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 버전…이지만 지금도 쓸수 있는 제네틱스 가이드입니다. 다듬어 올리려 했는데 현 서버에서 제네틱스를 쓸 일이 있어서 올립니다. HAYO?

 

55. 샘플의 유전 정보를 알아본다!

아날라이저

본 강좌는 비니 모드 2.0.0-dev2 를 사용합니다.

 

안녕하세요, 세렌입니다.

다들 아시다시피 비니 모드가 드디어 마인크래프트 1.7.10 버전으로 올라왔습니다. 현재 (2014/8/22) 이 비니 모드는 매우매우매우 불안정한 상태인데, 메모리 누수가 엄청나게 심각하고 (쓰기 시작하고 15분만에 마크 메모리 사용량이 2GB에서 6GB까지 올라갑니다!) 매직비와 크래시를 내기 때문. 하여 비니 모드를 본격적으로 즐기실 분이 계신다면 좀더 기다리는걸 추천합니다.

비니 모드 2.0.0-dev2 부터는 포레스트리 3.0.0.90 버전과 포지 1208 이상을 요구합니다. 여기서 포레스트리 버전이 골 때리는데, 기존 포레스트리 2.x.x.x 에서 3.x.x.x 으로 버전업할 경우 기존의 모든 포레스트리 블럭들이 증발합니다! 세렌은 그것도 모르고 오딘님을 채근하다가 로페카 서버 양봉장이 모조리 날아가는 재앙을 입었습니다(눈물

하지만 그런 세렌의 하찭은 사정들은 제쳐 두고. 이번 강좌서부터는 비니 모드에서 추가하는 여러 블럭들과 기계들을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야! 오랜만의 포레스트리 관련 강좌다!

 

 

1. 아날라이저 (Analyser)

 

 

그 기기묘묘한 자태. 어! 왜 똑같이 생겨보이는 블럭이 세개나 있지! 하는 분들이 계시다면..

 

이렇게, 비니 모드는 모든 기계가 세 종류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RF 전용, MJ 전용, EU 전용. 아니 그냥 한 기계로 하면 안 될까??

조합법은 기본적으로 같지만, 맨 아랫줄 가운데 슬롯이 받아들이는 전력에 따라 달라집니다. MJ 기계는 브론즈 기어, EU 기계는 전기회로, RF 기계는 레드스톤 리셉션 코일. 그외 성능 그런건 완전 동일합니다.

 

그럼! 이 고상해보이는 기계는 무엇을 하는 것일까요??

간단합니다. 포레스트리 아날라이저의 비니 모드 버전. 혹은 비알라지어 + 플러터랄라이저 + 트리알라이저가 하나로 합쳐진 기계. 즉 Unknown Genome, 아직 유전정보가 알려지지 않은 것의 정보를 알려주는 것. 즉 비알라이저 등의 기계와 역활이 완전 동일합니다. 따라서 이 기계는 쓰지 않아도 무방하다는 뜻. 허나 감별에 꿀 대신 다른 아이템을 쓰고, 무엇보다 벌, 벌 애벌레, 나비, 나비 애벌레, 묘목, 화분, 꽃의 유전자 정보를 이 블럭 하나로 모조리 감정 가능하다는 것이 쓸만할지도. 또한 기본적으로 파이프 등을 지원하기 때문에 감별해야할게 왕창 많다면 자동화시켜서 간편하게 처리할 수도 있고.

우클릭으로 GUI를 열어 보세요.

HAYO?

비니 모드 특유의 과학적인(??) GUI가 튀어나왔습니다. Analyser 밑에 보이는 작대기 잔뜩 있는 판 같아보이는건 캐리오타입 (Karyotype) 이라는 것입니다. 한글로는 핵형. 환자의 염색체가 어떻게 배열되어있는지를 알아보는, 유전병 검사의 굉장히 중요한 요소죠.

일반 인간 여자의 핵형. 22개의 염색체가 각기 한쌍씩, 1개의 성염색체 (XX) 이 한쌍을 이루는 정상적인 상태.

생식세포가 분열하는 과정에서 염색체 분리에 이상이 생겨 X가 하나 더 따라와 결과적으로 성염색체 XXY를 가진 남성의 핵형. 클라인펠터 (Klinefelter) 증후군이라 하며, 여성적인 신체 (여성형 유방증), 무정자증, 작은 고환, 지능 저하 등의 현상이 나타난다 라노베에서 존나 보이는 여자처럼 그려놓고 남자라 우기는 캐릭터들 전부

 

이런 옆으로 샜잖아. 하여간 유전자를 감식한다는것에 있어 핵형검사를 하지 않을리 없으니 꽤나 적절한 선택이라 할수 있겠습니다.

 

 

I – 검사할 것들이 대기 타는 슬롯. 기계의 아무 방향으로 파이프나 호퍼 등을 이용해 감별할 개체를 공급할 수 있습니다.

 

II – 검사 중인 개체가 있는 슬롯. 역시 기계의 아무 방향으로 파이프나 호퍼 등을 이용해 감별이 끝난 개체를 가지고 나갈 수 있습니다.

 

III – 검사가 완료된 개체가 보관되는 슬롯.

 

IV – 유전자 검사를 하려면 DNA가 보여야지요. 설정상으론 여기 있는 DNA 염색 물질 (DNA Dye) 를 가지고 감별을 한다고. 즉 아날라이저가 작동하는데 필요한 DNA DYE 아이템을 넣어주는 곳입니다.

