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2. TNT에서 압력 챔버까지


안녕하세요, chj입니다.

지난 강의에서 뉴마틱크래프트를 시작하기 전에 알아야 할 기본적인 내용을 다루었으니, 이번에는 뉴마틱크래프트의 기본 기계에 대해 다루겠습니다.


압축된 철(Compressed Iron)

이름대로입니다.

압축된 철은 뉴마틱크래프트의 기계를 만드는 데 필수적입니다. 만들기 위해서는 당연히도 철(Iron Ingot)을 압축해야 합니다.

그런데 압축하려면 기계가 필요하고, 기계를 만들려면 압축된 철이 필요한 무한루프에 빠져버립니다.

다행히, 처음에 철을 압축하는 방법이 따로 있습니다.


TNT라니, 참 화끈하네요.

어쨌든간에 TNT 옆에 철을 던지고 그냥 터트리면...

압축된 철(Compressed Iron)이 완성되었습니다.

그런데 아까 64개를 던졌는데 압축된 철은 53개밖에 안 나왔네요?


TNT로 철을 압축하면 일정 확률로 손실됩니다(기본값 20퍼센트). 이런 수단에 계속 의존할 수는 없겠죠.

다행히 철 64개를 압축하면(손실을 감안하고서라도) 기초적인 기계는 만들 수 있습니다.


내압 튜브, 압축기(Pressure Tube, Air Compressor)

위에서부터 내압 튜브, 압축기입니다.

   

조합 방법은 이렇습니다. 튜브 조합법에 색유리가 있는 것은 NEI라서 그렇고, 그냥 유리를 쓰면 됩니다.


내압 튜브는 타 모드의 전선과 같은 역할을 합니다. 압축공기를 수송하며, 일정한 속도가 있습니다.

튜브 또한 기계처럼 제한 압력을 넘기면 폭발합니다(기계가 일정 압력 이상에서 터진다는 것은 1강에서 언급했습니다).


압축기는 기초적인 압축공기 생산 수단으로, 타 모드의 1티어 발전기가 그렇듯 고체 연료를 소모합니다.

압축기의 GUI입니다. 가운데 있는 칸에 연료를 넣으면...

이렇게 압축 공기 생산을 시작합니다.

튜브는 이렇게 뒷면으로 연결해서 뺍니다.


아, 튜브는 최소 2개의 다른 튜브나 기계에 연결되어 있지 않으면 열린 끝이 생겨 공기가 샙니다.

공기가 새면 저렇게 연기를 뿜어내면서 쉬이익 하는 대단히 불길한 소리가 나므로 금방 알 수 있습니다.


압축기가 압축 공기를 생산하면, 소모해서 작업을 할 기계도 있어야죠.


압력 챔버(Pressure Chamber)

압력 챔버 벽, 압력 챔버 창문, 압력 챔버 밸브입니다.

  

조합법.

기본적인 압력 챔버는 이렇게 만듭니다. 3*3*3 외에도 4*4*4나 5*5*5 크기의 챔버도 가능합니다.

밸브의 구멍이 바깥을 향하게 설치해주세요.

아, 챔버 벽과 챔버 창문은 호환 가능합니다.


압력 챔버는 철의 손실 없이 압축된 철을 만들게 해 주며, 압축된 철 이외의 다른 기계를 만들 부품의 제작에 필요합니다.

압력 챔버에서 쓸 수 있는 조합은 다음이 있습니다.

철 주괴-> 압축된 철 주괴(2bar)

철 블록-> 압축된 철 블록(2bar)

금 1개+레드스톤 2개->터빈 날개(1bar)


그리고

석탄 블록 8개-> 다이아몬드(4bar)

...좀 너무한 헐값이군요.

컨피그에서 비활성화 가능합니다.



그런데 챔버를 오른쪽 클릭해서 GUI를 확인하면, 압력계는 있지만 조합 재료를 넣는 칸도, 조합된 아이템을 받는 칸도 없습니다.

