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 개발자: 스페이스토드 (Spacetoad)

현 개발자: AsieKiera (리드 개발자), CovertJaguar, Neptunepink, Spacetoad 등을 위시한 커뮤니티

강좌에 사용된 버전: 7.0.20 OR Beta 7.1.0 (04-G 전용)

마인크래프트 버전: 1.7.10

 

주의사항: 조합법은 NEI를 참고하도록 합시다. 빌드크래프트는 특히 레시피 변경이 잦은 모드라 여기 씌여진게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단, 일반적인 조합법이 아닌 기계를 사용해야 하는 조합법은 이곳에도 적도록 하겠습니다.

 

 

 

HAYO 여러분

오늘 배울 것들은..

운송 파이프라고! 꿈틀꿈틀

원래는 운송, 액체, 전력파이프를 한방에 다 해보려고 했는데, 운송 파이프 종류가 정말 더럽게 많아서 안되겠더라구요. 그래서 자르기로 했어요. 사실 운송 파이프중 겹치는것들도 있고, 운송만 알고 나면 전력 액체는 껌과 비슷할 정도로 쉬운데 세렌 내면의 소리가 힘들겠다는데 어쩌겠어요. 와하하하

게다가 운송 파이프만도 너무 길어져서 잘라야겠어요. 미안해요.

어쩃건! 이번 강좌에서 알아볼 운송 파이프는:

나무 운송 파이프

돌 운송 파이프

조약돌 운송 파이프

쿼츠 운송 파이프

금 운송 파이프

다이아몬드 운송 파이프

철 운송 파이프

의 7종류입니다!

 

우든 파이프의 아주 별것 없는 모습. 정말 볼품없는 놈이지만, 이 파이프는 사실 빌드크래프트의 그 어떤 파이프들보다 중요합니다. 왜냐! 인벤토리에서 아이템을 빼내는 파이프는 이게 유일하거든요. 아니, 유일하진 않지만 그래도 가장 값이 싸고. 일단 지금은 대충 아이템을 빼내는 것은 우든 파이프로 한다, 고 생각해 주세요.

그럼 어떻게 빼느냐.

아이템을 빼낼 인벤토리에 우든 파이프를 붙이고, 파이프의 불투명한 부분아이템을 빼낼 인벤토리 (예: 상자 등) 에 닿게 합니다. 이후, 레드스톤 엔진 등의 엔진으로 파이프에 전력을 주면아이템이 빠져나옵니다. 즉, 우든 파이프는 자기 스스로 아이템을 내보낼 수 없는 기계/창고/인벤토리에 붙어 해당 기계/창고/인벤토리 안의 아이템을 빼내는 역활을 합니다.

예로 오토이젝트 업그레이드를 거치지 않은 산업 마서레이터라던가.

반면 자기 스스로 아이템을 주변의 인벤/파이프로 아이템을 내보낼 수 있는 기계들은 우든 파이프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예: 써멀 익스팬션의 기계들). 단, 왠지 바닐라 호퍼의 경우 파이프와 연결되어도 아이템을 밀어 넣지 않습니다.

꼭 엔진을 사용해서야 뺴는 건 아니고, 이후 게이트 등으로도 해낼수 있지만 이건 다음에 알아보도록 하죠.

또한, 주어지는 전력의 양에 비례해 우든 파이프가 뽑아내는 양이 달라집니다. 예를들어, 같은 시간 동안 레드스톤 엔진 (0.5RF/t) 가 고작 3개 (..) 를 뽑아낸데 비해, 10RF/t의 스털링이 약 4뭉, 60RF/t의 컴버스쳔이 약 24뭉, 3200RF/t 의 레조넌트 셀이 약 32뭉인걸 보실 수 있어요. 사실 우든 파이프는 내부 전력 저장공간이 2560RF밖에 되지 않기에, 대충 컴버스천보다 약간 더 주는 정도라면 우든 파이프의 최대 속도에 도달한다! 로 아시면 되겠습니다.