DNA Dye의 모습. 아니, 보라색인데 어찌 핑크 제너레이터에서 발전할 수 있는가지

조합법은 발광석 가루 + 보라색 염료로 8개를 만들거나, 보라색 염료 + 마젠타 염료 + 분홍색 염료로 2개를 만드실 수 있습니다. 초반에 꿀이 부족하거나 꿀을 다른곳에 쓰고 싶은데 벌 유전자를 감별해야 해서 울며 겨자먹기로 쓰던 분들(=세렌)에겐 희소식입니다.

그 다음엔 뭐 간단합니다. 감별할 개체를 슬롯 I에 넣어 주면 이렇게 슬롯 II 로 옮겨져서 감별하기 시작.

끝나면 슬롯 III에 들어갑니다.

감별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15초, 틱당 3MJ/t 를 소모합니다. 즉 한 개체를 감별하는데 드는 전력 900MJ. RF로 하면 9000RF, EU는..모른다!

감식이 끝난 페투니아 꽃의 유전자 정보.

 

 

이번 비니 모드에서는 비주얼적인 요소도 상당히 추가되었는데, 이렇게 감별하는 동안에는..

 

아날라이저 위에 감별중인 아이템이 뜹니다. !!꿈틀꿈틀

 

 

그럼 이번 강좌 끝!

 

Q. 왜 아날라이저 (Analyzer) 가 아닌 아날라이저 (Analyser) 인가요??

A. 비니는 스코틀래늗 사람입니다. Zer-은 미국 영어, Ser-은 영국 영어.

 

 

56. 깔끔한 양봉업자의 필수품

컴파트먼트

본 강좌는 비니 모드 2.0.0-dev3 를 사용합니다.

 

안녕하세요, 세렌입니다.

세렌이 비니 모드를 쓰면서 존나 당황했던 점. 아니! 무한의 벌 저장공간 인덱서가 없어! 넘쳐나는 일벌 어떻게 저장하라고! 이런 [검열삭제]

하면서 둘러 보니, 새로운 블럭이 있었습니다. 이름하여 상자…아니, 유전자랑 벌 모드가 무슨놈의 상자를 추가하는겨. 하면서 불평을 좀 했지만, 써보니 상당히 괜찮아서! 간단히 강좌를 하기로. HAYO

아, 모기님 보고싶다.

 

56. 컴파트먼트 (Compartment)

컴파트먼트들의 어..상자다운 자태. 그냥 상자에 나무막대기로 좀 덧댄 것 처럼 생겼습니다. 조합법은 역시 NEI로. 단 별로 안 비싸요. 최종단계 다이아몬드 컴파트먼트가 다이아 한개 + 에메랄드 4개 수준.

일반 상자들과 똑같은 이 컴파트먼트들..이라면 별로 쓸모가 없겠죠. 이 컴파트먼트들이 상자랑 다른게 뭐냐! 바로

브론즈 컴파트먼트의 GUI.

바로 이!

의 존재 유무입니다. 엉?! 상자에 탭이!?

첫번쨰 탭. 여기에 아이템을 놓고, 다른 탭을 클릭하면..

다음 탭이 펼쳐져요. 진짜 탭입니다.

그렇습니다, 컴파트먼트는 멀티 페이지 체스트와 비슷한 역활이죠. 헌데 그것만으론 별로 특별한게 없거든요. 멀티페이지 체스트 요즘 흔하고. 하지만 이 컴파트먼트들의 진정한 장점은!

요기서

탭의 이름과 아이콘을 지정해 줄수 있다는 것

꿈틀꿈틀

 

이름 짓는건 간단합니다. 저 회색 이름칸을 클릭하셔서 이름을 지어 주시면 되구요 (영어만, 한글은 안 됩니다) 아이콘의 경우 자신이 가진 아이템을 Tab Icon: 옆의 종이 아이콘에 끌어다 놓으면 아이콘이 끌어다 놓은 아이템의 아이콘으로 변경됩니다.

같은 방식을 이용해 다른 탭들도 서로 다른 이름, 아이콘을 지정해 주실 수 있습니다.

 

설명 끝! 마지막으로 각 컴파트먼트의 용량이 어떻게 되는지 알아볼까요.

Compartment (기본 컴파트먼트) – 25칸 x 4탭

Copper Compartment (구리 컴파트먼트) – 25칸 x 6탭

Bronze Compartment (브론즈 컴파트먼트) – 25칸 x 8탭

Iron Compartment (철 컴파트먼트) – 50칸 x 4탭

Gold Compartment (금 컴파트먼트) – 50칸 x 6탭

Diamond Compartment (다이아몬드 컴파트먼트) = 50칸 x 8탭

 

꿈틀꿈틀

 

 

PS. Dev4부턴 탭에 색깔도 지정할 수 있을지도. 비니 모드 리뷰영상 발췌

 

 

 

57. 효소에서 박테리아까지! 인큐베이터

본 강좌는 비니 모드 2.0.0-dev3 를 사용합니다.

 

아니. 이게 아니라.

안녕하세요, 세렌입니다. 이번에 알아볼 기계는 유전자 조작의 여러 단계에 사용되는 아이템과 액체들을 만들어내는 필수적인 기계, 바로 큐베..가 아니라 인큐베이터(incubator). 처음에 세렌이 비니 모드를 뜯어볼 때만 해도 가장 빡치게 만들었던 기계가 이 기계에요. 아니 대체 뭐에 쓰이는 것인가. 이런 제길슨

다행이 비니가 위키를 만들어서 거기서 보고 이 강좌도 쓸수 있게 되긴 헀지만, 세렌을 많이 괴롭게 했던 블럭. 에이 젠장

 

 

57. 인큐베이터 (Incubator)

요렇게 생긴 블럭. 확실히 비니모드의 텍스쳐가 환골탈태하긴 했습니다.