그냥 간단히, 압력 챔버를 뚫고 조합할 재료를 넣은 다음 다시 막아서 완성해 주면 되긴 합니다만...

어라.

조합을 하기 위한 적정 압력에 도달하기 전에 아이템이 디스폰해버렸습니다.


압력이 오른 다음에 챔버를 깨면?

당연하게도 압축된 공기가 다 새어나가 버립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압력 챔버 인터페이스(Pressure Chamber Interface)

설치되었을 떄 앞면과 뒷면입니다. 각각 I와 O가 쓰여 있습니다.

조합법.


인터페이스는 압력 챔버의 입출구 역할을 합니다. I가 쓰인 면은 아이템을 받아들이고, O가 쓰인 면으로 내보냅니다.

이렇게 압력 챔버에 알맞게 설치되면 I가 쓰인 면의 문이 열립니다.

아웃펏은 반대로 O가 쓰인 면이 밖으로 오게 설치하시면 됩니다.

얘도 안을 들여다보면 I가 쓰인 문이 열리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입력 인터페이스에는 호퍼 같은 아이템을 자동으로 집어넣는 기계를 설치합니다.

아이템 트랜스로케이터나 세렌님이 애용하는 츄트 등 다른 모드의 기계들도 호환 가능합니다.

호퍼에 아이템을 넣으면 투입을 시작합니다.

아이템을 투입하고 있으면 인터페이스 내부에 아이템이 차곡차곡 쌓이는 게 보입니다.

아, 인터페이스로 아이템을 투입하는 것 또한 작업으로 간주해 공기를 소모하며, 아이템의 수에 비례해 요구하는 압력이 달라집니다. 너무 많은 아이템을 투입하는 경우 위와 같이 Problems 창이 톡 튀어나와 압력이 부족하다고 알려 줍니다. 64개라도 압력을 충분히 높이면 투입은 가능하니 계속 기다리거나 아니면 부숴서 아이템을 회수해 적당량만 나눠서 넣어주세요. 인터페이스에 투입된 아이템은 직접으로는 꺼낼 수 없습니다.


기다린 후 출력 인터페이스 앞의 상자를 열어 보면...

어라.

출력 인터페이스는 재료와 조합 결과물을 구분하지 않으므로, 아무런 설정이 없으면 챔버 내부에 있는 아이템을 무조건적으로 배출합니다. 조합이 되기도 전에 아이템을 배출하게 되므로 별개의 설정이 필요합니다.


한 가지 해결책은 다음과 같습니다.

우선 Redstone Behaviour 탭을 열어 줍니다. 1강을 읽으셨다면 이 탭이 기계가 레드스톤 신호에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설정한다는 것을 기억하실 겁니다.

설정을 High Signal로 바꿔 줍니다.

그리고 출력 체스트를 일반 상자가 아닌 함정 상자로 교체합니다. 이 상자를 열면 레드스톤 신호가 발산되죠.

다시 재료를 투입하고...

압력이 올라서 작업이 시작될 때까지 기다려 줍니다. 압력이 오르는 시간이 오래 걸려 아이템이 디스폰할 수도 있으니 압력을 적정 수준으로 올려 준 다음에 인터페이스에 아이템을 투입하는 것이 더 안전한 방법입니다.

철이 압축되었습니다. 실제로 작업하는 것을 보면 아이템이 퐁퐁 튀면서 바뀌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가서 출력 체스트를 열어 주면...

열린 함정 상자가 레드스톤 신호를 방출해 출력 인터페이스가 결과물을 뽑아냅니다.

아이템 필터를 이용하여 뽑아낼 아이템을 결정하는 방법도 있으나 같은 챔버에서 여러 다른 조합을 할 경우 필터를 계속 바꿔야 해서 번거롭습니다.

그래도 아이템 필터의 사용 방법은 말해야겠지요. 탭 아이콘은 녹색 배경에 호퍼 아이콘입니다.

