니다. 레일크 특유의 멀티블록을 사용하죠. 일반 유리탱크랑 담는 용량은 똑같지만 (둘다 1제곱미터에 16버킷 담습니다) 블록이 일단 이어지고, 탱크 용량도 입맛대로 바꿀수 있고, 무엇보다 허접한 유리탱크있는것보다 간지가 나기에 많은 레일크 유저들이 좋아하는 블록입니다.

 

10-1. 탱크를 만들자

그럼 일단 조합법부터 알아보도록 할까요. 레일크의 아이언탱크는 한 개의 블록으로 이루어진게 아닙니다. 당장 위에만 봐도 투명한블록과 철블록처럼 생긴 블록 두개가 보이죠?

아이언탱크를 이루는 블록은 세 가지가 잇습니다. 바로 아이언 탱크 밸브, 게이지, 인데요,각각의 조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월은 철판 4, 게이지는 철판 4개에 유리판 4, 밸브는 철판 4개에 철창 4, 레버 1개이지요.


까먹으신 분들을 위한 철판 조합법. 롤링머신에 철 4개 넣으시면 됩니다. 에너지 주는거 잊지 마세요.

월은 위의 사진에서 보이는 철블럭처럼 생긴 그것입니다. 게이지는 유리처럼 생긴 블록이구요, 밸브는 위 사진에선 나와있지 않지만 파이프를 연결할수 있는 유일한 블록입니다. 아이언 탱크의 모든 블록은 밸브를 제외하곤 파이프와 연결되지 않습니다. 즉 탱크에 액체를 공급하시거나 빼내시려면 부조건 밸브를 통하셔야 합니다.

 

그럼! 모든 블록을 장만하셨으니 이제 탱크를 만들어 볼까요. 간단한 3*3*4 탱크를 만들어 봅시다.


일단 밑부분을 놓고..


벽으로 탱크 골격을 쌓았습니다.


그리고 유리로 벽을 채워주면..


탱크 완성! 보시면 유리를 채워넣는순간 다른 유리들 사이의 금이 사라지시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오른쪽 클릭을 해서 GUI를 열어 볼까요.


심플한 GUI군요. 뭐가 뭔지는 다들 아시겠죠? 왼쪽 눈금있는 곳은 현재 탱크의 용량, 오른쪽 위는 용기를 넣는 곳, 오른쪽 아래는 비운 용기가 나오는 곳이라 보실 수 있겠습니다.

탱크 눈금있는곳에 마우스를 올려 보시면 현재 용량을 아실 수 있는데요,


576000! 1000 1버킷이므로 576버킷분량의 탱크라는걸 아실 수 있겠습니다. 과연 공간을 많이 차지하다보니 가장 자그만 사이즈의 탱크도 저 정도의 양을 담을수 있네요.

 

아이언 탱크의 저장 공간 공식은 X * Y * Z * 16 버킷 입니다. 탱크가 차지하는 공간 * 16 버킷 이죠.

 

아이언 탱크의 가장 작은 사이즈는 3*3*4, 576버킷 분량입니다. 가장 큰 사이즈는 7*7*8, 5488버킷 분량이죠. ㄷㄷ해

마침 인벤에 호박주스캔 64개가 있으니 이걸 넣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HAYO! 캔이 줄어들면서 탱크 속으로 호박주스가 들어가고 있습니다.


여기에 빈캔을 다시 넣으시면 탱크의 호박주스를 다시 호박주스캔으로 되돌릴 수 있습니다. 양동이, 캡슐, 배럴 등등 마찬가지!

그럼 여러분도 모두 즐거운 아이언탱크질 되세요. ! 만들떄 주의사항 몇가지를 말씀드리는걸 까먹었습니다. 그걸로 이번 강좌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10-2. 아이언탱크를 만들떄의 주의사항

아이언 탱크에는 몇가지의 요구 조건이 잇습니다. 스크롤이 꽤 기므로 주의해서 읽으세요.

 

1. 탱크의 사이즈는 무조건 3*3, 5*5 혹은 7*7여야 한다.

2. 탱크의 높이는 4칸에서 8칸 사이

3. 탱크의 프레임은 탱크 월만 쓸수 있다

4. 파이프와 연결하려면 게이지가 필요하다

5. 탱크 속에 이물질이 들어있으면 탱크가 완성되지 않는다

6. 탱크는 겹쳐 쌓을 수 있다

7. 탱크에서 액체를 빼낼 때에는 현재 탱크 수위보다 낮아야지만 가능하다

8. 탱크 정보는 한 블럭에만 저장된다

 

1. 탱크의 사이즈는 무조건 3*3, 5*5 혹은 7*7여야 한다.


위 사진을 보시면 탱크 월이 3*3네모, 5*5네모, 7*7네모로 놓여져 있지요? 이게 아이언 탱크의 허용 크기입니다. 즉 짝수탱크(4*4라던지) 나 존나큰탱크(11*11라던지!!) 는 안됩니다. 시도하지 마세요. 컨피그를 수정하면 되긴 합니다만 짝수는 불가능합니다.