우클릭하면 이런 GUI가 떠요.

I – 인큐베이트할 아이템이 대기하는 장소. 혹은 여기에 II의 탱크에 넣을 액체를 담은 캡슐 등을 넣어줄 수도 있습니다.

II – 인큐베이트할 액체 탱크. 인큐베이터의 조합법은 보통 I의 아이템과 II의 액체를 같이 사용하는 조합법이 많습니다. 내부 저장용량 2000 mB (2버킷).

III – 현재 인큐베이트중인 아이템. 만드는 액체/아이템에 따라 처리 시간이 달라지며 틱당 2MJ를 사용합니다 (2MJ/t)

IV – 인큐베이트가 끝나 생긴 결과물이 저장되는 곳.

V – 결과물이 액체라면 이곳에 저장됩니다. 파이프나 IV에 빈 캔 등을 담아 꺼내실 수 있으며, 내부 저장용량 2000MB (2버킷)

VI – 내부 전력창. 저장 용량은 20000 MJ입니다.

 

 

인큐베이터를 사용하는 조합법은 현재 NEI에 뜨지 않으므로 여기 나열할게요.

물 + 고체 Growth medium => 액체 Growth Medium (고체 하나로 액체 50mB). 인큐베이터 한번 작업당 성공확률 100%, 성공시 그로스 미디움이 소모될 확률 20%.

액체 그로스 미디움 + 밀 => 박테리아 (Bacteria). 인큐베이터 한번 작업당 성공확률 100%,성공시 밀이 소모될 확률 20%.

액체 박테리아 + 설탕 => 효소 (Enzyme). 인큐베이터 한번 작업당 성공확률 20%,성공시 설탕이 소모될 확률 50%.

효소는 다음에 알아볼 기계 진풀에서 잉여 벌을 액체 DNA로 녹이는데 필수품입니다.

액체 박테리아 + 뼛가루 => 폴리머라이징 박테리아 (Polymerizing Bacteria). 인큐베이터 한번 작업당 성공확률 100%,성공시 뼛가루가 소모될 확률 10%.

증식하는 박테리아. 라고도 할수 있겠네요. 이 증식박테리아는 다음에 알아볼 기계 폴리머라이저에서 빈 세룸을 채워주는데 필요합니다.

액체 박테리아 + 블레이즈 가루 => 박테리아 벡터 (Bacteria Vector). 인큐베이터 한번 작업당 성공확률 100%,성공시 블레이즈 가루가 소모될 확률 5 %.

박테리아 매개체라고 해도 되는가? 이 박테리아 벡터는 다음에 알아볼 기계 이노큘레이터에서 세룸의 유전자를 주입하는데 필요합니다.

액체 그로스 미디움 + 벌 애벌레 => 드론 (Drone). 인큐베이터 한번 작업당 성공확률 5%,성공시 애벌레가 소모될 확률 100 %.

나중에 자세히 알아보겠지만, 신 버전의 엑스트라 비에서는 더이상 어른 일벌에 유전자를 주입할 수 없습니다! 젠장 무조건 벌의 애벌레에게만 유전자를 주입하고, 그 애벌레를 부활시켜 일벌로 만들어야만 하죠. 즉 무턱대고 공주벌 일벌을 기계로 처리해서 완벽한 벌로 만들 수는 없다는 말. 그래서 그 애벌레는 어떻게 만드는가?!

모릅니다. 다음 강좌까지 세렌이 배우길 빕시다.

 

아. 피곤꿈틀

 

 

58. 녹인다 벌, 만든다 DNA…진풀

본 강좌는 비니 모드 2.0.0-dev2 를 사용합니다.

 

안녕하세요, 세렌입니다.

 

 

56. 진풀 (Genepool)

요렇게 생긴 기계. 다른 기계들과 마찬가지로 RF-MJ-EU 세팅이 존재합니다.

우클릭하면 나오는 GUI. 진풀 GUI 자체는 이전 비니 모드의 진풀과 비슷하지만.. 못보던 슬롯이 좀 있죠??

I - 이번 버전의 진풀은 벌을 녹이기 위해 에탄올이 필요합니다. 즉 포레스트리 퍼멘터 -> 스틸을 이용하는, 바이오매스 -> 에탄올 테크를 타야 한다는 말. 그렉텍 등이 없으면 대체제도 없으니..처리해야할 벌이 많을 경우, 나무농장 또한 필수화(!) 에탄올 탱크의 저장량은 1000mB, 즉 1버킷입니다.

II – 처리될 벌이 대기타는 슬롯.

III – 현재 처리중인 벌이 들어가는 슬롯. 진풀이 벌 한 마리를 녹이는 데에는 20초, 200MJ의 전력이 필요하며, 평균 11.7mB의 에탄올이 필요합니다.

IV – 에탄올과 더붙어 새로 추가된 조건. 벌을 처리하려면 이전 강좌에서 알아본 인큐베이터에서 만드는 엔자임(Enzyme; 효소)가 필요합니다.

V – 벌에서 생산된 액체 DNA가 저장되는 슬롯. 2000mB의 내부 저장량을 가지고 있으며, 파이프 등을 이용해 빼낼 수 있습니다.

VI – 진풀의 전력창. 최대 1600 MJ 를 저장할수 있으며, 작업 자체에는 틱당 2MJ의 적은 전력을 소비합니다.

 

뭐, 설명 끝인가 (.. )더 설명할것도 없고.

[Genepool1.goif]

움짤을 봅시다 움짤을

[Genepool;2.gif]

진풀이 작업중일 땐 기계에서 이런 효과가 나타납니다. 소소하지만 괜찮아 이런거.

