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일기는 2014년 7월에 로페카 하프시즌을 위해 씌여진 것으로 디블신병교육을 위해 재업한 것일지도 몰라

키타카미가 부서졌다고 한다

 

안녕하세요, 암흑다크꿈틀꿈틀입니다.

요즘 바빴습니다!

뭐 그거 이외에도 전부 다 말하자면 A4용지 300장정도의 이유가 있긴 하지만 여백이 부족하니 쓰지 않겠습니다. 그런 감동적이고도 심오한 이유 때문에 잘 안 보였던 것입니다. 캬하하

그동안 꿈틀꿈틀이 심해에서 잠수를 타는 동안 로페카에는 여러 일이 있었는데요, 로페카 본섭은 슬슬 1.7.2 로 올라갈 논의를 하고 있고 (포지에서 청크 에러 관련이 대부분 고쳐졌다는 좋은 소식이 있었습니다) 새 서버가 그새 하나 열렸습니다. FTB의 '아그라리안 스카이' (Agarian Skies) 서버인데요, 꿈틀꿈틀은 잠시 접속했다가 빈 섬이 남아있지 않다는 소식을 듣고 바로 껐습니다 (..)

그래서 뭔가 다른거 할게 없을까 하고 찾아보던 중, 머큐리가

테라퍼마크래프트

에 대한 이야기를 꺼내서, 오딘님을 몇시간 동안 계속 괴롭힌 결과 테라퍼마크래프트 서버가 열리게 되었습니다. 오오 오딘 오오..

꿈틀꿈틀은 테라퍼마크래프트를 1.5.1 시절에 딱 한번 해봤기에 이젠 기억도 가물가물, 그것도 멀티가 아닌 싱글로 했었죠. 그동안 테라퍼마크래프트가 업데이트가 많이 되었다고 들었지만 손도 대지 않았던 게 테라퍼마의 하드코어함을 다시 몸으로 체험하긴 싫었기 때문…이였습니다. 하지만 멀티로 하는 테라퍼마는 나 혼자 다 해야하는게 아니라 만능잡캐 머큐리가 다 해줄꺼기에 한층 쉽겠죠??

그래서 하려다가, 요즘 블로그에 거미줄도 끼고 그래서 이걸로 시리즈근황을 한번 올려보자 해서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물론 꿈틀꿈틀의 근성없음과 잠수는 널리 알려진 것이니 언제까지 얼만큼 쓰겠다는 약속은 절때절떄 해 드릴수 없음을 이해해 주시길 부탁드리겠습니다. 꺄하하하

PS. 본 서버는 로페카 본 서버와 같이 초대/추천제로만 운영되고 있으니 이 서버에 들어가서 플레이 하고 싶어요!! 라고 요청하셔도 어쩔수 없음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꿈틀꿈틀은 운영자가 아닙니다! 유접니다!

 

그렇게 해서…

 

야생은 원래 이랬어야만 했다..

하지만 머큐리가 있는 시점에서 야생이 아니다

로페카 테라퍼마 생존기 첫번째 날

본 포스팅은 테라퍼마크래프트 빌드 0.78.17을 사용합니다.

준비물: 마인크래프트 1.6.4

 

 

로페카 테라퍼마 생존기 첫번째 날

현재 테라퍼마크래프트의 최신 버전은 마인크래프트 1.6.4 용입니다. 사용 포지는 9.11.1.965. 여기에 코드치킨코어, NEI, 스마트무빙, 플레이어 API, 젠 미니맵, 웨일라, 테라퍼마크래프트를 넣어서 돌리는게 현 클라이언트.

시작하자마자 끝내주게 황량한 광경이 보입니다. 다행이도 해 뜰때 왔군요. 좀비들이 존나게 타고 있습니다.

아니, 시작 좌표가 왜 또 -12000이야??

복습: 테라퍼마크래프트는 기존 바닐라 마인크래프트에서 장식용으로 있던 온도, 습도를 꽤나 중요하게 사용합니다. 이중 평균 온도 (Ambient Temperature) 는 현재 있는 Z 좌표에 따라 변화하는데, 온도는 적도 (Equator), 즉 Z=0 에서 남북으로 멀어지면 멀어질수록 떨어집니다. Z= +- 15000 이후부턴 혹한지가 이어지지요. 온도는 동물 스폰률, 도가니와 용광로의 효율, 작물이 자라는 속도, 잎과 식물의 색깔, 과일나무가 자라는 속도, 날씨에 영향을 줍니다.

즉 시작부터 혹한지 비슷한 곳에 떨어졌다는 말이 되겠습니다. 이런 젠장.

하지만 이번엔 혼자가 아니죠! 로페카 테라퍼마는 멀티서버고, 멀티서버란 것은 저와 이 험난한 고난과 역경을 헤쳐나갈 부ㅎ..동료들이 있다는 것입니다. 훗날 독립해 나갈지도 모르고 새로운 분들이 오실지도 모르지만, 일단 생존기의 초반은 머큐리, 나크, 다후리님과 함께 합니다. 이중 머큐리는 1.5.1 시절 이후부터 꾸준히 테라퍼마에 관심을 가지던 고수, 꿈틀꿈틀은 한때 좀 헀었으나 다 까먹은 금붕어, 나크님과 다후리님은 입문자. 험난한 앞날이 예상됩니다.

테라퍼마는 스폰장소가 정해져 있지 않기에, 싱글로 테라퍼마를 시작해 보면 고위도 중위도 적도 등 아주 사방 팔방에서 스폰되는걸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후 스폰장소는 고정이잖아요? 멀티도 마찬가집니다. 즉 서버에 처음 접속하는 사람이 스폰되는 곳이 앞으로 서버의 스폰 장소로 고정된다는 것이죠. 즉 한 사람이 접속하면 다른 사람들도 우르르 그 곳으로 스폰된다는 뜻. 즉 이 서버의 스폰장소가 -12000 으로 결정된 것은 전부 가장 처음 접속한 사람 잘못이란 뜻입니다.

제가 가장 처음 접속했지만 전 필요할 땐 저를 비판할수도 있는 아주 모범적이고 정직하며 강직하고 여린 사람입니다.

그러고 보니, 상태바가 꽤 많이 바뀌었지요? 빨간 막대기는 HP 바, 초록 막대기는 허기, 파란 막대기는 갈증. 이중 체력은 처음 접속할 시 800이 최대 체력입니다.

존나 많아 보이지만 거미 체력이 1800인 게임인지라 800의 체력은 일반 바닐라 마인크래프트로 환산하면 4 조금 넘는 것 밖에 되지 않습니다. 점프 한번 잘못하면 빈사상태.

