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 개발자: 셍기르 (SirSengir)

현 개발자: Mezz (리드 개발자), Nedelosk

강좌에 사용된 버전: 1.12.2-5.8.2.374

마인크래프트 버전: 1.12.2

 

주의사항: 조합법은 JEI/NEI를 참고하도록 합시다.

 

 

09. 포레스트리의 기계들 -3-

돌아온 간단 자동농장

 

지금은 기억도 안 나는 머나먼 시절..그러니까 2012년인가. 당시 마인크래프트는 1.2.5. 그 당시에도 포레스트리는 있었습니다. 포레스트리의 농장들 또한 있었죠. 오올 대단한데~라고 하기보다, 포레스트리는 요즘 반쯤 양봉 모드로 취급되지만 사실 나무 자동농장을 위해 만들어진 모드였으니까요. 그러다 농작물 자동농장도 만들고, 피트 자동농장도 만들고, 엔진도 만들고, 벌도 만들고, 벌 좀 심화시키다보니까 주객이 전도되고, 뭐 그런 셈입니다.

당시 세렌이 썼던 글 복붙. 지금 여기엔 올라와있진 않지만 세렌 하드에선 고이 잠자고 있네요. 당시에는 이렇게 심는 블럭 하나, 캐는 블럭 하나 식으로 자동농장이 구성되었었죠.

그러다가 멀티블럭 농장이 들어왔습니다. 멀티블럭 농장은 광활한 영역과 뛰어난 커스터마이징을 자랑했지요. 셍기르가 좋아하는 바로 그것. 하지만 동시에 오래된 자동농장들은 멀티블럭의 능장과 함꼐 퇴출되었습니다. 당시에도 아까워 하시던 분들이 꽤 많았던것, 세렌은 기억해요. 기억력이 좋거든요. 물론 셍기르는 레이카 바즈키에 비교될만한 성질 더러운 사람이였기에 꼬우면 쓰지 마셈 ㅗ를 날리고 멀티블럭을 제외한 모든 자동농장을 삭제했습니다.

시간이 흘렀습니다. 셍기르는 은퇴했고, 포레스트리는 CJ를 거쳐 Mezz가 리드 개발을 맡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1.12, 대망의 이번 버전에서 과거의 망령들인 자동농장들이 드디어 컴백하게 되었던 것입니다. HAYO!!!

 

즉 올드비들에겐 향수를 그 당시의 포레스트리를 보시지 못한 분들에게는 뭥미를 불러일으키는 그런 자동농장들이 다시 돌아왔따는 뜻이 되곘습니다.

 

볼까요!

KIA~

과거랑 한치 다르지 않는 그 모습..픽셀 조금 올라갔나? 아니군. 아직도 16x16입니다. 이건 좀.

왼쪽부터 아보레텀 (Arboretum – 나무 자동농장), 팜 (Farm – 농작물 자동농장), 머슈룸 팜 (Mushroom Farm – 버섯 자동농장), 구드 팜 (Gourd Farm – 호박/멜론 자동농장), 인퍼널 팜 (Infernal Farm – 네더와트 자동농장), 엔더 팜 (Ender Farm – 쵸루스 자동농장), 피트 보그 (Peat Bog – 피트 자동농장) 되시겠습니다.

아, 그래도 기술이 발전했다고 요즘은 한 블럭으로 심고 수확이고 다 할수 있네요. 쩔어.

조합법은 각각 NEI/JEI로 확인하세요.

공통적으로 써미오닉 패브리케이터를 이용해 만드는 플렉시블 케이징 (Flexible Casing)을 필요로 하는데, 에메랄드 두개 들어가는 비싼 놈입니다. 그 외에는 베이직 서킷보드랑 뭐 그런 것들.

 

하나 하나씩 간단하게 알아보죠.

 

9-1. 아보레툼 (Arboretum)

그 심플한 모습

가운데 저건 묘목을 표현하려 헀던 건가?

우클하면 나오는 GUI.

포레 GUI는 다 그게 그거라 설명할 것도 없습니다. 일단 모든 자동농장들은 공통적으로 퍼틸라이저를 필요로 합니다.

좌하단의 네 공간은 농장이 경작지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블럭을 넣어주는 곳. 아보레툼의 경우 흙을 필요로 하네요.

중하단의 네 공간 NSEW는 농장이 심을 것을 넣어주는 곳. 아보레툼의 경우 나무 농장이니 묘목이죠. NESW는 말 그대로 농장의 동서남북위치에 어떤 묘목을 심을지 결정하는 곳. 아보레툼의 경우 바닐라 묘목 / 포레스트리 묘목 / 엑스트라트리 묘목은 받으나 바이옴O플렌티 등의 비 포레스트리 묘목은 받지 않습니다.

우하단의 네 공간은 농장이 수확한 것들이 나오는 곳입니다.

마지막으로 오른쪽의 탱크는 말 그대로 탱크. 다 물 필요합니다. 물 채워주세요.

퍼틸라이저, 흙, 묘목, 물을 채워 넣고

수확한 것들을 빼주기 위한 설비도 설치

우하단 네 칸 꽉차면 농장이 작동을 멈춰요

그럼 농장이 이렇게 경작지를 배치합니다.

배치하는 곳은 농장 블럭이 위치한 Y보다 한칸 낮은 곳인듯. 농장 블럭에서 네 칸 떨어지고 난 다음 3칸 두께로 네모를 만듭니다. 그림 보시면 이해 되시긔? 총 사이즈는 15*15가 되곘네요. 어우야 더럽게 크구만. 사용하는 묘목은 동서남북으로 32개씩. 

