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 개발자: 스페이스토드 (Spacetoad)

현 개발자: AsieKiera (리드 개발자), CovertJaguar, Neptunepink, Spacetoad 등을 위시한 커뮤니티

강좌에 사용된 버전: 7.0.20

마인크래프트 버전: 1.7.10

 

주의사항: 조합법은 NEI를 참고하도록 합시다. 빌드크래프트는 특히 레시피 변경이 잦은 모드라 여기 씌여진게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단, 일반적인 조합법이 아닌 기계를 사용해야 하는 조합법은 이곳에도 적도록 하겠습니다.

 

 

이 빌어먹을 파이프 강의도 이걸로 막강이에요. 이제 다시 기계 보러 갈수 있겠지! 하여간, 이번에 알아볼 파이프들은 바로

전력 파이프라고11111111!!!!!!!!!1!!1!

 

 

모든 전력 파이프는 알맞는 수송 파이프에 레드스톤을 첨가하는 식으로 제작이 됩니다.

 

이쯤되면 다 아실 꺼에요. 우든, 에메랄드류는 뽑아내는 파이프라는 걸. 전력파이프도 마찬가지라서, 나무 전력 파이프는 이렇게 전력을 공급해줄 수 있는 기계에 닿아 해당 전력을 파이프 네트워크로 가져오는 역할을 합니다. 즉, 위 사진처럼 엔진에 직접 닿아 전력을 뽑아낸다거나.

즉, 이건 파워 인풋 파이프라는 뜻입니다. 또한, 수송 파이프가 틱당 최대 액체수송량에 제한이 있던 것처럼 전력파이프도 틱당 최대 전력수송량에 제한이 있는데, 우든 파이프의 경우 320RF/t 가 제한입니다.

빌드크래프트 엔진이 아닌 다른 RF전력을 공급하는 기계 – 예로 써멀 에너지셀 – 또한 우든 파이프로만 전력을 공급받을 수 있습니다. 저 파란 줄이 전기입니다. RF에요. 전력을 눈에 볼수 있다니! RF는 사실 전력이 아니라 마법에 가깝다는 말을 하긴 했는데, 여기선 그냥 편하게 전력이라 칭하도록 할게요.

 

그나마 전력파이프들은 볼만한 편이에요

평범한 전력 수송 파이프 A. 단, 전력 수송량은 평범함을 넘어 처참한 수준. 80RF/t입니다. 우든의 1/4배 (..)

 

돌 파이프.

평범한 전력 수송 파이프 B. 얘도 수송량이 별로입니다. 우든의 딱 절반인 160RF/t. 싼게 비지떡이란 것이겠죠

 

흰색은 이뻐

평범한 전력 수송 파이프 C. 단 쿼츠파이프부터는 수송량이 꽤나 늘어서, 이번엔 640RF/t 입니다. 즉 우든의 320RF/t 보다 높은 두배죠.

그렇기에 우든과 쿼츠 파이프를 이어 놓으면 우든에 빨간불이 들어옵니다. 대충 이 파이프가 필요로 하는 최대 전력을 난 공급해줄수 없다! 는 뜻으로 이해하면 쉬워요.

 

우든과 마찬가지로, 불투명함, 그리고 에메랄드라는 재질에서 전력을 입력받는 파이프라는걸 알수 있어요.

우든과 크게 다른 점은, 전력 수송량이 무려 2560RF/t, 즉 우든의 8배라는 것. 위 쿼츠처럼 우든이 최대량을 공급해 주지 못한 파이프도 에메랄드 파이프를 쓰면 충분히 공급해줄수 있겠어요.

물론 이번엔 쿼츠 파이프에 과부하가 걸립니다 (..) 이 경우 내 최대 전력보다 많아! 라는 뜻으로 알면 되시겠습니다. 왜냐면 에메랄드는 현재 2560RF/t 를 공급하고 있는데, 쿼츠의 최대량이 640RF/t 여다 보니 쿼츠가 받아들일수 있는 최대 전력보다 주어지는 전력이 더 많거든요. 기존 빌드크래프트에선 이럼 폭발로 이어졌지만 이제 폭발은 없어졌고 (..) 대신 이렇게 과부하 사인이.

아, 또한 이렇게 입력전력이 받는 파이프의 최대전력보다 높은 경우, 파이프가 받아들일 수 있는 최대치만이 들어가고, 나머지 전력은 증발합니다. 이경우 2560-640 = 1920RF/t 라는 전력이 틱당 증발하고 있다는 뜻 (..)

 

금삐까번쩍

평범한 전력 수송 파이프 D. 수송량은 더욱 늘어, 이젠 2560RF/t입니다. 이 정도라면 에메랄드 파이프가 내보내는 전력을 무리 없이 받아들일 수 있죠.

 

오오, 영롱해

평범한 전력 수송 파이프 E. 하지만 수송량은 절떄 평범하지 않아요. 10240RF/t 라는 초월적인 수치. 에메랄드 파이프가 넷은 있어야 이놈 하나 분량의 전력을 마련해줄 수 있겠죠. 엔간해선 전력이 넘칠 일이 없는 좋은 파이프. 물론 그만큼 더럽게 비싼 파이프!!

