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가이드는 [appliedenergistics2-rv2-beta-22] 버전을 사용합니다.


본 가이드는 한글 번역 표기(영문 표기)로 작성 되었습니다.




안녕하세요 나크입니다.


로페카 서버가 새 시즌을 준비하느라, 여러모로 바쁘지만


블로그에 읽을거리를 보충하기위해 이 가이드를 시작합니다.


아 보타니아도 마무리 해야하는데





1. AE2의 광물


다른 기술 모드와 마찬가지로(?) AE2에서도 모드의 고유 광물을 추가합니다.


세투스 석영(좌)과 충전된 세투스 석영(우)


바로 세투스 석영(Certus Quartz)입니다.


그리고 드물게 충전된 세투스 석영(Charged Certus Quartz)이 생성됩니다.


세투스 석영은 Y 높이 49와 76사이에서 1.41% 비율로 생성되며, 충전된 세투스 석영은 0.12% 비율로 생성됩니다.


세투스 석영은 일반 곡괭이로 채굴할 때 석탄처럼 1~2개의 석영 결정 아이템이 나오게 됩니다.


섬세한 손길(Slik Touch) 곡괭이로 채집을 하여 원석을 얻을 수 있지만, 구워지지 않고 기술 모드의 분쇄만 가능합니다.


분쇄를 할 경우에는 결정은 나오지 않고 세투스 석영 가루(Certus Quartz Dust)만 나오게되니 왠만하면, 행운 곡괭이로 채굴하는게 이롭습니다.


그리고, 세투스 석영 지옥 석영으로 도구를 만들 수 있습니다.


곡괭이의 경우 기본적으로 채굴 성능이 철 곡괭이와 같이 다이아몬드 원석을 캘 수 있습니다.


이 석영 결정과 가루는 욕나올정도로질리게 다루게 될 예정이니 잘 기억해 두 시기 바랍니다.


* [충전된 세투스 석영 원석]을 채굴하면 [충전된 세투스 석영 결정]이 나오는걸로 알고있는데, 싱글 테스트 중에는 충전된 세투스 석영 결정이 나오지 않았습니다.




2. 석영 맷돌(Quartz Grindstone)과 나무 크랭크(Wooden Crank)



맷돌이라는 이름과 같이 광석과 몇몇 아이템을 인력을 사용하여 분쇄하는 블록입니다.



석영 맷돌(Quartz Grindstone)은 돌 3개, 조약돌 2개, 아무 석영 3개, 나무 톱니바퀴 1개가 필요합니다.


나무 크랭크(Wooden Crank)는 나무 막대기 5개가 필요합니다.


왜 GUI 이름은 그라인더일까


I - 아이템이 들어가는 곳입니다.

II - 현재 작업 중인 아이템이 들어가는 곳입니다.

III - 작업 결과물이 나오는 곳입니다.


갈려라 공ㄷ.. 아니 광물


위의 I 공간에 아이템을 넣고, 맷돌 위에 부착한 나무 크랭크를 우클릭하여 분쇄 작업을 진행합니다.


I 공간에 아이템이 없을 경우 우클릭해도 크랭크가 돌아가지 않습니다.


돌아가지 않는 크랭크를 계속 우클릭할 경우 부러져버립니다. (매크로 켜놓고 잠수타면 뽀각)

석영 맷돌은 다른 분쇄기보다는 성능이 낮습니다.


100%의 확률로 2개 이상의 광석 가루을 얻는 다른 분쇄기와는 다르게 맷돌의 경우는 90%의 확률을 가지고 있습니다.(기본 설정)


그리고 밀(Wheat)를 갈면 밀가루(Flour)가 나오는데, 구우면 바로 빵(Bread)이됩니다.(1밀=1빵)


뼈(Bone)를 갈면 뼛가루(Bone meal)가 4개 나오며, 자갈(Gravel)을 갈면 부싯돌(Flint)이 1개 나옵니다.


레시피를 모두 올리기엔 스크롤의 압박이 심하므로 NEI 정보를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3.운석 탐지기(Meteorite Compass)



운석 탐지기는 AE2에서 생성되는 천령석(天零石?/Skystone) 운석을 추적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철괴 4개, 충전된 세투스 석영(Charged Certus Quartz) 1개가 필요합니다.


해당 운석안에는 AE2를 하기위한 필수외계기술 프레스(Press)가 들어있습니다.


회전감이 부족해...


가장 인접한 천령석 방향으로 탐지기의 방향 표시가 돌아가며 탐지거리는 약 2700 블록이라고 합니다.


플레이어가 위치한 청크 내에(16X16) 천령석이 존재할 경우 방향 표시가 매우 빠르게 회전합니다. (흐트므를 님의 덧글을 보고 수정하였습니다.)




다음 가이드에서는 천령석(Skystone)의 전리품과 AE2의 회로 조합 및 석영 가공을 알아보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