 

자, 이번 강좌 끝. 아, 생산되는 액체 DNA의 양의 경우, 이 벌이 일벌인지, 공주벌인지, 여왕벌인지, 그리고 유전자 정보가 알려졌는지 아닌지에 따라서 생산되는 양이 다른데요, 양은 다음과 같습니다:

 

유전자 정보 알려지지 않음:

일벌 (drone) = 10mB

공주벌 (princess) = 10mB

여왕벌 (queen) = 30mB

 

유전자 정보 알려짐:

일벌 (drone) = 10mB

공주벌 (princess) = 30mB

여왕벌 (queen) = 50mB

 

이전 버전의 진풀에 비해 다섯배 이상 칼질당한 자비 없는 생산량. 젠장

 

 

59. 유전자 (대충) 빼내기! 아이솔레이터

본 강좌는 비니 모드 2.0.0-dev3 를 사용합니다.

 

안녕하세요, 세렌입니다.

여기저기 더해지고 빼지고 복잡해진 면이 없잖아 있지만, 적어도 엑스트라비의 유전자 조작의 초반 부분은 기존 비니 모드와 비슷합니다. 벌을 녹여서 액체DNA를 만들었다면, 이제 마음에 드는 벌에서 유전자를 뽑아내야겠죠. 기존 비니 모드에서 유전자를 뽑아내던 기계는 아이솔레이터. 이번 비니 모드 2.0에서는???

..

포스팅 제목이 다 까발렸지요. 네, 아이솔레이터입니다. 알아 봅시다.

 

59. 아이솔레이터 (Isolator)

아이솔레이터의 우아한 자태.

우클릭하면 이런 GUI가 나타납니다.

I – 진풀과 마찬가지로 아이솔레이터도 작업에 에탄올을 필요로 합니다. 단, 많이 필요한건 아니고.. 한번에 10mB 정도. 저장용량은 1000 mB.

II – 유전자를 빼낼 생물들이 대기하는 곳. 벌, 나비, 묘목, 꽃 등에서 빼낼 수 있습니다.

III – 현재 유전자를 빼내고 있는 벌 등이 있는 장소.

유전자를 빼내는 데에는 4분 (=4800틱), 총 19200MJ 의 에너지가 필요합니다. 틱당 소모량은 4MJ/t.

IV – 유전자를 빼내는데에도 진풀과 같이 엔자임(Enzyme=효소)가 필요합니다. 넣어 줍시다.

V – 기존 아이솔레이터는 빼낸 유전자 정보를 바로 세룸에 넣어 줬죠. 하지만 비니 모드 2.0에서는 아닙니다! 빼낸 유전 정보는

Blank Sequence, 블랭크 시퀀스에 넣어 줘야 합니다. 빈 유전자 염기 정보 매게체. 라고 하면 되겠군요. 조합법은 NEI로 찾아보세요. 간단합니다. 하여간 V는 이 블랭크 시퀀스가 대기하는 장소. 유전자 추출이 완료 되면, V에서 블랭크 시퀀스가 VI로 움직였다가 다시 VII로 최종적으로 보관됩니다. VI는 왜 있는지 모를 슬롯 (..)

VIII – 아이솔레이터의 에너지 저장소. 아이솔레이터 자체는 최대 20000 MJ를 저장 가능합니다.

 

[Isolator01.gif]

아이솔레이터가 벌에서 유전자를 빼내는 장면. 위 gif는 16배속 재생된 영상입니다.

[Isolator02.gif]

아이솔레이터가 작동하는 동안엔 기계 밖에 이런 효과가 나타납니다. 오오..나선…

 

유전자 추출이 완료되었으면, 시퀀스에 마우스를 올려 보세요.

Apiarist DNA Sequence

Very Faint

<Unknown>

Unsequenced

 

양봉업자의 DNA 유전 정보

존나 희미함

<불명>

염기서열 분석 안됨

 

..

뭐야 뭐이리 모르는게 많아!!

그렇습니다, 이번 제네틱스에서는 아이솔레이터에서 유전 정보를 추출하더라도 자기가 뭘 추출했는지 바로 알수가 없습니다! 이런 시밤바, 그럼 내가 뭘 추출했는지 어떻게 알아?!

다행이 우리에겐 기계가 있습니다. 55강에서 보셨던 아날라이저에 시퀀스를 집어넣어 보세요.

하시던 대로 DNA 염료를 집어넣어 주시고 좀 기다리면

HAYO!! 이 시퀀스가 번식력: 노멀에 대한 유전 정보를 담고 있다는걸 알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럼 이제 이걸 신테사이저로 가득 담고 퓨리파이어로 정화해서 벌에 넣으면 되나..?? 아닙니다! 인생이 그리 쉬울리 없지!

밑의

Unsequenced – 염기서열 분석 안됨을 보세요. 이 시퀀스가 무엇에 대한 정보를 담고 있는지 대략적으로는 알수 있지만, 일단 정확한 염기서열 지도가 완성되어야 뭘 집어넣던 뭘 하던 할꺼 아닙니까. 그래서 다음 강좌에서는 이 염기서열 정보를 분석하는 법과, 제네틱스의 최종 과제라고 할수 있는 게놈 프로젝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죠. HAYO!