만약 우든 파이프가 한번에 두개 이상의 인벤토리와 인접하고 있을 경우, 렌치 -> 우클릭을 통해 아이템이 나올 방향을 잡아줄 수 있습니다.

 

혹은 스톤 파이프라 불리는 돌파이프의 아주 볼품없는 모습.

별거 없고, 그냥 아이템이 지나다니는 통로 A의 역할입니다.

 

혹은 코블 파이프라 불리는 조약돌파이프의 아주 볼품없는 모습.

별거 없고, 그냥 아이템이 지나다니는 통로 B의 역할입니다.

 

혹은 쿼츠 파이프라 불리는 석영파이프의 아주 볼품없는 모습.

별거 없고, 그냥 아이템이 지나다니는 통로 C의 역할입니다.

 

일단 셋다 더럽게 못생겼다는 공통점이 있는 반면, 서로의 색깔도 다르죠. 왼쪽부터 조약돌 – 쿼츠 – 돌 파이프. 하지만 가장 큰 차이점이 있으니, 바로 세 파이프는 서로 연결되지 않습니다. 빌드크래프트 파이프들은 항상 서로 붙어버리는데, 이 세명은 옆에 있어도 붙지 않기에 컴팩트한 시스템을 만들떄 쓸만하지요.

요렇게라던가.

또한, 이걸 보시면 세 파이프의 마찰력(drag) 이 조금씩 다르다는걸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프 신호가 균등하게 간건 아니라서 조약돌 파이프가 가장 늦게 템을 받았다는걸 감안해서라도, 움직이는 아이템의 속도가 조약돌 파이프에서 가장 느려지고, 다음 돌 파이프, 다음 쿼츠 파이프라는걸 보실 수 있습니다. 즉 마찰계수가 조약돌 > 돌 > 석영파이프인 셈. 사실 그다지 중요한건 아니므로 무시하셔도 무방합니다. 하지만 되도록이면 석영파이프를 쓰는걸 추천합니다. 조약돌은 너무너무 느리다 보니, 조약돌 파이프로만 길게 이어 버리면 어느순간 아이템이 멈춰 버릴 수 있습니다 (..)

 

아이언파이프라고 불리기도 하는 철파이프의 그다지 멋지진 않은 자태. 하지만 이 파이프는 빌드크래프트 시스템에서 아주 아주 아주 아주 아주 아주 아주 중요한 역할을 맡는 파이프입니다. 바로 갈림길에서 어디로 갈지 정해주는 파이프인거죠.

처음에 놓은 아이언파이프는 위 그림처럼 모든 방향이 불투명인 상태입니다. 이때, 빌드크래프트의 중요한 도구중 하나인 렌치 (Wrench)를 만들어 주세요.

요놈. 포레스트리 렌치, 써멀 크레센트해머, 레드스톤아스날 옴니렌치도 가능합니다.

이 렌치를 들고, 파이프를 뚫어 줄 방향(=아이템이 그곳으로 나갈 방향) 을 우클릭해주세요.

이렇게 불투명이던 곳이 투명하게 바뀝니다. 즉 이 아이언파이프는 위에서 아이템을 받던, 왼쪽에서 아이템을 받던, 오른쪽에서 아이템을 받던 무조건 위쪽으로만 아이템이 통과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마찬가지로, 이 경우 오른쪽에서 오는 아이템과 왼쪽에서 오는 아이템이 전부 중앙의 아이언파이프를 통과하여 뚫려 있는 위쪽으로만 올라가고 있습니다.

또한, 아이언파이프는 레드스톤 신호가 주어질 때마다 열리는 방향이 바뀝니다. 혹시 아이언파이프를 놓고 주변에 레드스톤 와이어나 레버 등을 놓으실 분이 계신다면 조심하세요.

 

그 알록달록한 모습.

