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일크래프트 (Railcraft)

원 개발자: 코버트재규어 (CovertJaguar)

강좌에 사용된 버전: 10.3.1

마인크래프트 버전: 1.10.2

 

주의사항: 조합법은 NEI를 참고하도록 합시다.레시피 변경이 잦은 모드라 여기 씌여진게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단, 일반적인 조합법이 아닌 기계를 사용해야 하는 조합법은 이곳에도 적도록 하겠습니다.

 

 

#103 – 기본편 (3) – 트랙 업그레이드 킷

 

이번 화에서는…기본편의 마지막, 102화에서 알아본 일곱 종의 레일들을 ‘업그레이드’ 할수 있는 레일 킷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오래된 강좌인 ‘5. 레일크래프트의 레일들 Part.3’ 과 그다지 달라진 것들은 없습니다. 각 레일을 일일히 만드는게 아니라 업그레이드 킷으로 바뀌었다는 것을 빼면 대부분 비슷비슷합니다. 역시 발전이 없구나 레일크래프트!!

 

#103-1. 킷 적용하기 / 제거하기

기본적으로 모든 업그레이드 킷들은, 이렇게 트랙을 바라본 상태에서

킷을 들고 우클릭해 주면

이렇게 킷이 해당 레일에 장착됩니다.

우클 설치 외에 이렇게 레일 + 조합으로 만드실 수도 있습니다.

빠루 (Crowbar) 왼쪽 클릭으로 트랙을 부수면, 트랙은 멀쩡한 대신 설치되어있던 킷이 빠져나옵니다. 이건 우클릭으로 설치된 트랙이던 킷 + 트랙 조합으로 만든 특수트랙이든 동일합니다.

개인적으론 일일히 모든 종류의 레일을 만드는 것 보다 이렇게 킷으로 골라넣을 수 있는게 더 마음에 드네요.

대부분의 킷에는 이 트랙 파츠 아이템이 들어갑니다.

102화에서도 보셨지만, 이 트랙파츠는 롤링머신에서 구리조각 3개 or 철조각 2개 or 강철조각 1개로 만드실 수 있습니다.

 

#103-2. 액티베이팅 트랙 킷 (Activating Track Kit)

판자 한개, 트랙파츠 한개, 레드스톤 두개의 싼 조합법

레드스톤 신호가 주어지지 않으면 꺼진 상태 (왼쪽 위), 레드스톤 신호가 주어지면 켜집니다 (오른쪽 아래)

설명 대로, 켜져 있는 액티베이팅 트랙 위를 지나가는 카트에게 레드스톤 신호를 공급합니다. 딱히 쓸모있다고는 보기 힘든게, 레드스톤 신호가 필요한 카트가 현재 딱 네개… TNT 카트 두 종류, 호박 카트, 기프트 카트라…카트 공성전이나 카트 폭탄테러를 벌이실 계획이 없으시다면 딱히 쓸모가 마땅치 않다고 할수 있겠습니다.

 

#103-3. 부스터 트랙 킷 (Booster Track Kit)

역사와 전통의 부스터 트랙입니다. 어드벤스드 레일이 들어가는 약간 비싼 조합법.

102화에서도 나왔지만, 레드스톤 신호가 켜지면 (오른쪽) 카트의 진행 방향으로 카트를 가속시킵니다. 반대로 꺼져 있으면 (왼쪽) 감속을 가합니다.

바닐라 마인크래프트 부스터 트랙 (오른쪽) 과 부스터 트랙 킷을 쓴 바닐라 마인크래프트 트랙 (왼쪽) 은 구분이 조금 헷갈립니다. 기능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103-4. 버퍼 스탑 트랙 킷 (Buffer Stop Track Kit)

순전히 장식용 업그레이드 킷으로…

레일 종점에 있는 이 버퍼트랙을 만들어 줍니다.

이렇게. 빠루로 방향을 돌리실 수 있습니다. HS트랙들엔 안 놓아지는듯. 하긴 HS트랙에 이게 있으면 대재앙입니다.