 

 

PS. 본 강좌에서는 벌에 대해서만 이야기했지만,

비니 모드-보타니에서 추가하는 이나 발아체(Germling) 에서 유전자를 추출할 경우, 식물학자의 DNA 유전 정보 (Botanist DNA Sequence)

엑스트라 트리/아보리컬쳐묘목이나 화분에서 유전자를 추출할 경우, 수목업자의 DNA 유전 정보 (Arborist DNA Sequence)

나비나비 애벌레에서 유전자를 추출할 경우, 인시학자의 DNA 유전 정보 (Lepidopterist DNA Sequence)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하 단계 모두 동일합니다.

 

아이고 졸려꿈틀

 

 

 

 

60. DNA 서열 분석과 통합 게놈 프로젝트까지의 여정

시퀀서, 유전자 데이타베이스

본 강좌는 비니 모드 2.0.0-dev3 를 사용합니다.

 

안녕하세요, 세렌입니다.

59강에서 우린 유전자를 드디어 빌어먹을 벌에서 분리했습니다. 근데 이게 웬걸. 분리된 유전자는 예전의 찬란하던 세룸이 아니러 서열 분석 안됨이라는 암흑의 딱지를 떼고 있는 이상한 유리 캡슐 한개였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근성 둘째가라면 서러울 강철멘탈의 양봉업자들 (혹은 식물학자들, 수목업자들, 인시류학자들). 고작 스텝 하나 둘 더 늘어났다고 좌절할 여러분이 아니죠. 바로 다음 기계 알아봅시다.

 

60-1. 시퀀서 (Sequencer)

생물을 공부하시는 분들이나 고등학교에서 생물을 택하실 분들이라면 차차 배우실 테지만, DNA는 A (아드닌) T (타이민) C (사이토신) G (구아닌)의 네 염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RNA는 T 대신 U(유라실) 도 있고, tRNA에는 수도유라실, 메틸구아닌, DNA, 특히 뇌세포의 DNA에는 메틸사이토신, 하이드록실메틸사이토신, 포밀사이토신, 카복실사이토신 등의 염기도 발견되지만 여기서는 아무래도 좋은 내용.

DNA가 ATCG로 이루어져 있다는 것은 왓슨과 크릭 (+과 로잘린드??) 이 1953년에 발견해 냈지만, 정작 DNA의 염기수열을 알아내는데는 거의 20년이 더 지나서야 이루어졌습니다. 애초에 현미경으로도 안 보이는 무지무지하게 작은 염기들의 배열이고, 무엇보다 염기 배열을 아는것은 분자생물학, 진화생물학, 병리생물학 등 생물학의 거의 모든 분야에서 필수적인데 그렇다 보니 대단할 정도의 정확성이 요구되었기 때문이죠. 첫 DNA 염기수열 해독 방법은 1970년대, 그중 프레드릭 생거의 '생거 시퀀싱' 이 가장 알려지게 됩니다. 이떄만 해도 아가로스 겔과 방사성을 띄는 염료들을 이용해 방사능과 싸우면서 염기서열을 알아내야 했던 피똥 싸는 환경. 허나 그후 서서히 진보가 계속되고, 90년대의 세기의 대결 휴먼 게놈프로젝트를 통해 염기서열 분석 방법은 더욱 발전, 오늘날에는 454 파이로시퀀싱, 일루미나 시퀀싱 (더럽게 비쌈) 등의 여러 분석 방법이 난립하고 있는 군웅할거의 시대..

 

는 다 잊어버리셔도 됩니다. 모드 강좌에 이게 무슨 지거리야! 죄송해요. 세렌이 생물학을 전공하다 보니. ㅋㅋ

하여간! 시퀀서 모습 보시겠습니다.

시퀀서의 모습. 두 면에 ATCG의 A와 G가 씌여져 있습니다. 당연하겠지만 다른쪽 면에는 T랑 C를 볼수 있구요. 역시 RF, MJ, EU의 세 종류.

 

우클릭했을떄 나오는 범상치 않은 GUI.

I – 시퀀싱 (염기서열 분석)을 위해 대기하는 시퀀스들이 있는 곳.

II – 현재 염기서열이 분석되는 시퀀스의 슬롯입니다.

아이솔레이터에서 바로 갓 빼낸 아주 희미한 (=very faint) 급의 시퀀스일 경우, 서열 분석에 16분이라는 초월적인 시간이 필요합니다. HAYO!! 단, 전력은 38400MJ 로 많이 안 먹는 수중. 틱당 2MJ/t에 불과합니다. 나중에 알아볼 기계인 폴리머라이저에서 시퀀스를 가득 채웠을 경우 서열 분석에 4으로 25%으로 뚝 떨어지긴 하지만, 느린건 마찬가지.

저 GUI는 진행도가 올라갈수록 배경이 알수 없는 문자들에서 ATCG의 염기서열로 정렬되어 갑니다. 되게 맘에 들었던 부분.

또한 이때 시퀀스를 뺄 일이 생겨 뺀다고 해도, 작업 진행상황이 초기화 되지 않고 이렇게 해당 시퀀스 내에 기록이 됩니다. 즉 이걸 다시 시퀀서에 넣으면 다시 0%에서 가야하는게 아니라 71%에서 다시 시작할 수 있다는 말.

III – 분석 완료된 시퀀스들이 보관되는 슬롯.

IV – 시퀀서가 작동을 하려면 플로레선트 다이 (Fluorescent Dye)라는 아이템이 필요합니다.

조합법은 발광가루 1 주황염료 1 노랑염료 1개로 2개.

V – 에너지 저장고. 10000 MJ의 에너지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Sequencer1]

시퀀서의 작동 장면 (GUI).

[Sequencer2]

시퀀서가 작동중일 시 기계 겉으로 이런 효과가 나옵니다 .진짜진짜 맘에 드는 부분.

 

대망의 분석이 다 끝나고, 결과물을 받아 보면..!!