스샷에서 보실수 있으시겠지만, 다이아몬드 파이프는 연결된 모든 부분마다 색깔이 부여됩니다. 흰색은 위, 검은색은 아래, 서쪽은 녹색, 동쪽은 노란색, 북쪽은 빨간색, 남쪽은 파란색의 순. 이 파이프 또한 되게 중요한데, 바로 필터링을 해주는 파이프이기 때문. 필터링이 무엇인지는 다 아시겠죠?? 이 아이템은 저기로 가라, 저 아이템은 저기로 가라 등등.. 그런 필터링.

다이아 파이프를 우클릭하면 이런 GUI가 나타납니다. 이때쯤이면 다 아시겠지만, 필터 GUI의 색깔은 해당 색깔로 나가야 할 아이템을 지정하는 곳이라 보시면 되겠습니다.

예를들어 세렌에 보석이 이렇게 잔뜩 들어 있는 상자가 있다고 해 봅시다. 다이아몬드, 에메랄드, 루비, 탄자나이트, 사파이어, 토파즈, 앰버, 라피스의 여덟 보석이 들어 있는데, 우린 여기서 탄자나이트, 루비, 에메랄드, 다이아몬드의 네 보석만 남기고 나머지는 모조리 버리고 싶어요 잘도 그런 미친 짓을!!. 어떻게 해야할까요??

물론 다이아몬드 파이프의 GUI를 지정해 주면 되겠죠. 위 파이프 시스템을 보면, 탄자나이트, 루비, 에메랄드, 다이아몬드는 위쪽, 즉 흰색 방향으로 보내면 되고, 사파이어, 토파즈, 앰버, 라피스는 오른쪽(사실은 남쪽), 즉 파란색 방향으로 보내면 돼요.

즉 이렇게 해놓으면 되겠죠.

혹은, 아이템은 빨간색 방향에서 오고, 아이템이 다이아몬드 파이프를 빠져나갈 곳은 흰색과 파란색 방향밖에 없기에

이렇게 해 놓을 경우, 지정된 아이템은 흰색 방향, 그리고 지정되지 않은 아이템들은 남은 방향 중 아무곳으로 빠져나가게 됩니다. 이 경우 파란색밖에 갈 곳이 없기에 파란 방향으로 나가겠죠. 즉 다이아몬드 파이프의 GUI에서 아이템이 지정된 방향은 그 아이템들만 지나갈 수 있고, 지정되지 않은 방향은 아무 다른 방향에서 지정되지 않은 아이템들이 지나갈 수 있다, 가 되겠습니다.

HAYO!

아, 또한 다이아 파이프는 비율 분배 파이프의 역할또한 겸하고 있어요.

요런 셋업이 있다고 해 봐요. 왼쪽 상자에는 다이아몬드가 정확히 63개. 이걸 뽑아서 오른쪽 위, 아래 있는 상자로 옮기고 싶어요.

다이아 파이프에는 이렇게 지정되어 있습니다. 빨강에 다이아 3, 파랑에 다이아 6. 즉, 다이아를 되도록이면 6:3 비율로 분배하라, 는 소리가 되겠어요. 스샷 찍어놓고 보니 그냥 다이아 한개/두개를 배치해 1:2 하면 됬을텐데 왜 이렇게 했는지 모르겠네. 하여간, 이렇게 설정해놓고 다이아 63개를 보내 보면!

파란 방향 상자에는 다이아 44개, 빨간 방향 상자에는 다이아 19개가 들어왔습니다. 즉, 완벽한 비율로 분배하는 파이프는 아니다, 가 결론이 되겠어요. 하지만 이거 말곤 빌크에는 비율분배를 해주는 놈도 없으니, 이거라도 감지덕지(우울

 

이 리스트 강좌는 빌드크래프트 베타 7.1.0 이후 버전을 사용하시는 분들을 위한 강좌입니다. 로페카 서버가 7.0.20을 쓰고 있기에 세렌이 이걸로 강좌를 쓰다가, 7.1.0 베타부터 리스트가 바뀌어 버린 것을 알고 (..) 절규하면서 따로 7.1.0 빌드크래프트 베타를 돌리면서 강좌를 썻습니다. 즉 현재 빌드크래프트 베타 7.1.0을 쓰시는 분들은 이곳을 읽어 주시면 됩니다! 현재 자신의 서버가 쓰는 빌드크래프트가 7.0.x 버전이라면 04-G로 내려가세요!