인벤 창 GUI도 꽤나 많이 바뀌었는데요, 1은 현재 인벤토리를 보여주고

2번의 경우 자신이 이제까지 한 일들을 보여줍니다. 예를들어 Agriculture 8 이라면 농업에 관련된걸 8번 했다는 거고, Cooking은 요리, Tool Smithing은 도구 제련 등등.

3번은 달력입니다. 현재 계절, 날짜, 시간을 알려줍니다.

복습: 테라퍼마크래프트의 온도는 계절에 영향을 크게 받습니다. 겨울에 농사를 지으려 해도 존나 안되는 이유가 온도가 낮기 때문입니다 (그래도 몇몇 근성있는 작물은 개떡같은 겨울에도 자라긴 합니다). 또한 테라퍼마크래프트의 한달은 7일.

4번의 경우 현재의 영양 상태를 보여줍니다. 그렇습니다, 이젠 여러분이 테라퍼마크래프트에서 건강하게 살아가시려면 과일 (Fruit), 야채 (Vegetable), 곡물 (Grain), 단백질 (Protein), 유제품 (Dairy) 골고루 섭취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하나만 존나 먹거나 하면 최대 HP가 깎여나가는 불이익이 있습니다. HAYO?? 게임 안에서부터 균형잡힌 식단을 통해 현실의 여러분의 건강을 개선시키려는 제작자의 개떡같은눈물나는 노력이 돋보입니다. 하지만 균형잡힌 식단을 유지할 경우 최대 체력이 800 이상으로 상승합니다!

 

이번 플레이에서는 테라퍼마크래프트의 호환성 개선으로 NEI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조합법을 볼수 있게 되었는데.. 별 쓸모가 없는데 정작 중요한 내핑(Knapping) 등의 조합법은 전부 NEI에 없는지라, 그냥 간단단순한 조합법만 볼수 있는 정도.

하지만 NEI 애드온인 웨일라를 쓸수 있따는 것에 큰 의의를 둘수 있겠습니다. 아시다시피 테라퍼마크래프트의 광석들은 (특히 스파레라이트) 웬만큼 익숙하지 않으면 주변 돌과 구분이 코앞에서도 안될 만큼 뛰어난 클로킹 능력을 자랑하는지라. 꿈틀꿈틀은 저번 차수에서 스파레라이트 위를 밟고 다니면서도 광물이 안 보인다고 열폭하는 코메디를 보여 드린 바 있습니다. 이걸로 그 문제는 해결일 듯 합니다. 이럼 야생이 아니잖아

 

뭐 그렇게 해서, 설명은 제쳐 두고 근황을 시작해 볼까요!

맨 위에서 본 황량한 스샷. 바닥에 깔린 돌 보이시죠? 오랜만입니다.

요즘은 나무막대기도 땅에 떨어져 있나 보구만

스폰되자마자 옆에 있던 돌을 부수니… 금조각 (Native Gold Nugget) 기 나왔습니다.

나 운 좋은건가

돌을 줍고 다니고 있으니, 머큐리가 와서 자벨린(javelin) 을 주었습니다. 투창이지요.

주변이 작물이라곤 하나도 보이지 않는 황량한 툰드라인지라, 주변에 동물이 보이면 잡아서 고기좀 얻어오라고 준 듯 합니다. 세렌은 총이나 칼같은 변태 무기보단 자벨린같은 투창 무기를 좋아하지요. 정확도는 개판이지만 좋아하는 것과 잘 쓰는 것은 엄연히 다른 것입니다. 흠흠

복습: 내핑(Knapping) 인터페이스. 땅에서 주은 돌멩이을 손에 드신 채 우클릭 하시면 이런 인터페이스가 뜹니다. 저 넓적한 돌 무늬 공간은 사실 25 (5x5) 개의 타일로 이루어져 있는데,

타일을 왼쪽클릭 하시면 그 타일이 사라집니다. 원하시는 도구의 머릿부분을 만들기 위해서는 해당 도구의 내핑 패턴대로 타일을 지워 주시면 됩니다.

자벨린 헤드의 내핑 도면. 이후 이렇게 조합을 하시면 자벨린이 완성됩니다.

그렇게 먹을걸 찾아 어슬렁거리는 도중

사슴을 발견했습니다. 모델링 진짜 잘 됬네요. 누가 해 준걸까요??

그 섹시한 사슴을 자벨린으로 개발살!!

물론 한방에 나진 않습니다. 세방정도 때린 듯. 게다가 한방 맞으면 기본 바닐라 몹들과는 비교도 안되는 속도로 뛰어다니기에 잡는데만 몇분 걸렸습니다. 꿈틀꿈틀은 사냥꾼이 아냐. 길드장이지

막타!

..

그렇습니다. 테라퍼마크래프트는 현실성을 지향하지요! 즉, 동물을 잡으면 고기가 동물의 크기 만큼 존나게 나옵니다. 즉 사슴을 잡으면 사슴고기가 와장창 쏟아져 나온다는 것.

좋은것 같습니까?? 딱히 그렇지 않은게..

안 겹쳐지거든요

게다가 음식에 내구도(?????) 가 생겼습니다. 이게 뭘까요?

바로 음식의

신선도

입니다. 꿈틀꿈틀은 일주일 전에 다진고기를 사 놓고 냉장고에 처박은 다음 까먹었는데, 오늘 아침에 열어 보니까 이루 말할수 없는 끔찍한 냄새가 나길래 결국 눈물을 머금고 버려야 했거든요 (내 4달러!!). 그렇습니다, 이제 테라퍼마크래프트의 모든 음식에는 유통기한이 있는 겁니다. HAYO??

음식에 마우스를 올려 보면 이런 툴팁이 뜹니다. 무게의 경우 아래 '복습' 에서 설명하도록 하고.

 

음식의 종류 (Types of Food): 빨간 글씨의 Protein 보이시죠? 이건 이 음식의 '종류' 입니다. 위에 음식종류 다섯 개 설명해 드렸잖아요. 그 다섯 가지 시발균형잡힌 식단의 한 축을 담당하는 단백질입니다.

예로 이 옐로우 벨 페퍼 (Yellow Bell Pepper: 노란 피망)Vegetable, 즉 야채에요. 오딘님은 배고프면 뒷마당에서 양배추를 뜯어와 드신다고 하시는데 꿈틀꿈틀은 그게 솔직히 인간인지 의심스럽습니다. 토끼인 것이 분명합니다. 오딘토끼느님..??

 

음식의 양 (Amount of Food): 음식 종류 밑에 Amount XXX oz / XXX oz라고 써있는게 보이시죠? 바로 이 음식의 을 나타냅니다. Oz는 영국과 미국.. 사실상 미국에서만 존나 쓰는 꿈틀꿈틀이 미국에서 장볼 때마다 빡치게 만드는 야드파운드법의 무게 단위. 1파운드는 16온스고, 1온스는 약 28그램입니다. 물론 그건 중요하지 않죠. 이 무게는 어떻게 적용될까요?