…????

BLANK SEQUENCE?!?!@?#!@?##

 

아니! 내 시퀀스 어디 간 거야! 이런 정신나간 기계 같으니!!!

 

실제로 세렌은 비니 모드를 처음 받아서 시퀀서를 돌려본 다음 버그인줄 알고 당당히 버그제보를 했습니다. 지금 생각하면 개쪽.

 

 

60-2. 유전자 데이터베이스 (Gene Database)

이제까지 내가 분석한 유전자는 뭐가 있을까. 기존 비니 모드에서는 세룸을 정렬해 놓고, 세룸을 일일히 확인해보면서 알 수밖에 없었지만, 제네틱스에서는 다릅니다. 자신이 분석해낸 모든 유전자는 이제 유전자 데이터베이스 (Gene Database)에 통합되어 저장되기 때문이죠.

 

일단, 위의 시퀀서에서 사라져 버린 유전자를 찾기 위해 만들어야 할 것. 일단 랩 스탠드 (Lab Stand) 라는 블럭을 만들어야 합니다.

조합법은 리인포스 케이싱 한개, 유리판 4장, 철 4개. 저 리인포스 케이싱은 포레스트리 기본 스터디 케이싱을 철 8개로 둘러 조합해 주시면 됩니다.

 

일단 만든 랩 스탠드 블럭을 땅에 놓아 주세요.

다음으로 만들어야 할껀 이 유전자 데이터베이스 (Gene Database). 카펜터 조합법으로 물 2000 mB에 다이아몬드 4개, 옵시디언 한개, 유리판 한장, 레드스톤 두개, 엔더눈 한개랄 꽤나 비싼 아이템입니다.

조합하신 진 데이터베이스를 손에 드시고, 랩 스탠드를 우클릭해 주시면!

요런 블럭으로 변신합니다. 꼭 아이패드라도 올라가 있는것 같다.

이 블럭을 우클릭해 보시면!

자신이 알아낸 모든 유전자가 저장되어 있는 진 뱅크 (Gene Bank) 창이 열리게 됩니다. 왼쪽은 자신의 그냥 인벤, 오른쪽이 자신이 알고 있는 유전자 정보들. 위 스샷은 아무것도 알지 못할 때의 스샷. 밑에 보이시는 Full Genome Project: 0/717 Genes을 보아, 게놈 프로젝트를 완료하려면 717개의 유전자가 필요하단걸 알 수 있습니다. 물론 지금 아는건 제로.

왼쪽의 탭을 클릭해 보시면,

벌에 관련된 유전자 264개

나무에 관련된 유전자 234개

나비와 나방에 관련된 유전자 89개

꽃에 관련된 유전자 129개가 있는 것을 아실 수 있습니다.

 

여기에, 아까 보았던 시퀀서가 작업을 마치고 블랭크 시퀀스를 내뱉으면

화면이 변화합니다. 밑의 통합 게놈프로젝트 수치에 1/717 Genes, 즉 한개의 유전자 분석이 끝났다는걸 알려 주며

벌 탭에 마우스를 올려 보면 1/264, 즉 늘어난 한개가 벌에 관련된 유전자임을 알수 있습니다. 화면에서도 보실 수 있듯이, 이건 케이브 드웰링 (Cave Dwelling) 유전자.

시퀀서가 분석하는 모든 유전자 정보는 자동적으로 진 데이터베이스에 저장이 됩니다. 블랭크 시퀀스 나온다고 패닉하지 않으셔도 된다는 말. 꽃에 관련된 유전자도, 나무에 관련된 유전자도 동일.

 

 

그럼 이제 유전자를 '알았'는데, 이걸 어떻게 다시 벌에 주입시킨단 말이요! 그건 다음 편에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HAYO!!!

 

 

 

61. 폴리머라이저

본 강좌는 비니 모드 2.0.0-dev3 를 사용합니다.

 

안녕하세요, 세렌입니다.

저번 편에서 우린 벌에서 추출한 유전 정보를 감식하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이걸 벌에 주입하기 위한 준비를 해야할 시간. 이번 편에서는 지난 비니 모드의 신테사이저 역활을 하는 폴리머라이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까요.

 

61-1. 폴리머라이저 (Polymerizer)

이렇게 생긴 폴리머라이저.

우클릭하면 나오는 폴리머라이저의 GUI입니다. 이전 비니 모드 '레플리케이터' 의 GUI를 그냥 가져온 듯 (..)

I – 기존 신테사이저처럼, 폴리머라이저의 기본 기능은 '꽉 차지 않은 세룸이나 시퀀스를 채워 주는' 역활입니다. 이 슬롯에 채워질 세룸이나 시퀀스를 놓으면 자리가 있을 경우 II 로 이동하여 채워집니다.

III – 폴리머라이징 박테리아 슬롯. 인큐베이터 강좌에서 만들어 보셨죠? 폴리머라이저가 작동하기에 필요한 액체입니다. 내부 저장량 1000 mB.

IV – 액체 DNA 슬롯. 진풀에서 만든 그 액체 DNA이고, 역시 폴리머라이저가 작동하기에 필수 액체입니다. 내부 저장량 역시 1000 mB.

II – 현재 채우는 중인 세룸이나 시퀀스가 놓여있는 곳. 최대 16번 채울수 있으며, 16번보다 아래라면 16번 찰 때까지 이 슬롯에서 대기하게 됩니다. 한번 채우는데는 기본으로 2분, 4MJ/t 로 9600MJ가 필요합니다.16번 채우는데는… 32분. 흠좀무

V – 폴리머라이저의 작업은 금조각 촉매를 이용해 처리에 걸리는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금조각을 촉매로 공급하면 한번 채우는데 걸리는 시간이 24초, 4MJ/t 로 1920MJ로 줄어듭니다. 금조각 비싼것도 아니니 필수일 듯. 16번 채우는데 6분 24초.