 

다이아몬드 파이프를 통해 좀더 세심한 필터링이 필요하신 분들에게 안성맞춤인 아이템이 있습니다. 바로 리스트 (List) 란 아이템입니다!

요렇게 생긴놈.

특별한 조합법이기에 기재합니다. 나~중에 알아볼 기계인 어셈블리 테이블에서 종이 8장, 레드스톤 한개, 선인장 염료 한개와 전력 20000RF를 사용해 만드실 수 있습니다.

리스트를 손에 쥐신채 우클릭해보시면 이런 GUI가 나타납니다. 일단 오른쪽 아래의 P,T,M 버튼은 무시하는걸로 하고. 맨 위쪽의 칸을 클릭하셔서 리스트에 이름을 줄 수 있으며, 그 아래쪽의 9*2칸을 통해 아이템을 더 지정하실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세렌의 리스트에는 이렇게 다시 사과, 다이아몬드, 철, 구리가 지정되었어요.

이름반영 OK

그리고 다이아 파이프의 GUI를 열어, 아까처럼 일일히 보석을 지정해주는 대신 이 리스트 한장만 넣어 줍시다.

리스트 안에 지정되어있는 아이템들이 리스트가 자리잡은 방향(흰색) 으로 제대로 나가는걸 보실 수 있습니다. 이걸 통해 다이아몬드 파이프 자체 GUI의 9칸이 부족하셨던 분들이 더 많은 아이템을 지정할 수도 있어요.

 

그럼 다시 리스트 GUI로 돌아가서.

요 세 버튼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합시다. 아직 빌드크래프트가 계속 개발중이고, 리스트는 추가된지 얼마 되지 않은 데다가 위키고 뭐고 아무런 정보가 없어서 (씨발!) 세렌이 대충 야매로 알아낸 것이라는 점을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특히 이 리스트는 7.1.0 베타떄 처음 추가된 것이라..

 

메타데이타 구분을 하는 정확한 (Precise) 모드. 빌드크래프트의 다이아몬드 파이프는 기본적으로 메타데이타는 구분을 하지만, NBT값, 데미지값을 구분하지 않는 약간 느슨한 파이프입니다.

즉 같은 아이템아이디 373에 메타데이타만 다른 이 두 포션의 경우 확실히 구분하지만 (화염저항 포션을 지정해 놓으면 나이트비전 포션은 그쪽으로 통과할 수 없음)

이렇게 세번 쓴 삽과 열번 쓴 삽의 구분은 하지 못하여, 다이아몬드 파이프에 '다이아몬드 삽' 이라 지정해 놓으면 다쓴 걸레짝 다이아삽이던 쨍쩅한 새 다이아삽이든 구분하지 않고 통과시킨다, 가 되겠지요. 그걸 막아주는게 바로 P 모드.

이렇게 열번 쓴 다이아삽을 리스트에 넣어두고 P모드를 지정하면, 오직 열번 내구도가 닳은 다이아 삽만 통과 가능하고, 다른 멀쩡하다던가, 5번 썼다던가, 500번 썼다던가 하는 다이아삽은 해당 구역으로 통과를 할수 없게 됩니다.

또한, 말한대로 NBT값 또한 구분이 되기에, 벌 구분에도 꽤나 요긴할지도. 다이아몬드 파이프에 아무 드론을 올려놓으면, 그게 메도우 드론이던 임페리얼 드론이던 상관하지 않고 전부 통과시키는데, 이렇게 P 모드가 적용된 리스트가 들어가있으면 오직 메도우 일벌만, 그것도 같은 유전자를 가진 놈들만 통과가 가능합니다. HAYO!

