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 개발자: 셍기르 (SirSengir)

현 개발자: Mezz (리드 개발자), Nedelosk

강좌에 사용된 버전: 1.12.2-5.8.2.380

마인크래프트 버전: 1.12.2

 

주의사항: 조합법은 JEI/NEI를 참고하도록 합시다.

 

 

14. 제네틱 필터 (Genetic Filter)

 

앙뇽하세요, 세렌입니다. 이번화에서 다뤄볼것은 양봉, 양봉이에요. 아 양봉, 얼마나 좋은 울림인가? 하지만 그 수많은 벌들을 제대로 분류하는건 쉬운 일이 아니에요. 그래서 양봉을 도와주기위해 양봉업자의 파이프가 나왔죠. 양봉업자의 파이프는 빌드크래프트 전용이였어요. 그야 포레랑 빌드크래프트는 배다른 형제 격이였으니까요.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써멀이 대세가 되었고, 사람들은 TE에도 쓸수 있는 파이프를 셍기르에게 요구합니다. 물론 셍기르의 답변은 꼬우면 하지 말라고. 하지만 양봉만큼 성취감을 느낄수 있는 컨텐츠도 별로 없어요. 사람들은 어떻게든 AE나 다른걸 써 가면서 양봉을 해 왔죠. 그렇게 양봉업자 파이프가 써멀과 호환되는 일은 없나 했지만, 셍기르가 은퇴 하고 다른 팀이 포레스트리를 맡으면서 달라진게 몇개 있는데. 그중 하나가 오늘 알아볼 제네틱 필터에요. HAYO!!

제네틱 필터 (Genetic Filter) 의 모습. 거참 심플하구만

조합법은 판자 두개, 유리 하나, 브론즈 기어 두개, 다이아 두개에…

프로폴리스 2개 or 포레스트리 과일 나무의 과일 2개 혹은 (없음) 입니다.

아니 (없음) 은 왜 넣은거야??

우클릭하면 이런 GUI가 나와요.

그래요, 제네틱 필터는 빌크 양봉업자파이프를 거의 완벽하게 복붙한 거나 마찬가지에요. 즉 이 강좌는 빌드크래프트 양봉업자파이프를 쓰시는 분도 비슷한 느낌으로 읽어가시면 돼요.

저 색깔이 무엇이냐 하면, 양봉업자 파이프를 써 보신 분들은 아시곘지만

요렇게 아이템덕트들을 옆에 붙여 주면 해당하는 색깔이 나와요. 다음과 같은데,

빨강은 북쪽

노랑은 동쪽

파랑은 남쪽

초록은 서쪽

흰색은 위

검은색은 아래

입니다.

기본적으로 X자가 쳐져 있는 상자는 필터를 선택하는 공간입니다.

눌러 보시면 여러 종류의 필터가 뜹니다. 차례대로,

 

Any Bees: 모든 종류의 벌 (드론, 프린세스, 퀸, 순정, 잡종 등등)

Any Butterfly: 모든 종류의 나비

Any Tree: 모든 종류의 묘목

Anything: 아무거나 (최하위 순위)

Butterfly: 나비

Caterpillar: 애벌레

Cave-Dwellers: 케이브드웰러 유전자 포함

Closed: 지나갈 수 없음

Cocoon: 번데기

Drones: 일벌들

Items: 아이템들

Nocturnal: 녹터널 유전자 포함

Pollen: 수분

Princesses: 공주벌들

Pure Cave-Dwellers: 순종 케이브드웰러

Pure Flyers: 순종 톨러런트 플라이어 (비 올때 작업 가능)

Pure Nocturnal: 순정 녹터널

Pure-Bred: 순종벌들

Queen: 여왕벌들

Sapling: 묘목

Serum: 시럼들

Strong Flyers: 톨러런트 플라이어 유전자 포함 (비 올때 작업 가능)

 

이네요. 보시면 아시겠지만, 더이상 양봉업자만이 쓰는 파이프가 아니라, 나무를 교배하는 수목업자나 나비를 교배하는 어..나비업자? 하여간 그런 사람들도 쓸수 있는 다목적 파이프로 변신했어요. 쓰는 사람들에게는 좋은 일이죠.

필터를 선택하시고 오른쪽의 네모를 눌러 보시면 현재까지 자신이 알아낸 벌/나무/나비/꽃들이 나타나면서, 세부 필터를 지정할수 있게 돼요.

이때 눈썰미가 좋으신 분이라면 유전정도 필터들 아래에 0, 1이라 씌여진 것을 보실 수 있는데,

0: 현재 발현된 유전자 (Active)

1: 현재 발현되지 않은 유전자 (Inactive)

에요. 어라? 반대 아닌가? 라 생각하신 분들, 세렌도 그렇게 생각했는데 아니더라구요.