VI – 다 채워진 세룸과 시퀀스가 저장되는 곳.

VII – 에너지 저장고입니다.최대 8000MJ 저장 가능.

 

 

폴리머라이저 GUI 작동 모습.

 

작동시 폴리머라이저의 모습.

 

 

61-2. 시럼 (Serum)

설명에서도 볼수 있듯이, 폴리머라이저는 빈 세룸, 시퀀스 등을 채우는 역활을 합니다. 헌데, 시퀀스는 저번 아이솔레이터에서 배웠지만 세룸은 어디서 얻는 걸까요?

간단합니다. 조합으로 얻으시면 돼요. 금 한개, 유리판 네장.

이 세룸을 가지고, 저번 편에서 봤던 진 데이터베이스로 갑시다.

여기서 세룸을 왼쪽 클릭 하셔서 집어드신 후

진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유전자 위로 가져간 다음 (여기선 Productivity: slowest) 다시 클릭을 하면

해당 유전자 정보 (Productivity: Slowest)가 시럼에 저장됩니다. ㅋㅋ존나간단. 아니 왜 다 존나 어렵고 힘든데 이 작업은 이렇게 쉬워(혼란

 

GIF로 해본 광경. 이렇게 만들어진 시럼을 가지고 채우시면 됩니다.

 

 

61-3. 시럼 어레이 (Serum Array)

아 그리고, 혹시 많은 양의 유전자를 한꺼번에 주입하거나 하고 싶으실 경우를 위해

시럼뭉치 (Serum Array)라는걸 만드실 수 있습니다. 9개의 시럼병이 조합된 만큼, 9개의 서로 다른 유전자를 담을 수 있습니다. 물론 9개보다 적게 담는 것도 가능. 간단하게 시럼 어레이 들고 원하는 유전자 1을 클릭해서 담음 -> 유전자 2로 이동해서 클릭후 담음 -> 유전자 3… 등등. 하시면 됩니다.

한 시럼 어레이 속에 담긴 유전자 정보들. 담고자 하는 유전자가 계열 중복일 경우 (예: 수명: Fastest, 수명:Shortest를 둘다 담으려 한다던가)에는 먼저 입력된 유전자가 삭제됩니다.

 

GIF로 보는 시럼뭉치 제작 장면.

 

단, 시럼어레이의 장점은 그냥 최대 시럼 9개가 하나로 합친 것 뿐입니다. 정말로 이게 다인데, 세렌이 방금 만든 유전자 다섯개 정보를 담고 있는 시럼 어레이를 폴리머라이저에 넣어 보면

금조각 촉매 없는 기준으로 10분이 걸리는걸 보실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2분 x 유전자 5개 입니다. 하나도 안 깎아주네 (..)

 

 

 

61-4. 시퀀스 (Sequence)

저번에도 말했듯이, 아이솔레이터에서 나온 시퀀스를 바로 시퀀서에 넣지 않고 여기서 5번 꽉 채운후 시퀀스 할 수 있습니다. 시퀀스를 꽉 채울 경우

기존 툴팁의 Very Faint대신 Very Strong으로 바뀐걸 보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꽉 채운 시퀀스를 시퀀서로 가져 가면

기존 16분에서 무려 4분으로, ¼로 칼질당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HAYO!! 잘 살펴보면 16분에서 4분으로, 즉 12분이 줄어들었는데, 폴리머라이저로 5번 채워서 내놓을 경우 한번당 2분이니 총 14분, 즉 맨땅에 시퀀서 헤딩보다 2분이 더 짧죠. 그리고 금조각 촉매를 쓸 경우 한번당 24초, 총 2분으로 줄어드니 총 6분 정도로 시간이 줄어듭니다. 물론 세팅이 매우 복잡해지겠지만, 오래 못 기다리실 분들 이렇게 하는것도 좋을 수도.

 

 

자! 이렇게 해서 우린 시럼 (혹은 시럼 어레이) 속에 가득 담긴 유전자를 얻게 되었습니다. 눈썰미가 좋으신 분들은 이것들에서 지난 비니 모드처럼 시럼의 등급 (엑설런트 퀄리티 등) 이 없는걸 눈치 채셨을 겁니다. 퓨리파이어라는 기계가 아예 없는 거죠. 이 다음은 바로 유전자 주입입니다. HAYO!!꿈틀

 

 

 

 

62. 꿈에도 그리던 그 벌을 내 손에

이노큘레이터

본 강좌는 비니 모드 2.0.0-dev3 를 사용합니다.

 

안녕하세요, 세렌입니다.

자! 이번엔 대망의 유전자 조작 마지막, 이노큘레이터 편입니다. 현재 (8/31) 이 이노큘레이터편에서는 중대한 문제가 있는데, 이건 밑에서 보기로 하고. 벌써 통 깰수 없으니. 천천히 갑시다 천천히

10/5 일짜로 해결된 문제입니다. 와 강좌 써놓고 거진 두달만에 올리네

 

62. 이노큘레이터 (Inoculator)

이노큘레이터의 모습.

우클릭하면 나오는 GUI입니다.

I – 유전자를 주입할 시럼 혹은 시럼 어레이가 대기를 타는 곳.

II – 현재 사용중인 시럼 어레이가 들어가는 곳입니다. 유전자가 주입될 때까지 시럼이 사용되어진 후, 텅 빈 시럼은 오른쪽의 III 으로 이동해서 유저가 빼낼 때까지 저장됩니다.

