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chj입니다.

뉴마틱크래프트(Pneumaticcraft)에 대한 강좌를 쓰게 되었습니다.

뉴마틱크래프트는 상당히 마이너한 모드입니다. 자체적인 동력 시스템도 특이하고, IC2 등의 메이저 모드에 비해서 기계의 수 같은 측면에 있어서 규모가 작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애드온도 직접 호환 기계도 많은 RF테크나 IC테크를 놔두고 굳이 뉴마틱을 택할 이유가 없으니 그만큼 인기 면에서 뒤쳐질 수밖에 없을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뉴마틱에서 추가하는 컨텐츠는 타 모드에 뒤쳐지지 않습니다.


독특한 기계들의 모델링을 감상할 수도 있고,

몹에게 신문물의 맛을 보여줄 수도 있습니다.

빌드크래프트의 로봇처럼 귀엽게 뽈뽈거리는 드론을 구경하거나

혹은 누군가의 보안 시스템을 털기 위해 애써야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뉴마틱크래프트에 대해 자세히 알아봅시다.

01. 뉴마틱크래프트 개론


 이번 강좌에서는 본격적으로 모드에서 쓰이는 기계들에 대해 설명하기에 앞서, 동력이 되는 압축공기의 특성과, 기본적인 기계 GUI의 이해에 대해 다룰 것입니다.


압축공기에 대하여

뉴마틱크래프트에서 타 모드의 전력과 같은 역할을 하는 것은 공기압(Pneumatic)입니다. 이 동력 시스템은 타 모드의 전력과 다른 특성을 지니므로, 이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압축공기는 2가지의 수치를 가집니다. 압축공기의 양과 압축공기가 가지는 압력입니다. 산업모드의 예를 들어 설명하자면 양은 EU 단위로 표시되는 에너지 총량, 압력은 전압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기계가 작동하는 데에 일정한 압력을 요구하고 압축공기를 소모해가며 작업을 진행합니다. 그러나 전압과 달리 압력은 동일한 공정 세팅에서도 계속해서 변화하며 연속적인 값을 지닙니다. 128EU/t, 64EU/t 이렇게 나눠지지 않고 그 사이의 값을 아무거나 오락가락할 수도 있다는 얘기입니다. 그러므로 기계가 작업하는 압력 또한 하나의 값이 아닌 범위의 형태로 표시됩니다.


압축공기는 다음의 식을 따릅니다.

이 식에 나오는 세 가지 수치는 기계의 GUI를 이용해 확인 가능하므로 직접 계산하실 필요성은 거의 없습니다.


압축공기가 동력 전달에 쓰이므로 동력원이 될 압축기와, 동력을 소모하는 기계가 있을 것입니다. 또한 이 기계들은 배터리 대신 내부 공기탱크라는 압축공기 저장 공간을 지니고 있습니다. 압축기의 속도는 틱당 내부 공기탱크에 저장된 압축공기의 양을 늘리는 속도로 표시되며, 기계가 일을 할 때 소모하는 압축공기 또한 작업당 내부 공기탱크에서의 소모량 혹은 작업 중 틱당 압축공기 소모량으로 표시됩니다.



이런 기계 셋업을 생각해 봅시다.

 

왼쪽에 있는 압축기의 공기용량은 5000mL이고, 오른쪽의 아이템 대포(Air Cannon)2000mL입니다. 기계를 설치했을 때는 이 내부 공기탱크 용량과 같은 양의 공기가 들어 있습니다(표시되는 압력은 0bar). 즉 두 기계를 합쳐서 내부에 7000mL의 공기가 들어 있죠.

업그레이드 없는 압축기는 틱당 10mL의 공기를 압축하므로, 0에서 1bar까지 압력을 상승시키려면 7000/10=700틱의 시간이 걸립니다. 

작업을 하는 기계들은 각각 작업을 개시하는 최소 압력이 정해져 있습니다. 아이템 대포가 1bar에서 작업을 시작하고 1회의 작업을 시행할 때 100mL의 공기를 소모한다면, 내부 공기 저장량이 14000mL가 되었을 때 작업을 시행하여 공기의 양은 13900mL로 줄어들고, 아이템 대포는 다시 압력이 오를 때까지 대기 상태에 들어갑니다. 작업을 실행하지 않는 기계(e.g.)조합 재료 부족)는 당연히 압력이 적정 수준에 올라도 대기 상태에 머무릅니다.