 

2. 탱크의 높이는 4칸에서 8칸 사이


말 그대로 탱크의 높이는 4-8칸까지만 허용됩니다. 위 그림처럼어 시발, 8칸이 빠졌잖아

 

3. 탱크의 프레임은 탱크 월만 쓸수 있다

프레임..이라면. 둘레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즉 탱크를 이루는 뼈대는 월로만 가능하다, 이거죠.


3*3*4 탱크의 뼈대입니다. 이제 저 빈공간은 밸브로 채우시던 게이지로 채우시던 별 상관 없습니다 (모든 탱크의 정가운데 부분은 비우시는거 잊지 마세요


게이지로 만든 골격..이건 탱크가 아닙니다. 절떄 완성할수가 없어요. 그러니 이러지 맙시다.


이렇게. 골격을 월로 만드신 후 가운데를 유리(게이지)로 채워 넣으시면 깔끔한 탱크가 완성됩니다.

 

4. 파이프와 연결하려면 게이지가 필요하다


..이보시오 탱크양반.. 왜 스팀을 안 받아들이는거야??

당연합니다. 아이언탱크 게이지나 월은 파이프와 연결되지 않거든요.


바로 이 한눈에 바도 밸브처럼 생긴 아이언 탱크 밸브가 필요합니다.


이 부분을 부숴서 밸브로 바꿔주세요.


HAYO! 연결되었습니다.


파이프를 위로 박아 버리면 밸브로부터 저렇게 액체가 떨어져 내리는 듯한 효과가 연출됩니다. 꽤나 볼만해요. 특히 물이나 용암같은 자체 움직임 모션이 있는 액체의 경우 탱크 속에서도 움직이는 것처럼 보입니다.

 

5. 탱크 속에 이물질이 들어있으면 탱크가 완성되지 않는다


..난 탱크 속에서 살겠어!!


(..)

소나 닭이나 돼지 같은 유저 같은 이물질이 탱크 속에 들어가 있으면 탱크가 완성되지 않습니다. 자신의 숨겨진 마조히즘을 들어내는것 같은 괜한 짓 하지 맙시다.

 

6. 탱크는 겹쳐 쌓을 수 있다

만약에! 공간은 좁은데 높이에 여유가 있어서 높은 탱크를 만들고싶을 때가 있습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 할까요?

그야 탱크를 겹치면 됩니다. HAYO!


기존탱크의 가장 윗부분에 밸브를 하나 달아 주세요.


그리고 겹쳐올릴 탱크의 바닥에도 저 밸브와 맞닿는 부분에 밸브를 놓으시면 됩니다.



요러케.

그리고 그냥 하던대로 탱크를 완성해 주세요.


겹탱이 완성되었습니다. 이제 위쪽 탱크에 액체를 공급해 보면??


! 위쪽으로 액체가 들어가는데 위쪽 탱크에는 쌓이지 않고 아래쪽 탱크로 흘러들어가죠? 저 폭포..같아 보이는 것으로 아실 수 있습니다. 이러실 경우 아래쪽 탱크가 먼저 꽉 찬 다음에야 위쪽 탱크가 차지죠. 마찬가지로 아래쪽 탱크에서 액체를 빼내면 위쪽 탱크에서 빠진 후 아래쪽 탱크가 빠지기 시작합니다. 단 위쪽 탱크에서 빼내실 경우 위쪽부터 빠지죠. 꽤나 좋은 기능이라 보실 수 있습니다.

 

7. 탱크에서 액체를 빼낼 때에는 현재 탱크 수위보다 낮아야지만 가능하다

말 그대로입니다. 밸브를 배치할떄 주의하세요. 가급적 가장 낮은곳에 배치하는게 좋은게 이 이유입니다. . 가장 낮은칸 + 1이겠네요. 가장 낮은곳은 탱크 월이 있어야 하니..


현재 탱크 수위가 밸브에 닿지 않네요. 아무것도 나오지 않습니다.


수위가 밸브를 넘어섰습니다. 어디서나 콸콸콸

 

8. 탱크 정보는 한 블럭에만 저장된다

뭔 소리냐구요?



여기 약 620버킷을 담고있는 독탱크가 하나 있습니다. ­포트리스

실수로 제가 제 독탱크 부분을 부숴버렸습니다.


asdfjhalsfjaㅁㄹㅇ니ㅏㅓㅁ놀 ㅁㄴ이러ㅗ민렁ㅋㅌㅊ푸ㅡㅕㅗ뱌ㅐ져괴낭ㄹ?!?!?!?!?!?!?!?!?!!

내 독!!!!!!!으아ㅏㅏ!!!!!

괜찮습니다. 당황하지 말고 다시 채워넣으세요.



HAYO! 다시 돌아왔습니다.

s


내용물도 멀쩡해요.

이렇듯이 레일크 아이언탱크는 한두군데 부숴먹는것으로는 꿈쩍도 하지 않습니다. 실수로 부수면 당황하지 말고 채워넣으세요. 밸브 추가할 일 있으면 그냥 추가하세요. 탱크는 영원불멸하답니다.

한 블럭만 뺴고.



모든 레일크 탱크는..


바닥 정가운데 블록에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이걸 부수면..


으악


블럭을 다시 놓아 봅시다



탱크가 리셋되었습니다

, 저기는 조심하면 되겠습니다.

 

그럼 강좌 끝! .주의사항이 왜이리 길어!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