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꿈틀꿈틀

레일크래프트(Railcraft)


원 개발자: 코버트재규어 (CovertJaguar)

강좌에 사용된 버전:10.3.1

마인크래프트 버전:1.10.2

주의사항: 조합법은 JEI를 참고하도록 합시다. 레시피 변경이 잦습니다.


107 - 카트 디텍터


안녕하세요, 최입니다. 또 강좌 먹튀는 아닙니다, 거진 한 달 넘었긴 합니다만... 너그러운 아량으로 봐 주시리라 믿습니다.

이번 강좌에서는 카트 디텍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기본편 트랙 업그레이드 킷에서 디텍터 킷에 대해 알아보기는 했지만 디텍터 레일은 카트의 종류에 상관없이 지나가기만 하면 발동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카트 디텍터는 열차에 실린 화물이나 탑승자 등을 구별해서 감지할 수 있습니다.

카트 디텍터의 공통적인 특성

종류에 관계없이 카트 디텍터는 공통적인 특성을 두 가지 가지고 있습니다.

카트 디텍터-아이템의 모습입니다. 디텍터들은 가운데 사각형 구멍이 있는 면 1개와 구멍이 없는 면 5개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면 센서블록의 전통이라고 할 수 있는, 표시가 있는 면이 감지 방향인가 싶지만...

저 부분이 레드스톤 신호 출력입니다. 출력부가 오직 1개인 이유는 아마도 신호가 꼬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로 추정. 카트를 감지하면 저 까만 사각형에 불이 빨갛게 들어옵니다.

감지는 어떤 방향에 있든 간에 할 수 있습니다. 근처에 있는 레일이 2개 이상이면 어느 쪽으로 지나가도 감지됩니다. 심지어 레드스톤 신호 출력부도 카트를 감지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각 종류별 특성에 대해 알아봅시다.


카트 디텍터 - 모두(Cart Detector - Any)

모양새.

모습대로 구운 돌블럭을 씁니다.

지나가는 모든 카트를 감지합니다. 사실상 스탠드얼론 디텍터 레일.


카트 디텍터 - 아이템(Cart Detector - Item)

모양새. 창고 색깔입니다.

재료는 나무판자.

이름에 맞게 아이템을 수송하는 카트들 - 창고카트, 화물 카트, 호퍼 카트...만 인식해야 맞겠지만, 내부 인벤토리가 있는 카트를 모두 인식합니다. 포레스트리 비하우스 카트나 애피어리 카트는 그렇다 쳐도, 충전용 슬롯이 있다고 인식되는 IC2 전기 카트들이나 티켓 슬롯 때문에 인식되는 기관차 같으면...


아이템 카트 디텍터에는 여러 가지 모드가 있습니다.

모두(Anything): 기본 설정입니다. 인벤토리가 있는 카트는 다 인식합니다.

필터(Filtered): 세부 설정이 붙습니다. 세부 설정은 아래쪽의 화살표로 바꿉니다.

필터에 아이템을 설정하기 위해서는 필터 칸에 대고 아이템을 클릭하면 됩니다. 들고 클릭한 뭉치의 아이템 갯수까지 설정됩니다. 아이템을 소모하지 않습니다.

필터-최소(At Least): 필터에 설정된 아이템의 갯수 이상 들어 있으면 감지합니다.

필터-최대(At Most): 필터에 설정된 아이템의 갯수 이하로 들어 있으면 감지합니다.

필터-일치(Exactly): 필터에 설정된 아이템의 갯수만큼 들어 있으면 감지합니다.

필터-미만(Less Than): 필터에 설정된 아이템의 갯수 미만으로 들어 있으면 감지합니다.

필터-초과(Greater than): 필터에 설정된 아이템의 갯수 초과로 들어 있으면 감지합니다.

필터를 쓸 때 주의할 점이, 필터에 설정이 쓰이지 않은 아이템은 무시합니다. 즉 철 64개가 들어 있도록 지정했으면 다이아몬드가 들어 있든 없든 철만 검사하고 보냅니다. 여러 가지 아이템을 검사해야 한다면 필터도 꼼꼼하게 지정합시다.


비어 있지 않음(Not Empty): 카트가 비지 않았으면 감지합니다.

아날로그(Analog): 카트 전체 용적에 비해 차 있는 양을 0~15의 레드스톤 신호로 출력합니다. 다른 설정은 모두 15(최대)로 출력하는 것과 비교됩니다.

카트를 3/5 정도 채웠을 때. 15분의 1에 대해 올림해서 계산합니다. 아이템 갯수의 기준은 1뭉으로 세기 때문에 엔더펄 16개와 모래 64개를 동량으로 취급합니다. 한 뭉을 2등분해서 다른 슬롯에 넣는다고 2뭉으로 취급하지는 않습니다.

비어 있음(Not Empty): 카트가 비어 있으면 감지합니다.

만차(Full): 카트가 꽉 차 있으면 감지합니다. 아날로그와 달리 모든 슬롯이 차 있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각 칸에 하나씩 나눠 담아도 인식됩니다.


카트 디텍터 - 비어 있음(Cart Detector - Empty)

돌벽돌을 재료로 씁니다.

비어 있는 일반 마인카트를 감지합니다. 창고카트나 탱크 카트가 비어 있다고 인식하지는 않습니다.


카트 디텍터 - 플레이어(Cart Detector - Player)

돌 슬랩.