아이템 대포 1개를 더 추가하는 경우도 생각할 수 있습니다. 놓기 전의 압력이 1bar였다고 하면 내부에 저장되어 있는 공기는 14000mL이고, 여기에 2000mL가 추가되어 16000mL가 됩니다. 전체 공간은 7000에서 9000으로 늘었으므로 압력은 (16000-9000)/9000=0.78bar로 내려갑니다.

 

아무 작업도 하지 않아 계속 압력이 오르면 어떻게 될까요?


압력이 무한정 오르진 않습니다. 저티어 기계는 5bar 이상에서 터질 확률이 있고(실제로 0.몇bar 더 상승해도 버티는 경우가 많으나 곧 터집니다), 고티어 기계는 20bar 이상에서 터질 확률이 있습니다. 이 두 종류의 기계는 굳이 자신과 같은 티어의 튜브가 아니더라도 연결되며 적정 압력만 주어진다면 작업을 할 수 있지만, 효율이나 안전성 등을 고려할 때 서로 분리하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기본적인 GUI 보는 법


뉴마틱크래프트의 기계 GUI는 기계에 대해 여러 가지 정보를 제공합니다. 아래에서는 GUI의 기능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할 것입니다.

기본적인 압축기의 GUI입니다. 대부분의 기계에서 공동으로 사용되는 부분만 설명하겠습니다.


왼쪽 푸른 사각형: 업그레이드 슬롯입니다. 적용하고자 하는 업그레이드는 이곳에 넣습니다.

오른쪽의 계기: 압력계입니다. 현재 기계의 대략적인 압력과, 작업을 실행하는 압력 범위를 알 수 있습니다.

바늘의 위치에 따라 기계의 상태는 다음과 같습니다.

초록색 영역: 기계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범위입니다.

노란색 영역: 기계가 작동하기에 압력이 충분치 않은 경우입니다.

빨간색 영역: 기계가 터질 겁니다.


GUI의 양쪽 옆에 붙어 있는 작은 사각형 아이콘들을 눌러서 추가적인 정보를 보거나 셋팅을 할 수 있습니다.

Redstone Behaviour: 레드스톤 신호에 대해 기계가 어떻게 반응할 지 결정합니다.

Any Signal: 레드스톤 신호에 상관 없이 가동합니다.

High Signal: 레드스톤 신호가 있을 때만 가동합니다.

Low Signal: 레드스톤 신호가 없을 때만 가동합니다.

덧: 일부 기계(e.g.)문, 시큐리티 스테이션)의 경우 이 세팅의 옵션이 다릅니다.

주의: 기초적 압축기(Basic Compressor)와 같이 연료를 태우는 경우 신호에 변화가 있어도 이미 타고 있는 연료는 계속 압축공기를 생산합니다.


Information: 기계의 각종 특징에 대한 요약문을 보여줍니다.


Upgrades: 해당 기계에 적용 가능한 업그레이드의 각 효과와 중첩 가능한 갯수를 알려줍니다.

e.g.) 스피드 업그레이드를 적용할 시 압축기의 틱당 공기 생산량이 늘어나는 대신 효율이 감소합니다. 최대 10개까지 중첩되며 그 이상은 효과가 없습니다.

주의: 중첩 가능한 갯수가 본문에 쓰여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꼼꼼히 읽어 보시길 바랍니다.


Pressure: 기계의 현재 압력, 내부 공기탱크 부피, 압축된 공기의 양을 정확한 수치로 표시해 줍니다.

e.g.) 이 압축기의 현재 압력은 0.1bar, 현재 공기 양은 5376mL, 내부 공기탱크의 부피는 5000mL, 압축 속도는 10mL/틱입니다.


Problems: 기계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원인을 알려 줍니다.

e.g.)이 압축기는 연료가 없고 레드스톤 신호가 주어지지 않아 작동을 멈췄습니다.


    

오렌지색 탭(~ Status): 해당 기계의 특징적인 상태에 대해 다룹니다.

e.g.) 이 어셈블리 컨트롤러에는 플랫폼, 드릴, IO유닛(입력, 출력)이 연결되어 있으나 레이저가 없습니다.


이상으로 뉴마틱크래프트를 시작하기 전에 알아보아야 할 사항을 간단히 다루어 보았습니다.

다음 강의에서는 기초적인 기계 제작에 대하여 알아봅시다.


'기술 계열 > PneumaticCraft' 카테고리의 다른 글

[PneumaticCraft]2.TNT에서 압력 챔버까지  (4) 2016.09.15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