꿈틀꿈틀이 잡고 존나 묵혀둬서 63%이 벌써 상해버린 구운 사슴고기입니다. 고기 한개의 최대 무게는 160 온스고, 아직 입에도 안 댄 놈이라 현재 무게도 160 온스죠. 이제 한입 먹어보겠습니다.

허기가 차면서 현재 무게가 155온스로 줄어들었습니다. 즉 테라퍼마크래프트의 음식은 한개 = 한입분량이 아니라, 한번 먹을때 일정한 무게 만큼의 음식을 먹고, 현재 무게가0이 아닌 이상 계속해서 남아있는다는 뜻이 되겠습니다. 현실적이여서 오히려 좋아진 특이한 케이스.

처음 테라퍼마크래프트에 떨어진 스티브의 경우 위장 용량 (..) 이 24oz입니다. 한입 먹을떄 최대 회복 가능한 용량은 5oz이며,

남은 허기가 5oz 보다 아래일 때 한입 더 먹을 경우 5oz를 그대로 소모하는게 아니라 딱 필요한 만큼만 먹습니다. 폭식도 안하는 헬갤러 스티브.

위장 용량은 플레이어의 경험치에 따라 오르락 내리락 합니다.

 

신선도 (Decay): 위에 말씀드린, 음식에 내구도를 만든 주범. 모든 음식은 시간이 지날수록 부패합니다. 부패 속도는 부패된 양이 크면 클수록 빨라지며 (예: 50% 상한 고기는 5% 상한 고기보다 더 빨리 신선도가 떨어집니다) 또한 습도와 온도에 영향을 받습니다. 둘다 높으면 높을수록 부패 속도가 빨라지며, 빛 주위는 온도가 높기 때문에 음식은 어둡고 건조하며 서늘한 곳에 저장하는게 가장 좋습니다…아, 이게 마인크래프트인지 현실인지 구분이 힘들어진다.

음식의 종류에 따라 부패 진행 속도가 다른데, 빠른 순서대로: 생고기/구운 달걀> 과일 > 구운 고기 > 염장고기 > 곡물/야채 > 치즈/날달걀의 순서대로 부패합니다.

위에서 부패된 양이 많을수록 부패 속도가 빨라진다고 했는데요, 그럼 한번 상하기 시작한 음식은 gg를 치고 버려야 하는 것일까요?? 아닙니다. 칼로 썩은 부분을 잘라내면 100% 신선도로 돌아와요! 흠좀무 꿈틀꿈틀은 빵에서 상한 부분만 뗴어내고 먹었는데도 식중독에 걸린 적이 있습니다. 비현실적이다

예를들어 이 56.2% 상한 고기를

칼질할 경우!

100% 신선도로 돌아옵니다. 하지만 양이 70.07 / 160 = 43.8%로 줄어들었어! 네, 칼로 자르면 부패 속도를 막을수 있는 대신 썩은 만큼 음식이 사라집니다. 이런 제기랄 (..)

 

복습: 무게: Heavy / Tiny 등은 테라퍼마크래프트 특유의 무게크기 단위. 첫번째 무게 x 두번째 크기로 각 아이템의 최대 겹치는 갯수가 결정됩니다. 무게의 경우 Heavy 가 1, Medium이 2, Light 이 4의 값을 가지며, 크기의 경우 Tiny: 64, Very Small: 32, Small: 16, Medium: 8, Large:4, Very Large:2, Huge:1 의 값을 가집니다.

Medium, Medium인 세쿼이어 원목의 경우 2 * 8 = 16이 한 뭉이며

Heavy, Very Small인 Peat(토탄) 의 경우 1 * 32 = 32가 한 뭉입니다.

물론 Light, Tiny인 막대의 경우 4 * 64 = 256의 값을 가져야 하겠지만, 마인크래프트 자체의 한계가 64이기에 64 이상의 값을 가지는 아이템들은 최대 64개밖에 겹칠 수 없으며

무게 크기 그런거 설정 안 되있는 아이템들도 64개까지 겹칠 수 있습니다.

 

설명이 존나 길었지만, 그래서 꿈틀꿈틀은 사슴을 사냥하고 고기를 존나 짊어졌습니다.

그리고 밤이 되자마자 죽었습니다.

?!

원인은 나크님이 좀비 수십마리의 어그로를 열심히 끌고 계셨기 때문 (..)

투창을 열심히 연습하는 세명.

조금 후 오신 다후리님과 같이 네명이서 좀더 살만한 곳을 찾기 위해 남하하기로 했습니다. 이 혹한지에서 살순 없잖아요. 적어도 열대온대지방정도는 되야 살 맛이 나지.

앗. 꿩이잖아. 잡진 않았습니다. 안그래도 사슴고기가 너무 많아서 곤란했어요

참으로 오랜만에 보는 테라퍼마 특유의 지형. 꽤나 반갑습니다.

이전에도 테라퍼마크래프트의 지형은 절때 편안하고 안전한 것이 아니였습니다. 군데 군데 위치한 무시무시하게 깊은 협곡들, 깎아지는 절벽들 등등 유저를 개발살낼 의도가 다분한 지형이 많았는데, 이번에 다시 해 보니 그 흉악함이 한층 더 심해졌습니다. 스샷에 보이는 나크님이 떨어진 곳은 군데군데 위치한 수직구멍입니다. 말 그대로 한 10-15블럭 정도 수직으로 떨어지는 구멍. 수직구멍인지라 스마트무빙의 차지 점프 + 기어오르기로 올라올 수도 없으며 (애초에 테라퍼마는 스마트무빙을 염두에 둔 모드죠) 사방이 인지라 부숴서 올라올 수도 없습니다. 다음에 알려드리겠지만 1티어 곡괭이가 아예 사라졌는지라, 이렇게 구멍에 떨어지면 싱글의 경우 gg, 멀티의 경우 누군가 자기를 구하러 와줄 때 까지 멍떄리고 있어야 합니다. 누가 오기 전에 밤이 되면 역시 gg

위에도 말했듯이, 테라퍼마크래프트에는 목마름 바가 있습니다. 저게 떨어지면 물에 들어가 갈증을 해소해야만 하고, 목마름이 25% 이하가 되면 슬로우 버프, 0%이 되면 죽습니다(!). 근데 이 갈증은 아무 곳에나 해소할 수 있는게 아니라 민물에서만 해결할 수 있어요. 즉 강, 호수에서만 되고 바닷물로는 해소할 수 없습니다.