그리고 마찬가지 이유로 에메랄드 파이프에 빨간 불이 들어옵니다. 이 경우 잃어버리는 전력은 없죠. 내가 낼수 있는 최대전력이 턱없이 부족하다!! 고 외치고 있을 뿐

 

철 하면 수송, 액체에서는 필터링 하는 애에요. 하지만 전력에는 필터링이 없죠. 너는 무엇을 하는가?

바로 출력 전력을 조절할 수 있는 파이프가 되시겠습니다. 철파이프를 놓고 렌치로 우클릭해 보시면

이렇게 현재 자신이 받아들일수 있는 최대전력을 바꿔 줄수 있게 됩니다. 범위는 20RF/t 에서 1280RF/t 까지. 즉, 이 파이프를 쓰면 의도적으로 한 쪽에는 전력을 적게 가게 하고 (굳이 풀전력이 아니더라도 돌아가는 놈들 – 예로 포레스트리 농장들이라던가) 남는 전력을 다른 쪽으로 돌릴 수 있습니다. 그냥 파이프를 다른거 쓰면 되지 않냐, 라고 하실수 있는데,

빌크 전력파이프는 이런 갈림길이 있을 경우 전력을 균등하게 배분합니다. 예로, 위에서 전력이 내려오고 있다면 갈림길에서 딱 절반씩, 쿼츠 파이프의 640RF/t 가 내려오고 갈림길에선 320RF/t로 나뉘어지는, 그런 형식이에요. 그런데 한 갈림길 끝의 기계가 굳이 320RF/t 가 아닌 160RF/t만 필요로 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답은 그냥 320RF/t 를 때려 박고 나머진 버린다는 흠좀무한 결론이 나와요. 빌드크래프트니까 (..) 이 경우, 160RF/t 라는 귀중한 전력이 날아가 버리는데, 그걸 철파이프로 조정해 줄수 있다, 가 되겠습니다.

또한 현재 통과하는 전력의 양에 따라 눈에 보이는 파란 줄도 굵기가 달라집니다.

 

금과 헷갈려

평범한 전력 수송 파이프 F. 수송량은 쿼츠와 돌 사이, 우든과 딱 맞는 320RF/t 에요. 이게 끝인가? 아니죠. 사암이라는 것에서 알수 있잖아요.

다른 사암계열 파이프와 마찬가지로, 사암 파이프는 오직 파이프끼리하고만 연결됩니다. 인벤 기계 다 무시해요. 유용하게 습니다.

 

 

아! 파이프 끝냈다!

 

Ps1. Structure Pipe라는게 있긴 한데, 얜 나중에 게이트 볼떄 따로 보도록 할게요.

PS2. 잡설이에요. 사실 빌드크래프트 키네시스 파이프들은 (당시 컨덕티브 파이프) 아주 악명높은 시스템이였습니다. 왜냐면 당시의 악명높은 전력 누수시스템 때문. 1.2.5 시절 빌드크래프트는 전력파이프가 딱 두종류였어요. 스톤 컨덕티브 파이프와 골든 컨덕티브 파이프. 둘다 전력 누수가 있었는데, 스톤 파이프는 한블럭당 무려 1%의 전력을 잃어버리는 끔찍한 시스템이였고, 골든은 블럭당 0.01%. 당시 다른 전력 시스템도 없었거니와 전력전달에는 이 빌드크래프트 파이프들밖에 없었으니, 금을 금느님으로 만든 범인이였죠. 당시 산업모드 또한 모든 전선이 전력을 잃어버리는 시스템이였고.

허나 써멀 익스팬션이 오고 컨두잇이 누수가 없는 시스템으로 바뀌면서 사람들은 급격히 써멀에 몰렸고, 컨덕티브 파이프는 한 순간 자리를 잃어버렸습니다. MJ의 종주인 빌드크래프트였지만 정작 MJ를 만들고 (써멀 엔진; 폭발안함) MJ 를 전달하고 (써멀 컨두잇; 누수없음) MJ를 저장하는 (써멀 셀; 저장해줌) 것은 모조리 다른 모드에 가 있는 약간 이상한 구조가 되어 버린 거죠. 당시 써멀은 빌드크래프트에 종속된 (MJ) 모드였지만, 이 써멀의 편리함을 좋지 않게 본 빌드크래프트 제작진이 써멀 제작진과 키배를 벌였고 결국 써멀은 분리, RF로 나옵니다. 이후 안그래도 써멀에게 밀려 있던 빌드크래프트 유저 베이스는 멸종했고, 비로소 그떄야 여러 종류의 컨덕티브 파이프와 누수 메카니즘을 아예 없에버렸지만, 뭐, 되돌릴수 없는 일. 그렇게 빌드크래프트도 RF에 먹히게 되죠 (2014년 여름). 2년 전만 해도 (12년) 모든 전력모드의 캡짱 취급을 받고 있었는데, 요지경 세상이에요. 세렌 AUT!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