 

#103-5. 컨트롤 트랙 킷 (Control Track Kit)

어드벤스드 레일 한개만 들어갑니다.

항시 켜져있으며, 빠루질 혹은 레드스톤 신호로 방향을 바꾸실 수 있습니다.

간단히 말해 절반 정도의 성능을 내는 일방통행 부스터 트랙..이라 보실 수 있습니다. 화살표 방향으로 움직이는 카트는 약간의 가속을 얻을 수 있으며, 화살표 반대방향에서 카트가 진입할 경우 감속하다가 멈추고, 이후 화살표 방향으로 움직이게 됩니다. 일방통행과 가속을 동시에 쓰고 싶으실 때 쓸모있습니다.

 

#103-6. 디텍터 트랙 킷 (Detector Track Kit)

싼 가격입니다. 돌누름판 한개.

처음 배치했을 시는 왼쪽처럼 네모난 모양이며, 빠루 우클릭을 통해 화살표가 달린 네모..?? 로 바꾸실 수 있습니다.

이 트랙은 트랙 위에 카트가 지나갈 때 레드스톤 신호를 줍니다. 보시면 호박카트가 올라가 있는 디텍트 트랙에선 신호가, 아무것도 없는 오른쪽 디텍트 트랙에선 신호가 오지 않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화살표..?? 모양으로 변신한 디텍터 트랙의 경우, 해당 화살표 방향으로 카트가 움직이고 있을 때에 레드스톤 신호를 줍니다. 위 사진을 예로 들어봅시다. 호박 카트는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이동하고 있고, 중앙에 >>> 모양의 디텍터 트랙이, 오른쪽에 <<< 모양의 디텍터 트랙이 있습니다.

호박 카트가 -> 로 지나가고 있기에, >>> 트랙은 신호를 보냅니다. 반면 <<< 트랙은 방향이 달라서 신호를 주지 않습니다.

 

#103-7. 로킹 트랙 킷 (Locking Track Kit)

조합에 끈적한 피스톤이 들어갑니다.

이 트랙은 모드가 많습니다. 빠루로 우클릭하셔서 모드를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킷을 막 놓았을시 기본은 락다운 모드입니다. 트레인 락다운 모드는 해당 선로에서 지나다니는 카트들이 개별 카트가 아니라 연결된 열차일때 사용.

레드스톤 신호가 없을 시: 위로 지나다니는 열차(카트) 를 완전히 정지시키고 해당 자리에 붙잡습니다.

레드스톤 신호가 있을 시: 아무런 행동을 하지 않습니다.

 

빠루질을 몇번 하면 올수 있는 홀딩 모드 입니다. 마찬가지로 트레인 홀딩 모드는 기차용.

레드스톤 신호가 없을 시: 위로 지나다니는 열차(카트) 를 완전히 정지시키고 해당 자리에 붙잡습니다.

레드스톤 신호가 있을 시: 열차(카트)가 움직이는 방향으로 가속시킵니다. 가만히 있는 상태에서 레드스톤 신호를 주면 동쪽 or 북쪽으로 열차를 이동시킵니다. 부스터 레일인 셈입니다.

 

세번째이자 마지막은 보딩 모드입니다. 보시면 보딩 모드는 화살표가 있습니다. 왼쪽은 아래로, 오른쪽은 위로. 빠루질로 변경하실 수 있으며, 역시 트레인 보딩모드는 기차용. 방향성이 있다는 것 제외하면 홀딩 모드와 같습니다.

레드스톤 신호가 없을 시: 위로 지나다니는 열차(카트) 를 완전히 정지시키고 해당 자리에 붙잡습니다.

레드스톤 신호가 있을 시: 화살표방향으로 가속시킵니다. 열차가 완전 정지해 있더라도 신호를 주면 해당 방향으로 가속시키기에 선로의 첫 시작점 등에 써먹기에 좋은 트랙입니다.

