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렌강좌 복구프로젝트 - 

지금 올라오는 레일크래프트 강좌는 OUTDATED한 강좌입니다. 퇴물이라 이거죠

예전에 세렌이 멘붕해서 날려버렸던 강좌들중에 하나입니다.

세렌이 워드 파일을 갖고있었기 때문에, 제가 이걸 복구하게 된겁니다. 

몇년도 된 내용이지만, 크게 바뀌지 않았을 수도 있고.. 대략 참고만 하시면 됩니다. 

내용 수정은 없습니다.



14. 아름다운 블럭들이 부족하세요??

레일크래프트의 새 장식 블럭들

본 강좌는 레일크래프트 7.3.0.0 버전 을 사용합니다.

준비물: 건설의지


안녕하세요, 세렌입니다.

 

레일크래프트는.. ‘레일을 개선하겠다는 의지로 등장한 모드입니다. 실제로 초반에는 레일을 신나게 찍어냈고, 롤러코스터를 만드시는 분들의 필수품 비스무리하게 되어 가고 있지요. 런처 레일이라던가 엘리베이터라던가. 스위치 시스템도 상당히 잘 짜여져 있고.

그러다가 기계에 손대기 시작하더니 스팀이 나왔습니다. 그리고 오늘날 레일크래프트의 스팀 시스템은 발전하는 사람들의 No.1 발전 방식이 되었습니다. 무섭구나! 레일크래프트!

기계에도 어느 정도 베이스가 잡히자 레일크래프트 제작자가 보기 시작한 것은.. 바로 장식용 블럭들입니다. 레일크래프트 제작자 CovertJaguar LP 시리즈를 보신 분들은 알겠지만, 이 제작자는 건축을 꽤 하는 편입니다. 엄청 멋진 웅장한 그런걸 만드는게 아니라 다양한 블럭들을 다양하게 사용해서 만들죠. 이 제작자가 건축을 하던 어느날 느낀게 있으니

, 블럭이 적다. 시발.

였습니다. 다른 사람들이라면 마음에 드는 블럭을 추가하는 모드를 찾았겠지만, CJ는 모드 제작자. 그리고 그는 쿨하게 자기가 필요한 블럭들을 만들어서.. 레일크래프트에 넣었습니다. 제작자의 위엄

그래서 레일크래프트는 선로 열차 기계 장식을 아우르는 광범위한 모드가 되었다는 이야기입니다. 이 강좌에서는 꽤 오래 전부터 추가되었던 레일크래프트의 벽돌제 울타리들과, 7.1.0.0 에서 추가된 장식 블럭들을 개미 걷핧기식으로 간단하게 보고 지나가도록 하겠습니다.

 

14-1. 블럭들


이 스크린샷은 레일크래프트 블로그에서 가져왔습니다.

왼쪽부터 아비살(Abyssal), 인퍼널(Infernal), 블러드스테인 (Blood Stained), 샌디(Sandy), 쿼리드(Quarried), 블리치드(Bleached), 프로스트 바운드(Frost Bound) 돌들입니다. 이중 아비살, 쿼리드만 자연에서 찾으시는 것들이고, 나머지는 전부 조합.


아비살의 경우 이렇게 바다(Ocean) 바이옴 밑의 공간에서 젠이 됩니다. 드넓은 바다에 군데군데 있으니 찾기는 좀 힘들지도. 대신 아비살 스톤 안에는 이렇게 높은 확률로 라피스, 다이아몬드, 에메랄드 광석을 찾으실 수 있습니다. 본 스크린샷은 마인크래프트 포럼에서 한 유저가 포스팅한것을 가져온 겁니다. 전 한번도 못 찾았습니다 (..)


쿼리드의 경우 이렇게 (Forest) 바이옴에서 찾으실 수 있습니다. 드러나 있으니 조금 더 쉬울지도. BOP 가 설치되어 있으면 대부분의 ~~Forest 에서 찾으실 수 있으며, 보시다시피 세이크리드 스프링에서도 젠이 됩니다. 쿼리드 스톤들의 경우 자신이 컨피그에 젠될 바이옴을 추가하실 수 있습니다.