세계를 돌아다니다 보면 이렇게 곳곳에 김이 솟아오르는 물을 발견하실 수 있습니다. 유황물, 온천물 등 정확한 명칭은 없지만 하여간 유황물로 부르도록 하죠. 이 물에 유저가 빠질 경우 갈증 회복이 안 됩니다. 데미지도 없지만 주는 것도 없는 셈. 그리고 수직구멍에 위치한 물은 99.9% 유황물입니다! 즉 저곳에 빠지면, 혼자선 나갈 수도 없고, 먹을것이 있더라도 마실 것이 없어 헤엄만 존나 치다가 몹에게 맞아 죽던지 목말라 죽던지 어떻게든 죽을 수 밖에 없다는 거죠. 완벽한 데스 트랩입니다. 제작자 나쁜놈아

 

다행이 주변에 숲이 있었기에, 머큐리가 나무를 한짐 해 온 다음 원목로 나크님을 구조할 수 있었습니다.

나크님을 구멍에서 빼내고 나니 해가 저물고..

일단 밤을 보내기 위해 대충 땅에 구멍을 팠습니다.

그리고 모닥불을 만들어 각자 모아온 사슴고기 등을 구우면서 이날 마무으리!

복습: 모닥불은 나뭇가지 2개를 조합하여 파이어스타터 (Firestarter) 를 만드신 후, 땅에 나뭇가지 3개를 던져 놓고 그곳에 파이어스타터로 우클릭을 하시다 보면 만들어집니다.

 

왠지 강좌 비스무리한게 된것 같지만 일단은 근황입니다! 그리고 분량 조절을 위해 오늘은 이걸로 끝. 이전에 테라퍼마크래프트 생존기 1기에도 세렌은 하루에 한편씩 쓰는 미친 짓을 벌였었고, 이번에도 비슷하게 가볼 생각입니다. 단 그떄와는 다르게 꿈틀꿈틀은 아주아주 바쁜 사람이므로, 한 화 한 화의 분량은 절때 보장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매일 올라오는 것도 절때 보장할수 없습니다. 캬하하하

 

첫번째 날 끝

 

 

야생은 원래 이랬어야만 했다..

하지만 머큐리가 있는 시점에서 야생이 아니다

로페카 테라퍼마 생존기 두번째 날

본 포스팅은 테라퍼마크래프트 빌드 0.78.17을 사용합니다.

준비물: 마인크래프트 1.6.4

 

 

로페카 테라퍼마 생존기 두번째 날

남하하다가 밤이 되어 개구멍을 파고 숨은 꿈나머다.

아침입니다. 오늘도 남쪽으로 존나 달려 봅시다.

도중에 발견한 토탄 무더기. 토탄은 좋은 연료죠. 원목은 집을 짓는데 써야할 수 있으니 많이 캐 가기로 하였습니다.

뭐야, 모크리쳔가???

입니다. 다행이 흉폭한 놈은 아닌지 중립. 이떄 처음 만났을때 다들 건드리지 않는게 좋겠다고 동의해서 안 건드리고 도망갔지만, 나중에 머큐리가 곰을 잡아야 할 일이 생겨 한대 쳤을땐 머큐리를 한방에 개발살냈습니다. 존나 세고 무서운 놈인 듯 합니다.

앞에 가던 머큐리가 오레오를 존나 외치길래 얘가 오레오를 먹고 싶어하는건가. 하고 가봤더니

광석(ore) 였습니다. HAYO…가 아니라, 도구가 없으니 캘수가 없ㄱ잖아!!

Jet(갈탄) 이였는데, 캘 도구가 없어서 결국 다들 손가락만 빨면서 지나갔습니다. 근데 이 근황 쓰면서 생각나서 위키 찾아가 보니 '현재 쓸모가 없는 광석' 으로 분류 (..) 그럼 그렇지, 쓸모가 있는 놈이 채굴하기 좋게 겉에 떡하니 나와있을 리가 없잖아


또 다른 꿩. 긔엽긔

또 밤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다시 토굴행.

6월 6일입니다. 벌써 6월이 끝나가네요. 다들 아시겠지만 테라퍼마크래프트는 마인크래프트와 같은 월/일 달력을 사용합니다. 즉 1년에 12달, 한달에 7일, 하루에 24시간.

난 피망이 싫어

현재 세렌의 영양상태입니다. 오다가 한번 죽어서 영양상태가 리셋되었죠. 불균형이 존나 쩔어지면 그냥 죽어서 리셋시키는게 속 편할수도 있다는 말?? 그래서 누리님은 영양이 골룸해지면 자살하는 듯 합니다 (..)

영양상태에 대해 좀더 말해보자면, 각 상태바는 레벨 0 기준으로 꽉 찼을 시 200의 체력을 나타냅니다. 즉 저 다섯 상태바가 전부 다 찬 상태의 레벨 0 플레이어는 최대 1000의 체력을 가지는 거죠. 반면 고기만 존나 먹고 아무것도 먹지 않은 (즉 Protein만 100%, 나머지 전부 0%) 막장 플레이어의 경우 고기에서 200HP를, 나머지에서 0HP를 받아 최대체력이 200이 되게 됩니다. 죽고 난 직후의 플레이어는 모든 영양상태가 80%에 맞춰져 있으므로 5 * 160 = 800의 기본 체력을 가지게 되죠.

가끔 접속하고 음식(고기???) 를 먹으면 이상하게 허기는 차는데 체력이 줄어드는 것처럼 보이는 때가 있습니다. 이건 사실 현재 체력이 줄어드는 것이 아니라 최대 체력이 올라가는데 현재 체력은 회복되지 않아 상대적으로 떨어져 보이는 것이죠. 시간이 지나면 바뀐 최대 체력으로 다시 채워집니다.

날이 밝자마자 머큐리가 한 말. 오늘은 -8000 까지 가는게 목표라 하였습니다.

하루만에 2500블럭을 걸어가겠다고?!?!

물론 해 떨어질 때까지 반도 못 갔습니다.

반도 못 간게 아니라 700블럭도 못 갔습니다 (..)