 

#103-8. 덤핑 트랙 킷 (Dumping Track Kit)

철판 하나를 사용합니다. 나름 비싼 레시피인 셈입니다.

달라지는 모습은 없지만, 레드스톤 신호를 주면 작동을 정지합니다.

사실 이 트랙은 어밴든드 트랙에 놓아야 제 작동을 하는데, 엔티티를 길은 카트가 덤핑 킷이 적용된 어밴든드 트랙 위를 지나가면 트랙 밑으로 그 엔티티를 떨궈 버립니다.

요렇게.

친하신 분에게 용암 위의 스릴을 보여 주시는게 어떨까요?

                                                                                                                                              

#103-9. 로코모티브 트랙 킷 (Locomotive Track Kit)

시그널 램프라는 아이템을 요구 하는데…

비싸진 않지만 염료랑 발광석이 조금 거슬리는..그런 조합법이죠

레드스톤 신호를 준 상태 (오른쪽) 과 주지 않은 상태 (왼쪽). 신호가 없으면 일반 레일과 다를 바가 없습니다.

이 블럭은 지나가는 기관차의 상태를 설정합니다. 기본 상태는 빨간색 (멈춤) 이며, 빠루질로

노란색 (아이들) – 증기기관차만 해당, 전기기관차는 아이들 옵션이 없으니 그냥 씹습니다

초록 (러닝) – 열차를 작동시킵니다.

요렇게 증기기관차가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지나가고 있죠?? 얘가 저 빨간색으로 신호가 들어온 로코모티브 트랙을 밟을 경우

이렇게 꺼집니다.

증기 기관차 강좌…가 필요한지 모르겠는데, 어라? 썼던가? 어딨지?

 

#103-10. 스로틀 트랙 킷 (Throttle Track Kit)

노란 염료랑 검은 염료를 먹습니다. 레일크 하면 염료가 참 고달픕니다.

레드스톤 신호가 주어져야 (오른쪽 중앙, 빨간 점이 밝습니다) 작동합니다. 꺼져있을 경우 그냥 일반 트랙과 마찬가지. 기본 상태는 >>>>며, 빠루질로 >, >>, >>>, 그리고 R로 바꾸실 수 있습니다.

이 트랙은 지나가는 기관차의 속도를 조정합니다.

기관차 GUI를 보시면 속도가 >, >>, >>>, >>>>, 그리고 R (후진) 으로 나뉘어져 있는걸 보실 수 있습니다. 레드스톤 신호가 주어진 스로틀 트랙 위를 지나가면 기관차의 속도가 해당 설정으로 맞춰집니다.

 

#103-11. 휘슬 트랙 킷 (Whistle Track Kit)

중간의 저거 판자가 아니라 노트 블럭입니다. 그 외에는 계속 염료판.

역시 레드스톤 신호를 주어야 (오른쪽) 작동합니다. 간단하게…이 위를 지나는 기관차들이 기적을 울리게 됩니다. 보통 기관차들이 랜덤하게 한번씩 우는데, 얘가 있으면 여길 지날때마다 웁니다. 정거장 들어가기 직전..출발하고 난 후..도중 도중..에 박으면 좋을듯. 증기기관차들은 삐이이익하고 전기기관차들은 빼애액하고 웁니다.

 

#103-12. 엠바킹 트랙 킷 (Embarking Track Kit)

엔더진주랑 목줄을 먹는 약간 비싼 레시피.

레드스톤 신호가 주어져야 작동하며 (오른쪽),

빠루질을 하면 이런 GUI창이 뜹니다. Radius 은 반경.

엠바킹 트랙은 위를 지나가는 빈 마인카트에 주변의 엔티티를 탑승시킵니다. Radius가 반경이니, Radius=5로 할 경우 반경 5블럭내의 엔티티를 탑승시킨다는 말이 되겠습니다.