즉,

이 메도우(발현)-디아만디(미발현) 일벌을

요 파이프로 흘려 보낼 경우, 파란쪽이 아닌 빨강 파이프 쪽으로 가게 됍니다.

 

 

이 정도면 강좌가 끝난 것이나 마찬가지지만, 그러면 재미 없으니 실험을 하나 해 볼까요. 실전 에제! 라 보시면 편해요.

셋업이에요. 왼쪽의 상자에서 아이템을 빼내 제네틱 필터를 거쳐 다른 상자들로 들어가는 구조.

상자 속 내용물입니다. 컬티베이티드 드론, 컬티베이티드 퀸, 골든 버드윙 애벌레 잔뜩, 모나크 애벌레 잔뜩, 헬리시 드론, 메도우 드론, 커먼 홀리 묘목, 힐 체리 묘목, 여러 종류의 벌집들, 모나크 나비, 골든 버드윙 나비, 커먼 홀리 수분, 블루 마호 수분이 들어있습니다.

이제 제네틱 필터를 우클릭해 볼까요.

요렇게 세팅해 줬어요. 위 구이를 예로 들어보면:

검은색 파이프 쪽으로: 나비 (현재 발현된 유전이 골든 버드윙일 경우만)

회색 파이프 쪽으로: 수분 (현재 발현된 유전이 커먼 홀리, 블루 마호 두 경우에만)

빨간색 파이프 쪽으로: 애벌레 (아무 종류)

파란색 파이프 쪽으로: 벌, 순종 (현재 발현된 유전이 메도우일 경우만)

녹색 파이프 쪽으로: 진입 불가 (아이템이 이곳에서 옵니다)

노란색 파이프 쪽으로: 그 외 모든 경우

 

이제 아이템을 한번 보내 봅시다.

HAYO?

그리고 전송이 다 끝나고 각 상자를 열어 볼까요. 

 

검은색 파이프에 연결된 상자입니다. 위에 골든 버드윙 나비 한 종류만 넣어달라고 했고, 실제로 들어왔습니다.

 

흰색 파이프에 연결된 상자입니다. 커먼 홀리, 블루 마호 수분이 들어왔습니다.

 

빨간색 파이프에 연결된 상자입니다. 모든 애벌레들을 넣어 달라 했으므로 골든 버드윙, 모나크 애벌레가 전부 들어왔습니다.

 

파란색 파이프에 연결된 상자입니다. 메도우 순종만 넣어달라 했고, 전부 들어왔습니다.

 

노란색 파이프에 연결된 상자입니다. 위에 명시되지 않은 모든 아이템들 – 모든 묘목, 모든 허니콤, 유전정보가 맞지 않는 수분, 나비, 벌 등 – 이 전부 이곳으로 와 있네요.

 

자! 이렇게 해서 우리는 제네틱 필터를 어떻게 쓰는지 알아 보았습니다. 개당 다이아 1개씩 먹는 더럽게 비싼몸이지만 성능은 확실하다 할수 있어요. 게다가 하나로 벌 나무 나비까지 모조리 커버하는 다재다능함까지! 물론 좀더 세부적인 (예를들어 생산속도 빠름만 모은다던지) 필터링은 할수 없고, 벌이나 나비의 종류도 한 색상마다 최대 3개씩밖에 지정해주진 못하지만 그건 제네틱필터를 일렬로 여러개 이으면 가능한 일이겠죠. 그럼 여러분 모두, 제네틱 필터와 즐거운 양봉하세요! 14화 종료!

 

 

뱀꼬리 하나.

 

 필터 왼쪽에 있는 벌 그림있는 빈칸이 무엇인가 궁금하실 분들이 계실 지도 몰라서 가져왔습니다

그냥 현재 제네틱 필터를 무엇이 통과해서 지나가고 있는가? 를 보여주는 칸입니다. 지금 골든 버드윙 애벌레가 제네틱 필터의 빨간 파이프 쪽으로 가고 있어요~라는 의미가 되곘어요.

 

뱀꼬리 둘.

빌드크래프트 비스무리하게 만들어진 애라, 제네틱 필터는 뭉쳐서 오는 아이템에 잘 대응하지 못합니다. 즉 서보 등등을 쓰실때, 제네틱 필터를 쓰시려면 꼭 한개씩 보냄설정으로 해 주세요. 막 8개씩 보낸다거나 하면 가끔 제네틱 필터에서 제대로 라우팅을 못 해주고 튕겨나오는 일이 생길 수 있습니다!

얼씨구

이렇게요. 보시면 파이프로 잘 가는애들도 있는데, 막 튕겨나오는 애들도 있죠?

한개씩 보내기 명심하기!

 

뱀꼬리 셋.

엔더아이오, 엑유 트랜스퍼 파이프는 잘 작동이 안 되는듯 해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