 

타입 모드. 지정되어 있는 아이템과 같은 종류의 아이템을 모조리 통과시키는 버튼입니다.

종류가 무엇이냐면..예를들어 이렇게 틴 기어를 하나 올려놓고, T를 눌러 보시면

오어 딕셔너리에 기어로 등록되어 있는 아이템들이 모조리 표시가 됩니다. 즉, 이 아이템들은 지정된 틴 기어와 같은 종류의 아이템들이니 통과시켜라! 는 뜻이 되는거죠. 여기서 우린 써멀의 머신 케이징들이 사실 기어라는 충격적인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

여기서 드는 의문. 마크에는 기어가 아주 많아요. 아주 진짜 존나 많아요. 엔간한 모드는 다 기어를 추가하니까. 그럼 여기서 나온 아홉개 말고 다른 기어들은 어떻게 되느냐, 는 질문이 생길 수 있는데요..

T버튼을 계속 눌러 보시면, 표시되는 아이콘들이 다른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즉, 저 아홉 칸에 표시된 아이템들 뿐만이 아니더라도 기어라는 기어는 모조리 통과시키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자리가 없어서 못 표시하는 거지.

 

아, 그리고 이떄 아이템 위에 마우스를 올려 보시면

초록색으로 Matches란 글이 씌여져 있는 아이템들이 보이실 겁니다. 간단히, 이 아이템은 지금 리스트에 지정된 필터에 들맞는 아이템임이라는 뜻, 즉 마우스를 올려놓은 아이템이 다이마몬드 파이프를 지나면 리스트가 있는 쪽으로 통과하게 된다, 는 뜻이 되겠죠. NEI에서 아이템들이 현재 리스트에 들어맞나 아닌가 알아볼떄 유용합니다.

예를들어, 현재 리스트에 기어가 표시되어 있기에 레일크 철기어는 당연히 포함되겠죠. 초록색 Matches란 글이 나옵니다.

'

반면, 치슬 다이아몬드 블록은 기어가 아니기에 Matches가 표시되지 않습니다.

 

Masochist..가 아니라 Material, 즉 재질이란 뜻. 해당 아이템과 같은 재질의 아이템을 표시해 줍니다.

예를들어, 틴기어를 올려 보시고 M을 눌러 보시면

산업의 주석판, 써멀 주석가루, 주석광석, 주석블럭 등 주석으로 된 것들이 표시됩니다. 꽤나 재밌는 기능. 즉, 이 모드가 켜져 있고, 주석 기어가 들어가 있으면 주석 광석, 주석 주괴, 주석 가루는 통과되는 반면 아예 다른 재질인 구리 광석 등은 통과되지 않는다는 말.

 

T와 M 모드는 같이 눌러질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현재 아이템과 같은 재질로 만들었고 또한 같은 종류의 아이템이 나오겠죠.

예를들어, 틴기어를 올려 보시고 M을 눌러 보시면

주석으로 만들었고 기어, 즉 주석 기어 (..) 들만 나오게 됩니다. 즉, 밑에서 설명할 구버전 리스트의 광물사전에 같은 것이 등재되어 있는 모드 (Accept Equivalent) 와 동일한 역할을 수행한다는 뜻이죠.

 

이 바뀐 리스트는 7.1.0 베타에서 처음 공개되었으므로, 오류가 있을수 있습니다. 사용시 주의 바랍니다.