예제 보겠습니다. 화면 밖에서 마인카트가 왼쪽 아래에서 오른쪽 위로 돌진하고 있고, 엠바킹 트랙의 2블럭 정도 되는 거리에 양이 하나 있네요. 반경은 5로 설정되었습니다.

마인카트가 엠바킹 트랙을 지나가면서 양을 태웁니다.

HS계열 트랙에는 놓으실 수 없습니다.

 

#103-13. 디스엠바킹 트랙 킷 (Disembarking Track Kit)

디스엠바킹은 엔더진주를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작동하려면 레드스톤 신호가 필요하며 (오른쪽), 빠루질을 통해 빨간 부분을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레드스톤 신호가 주어지면, 빨간 부분 쪽으로 카트에 탄 엔티티를 내립니다. 위 사진의 오른쪽 선로의 경우, 카트가 들어오면서 디스엠바킹 트랙을 지나고 오른쪽에 탑승한 엔티티를 떨구겠죠? 정차역..종착역..정도에 쓸만하리라 생각합니다. HS계열 트랙에는 놓으실 수 없습니다.

 

#103-14. 메신저 트랙 킷 (Messenger Track Kit)

표지판을 먹습니다.

역시 레드스톤 신호가 있어야 작동합니다.

메신저 트랙이라는 이름 대로…이 위를 카트 타고 지나다니는 탑승객들의 화면에 메시지를 띄워 줍니다. 세팅법이 복잡한데, 일단 메시지 트랙을 놓아 주시고.

요렇게.

이렇게 메시지 트랙을 보고 있는 상태에서 커맨드를 입력해야 합니다.

/rc track msg [“문자열”] -> 제목 설정 (큰글씨)

/rc track msg subtitle [“문자열”] -> 부제목 설정 (작은글씨)

요렇게 설정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카트에 탄후 메시지 트랙으로 달리면!!

이렇게 멋진 메시지가 화면에 나타나시는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한글도 됩니다!

SMR에서 최님이 돌벽돌 길드가 만든 철도에 메신저 트랙을 박아 멋진 퍼포먼스를 보여주신 바 있습니다.지금 보니 상당히 비웃는 듯한…메시지군요.

 

#103-15. 프라이밍 트랙 킷 (Priming Track Kit)

부싯돌 세트를 하나 잡아먹습니다.

레드스톤 신호가 주어져야 (오른쪽) 작동합니다.

설명에서도 보실 수 있지만, 이 위를 지나가는 TNT카트를 작동시켜서 폭파시킵니다. TNT카트, 호박 카트, 기프트 카트가 포함됩니다. 액티베이션 트랙이랑 하는 일이 완전 동일합니다. 다른 점이라면 프라이밍은 원래 TNT 터트리는 용도로 만들어진 거고, 액티베이션은 카트를 활성화시키는게 목적이나 레드스톤 신호를 받는게 이 셋밖에 없어서 의도치 않게 겹치게 되었다..고 보실 수 있겠네요. HS계열 트랙에는 놓으실 수 없습니다.

 

#103-16. 런쳐 트랙 킷 (Launcher Track Kit)

강철블럭을 두개나 잡아먹는…끔찍하게 비싼 값을 자랑합니다.

레드스톤 신호가 있어야 작동합니다 (오른쪽).

빠루로 우클릭하시면 GUI가 열리며, 런처트랙의 힘 (Force) 을 조정하실 수 있습니다. 카트가 이 위로 올라오면 앞으로 날려줍니다.

요렇게요.

땅에 닿으면 아픕니다. 충격 방지 부츠 등을 신어서 살아남읍시다. HS계열 트랙에는 놓으실 수 없습니다.

 

#103-17. 원웨이 트랙 킷 (One-way Track Kit)

피스톤과 돌압력판을 사용하네요.