왠지 멋있어서 찍어본 장면. 석양을 바라보면서 꿈틀꿈틀을 버릴 생각을 하는 세명

오늘 저녁의 거처입니다. 사진을 보고 음흉한 생각이 든 당신은 북극여우

계속 남하하면서 낮 최고기온이 24도 가 되는 곳 까지 내려왔습니다. 아니 한여름에 낮 최고기온이 24도면 더럽게 추운곳 아닌가

인벤은 이미 막장. 뭘 더 들 공간도 마음의 여유도 없습니다. 피망 한개가 인벤 한칸이라니 너무해

정처 없이 걸어가다가 (1시간쯤 걸었습니다. 도중에 죽고 살리고 하느라 많이 늦어짐) 탁 트인 초원가 땔감으론 그만인 세쿼이어 숲이 있는 곳을 발견했습니다. 그래서 다들 여기 정착하자!! 했는데

물이 없어

그나마 있는 물이라곤 수직구멍 속의 유황물 뿐. 게다가 수직구멍이 한두개가 아니라 널려 있었습니다. 그래서 다시 다들 포기하고 움직이기로..흑흑

또 30분쯤 걷다가, 모두들 인내심의 한계가 와서 -8700 정도에 정착하기로 결정합니다. 온도는 꽤 추운 편이지만 옆에 바다랑 호수가 있고, 근처에서 구리조각이 발견되어 광질에도 적당하다고 판단.

고기!

먼저 정착하면 이 있어야지요. 험란한 테라퍼마에서 집은 더더욱 필수입니다. 머큐리가 을 구해와 달라 해서 캐고 있습니다. 참고로 짚(straw)는 칼로 이렇게 긴 풀을 캐면 드랍되고, 짚을 2*2로 조합하면 이렇게 짚 블럭 (Thatch Block) 이 됩니다.

건축에 나름 명함을 내밀 수준은 되는 머큐리와 다후리님이 짚단과 원목으로 집을 짓고 있습니다. 옆의 장작 더미는.. 다 아시죠?? 원목 들고 쉬프트+우클릭하면 놓아지는 장작더미. 하나에 원목 16개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원목은 크기가 커서 상자에 들어가지 않기 때문에 이렇게 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때쯤 세렌뿐만이 아니라 모두의 인벤이 버틸 수 없는 상태였기 때문에, 꿈틀꿈틀은 머큐리에게 상자를 만들어 달라고 요청했습니다. 그리고 머큐리의 답은..

상자 못 만들어

왜냐면 상자 (그리고 판자, 조합대, 문 등등) 에 쓰이는 나무판자가 금속 톱이 필요로 하도록 바뀌었기 때문이랍니다.

뭐라고! 그럼 이걸 다 어떻게 보관해!

요렇게 합니다. 보시죠

1. 먼저 점토를 존나 캡니다. 다들 아시겠지만 노란 꽃이 잔뜩 피어있는 곳이 점토가 뭍힌 땅임을 알려줍니다.

왼쪽의 노란 꽃 말고 오른쪽의 노란 꽃. 골든로드 (Goldenrod) 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습니다.

2. 점토를 5개 이상 손에 든 상태에서 우클릭을 하면 이런 내핑 인터페이스 비슷한 창이 뜹니다. 바로 점토 만지작만지작 (..) 하는 창입니다. 내핑과 마찬가지로 5*5 칸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한 칸을 왼쪽클릭 해 주시면

요렇게 색깔이 변합니다.

네 귀퉁이를 눌러서 이렇게 점토를 빚어주면 이렇게 Clay Vessel, 점토 항아리라는 아이템이 만들어집니다. 이걸 존나 만듭니다.

3. 다음, 땅을 한칸 파고 항아리드를 쉬프트+우클릭하여 놓아줍니다. 한 칸에 4개의 점토 항아리를 배치할 수 있습니다. 위 사진은 머큐리가 잘 보이라고 세렌쪽의 한칸을 더 팠습니다. 실제로 할 때에는 항아리 인접 4칸이 전부 막혀 있어야 합니다.

4. 아까 풀에서 칼로 존나 캔 짚 (straw) 8개를 들고 항아리가 위치한 블럭에 우클릭합니다. 그럼 이렇게 항아리 주위에 짚이 놓이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

5. 원목 8개를 손에 들고 아까 높은 짚 위에 놓고 우클릭합니다. 그럼 이렇게 원목이 짚 위에 쌓입니다. 8개를 놓아 줍시다.

6. 항아리 + 짚 + 원목이 놓인 구덩이 주변을 다 막고, 파이어스타터로 위에 불을 지릅니다(!) 그리고 마크 시간으로 8시간이 지나면..

7. 항아리 완성! HAYO

세라믹 항아리 (Ceramic Vessel).

감탄한 다후리

세렌 또한 처음 접하는 요소였기에, 크게 감탄하여 항아리를 존나게 만들어 쌓았습니다.

이걸 가지고 어떻게 아이템을 보관하냐구요?? 항아리를 손에 들고 우클릭 하시면

이런 끝내주게 간단한 GUI가 뜹니다.

그냥 아이템을 넣어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창을 닫은후 항아리에 마우스를 올려 보시면 안에 뭐가 있는지 보여줍니다. 어떻게 칼질을 했는진 모르겠지만 아주 수학적인 양의 고기가 들어 있군요. 이 항아리를 다시 땅에 쉬프트+우클릭하시면 땅에 항아리가 배치됩니다.

그렇게 항아리를 존나 배치하고 느낀 점:

아 존나 귀찮다

항아리 땅에서 꺼냄 -> 아이템 꺼냄 -> 항아리 다시 놓기

원하는 아이템이 어딨는지 모르겠다 -> 항아리 존나 열기 -> 항아리 존나 놓기

결국 세렌의 체스트 갈망은 더욱 심해지기만 했습니다.

아주 간단한 집이 완성 됬습니다. 천장도 없고 벽만 있는.. 몹만 간신히 막는 수준

안에선 도자기 장인 나크님이 죽어라 항아리를 굽고 있습니다.

그러다가 갈증이 떨어져서, 나크님과 같이(??) 물에 몸을 담궜는데 갈증이 안 차오르는거에요.

??????

바다라서

바닷물론 갈증 회복이 안 되죠. 오히려 마시면 더 갈증이 심해져서 결국은 개발살납니다. 이런 곳에서도 세심하군요 테라퍼마(부들부들)

참고로 바닷물론 농사도 못 짓습니다. 호미를 들고 M을 눌러 '물 모드' (물방울 아이콘이 오른쪽에 표시됩니다) 를 선택하면 해당 밭에 물이 공급되는지 확인할 수 있지요. 단 사탕수수는 소금물 옆에서도 자랄 수 있습니다 (..)

물은 이렇게 민물호수나 강에서 마셔줘야 합니다.

민물에서는 물 공급이 정상적으로 됩니다(환

아참, 이렇게 물을 마시면 갈증이 회복되긴 하는데 매우 느리게 회복됩니다. 세렌같이 성질 더럽고 급한 사람은 돌아버릴 지경. 그런 분들을 위해 물병 (Water Jug)이 따로 있습니다!