쿼리드 스톤과 아비살 스톤의 클로즈업. 캐시면 바로 구하실 수 있습니다. 조약돌같은건 없긔.


두 스톤을 구우시면 이렇게 아비살/쿼리드 블럭을 구하실 수 있습니다.


그 외, 인퍼널 블럭은 지옥벽돌 2 / 소울샌드 2개를 조합하셔서 얻으실 수 있고,


블리치만해드 블럭은 벽돌 두개와 뼛가루 두개


블러드 스테인 블럭은 편편한 사암 (Smooth Sandstone) 에 좀비고기 or 소고기를 조합


프로스트 바운드 블럭은 얼음 8개에 라피스 한개


마지막으로 샌디 블럭은 모래 2 + 벽돌 2개로 얻으실 수 있습니다.


요것들. 편편하고 깔끔한 블럭을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많이 좋아하실 지도 모릅니다. 마블의 좋은 대체제가 될지도


상기 일곱 블럭들은 위에 보이시는 대로 네가지의 변형을 만드실 수 있는데, 왼쪽부터 브릭 (XX Brick), 피트 (Fitted XX), 오네이트 (Ornate XX), 엣지(Etched XX) 블럭들입니다.


일반 스톤 하나를 그냥 조합하시면 피트 벽돌블럭이 되고,


피트 벽돌블럭을 조합하시면 브릭 블럭이 됩니다


일반 블록 8개를 조합하시면 오네이트 블럭이,


일반 블럭과 화약(!!) 을 조합하시면 엣지있는 블럭이 됩니다.

 

제 글을 보신 분들은 알겠지만, 전 요것들을 가끔 써먹습니다. 보기 괜찮더라구요.


이런 형식.

 

14-2. 울타리들


왼쪽 위부터 아래로 눈 울타리, 콘크리트 울타리, 샌디 브릭 울타리, 얼음 울타리, 석재벽돌 울타리, 지옥벽돌 울타리, 그냥벽돌 울타리, 사암 울타리, 옵시디언 울타리, 프로스트 브릭 울타리.


왼쪽 위부터 아래로 인퍼널 브릭 울타리, 쿼츠블럭 울타리, 철블럭 울타리, 금블럭 울타리, 다이아블럭 울타리, 아비살브릭 울타리, 쿼리드 브릭 울타리, 블러드 브릭 울타리.


모든 울타리의 조합 방식은 같습니다. 블럭 여섯개를 조합하시면 울타리 여섯개.

 

14-3. 유리들


자이크래프트 글래스 뷰어에 도전장을 내민 건 아니고, 자이크래프트가 업데이트 안되는 지금 괜찮은 대체제로 쓸만 할듯 한 유리블럭들입니다. 경계면이 없는 깔끔한 유리란 거지요. 이름은 강화된 유리 (Strengthened Glass).


사용예. 참고로 레일크래프트 탱크에 사용되는 그 블럭들입니다 (..) 멀티블럭 기능만 제거해서 렉 감소. 귀찮다 이거지. 그리고 강화라는 명성에 걸맞지 않게 약합니다. TNT를 버티지 못해요.


대신 조합법은 엄청난 더러움을 자랑합니다. 유리 6, 물양동이 (or 물병, 물셀 등등), 주석까진 참아주는데 초석(Saltpeter)이 필요합니다. HAYO??


초석은 사막에 튀어나오는 초석광석을 가시면 4개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찾기가 어렵죠. 대신 찾으면 초석광석은 시간이 지날수록 그곳에 천천히 리젠됩니다. 그래도 초석 부족한데!


이 스크린샷은 레일크래프트 블로그에서 가져왔습니다.


또한 강화된유리 8 + 염료 한개로 색칠된 강화된유리 8개를 만드실 수 있습니다. 이 제작자는 염료를 우클릭하여 색을 입히는걸 극렬히 싫어하는 것 같습니다.

 

, 하여간. 크게 쓸모있는 블럭들은 아니지만 건설하시는 당신에겐 유용할지도 모릅니다. 이걸로 좋은 건설 하세요. HAYO!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