플레이어가 탄 카트를 인식합니다. 필터 설정은 할 수 없습니다.


카트 디텍터 - 몹&카트 디텍터 - 동물(Cart Detector - Mob, Cart Detector - Animal)

작동 안 합니다. 카트 디텍터 - 라우팅으로 대체 가능합니다.


카트 디텍터 - 탱크(Cart Detector - Tank)

벽돌.

이것도 아이템 카트 디텍터처럼 여러 가지 모드가 있습니다. 모든 모드에 액체 필터를 사용할 수 있으며 한 가지 액체에 대해서만 설정 가능합니다. 설정하기 위해서는 해당 액체가 든 버킷을 왼쪽 위의 버킷 모양에 가져다 대고 클릭하면 됩니다. 액체를 소모하지 않습니다.

아날로그(기본 설정): 전체 용량 대비 차 있는 양을 아날로그 신호로 출력합니다. 필터를 설정하지 않으면 작동하지 않습니다.

필터를 용암으로 설정하고 반쯤 찬 용암 카트를 보낸 경우.


상관 없음: 얼마나 차 있는지 상관 없이 인식합니다. 필터가 설정된 경우, 탱크 카트에 차 있는 액체나 카트의 필터가 다르면 인식하지 않습니다. 필터가 없는 빈 탱크카트는 디텍터의 필터에 상관없이 인식합니다. 이하의 다른 모드에서도 이 특성은 같습니다.

필터가 물로 설정된 디텍터에 비어 있는 용암 카트를 보낸 경우. 인식이 되지 않습니다.


일치: 0%와 100%의 두 가지가 있습니다. 각각 완전히 비었거나 완전히 찬 상태.

초과(비어 있지 않음): 0% 이외는 없으므로 비어 있지 않은 카트를 의미합니다.

이상: 25%, 50%, 75%가 있습니다. 해당 용량보다 많이 들어 있으면 인식합니다.

미만: 25%, 50%, 75%, 100%가 있습니다. 앞의 것과 반대로 해당 용량보다 적어야 합니다.


카트 디텍터 - 나이(Cart Detector - Age)

겉보기에는 카트 디텍터-동물과 조금 헷갈립니다.

조합법은 가문비나무 원목. 참나무 원목을 쓰면 카트 디텍터-동물이 되니 주의.

이름대로 성체 동물만 인식합니다. 성체와 유체의 구분이 없는 몹은 그냥 성체로 인식합니다.


카트 디텍터 - 주민(Cart Detector - Villager)

가죽을 씁니다.

4가지 모드와 주민 종류를 설정 가능합니다.

Any: 주민이 탄 카트가 들어가면 인식합니다.

None: 주민이 탄 카트가 지나가지 않을 때 켜집니다. 즉 Any에 NOT 게이트를 붙인 식.

Equals: 필터와 같은 주민이 탄 카트를 인식합니다.

Not: Equals와 반대. 필터와 다른 주민이 탄 카트를 인식하는 편이 나았겠지만....


카트 디텍터 - 고급(Cart Detector - Advanced)

강철.

카트 종류를 9개까지 인식 가능합니다. 필터 슬롯에 해당 카트를 들고 클릭하면 설정됩니다. 카트의 세부 정보(아이템 카트의 내용물이나 탱크 카트의 용량)까지는 인식 불가하므로 이걸로 분류한 다음에 다른 디텍터를 써야 합니다. 아이템 카트 디텍터가 창고카트와 화물카트를 분간 못 하는 것과 같은 경우에 유용합니다.


카트 디텍터 - 열차(Cart Detector - Train)

네더 벽돌(Nether Brick).

설정된 길이 이상의 열차가 지나가면 인식합니다. Size=1이면 카트 디텍터 - 모두와 같습니다.


카트 디텍터 - 양(Cart Detector - Sheep)

양털 색은 상관 없습니다. 여러 색을 동시에 써도 가능.

양이 탄 카트, 그 중에서도 털이 있는 양만 감지합니다. 깎인 양은 인식하지 않습니다.

GUI에 양털이 들어가는 필터가 있긴 한데... 작동하지 않습니다. 제대로 작동했다면 아마 색깔 필터일 텐데. 10.3.1버전은 왠지 구멍이 좀 난 거 같습니다.


카트 디텍터 - 기관차(Cart Detector - Locomotive)

그... 인페르널 브릭(Infernal Brick)입니다. JEI 보세요. 예전에 용광로 만들던 그것.


증기기관차, 전기기관차, 영구기관차를 인식합니다. 

필터는 기관차 색깔. 설정 안 하면 모든 기관차를 인식합니다.

필터를 노랑-검정으로 설정한 경우.


카트 디텍터 - 라우팅(Cart Detector - Routing)

치즐드 쿼츠(Chiseled Quartz Block)입니다.

사용법은 105강 스위치와 라우팅, 106강 정규표현식에서 다루었습니다. 라우팅 디텍터는 IF문에서 아날로그 출력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강좌 종료.

Comment +3

  • 사하 2018.03.05 08:26

    오랜만에 올라왔네요. 잘 읽었습니다.

  • 슈퍼노바 2018.03.05 23:17

    필터들을 보면 제작자가 자동 양털깎이, 자동 벌목 같은 자동화들을 할 여지를 남겨둔거 같은데 정작 스티브 카트쓰거나 마인팩토리를 써서 아무도 신경안쓰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