점토를 들고 이렇게 빚어주면 점토 물병 (Clay Jug) 이 만들어집니다. 이걸 위의 항아리처럼 존나 구워대면

이렇게 세라믹 물병 이 완성됩니다. 이 물병으로 물을 우클릭하면 오른쪽처럼 Water Jug 탄생. 이 물병을 우클릭해서 마실 경우 물병이 비워지면서 갈증 3칸이 회복됩니다. 물 채우는데는 1초도 안 걸리고 마시는데도 얼마 안 걸리기 때문에 시간적으로는 매우 이득! 깊은 구멍 속에서 광질 하다가 물 마시러 나올수도 없으니 광산에도 필수품!

물론 테라퍼마답게 물을 마시면 낮은 확률로 물병이 깨집니다. 기름손 스티브

주변에 동물이 하나도 안 보여서 먹을게 걱정된 머큐리는 농사를 시작했습니다. 내려오면서 가져온 고기는 아직 많으니 추수 때까진 먹고 살수 있을듯, 아, 항아리에 보관된 음식들은 부패도가 반으로 줄어듭니다. 음식은 무조건 항아리에 보관하라는 계시

집 한켠을 차지한 장작더미 (..)

이라 말하긴 뭐한 헛간도 생겼고, 농사도 했고, 항아리도 만들었으니 이제 광질을 해야죠! 그러면 곡괭이가 필요합니다. 다행이 내려오면서 스파레라이트를 좀 주웠기에 세렌은 주석 곡괭이를 만들려고 했는데..

테라퍼마크래프트에서 1티어 곡괭이들이 전부 사라졌습니다!

즉 주석곡, 아연곡, 비스무스곡같은 초반 곡괭이가 없다는 겁니다. 아니 테라퍼마 양반 이게 무슨 말이오

머큐리에게 물어보니 곡괭이는 무조건 2등급(1.5??)인 구리부터 시작해야 한다고. 아, 구리 하니 작년의 악몽이 기억납니다. 구리 하나 못 찾아서 생활기를 말아먹을 뻔했던 산뜻한 기억

주변에 구리를 좀 봤던것 같은데. 테라퍼마크래프트에서 구리를 만들수 있는 광석은 세 가지가 있습니다. 위의 네이티브 코퍼 (Native Copper), 말라카이트 (Malachite), 그리고 테트라히드라이트 (Tetrahedrite).

하지만 구리 찾으러 돌아다니긴 괴롭고, 세렌은 수문 (sluice) 를 만들려고 했습니다. 지난 생활기의 수문 기억나시죠? 자갈 흘리면 알아서 광물 찾아주던 기특한 기계.

수문도 없습니다!

코딩 바꿔야 한다고 수문 제작법이 막혔습니다 (..) 즉 구리를 찾으려면 역시 존나 뛰거나, 아니면 극히 비효율적인 접시 채취 (Panning) 방법을 써야 한다는 것..

그래서 나크님과 둘이 사금채취 접시를 들고 열심히 자갈을 훝었습니다.

사금채취 접시 (Gold Pan) 만드는 법. 칼로 나무를 깎은 다음 거기서 나온 접시를 다시 조합창에 올리면 골드 팬이 됩니다. 이걸 자갈에 우클릭해서 자갈을 담고 (물 밖에 있는 자갈만 가능하며, 한번 자갈을 담을떄 10% 확률로 자갈 블럭이 사라집니다) 흐르는 물 아래 있는 블럭에 우클릭하면 자갈이 솎아지면서 광물을 얻을 확률이 있습니다. 다섯 번 클릭하면 팬이 비워지면서 다시 자갈을 담아야 합니다. 얻을수 있는 광물은 네이티브 코퍼, 네이티브 골드, 네이티브 플래티넘 (백금). 이중 플래티넘은 아무런 쓸모가 없습니다.

막장스러운 운을 가진 세렌은 우클릭 할떄마다 자갈이 사라져서 나크님께 '자갈 킬러' 라는 구박을 들었습니다. 10%는 개뿔 체감상 50%인듯. 흑흑

좀더 골떄리는건 패닝에 너프가 가해져서.. 한 청크에서 50번 이상 접시를 쓸 경우 이런 말이 뜹니다. 너무 많이 썼다!! 는 말로, 다른 청크로 이동하란 뜻입니다. 시간이 지나면 리셋되면서 다시 채취를 할수 있긴 하지만, 한곳에 박혀 움직이기 싫어하는 사람들에게는 아주 치명적

그러다가 채취는 나크님에게만 맡겼습니다. 자갈만 존나 먹고 정작 세렌은 별로 채취도 못했음. 흑흑

7월 4일. 완전한 여름입니다.

2층을 올리고 존나 뿌듯해하는 머큐리

작물도 쑥쑥 크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알아챈 사실.

침대가 없어!

침대를 만드려면 판자가 필요한데, 판자가 금속도구 이후로 밀려나버린 터라 잘 수가 없습니다. 즉 스폰 세팅이 힘들어요. 세렌은 스폰에서 4천블럭 떨어진 곳에 있는데, 죽기라도 하면 테라퍼마 접아야 할 판.. 그리고 다들 아시겠지만 꿈틀꿈틀은 아주 잘 죽습니다

그럼 어쩌지??

안심하세요! 건초 침대라는 아주 야만적인 물건이 있습니다.

이렇게 짚블럭 두개를 이어놓고

Large Raw Hide, 큰 생가죽 한개를 구합니다. 이걸 손에 들고 짚블럭에 우클릭하면!

케이크..가 아니라 건초 침대가 완성됩니다. HAYO?? 짚에 무두질도 담금질도 안한 생가죽을 덮어씌운 그야말로 석기시대맨에 어울리는 침대!!

당연히 성능도 후져서, 밤에 누우면 스폰포인트만 셋업해줄 뿐 낮을 만들어주지는 않는 개판 침대입니다.

참고로 저 가죽은 말, 곰에게서 얻을 수 있습니다. 곰에게만 얻을수 있는지 알고 머큐리가 곰을 잡으러 갔는데 (가서 곰에게 한번 맞아죽었습니다) 곰보다 훨씬 잡기 쉬운 말도 큰 가죽을 줬다는 아주 불편한 진실 (..)

열심히 구리채취 중인 나크님 보면서 이번화 마치겠습니다. 아! 상고로는 언제 금속기로 들어설 수 있을 것인가???????????

 

두번째 날 끝

 

 

야생은 원래 이랬어야만 했다..

하지만 머큐리가 있는 시점에서 야생이 아니다

로페카 테라퍼마 생존기 세번째 날

본 포스팅은 테라퍼마크래프트 빌드 0.78.17을 사용합니다.