IV – 이노큘레이터가 작동하려면 57강 인큐베이터에서 만드는 법을 배운 박테리아 벡터 (Bacterial Vector)가 필요합니다. 그 벡터가 들어가는 곳. 내부 저장량은 1000 mB.

V – 유전자를 주입할 대상이 대기하는 곳입니다. 여기서 기존 비니 모드들과의 큰 차이점이 발생하는데, 기존 이노큘레이터가 성체 일벌/공주벌에 공주벌을 주입할 수 있었다면, 이번 비니 모드 제네틱스는 성체가 되지 않은 벌 애벌레 (Bee Larvae), 나비 유충 (Butterfly Caterpillar), 꽃 발아체 (Flower Germling), 나무 화분 (Tree Pollen)에만 유전자를 주입할 수 있습니다. 성체 일벌이나 나비나 묘목을 가지고 와서 유전자를 주입하려고 하면 들어가지도 않습니다!

VI – 현재 유전자가 주입되어지고 있는 것이 애벌레/유충/발아체/화분이 있는 슬롯.

유전자 두개를 주입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20분, 즉 유전자 한개당 10분의 주입 시간이 걸리며, 마찬가지로 9개의 유전자를 가지고 있는 시룸 어레이를 사용할 경우 총 90분이라는 초월적인 시간이 걸립니다. 커헉!! 즉 보통 벌에 넣고싶어하는 생산 속도 / 비 저항 / 밤에도 일함 / 케이브 드웰러의 기본 네종류만 넣는다고 해도 40분의 시간이 걸리며, 여기에 혹시 좋은 효과 / 번식력 / 수분력 / 벌의 종 등을 추가하면 애벌레 하나당 90분은 기본으로 걸리게 되는 셈. 그야말로 무시무시한 너프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다행이 유전자 주입 성공률은 100%.

VII – 주입이 끝난 애벌레/유충/발아체/화분이 저장되는 슬롯.

VIII – 이노큘레이터의 내부 전력창입니다. 최대 15000 MJ 저장, 틱당 소모량 2MJ/t. 유전자 하나 주입에 10분이 걸리니 한번당 30000 MJ 정도 드는 셈입니다. 오히려 전력 소모량은 많이 줄어들었지만.. 소모량 늘려도 되니 속도 빠르게 해줘! 으아아아

 

이노큘레이터가 작동할 시 밖에 보이는 효과. 현재 유전자를 주입중인 대상이 기계 위로 보입니다.

 

그럼 한번 돌려 볼까요.

이 록키 벌 애벌레에

가장 느린 생산속도,케이브 드웰러 아님 유전자를 주입해 쓰레기애벌레로 바꿔 보도록 하곘습니다.

HAYO? 유전자가 두개니 걸릴 시간은 20분.

 

20분이라는 시간이 지나서, 작업이 종료되었습니다. 이 애벌레를 이제 아날라이저에 돌려 보면

생산속도는 원래 Slowest이니 제쳐 두더라도, Cave Dweller가 NO로 바뀐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그래서 유전자를 조작한 애벌레를 얻었는데… 애벌레를 어떻게 벌로 만들까요?!

간단합니다. 57강에서 본 인큐베이터에게 다시 찾아가서

액체 그로스 미디움 (Growth Medium) 을 공급하고 애벌레를 놓아 줍시다. 얼마의 시간이 지나면

..

드론

이 나타납니다.

 

감정해 보면 이 드론은 애벌레와 마찬가지로 케이브 드웰러 NO를 가지고 있는걸 보실 수 있어요.

 

 

자, 여기서 알수 있는 점. 이제 비니 모드 제네틱스로는 공주벌의 유전 조작은 불가능합니다! 즉 무조건 일벌을 조작해서 그 일벌을 공주벌과 교배해서 그 유전자를 온전히 가진 공주벌이 탄생하기를 빌어야 한다는 거지, 이전처럼 공주벌 유전자 주입 + 일벌 유전자 주입으로 간단무쌍한 완전체 벌 만들기는 불가능해졌다는 말이 되겠습니다. 물론 간단하지 않게는 가능합니다. 그 유전자를 가진 일벌을 한마리당 수십분씩 소비하면서 많이 만들면 돼요! 이노큘레이터를 많이 만들어 하던가!

 

으아아아

 

이노큘레이터 강좌 끝!

 

 

PS. 아, 다른 문제..

저 벌 애벌레를 구할 방법이 없습니다

심지어 포레 개발진중 하나도 '애벌레? 그런게 있던가?' 하는 수준. 여러 사람들 (+세렌) 이 애벌레를 찾을 방법을 이 잡듯이 뒤지고 있으나, 모드 파일을 뜯어봐도 애벌레 얻을 방법이 없어..뭐야..으아아아

 

PS2. 10/5일짜로 배포된 dev5 버전에서 애벌레를 얻는 방법이 생겼습니다.

바로 이 해처리 (Hatchery) 블록. 알베어리 한 블록을 이걸로 대체해 주시면 됩니다.

그후 알베어리에 원하는 벌을 집어넣어주고 기다리면..

해처리 GUI에 이렇게각 벌에 알맞는 애벌레 (Larvae) 가 생깁니다.

존나 간단해요. 수분 얻으려면 실크 넣고 별짓을 다해야하는데 이건 그냥 박기만 해도 나와요. 어렵게 만드려고 머리 굴리다가 그냥 대충 만들어 넣은 듯한 느낌.. 그래도 HAYO! 이제 이걸로 벌 조작 체인이 완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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