 

 

이 리스트 강좌는 빌드크래프트 7.0.13 이전 버전을 사용하시는 분들을 위한 강좌입니다. 로페카 서버가 7.0.20을 쓰고 있기에 세렌이 이걸로 강좌를 쓰다가, 7.1.0 베타부터 리스트가 바뀌어 버린 것을 알고 (..) 절규하면서 따로 7.1.0 빌드크래프트 베타를 돌리면서 강좌를 썻습니다. 즉 현재 정식 버전, 베타가 아닌 빌드크래프트 7.0.20 정도를 쓰시는 분들은 이곳을 읽어 주시면 됩니다! 현재 자신이 쓰는 빌드크래프트가 베타 7.1.x 이후 버전이라면 04-H로 올라가세요!

 

다이아몬드 파이프를 통해 좀더 세심한 필터링이 필요하신 분들에게 안성맞춤인 아이템이 있습니다. 바로 리스트 (List) 란 아이템입니다!

요렇게 생긴놈.

특별한 조합법이기에 기재합니다. 나~중에 알아볼 기계인 어셈블리 테이블에서 종이 8장, 레드스톤 한개, 선인장 염료 한개와 전력 20000RF를 사용해 만드실 수 있습니다.

리스트를 손에 쥐신채 우클릭해보시면 이런 GUI가 나타납니다. 일단 맨 왼쪽의 두 버튼은 무시하는걸로 하고. 맨 위쪽의 칸을 클릭하셔서 리스트에 이름을 줄 수 있으며, 그 아래쪽의 7*6칸을 통해 아이템을 더 지정하실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세렌의 리스트에는 이렇게 다시 탄자나이트, 루비, 에메랄드, 다이아몬드가 지정되었어요.

이름반영 OK

그리고 다이아 파이프의 GUI를 열어, 아까처럼 일일히 보석을 지정해주는 대신 이 리스트 한장만 넣어 줍시다.

리스트 안에 지정되어있는 보석들이 리스트가 자리잡은 방향(흰색) 으로 제대로 나가는걸 보실 수 있습니다. 이걸 통해 다이아몬드 파이프 자체 GUI의 9칸이 부족하셨던 분들이 더 많은 아이템을 지정할 수도 있어요.

그럼 다시 리스트 GUI로 돌아가서.

요 두 버튼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합시다. 아직 빌드크래프트가 계속 개발중이고, 리스트는 추가된지 얼마 되지 않은 데다가 위키고 뭐고 아무런 정보가 없어서 (씨발!) 세렌이 대충 야매로 알아낸 것이라는 점을 유희관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일단, 저 철 모양의 아이콘은

Accept Equivalents로, 오어 딕셔너리에 기재되어 있는 그 아이템과 같은 아이템을 전부 받아들여 주는 필터라고 할수 있겠습니다.

예를들어, 다이아몬드를 필터에 올려 놓고 저 버튼을 누르면:

우리가 올려놓은 다이아몬드와 산업 다이아몬드가 같이 표시됩니다.

이는 산업 다이아몬드와 일반 다이아몬드 둘다, 오어딕셔너리에 gemDiamond로 등록되어 동일한 취급을 받기 떄문.

마찬가지로, 구리를 올려놓고 (여기엔 포레스트리 구리) Accept Equivalents 버튼을 눌러 보시면

오어 딕셔너리에 ingotCopper로 표시되어 있는 광물이 전부 표시됩니다. 얼마나 많은지 마지막 슬롯이 점점점 (…) 으로 표시되고 있습니다. 보통 서버 관리진 측에서 대충 광물젠을 한 모드로 통일하기위해 애를 쓸 텐데, 그게 되지 않은 경우 쓸만하다 – 고 보실 수 있겠습니다.

 

이 젤리같이 생긴 애는, 필터에 넣어진 것과 같은 종류의 아이템을 나타냅니다.

그림대로,염료를 넣고 이걸 누르면 모든 염료를 다 필터링해줍니다.

팅커의 그래블 오어를 넣으면 모든 그래블 오어가 필터링 되고, 다른 일반 광석은 필터링되지 않습니다.

사파이어 보석을 넣으면, 광물사전에 종류: 보석이라 되어있는게 다 필터링되는 느낌. 즉 이렇게 종류로 필터를 한다, 는 것이 되겠습니다.