레드스톤 신호가 필요합니다 (오른쪽). 빠루로 화살표의 방향을 바꾸실 수 있습니다. 원웨이 트랙은 말 그대로 일방통행 트랙으로, 무조건 지정된 방향으로만 카트를 통과시킵니다. 속도 그런거 관계 없이 열차가 화살표 반대방향으로 달려온다면, 열차의 방향을 바꿔 반대쪽으로 밀어냅니다. 속도도 다 잃습니다. HS트랙에는 설치하실 수 없습니다.

 

#103-18. 커플러 트랙 킷 (Coupler Track Kit)

목줄을 사용합니다.

레드스톤이 필요합니다 (오른쪽). 빠루질로 커플러 모드 (오른쪽), 디커플러 모드 (왼쪽)를 바꾸실 수 있습니다. 카트가 커플러 트릭 위를 지나갈때, 다른 카트가 근접해 있다면 두 카트를 연결해 열차로 재편성해줍니다. 커플러 여러 개를 일렬로 놓으면 기관차가 딸린 두 열차도 이어서 편성할 수 있겠죠. 레일크 장인 별바라기님의 말씀에 따르면, 다른 편성의 두 열차를 묶어서 복합열차로 다니다가 필요할 때 분리해서 다른 목적지로 보낼 수도 있다고. 레일크 고질적 문제인 카트 끼임 현상도 막을수 있다곤 합니다만…현실적으로 이걸 쓰긴 좀 어렵죠. 카트들이 가까이 있어야 하기도 하고. 세렌은 한번도 안 써봤습니다. 여러분들이 쓰기를 기원합니다.

디커플러 트랙은 그 반대로 연결된 열차를 분리해 줍니다. 연결된 모든 카트가 조각조각 분해됩니다!

 

#103-19. 라우팅 트랙 킷 (Routing Track Kit)

레일웨이 티켓이나 골든 레일웨이 티켓을 사용합니다. 골든 티켓은 소모되지 않습니다.

툴팁에는 레드스톤 사용 유무가 나와있지 않은데, 신호를 주니 색깔이 변하는 것을 보아 (오른쪽) 레드스톤 신호가 필요할 듯 싶습니다.

빠루를 들고 우클릭해 보시면 티켓을 넣을 수 있는 GUI가 나옵니다.

이 트랙은 해당 트랙 위를 지나가는 기관차의 목적지(티켓) 을 설정합니다. 나중에 티켓…라우팅 강좌에서 다뤄 보겠지만..

예로, 여기 ‘돌벽돌’행 열차가 들어오고 있습니다.

라우팅 트랙에 ‘칵사’ 행 골든 티켓을 넣어 주시면

기관차가 위를 지나면서 목적지가 ‘돌벽돌’ 에서 ‘칵사’ 로 변경됩니다. 기관차가 일반 티켓이 아닌 골든 티켓을 가지고 있을 경우 목적지가 변경되지 않으니 주의.

 

#103-20. 게이트 트랙 킷 (Gated Track Kit)

울타리 문 하나를 소모합니다.

레드스톤 신호를 주면 (오른쪽) 게이트가 열립니다. 신호를 안 주더라도 오른쪽 클릭으로 열수 있으나, 레드스톤 신호로 열린 문은 우클릭으로 닫으실 수 없습니다. 울타리로 농장질 하라고 만들어놓은 것으로 보실 수 있으나..

어이없게도 울타리랑 연결이 되지 않아 슝슝 동물이 빠져나갑니다. 두 겹으로 하지 않는 이상은요…나사 빠진 모드구만 이거

--------

2018-02-03 수정

붙습니다. 위 사진을 보면 세렌님이 마이크로블록을 놓아서 해당 위치에 울타리 설치가 안 되는 겁니다,

이거 하나 쓰려고 107강 작성 중 달려온 최였습니다.

--------

HS계열 레일에는 설치하실 수 없습니다.

 

#103-21. 트랜지션 트랙 킷 (Transition Track Kit)

102화에서 이미 다뤘으므로 넘어가겠습니다. HS계열 트랙에만 설치하실 수 있습니다.

 

아이고 많기도 해라. 일단 다 한듯 싶습니다. 다음에 뵈어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