Item: 직접 배출할 아이템을 설정합니다. 이걸 쓰려면 아이템을 가져다 클릭하므로 한 번은 조합을 해야 합니다.

아이템을 넣어야 하는 건 아니기 때문에 필터를 설정한 후 아이템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Creative Tab: 해당 크리탭에 속하는 아이템만 배출합니다. 클릭하면 바뀝니다.

Item name begins with: 써넣은 문자열로 시작하는 이름의 아이템만 배출합니다.

Item name contains: 아이템 이름에 써넣은 문자열이 포함되어 있으면 배출합니다.

필터를 설정해 놓은 경우도 Redstone Behaviour 설정에 따라서 아이템을 배출합니다.



P.S. 작업이 끝나면 압축기에 남은 연료를 빼 두셔야 합니다.

계속 놔두면?

터집니다

1강에서도 언급했고 아까 튜브에 대해 설명할 때도 말했지만 일정 압력 이상에서 기계는 폭발합니다. 보시는 대로 사암 정도까지는 깨져버리고, 돌 정도가 되면 폭발이 일어나도 깨지진 않습니다. 플레이어는 데미지는 받지 않지만 세게 튕겨나갑니다.

터진 후의 광경. 연기 입자가 뿜어져 나오면서 쉬이익 소리가 납니다. 압력이 높을수록 연기 입자가 멀리까지 뿜어져 나옵니다.

 

기계의 폭발을 피하기 위해 보안 업그레이드(Security Upgrade)를 적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안전 압력에 도달하면 기계가 공기 새는 소리를 내며 압력이 더 이상 올라가지 못하도록 공기를 뽑아버립니다. 다만 압축기가 연료 사용을 멈추는 것은 아니라서, 지속적으로 연료가 낭비되어 버립니다.

보안 업그레이드의 조합법.

가운데 들어갈 세이프티 모듈은 이렇게 만듭니다.


부록: 폭발의 넉백이 얼마나 셀까?

그래서 폭발하는 압축기 위에 서 있어 보았습니다.

낙사했네요.

청크 로딩 거리를 2청크로 설정하고 압축기 위에 올라가 있으면 땅이 시야에서 벗어날 정도로 튕겨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30블럭 이상은 튕겨나가는 셈입니다.

옆으로 튕겨날 경우는 덜 밀려나갑니다.


2강 종료.




....기본 기계라고는 해도, 역시 이 시점에서 할 수 있는 것들은 너무 적습니다. 뉴마틱크래프트의 컨텐츠들은 대개 플라스틱을 쓰는 후반에 집중되기 때문입니다. 이번 강의에서 알아본 압력 챔버를 이용한 조합은 다음 단계로 올라서기 위한 계단 한 칸에 불과합니다. 앞으로 두 강은 지나야만 비로소 뉴마틱의 알맹이에 도달할 수 있을 겁니다.

다음 시간에는 뉴마틱의 석유에 대해 알아봅시다.


2016.9.25:

자리 비운 사이 뭔 일이 있었는지 모르겠지만 글 내려갔길래 내용 덧붙여서 다시 올립니다.

챔버에 주민을 넣고 1bar 이상으로 압력을 올리면

주민이 바뀌는데....

데미지를 입네요.

빨리 어떻게 해 주지 않으면 몇 초 안 돼서 사망해 버립니다.

챔버를 부숴서 열면 됩니다.


이제 뉴마틱 아이템을 파는 주민이 생겼습니다!

무얼 팔고 있는지 확인해 봅시다.


...

...

영문을 모르겠는 아이템들이군요.

초반에 있어서 이 주민들은 별로 중요하지 않습니다만 앞의 두 아이템(바이러스와 웜)은 이 방법이 아니면 던전에서만 습득 가능합니다. 용도는 나중에 알아보겠습니다.

'기술 계열 > PneumaticCraft' 카테고리의 다른 글

[PneumaticCraft]1.개론  (13) 2016.08.31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