준비물: 마인크래프트 1.6.4

 

 

로페카 테라퍼마 생존기 세번째 날

안녕, 세렌…아, 피곤해라. 흑흑

슈슈슈슈슈슈ㅠ슌슘ㄴㅇ럼ㅇㄴㄹ미아러문아러ㅡㅜㅁㄴ아룽ㄴ리머

비프로스트로 내려오는 꿈틀꿈틀

 

시작은 세렌과 머큐리의 욕질로 시작합니다.

머큐리가 침대 만들 가죽을 구하려고 곰을 찾아 갔는데 LTE속도로 맞아죽고 빡쳐하는 장면입니다.

4천블럭 떨어진 곳에서 스폰되었지만 머큐리는 근성을 발휘해서 가서 곰을 때려 잡았습니다. 그리고 돌아왔는데, 억 곡괭이를 들고 있잖아

세렌은 광물을 제련하는 방법을 몰랐기에! 머큐리에게 레슨을 받았습니다. 나름 간단합니다. 쉽게쉽게 알아 보도록 하죠. 일단 가장 기본적인 1티어 광물, 구리를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어제 보았던 도자기를 하나 준비합시다. 이 안에 구리 광물을 넣어 주도록 해요.

구리를 만들수 있는 광물은 세 가지. 네이티브 코퍼 (Native Copper), 말라카이트 (Malachite), 그리고 테트라히드라이트 (Tetrahedrite) 입니다. 구리를 만들때 세 광물을 섞어 넣으셔도 됩니다. 즉 구리를 만들 네이티브 코퍼의 양이 부족하면 더 찾으러 가는게 아니라 말라카이트나 테트라히드라이트를 조금 더 던져 넣어도 된다는 말.

광물 위에 마우스 커서를 올리고 쉬프트를 눌러 보시면 Units: XX 라고 써진 단위가 나옵니다. 이게 중요한데, Unit은 해당 광물의 크기를 나타낸다고 생각하시면 될듯 합니다. 단순하게 Unit 값이 작으면 작은 광석, 크면 큰 광석. 세 종류가 있는데,

땅에서 줍는 Native Copper Nugget, Small Malachite 등의 Nugget / Small 종류의 Unit은 10.

광맥을 찾았을시 접두사 접미사가 붙지 않고 그냥 광물 이름만 나오는 (예: 그냥 Tetrahedrite) 광석이 Unit은 25.

(누리님 블로그에서 긁어옴) 운이 좋을 경우 Rich XX 라 씌여진 광물을 파낼 수 있는데, 이것들의 Unit 은 35.

재수 없을 경우 Poor XX 라 씌여진 광물을 파내는데, 이것들의 Unit 은 15.

보통 광맥의 경우 50% 확률로 보통, 30% 확률로 Poor 광맥, 그리고 20% 확률로 Rich 광맥이 됩니다. 세렌이 오늘 상고로 창고를 들여다 보니 대부분 Poor이군요(한숨(한숨(한숨

자, 이 Unit 이 왜 중요하느냐! 간단합니다. 사용할 광물의 Unit 총량이 얼만큼의 금속을 만들 지 결정하거든요. 여기서 보고 갑시다. 금속 주괴 한개는 무조건 100 Unit 의 광석을 필요로 합니다. 즉 제가 Native Copper Nugget (10유닛) 을 10개 사용한다면, unit 총량은 100, 즉 구리주괴 한개를 만들수 있다는 말이 되겠어요. 자신이 가지고 있는 광물을 계산해서, 가급적이면 100의 배수로 딱 맞아 떨어지게 제련하는걸 추천드립니다. 남아버리거나 그러면 골치 아파져요.

세렌은 이번에 말라카이트 2개, Poor 말라카이트 10개, 테트라히드라이트 4개, 네이티브 코퍼 너겟 10개를 사용하겠습니다. 유닛 계산을 해 볼까요. 말라카이트 2개에 50유닛, Poor말라카이트 10개에 150유닛, 테트라히드라이트 4개에 100유닛, 네이티브 코퍼 10개에 100유닛. 즉 다 합쳐서 400유닛의 구리가 되겠습니다. HAYO?

항아리 GUI를 광석들을 차곡차곡 넣어 주시고

어제 항아리 구울때랑 똑같이 땅에 배치해 줍시다.

이럼 끝일까요? 아닙니다! 지금쯤이면 짐작하셨겠지만 우린 광석을 항아리 속에 넣어서 녹일 예정입니다. 그럼 광석이 녹을 꺼 아니에요. 액체로. 근데 그 녹은 구리를 사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네, 바로 주형(mold)에 부어야 하지요. 주괴로 저장하던 녹은 금속으로 바로 도구를 만들던 일단은 부어야 할게 아닙니까.

그럼 주형은 어떻게 만드나! 또 점토질입니다. 점토 5개를 손에 들고 우클릭해서 각각의 주형을 빚어 줍시다.

바로 주괴로 만들어 저장하실 것이라면 이렇게 주괴 주형을 만들어 주거나(2개나 줍니다. 꿈틀꿈틀)

이렇게 필요한 도구의 머릿부분 주형을 만들어 주시면 됩니다. 아이고 존나게 많아. 세렌은 400유닛, 즉 4개의 구리를 만들 예정이니 주괴 3개, 곡괭이 하나를 만들겠습니다.

그렇게 주형들을 빚은 다음, 항아리랑 같이 땅에 놓습니다. 다음은 다 아시죠? 짚 쌓고 불 붙이기

HAYO! 이제 8시간 기달려 줍시다.

 

 

..

 

 

 

 

 

(꿈틀꿈틀)

8시간이 지나서 불이 꺼졌습니다. 항아리는 겉으론 변한게 없네요. 하지만!! 집어들어서 우클릭을 해 보면

이전의 친근한 2*2 아이템칸은 사라졌습니다. 대신 아이템을 넣을만한 공간 하나랑 위에 COPPER 400 UNITS 라고 씌여 있는 창이 대신 떴네요. 이 말인즉슨, 이 항아리 안엔 녹은 구리가 400유닛만큼 있다란 뜻입니다. 그럼 이 녹은 구리를 어떻게??

바로 아까 같이 구우신 주형들을 저 가운데 공간에 넣어주시면 됩니다. 그럼 빠르게 항아리 자체의 Unit 숫자가 내려가면서, 주형에 녹은 구리가 차오릅니다.

HAYO

존나게 뜨거운 액체 구리 되겠습니다

마찬가지로, 곡괭이 머릿부분 주형을 안에 넣으면 구리가 주형 속에 차오릅니다.

자, 구리를 다 빼냈고. 항아리는 이제 볼일 없습니다 (우클릭 해보면 다시 2*2 GUI가 나와요. 즉 재활용 가능). 대신 구리가 잔뜩 들어간 주괴주형 3개랑 곡괭이주형 1개가 있지요. 이걸 어떻게 추출한다??