이후 묘목을 배치합니다.

나무가 자라면 잘라서..

우하단 네 칸에 보관합니다. 아이템은 손으로 빼 주시거나 파이프로 빼 주세요.

나무 캐는게 느린건 아닌데, 한번에 한 그루씩만 캡니다. 엄청 큰 바오밥같은게 자라 버리면 캐는데 한세월. 묘목 떨어지는거 다 못잡을 때도 많구요.

무엇보다 알아서 묘목 보충을 못 해줍니다. 그건 알아서 해 주거나 파이프 등으로 셋업해주셔야 한다는 말. 멀티블럭 농장이 알아서 묘목 보충하던 것이랑은 대조적이죠. 하긴 그래야 멀티블럭 농장도 실업자가 안 돼지.

 

요약하면 좀더 간편하나, 좀더 손길을 많이 타고 이후에도 조금씩 들여봐줘야 하는 농장 되시곘습니다.

 

9-2. 피트 보그 (Peat Bog)

아, 추억의 토탄농장!

필요 설치블럭은 보그어스. 이름 기억 나세요? 세렌도 방금까지 안 났는데. 하여간 주시면

요렇게 보그어스를 배치하고. 시간이 지나면

보그어스가 피트로 변해 배출됩니다.

피트농장은 심는 개념이 아니라 중하단 4칸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마찬가지로, 보그어스 보충을 혼자서 못 하기에 자주자주 넣어 주셔야 해요.

 

9-3. 엔더 팜 (Ender Farm)

세렌은 얘 보기전까지만 해도 어? 엔더씨앗은 엑유것 아닌가? 했는데.

구이. 설치블럭으로 엔드 스톤, 심을 작물로는

쵸러스 플라워가 필요해요.

세렌은 이거 볼때만 해도 뭐야. 이게 언제 추가된 건가 ?했습니다. 엔더 가본지 몇년 됐거든요. 샤샤님이 1.9에 추가되었대요. 아참, 엔더농장은 물 필요하지 않습니다.

그럼 요렇게 심은 다음

이렇게 자랍니다.

흐미;

수확하는건 같은 쵸러스 플라워랑 쵸러스 프루츠. 얘도 마찬가지로 쵸러스 플라워 가끔 보충해주셔야 해요.

또한 엑유것이긴 하지만, 호환은 가능한지 엔더릴리를 넣어 줘도 알아서 심..어주긴 하는데

엔더릴리 수확법은 우클릭인데 이 농장은 좌클릭으로 수확하는 모양인지 그냥 심은 엔더릴리를 그대로 수확해 버립니다. 이럼 쓸모가 없잖아. 젠장

 

 

9-4. 팜 (Farm)

밥은 먹고 살아야지!

비슷한 구이. 설치블럭은 흙, 심는 씨앗은 예시 이미지로 밀 씨앗, 당근, 비트 씨앗, 감자가 되어 있는데, 하베스트크래프트 작물들도 전부 OK입니다.

요렇게 심어서

요렇게 수확합니다.

희안하게도 얘는 우클릭 수확을 하는 모양인지, 수확시 작물을 부수지 않고 다시 0%로 돌아갑니다. 즉 씨앗 보충해주실 필요가 없어요. 앙 개꿀띠

 

9-5. 머슈룸 팜 (Mushroom Farm)

버섯을 기를 필요가 있을까?

구이.

역시 퍼틸라이저, 물 필요하구요. 설치 블럭은 균사체 마이셀리움이나 포즈돌 블럭, 설치 작물은 빨간 버섯 or 살색 버섯. 하베크 버섯은 버섯 취급 못받아요. BOP 플랫 머슈룸, 보타니아 머슈룸 포함.

이렇게 심어 멍때리고 있으면

가끔 버섯 하나가 이렇게 커지면서

수확당합니다

HAYO?

역시 버섯 보충 잊지 말아주세요.

 

9-6. 인퍼널 팜 (Infernal Farm)

그 음험해보이는 모습

구이.

퍼틸 필요하고, 물이 들어있긴 한데 안 씁니다. 안 주셔도 무방. 설치 블럭은 소울샌드, 심는 작물은 당연히 네더와트 한개 뿐입니다.

HAYO?

마찬가지로 네더와트 보충 필요합니다.

 

9-7. 구드 팜 (Gourd Farm)

호박..호박..호박 거미..히익

심플하기 그지없는 구이를 가지고 있습니다. 퍼틸라이저, 물만 쓰고 심는 블럭 심는 작물 없습니다.

얜 좀 특이한 농장입니다. 일단 땅 개간하고 시앗 심는건 전부 우리가 해줘야 해요. 그리고 호박이나 멜론이 자라면 그걸 캐는데, 이 호박이 농장 구역 안 (위 스샷에서 빨갛고 하얀 블럭들 사이의 공간) 에서 자라나면 그걸 수확해줍니다.보시면 두줄로 된 호박 줄기들중 아래쪽 줄기들에는 호박이 전혀 없죠. 나오자마자 수확되니까요. 대신 위쪽 줄기들의 경우 선 밖으로 삐져나온 호박 세개는 수확이 안되고 있습니다. 농장 구역 밖이라서요.

즉 가운데 줄 하나에만 씨앗 심는게 가장 편하겠어요. 그 외에는 뭐. 보충해줄 것도 없고.

 

 

자! 이렇게 해서 자동농장들을 알아 보았습니다. 왜 자동을 광고하냐면 수동농장도 있거든요. 약간 버그가 있는 느낌도 있어서, 요건 다음에 알아 보기로 해요.

강좌 종료!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