물론 이 종류 필터라는게, 모드가 직접 지정을 해 줘야 하는 것이라..

빌드크래프트 컴버스천 엔진과 포레스트리 바이오가스 엔진을 넣어 보면, 종류에 모든 엔진이 뜨는 게 아니라 해당 모드의 엔진들만 뜹니다. 이는 해당 모드들이 엔진을 종류:엔진이라는 카테고리를 함께 사용한 게 아니라, 종류: 포레스트리 엔진종류:빌드크래프트 엔진 등을 사용하기 때문.

메탈러지의 주석 광석(tin Ore) 을 넣었을 경우, 현실계 광석에 속하는 구리 광석과 망간 광석이,

메탈러지의 아다만티움 광석을 넣었을 경우, 판타지계 광석에 속하는 딥 아이언, 우르클라세, 인퓨즈콜리움 광석 등이 나타납니다. 이는 메탈러지 또한 광석들을 종류:광석인 큰 분류에 넣은 것이 아니라, 분류:합금 광석, 분류:판타지 광석, 분류:지옥 광석등으로 나누어 넣어버렸기 때문.

이래저래 쓰임새는 딱히 마땅치 않습니다. 하지만 이걸로 리스트 모드설명은 끝!

Ps. 

7.0.20 리스트에서 염료모양 버튼은 아이템 코드에서 :앞부분(17:3이라면 17)이 같은 아이템을 지정하는 것같습니다. 예를 들어 17:0인 참나무를 두면 17:0~17:3인 참나무,자작나무,가문비나무,정글나무만 선택되는 반면, 철모양 버튼을 누르면 아카시아나무등도 선택되었습니다. - Stdcobble

즉, 그냥 같은 베이스 ID를 공유하는 메타데이타들은 모조리 선택해 준다는 말. 이것대로라면 위의 엔진별 구분, 광석별 구분 등이 설명됩니다. 설명해주신 stdcobble님께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그 영롱한 자태. 이 파이프의 존재 이유는 속업입니다. 스피드 업. 털잇업. 이렇게 잉여한 파이프 같아 보이지만, 이 파이프는 빌드크래프트 시스템에서 가장 중요한 파이프 중 하나입니다. 이쯤 되면 중요하지 않은 애가 대체 뭐가 있나 싶겠지만, 이게 진짜 진짜 중요한 이유는 빌드크래프트 시스템이 정말 더럽게 느려터졌기 때문.

밑의 움짤을 볼까요.

금파이프가 없다면 초반의 우든-스톤파이프 통과하는 속도로 파이프를 돌아다릴테고, 목적지까지는 세월아 네월아.. 이쯤 되면 골든파이프는 필수입니다. 이걸로 파이프를 쭉 이어 버릴 필욘 없지만, 적어도 군데군데 박아서 속업을 해 주도록 합시다. 특히 마찰계수가 심한 코블스톤 파이프를 사용하신다면 더더욱. 더 빨리 느려질 테니까요.

 

아, 그리고, 운송 파이프를 쓰실 때 주의해야할 점:

빌드크래프트 파이프의 빌어먹을특징이라면, 바로 이렇게 파이프가 끊어져 있거나

이렇게 파이프에 인벤이 연결되어 있을지라도 도착 장소에 공간이 없으면 아이템이 이렇게 튕겨나옵니다. 빌크 파이프를 쓰실 분들이라면 필히 아이템이 튕겨나오지 않게 조심할 일이 있겠습니다. 반면 프로젝트 레드나 AE 등의 시스템에는 이런 문제가 ㅇ벗지요. 1.1 시절 그대로입니다 (..)

 

 

자, 그럼 이것으로 운송파이프 기본편을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엔 기본에서 나아간 운송파이프 고급편을 알아보도록 하죠! 고급편이 다들 그렇듯 사실 고급편 파이프들은 알아도 안 쓰는 경우가 많습니다만, 뭐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