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꿈틀꿈틀

 

레일크래프트 (Railcraft)

원 개발자: 코버트재규어 (CovertJaguar)

강좌에 사용된 버전: 10.3.1

마인크래프트 버전: 1.10.2

 

주의사항: 조합법은 NEI를 참고하도록 합시다.레시피 변경이 잦은 모드라 여기 씌여진게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단, 일반적인 조합법이 아닌 기계를 사용해야 하는 조합법은 이곳에도 적도록 하겠습니다.

 

 

#104 – 기본편 (4) - 분기점과 특수 트랙들

 

마지막 기본편입니다. 이번화에선 어떻게 분기점들을 만드는지 알아 봅시다.

 

 

#104-1. 스파이크 마울 (Spike Maul) 을 이용한 분기점 만들기

요렇게 생긴 레일이 있습니다. 왼쪽 선로를 돌아다니는 열차가 있다고 가정할 때, 그 열차는 좌하단에서 우상단, 혹은 그 반대를 반복하겠죠. 헌데 가끔가다가 오른쪽 레일로도 빠지게 하고 싶습니다. 지금 상태로는 불가능한 일이죠. 어떻게 해야 할까요??

답은 이 스파이크 마울이라는 도구가 가지고 있습니다.

철이 11개나 들어가는 비싼 레시피입니다. 엄청 무거워 보이고..외형에 걸맞게 데미지가 엄청 셉니다. 무려 14데미지.

강철로도 만드실 수 있습니다.

 

스파이크 마울을 손에 드신채 블럭을 우클릭해 주시면..

짠! 이렇게 스위치 트랙으로 바뀝니다.

한번 더 우클릭하실 경우 이렇게 T자 분기를 만드는 와이어 트랙 (Wyre Track) 으로 변하고

한번 더 클릭하시면 이렇게 십자 교차로인 정션 트랙 (Junction Track) 으로 변합니다.

 

 

스위치 트랙의 경우:

빠루를 가지고 우클릭하므로서 스위치의 방향을 바꿀 수 있으며

스위치 모터 를 이용해 열차가 어떤 방향으로 나아갈 지 정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스위치 강좌에서 조금 더 자세하게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빠루를 이용해 분기점을 부수실 경우 일반 레일로 되돌아옵니다.

102화에서 다뤘던 일곱 종류의 기본 레일 전부 마울을 이용한 특수 분기 트랙을 지원하며

일렉트릭 트랙 (왼쪽 두줄) 과 HSE트랙 (오른쪽 두줄)의 경우 십자 교차로인 정션 트랙은 텍스쳐가 정상적으로 나오는데, 분기점 트랙들인 와이어나 스위치 트랙의 경우 각각 일반 트랙 (일렉트릭 트랙의 경우), HS트랙 (HSE 트랙의 경우) 로 텍스쳐가 잘못 나오는 사소한 에러가 있습니다. 보기에는 전기 트랙이 아닌 것처럼 보여도 실제로는 전기가 통하고 있으니 너무 걱정하지 맙시다.

 

#104-2. 엘리베이터 트랙 (Elevator Track)

무려 수직상승 트랙입니다! 예전엔 그나마 사다리같았는데, 이젠 사다리가 양쪽에 붙어있네요. 대체 기차는 여길 어떻게 올라간단 말입니까? 일반 사다리처럼 유저가 타고 올라갈수도 있습니다. 벽에 붙어있어야 하지만요.

빠루로 이렇게 방향을 바꿀 수 있습니다.

셋업하는 방식입니다. 먼저 엘리베이터 트랙이 타고 올라갈 벽 바로 앞까지 철도를 놔 줍시다. 한칸 빈칸 남기고.

그후 요렇게 엘리베이터 트랙을 놓습니다.

위층 출구는 이렇게. 엘리베이터 트랙은 레드스톤 신호를 필요로 하므로 가장 높은곳에 위치한 엘리베이터 트랙에 레드스톤 신호를 공급하시면 연결된 모든 트랙도 같이 공급됩니다.

이제 열차를 놓아 보시면..

달려간 카트가

엘리베이터 트랙을 타고 올라가

위층으로 나오게 됩니다.

이전 버전의 엘리베이터 레일은 복수의 카트가 연결된 열차를 보낼 경우 연결을 끊어 버리는 일이 많았는데, 이번 버전에는 그런 불안정함은 없는 듯. 기관차에 객차 다셔도 잘 쓸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상입니다!

 

 

 

 

 

 

 

 

 

 

 

 

 

 

 

 

 

 

 

 

 

 

 

Commen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