간단합니다. 조합창에다가 올려 놓으시면 요렇게 주괴를 회수할 수 있어요. 또한 주괴를 회수하면 주괴 주형이 다시 인벤 창으로 들어옵니다.

마찬가지로 곡괭이 주형을 올려 놓으시면 곡괭이 머릿부분을 회수할 수 있습니다. 단 이 경우 주형이 부서집니다. 즉 재활용 불가능!

만든 주괴는 땅에 쉬프트+우클릭 해서.. 오오 구리 오오..캬하하하하! 구리다! 솔로 테라퍼마 생존기할떄는 15일은 걸렸던 구리 주괴! 이번엔 3일만에! 꺄하하하(꿈틀꿈틀

아, 주괴가 이렇게 뜨거운 상태일 경우 땅에 놓을 수 없어요.

요렇게 식길 기다립시다.

곡괭이 머릿부분의 경우, 나무막대기랑 조합하면..

(대감동

그리하여, 이제부턴 돌을 부술 수 있습니다!

 

아참, 주의해야할 점 몇가지.

녹은 구리가 항아리 속에서 영원히 있는게 아니라, 몇 시간 지나면 굳어버립니다. 한 6시간인듯. 즉 불이 꺼진 다음 주형들에 옮길 떄까지 최대 6분 정도 있다는 겁니다. 그리고 6분 정도야 우리가 잠수타면 아주 간단히 넘겨버리는 시간이죠 (..) 이럴 경우 항아리에 Copper 란 말이 뜨면서 GUI가 안 열리는데, 다시 덥혀 주시면 됩니다. 간단?ㅋㅋ

또한, 아까 말했듯이 100의 배수로 유닛설정을 하지 못한다면 구리가 조금 남거나 조금 모자라게 됩니다. 그럼 이렇게 주형에 부어도 Not Full이란 말이 뜨죠. 이 구리가 조금 담긴 주형은 아무짝에도 쓸모가 없이 인벤 창만 차지하게 됩니다. 이런 짜투리 금속들은 구석에 모아 두셨다가, 다음에 구리 제련할 때 조금 더 준비하던지 해서 이 주형을 꽉 채워 주도록 노력합시다. 아무리 그렇게 해도 꼭 어딘가는 남아서 결국 세렌은 이런 주형은 구석에 박아두고 쳐다도 안 봅니다

 

주괴를 만들었습니다. 그래서 주괴를 땅에 박아놓고 감상했는데, 이 주괴로 도구를 만들고 싶어! 어떡할까요? 물론 다시 제련하는 방법이 있는데, 초반엔 좀 힘듭니다. 그러니 초반에는 주괴 만들어 쌓아서 감상할 생각 하지 말고 도구를 만드는게 좋습니다.

하지만 있는걸 다시 녹이려면!

모닥불 같은거에 구리주괴와 세라믹 주형을 하나 넣고 존나 온도를 올려 줍니다.

참고로 구리는 Orange ****부터 녹습니다. 즉 일반 모닥불 + 일반 나무로는 꽤 어렵다는 말.. 이거 떄문에 초반엔 주괴를 쌓아 놓는게 좋지 않다는거에요. 다시 녹이기 힘들거든

하여간 온도가 올라가면 이렇게 구리가 다시 녹아서 주형에 담깁니다. 구리는 증발하지 않으니 온도 팍팍 올려도 됩니다.

그 녹은 구리를 가지고 우클릭해 보면 이런 창이 떠요. 오른쪽에 새로 만들 도구 주형을 넣어 줍시다.

요렇게.

옮기는게 끝나면, 이렇게 빈 주괴 주형이랑 도구 주형이 튀어나옵니다.

구리 도구 만드는 꿈틀강좌 끝.

 

머큐리가 '산에서 광물을 봤어!' 라고 떠들길래 따라가봤더니 역시 석탄..

좋은 광물은 절떄 겉에 드러나있지 않습니다. 절.대. 이건 테라퍼마크래프트라는걸 항상 명심하시길 바랍니다.

고기는 존나 빨리 썩는데

작물은 존나 안 자라

이떄 어려운 시기였죠. 많이 굶어 죽었습니다(울먹

아참, 작물이 다 자랐나 자라지 않았나를 확인하려면, 호미를 들고 M키를 연타하세요. 오른쪽에 저 양파..?? 같은 아이콘이 수확 여부를 결정하는 모드. 이 모드를 켠 채로 작물에 커서를 올렸을 때 빨간색으로 나오면 수확 준비가 되지 않았다는 뜻이고

초록색으로 나오면 수확 가능하단 소립니다. 피망(우웩(꿈틀

피망 존나 빨리 자랍니다. 그래서 피망만 존나 먹음. 문제는 얘들은 양도 엄청 적어(꿈틀꿈틀

9월 3일. 어느덧 가을입니다.

상고로드림 본부는 아직도 문명(=금속톱)의 혜택을 받지 못해 짚집에 문짝도 없어서 흙으로 막아두는 상태(울먹

나무를 한짐 해온 세렌은 목탄을 만들기로 했습니다. 목탄 만드는법 기억나시죠? 기억나지 않으면 세렌의 테라퍼마 생존기 1기 열한번째날을 참조하세요.

오, 연기가 솟아오르잖아

..저번에도 솟아오르던것 같은데

아 보기 흉하다

 

다후리님이 오셔서 광질하는법을 알려 달라고 하셔서, 곡괭이랑 광부곡 한개를 마련해 드리고 간단히 광부곡으로 광물 찾는 법을 설명해 드렸습니다. 돌아다니다가 Very large sample of native copper을 발견. '테라퍼마는 곡괭이 내구도 다 날아갈떄까지도 광물 쪼가리도 못 찾는 경우가 흔하다' 로 신나게 겁을 준 후 파기 시작헀는데..

세블럭만에 나왔어

세렌은 멘탈이 초토화 되었습니다.

그래서 다후리님꼐 광질을 맞기고 돌아와서 할일을 하고 있는데.

갑자기 갱도가 무너졌다고 합니다. 그렇습니다! 테라퍼마의 악명높은 광산침몰..이 아니라 천장 무너지는거. 답이 없죠. 다행이 눈앞에서 멈췄다고.

무서워서 돌아오시겠다고 하십니다. 물론 그걸 가만히 두고 볼 세렌이 아닙니다. 광질인력은 희소하잖아

그래서 가로막았습니다.

(광산에) 들어올 때는 마음대로였겠지만 나갈 때는 아니란다

 

 

 

 

 

그래서 다후리님은 세렌의 감시하에 구리를 전부 캐낼 떄까지 광산 속에서 살아야 했습니다.

HAYO꿈틀

세번째 날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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