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체 수송 끝판왕! Pressure Pipes

Ever tried moving 10,000mb of steam per tick?


본 공략은 Pressure Pipes 1.3.0.130, BDLib 1.9.4.109를 사용합니다.


안녕하세요. 사수생입니다. 서버 안 들어간지도 오래 됐고... 해서 간만에 공략 하나 들고 왔습니다.

오늘 소개할 모드는 액체 수송 모드인데요, 아시다시피 액체 수송 모드는 이미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Extra Cells, 빌드크래프트, 써멀 다이나믹스, 엔더 IO, 로지스틱스 파이프, 그렉텍, 엑스트라 유틸리티, 팅커스 등등...

레드 오션이 따로 없네요.

그러면 대체 이 모드는 무엇이 다를까요?


우선, 액체 수송량에 제한이 없습니다. 정확히는 java int 자료형의 한계치인 2,147,483,647mB/t까지 수송이 가능하죠. 사실상 무제한입니다.

다음으로, 한 파이프로 수송하는 액체 가짓수에도 제한이 없습니다. 마인크래프트의 모든 포지 호환 액체를 한번에 수송할 수 있어요!

마지막으로 아웃풋이 여러개인 경우, 모든 출력을 같게 내보냅니다. 예를 들어 100mB을 4 기계에 나눠 넣는다고 하면 한 기계에 100mB을 다 쑤셔박는게 아니라 4대의 기계 각각에 25mB씩을 넣어주지요.

이런 미친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단점도 명확합니다. 바로 다른 모드의 파이프와 이 모드의 파이프는 직결이 안된다는 것. 직접 써보면 상당히 귀찮습니다.

인풋 아웃풋 셋업도 귀찮고... 하지만 그럴만한 가치가 있어요 ㅎㅎ


조합법은 NEI를 참고해주세요!


1. 추가하는 블록들 및 설정


왼쪽부터 순서대로

High Pressure Check Valve

High Pressure Pipe Sensor

High Pressure Pipe

High Pressure Input

High Pressure Output

Fluid Drain

Sluice

High Pressure Router

입니다.


1.1 High Pressure Pipe


위에서 사진 찍는걸 까먹음 ㅎㅎ;;

여튼, 흔하디 흔한 액체 수송 모드의 파이프입니다.

아까 말씀드린대로...



다른 모드의 파이프(빌크, 써멀, 엔더IO...) 그 무엇과도 연결이 되지 않습니다.



1.2 High Pressure Check Valve


요렇게 생겼습니다. 화살표 방향으로만 액체가 흐릅니다.

렌치로 블록을 돌릴 수 있습니다. 아래 등장하는 모든 블록에도 해당.



옆에 레버를 달아놓은 것을 보고 눈치채신 분들도 있겠지만, 레드스톤 신호에 따라 밸브가 잠기기도 하고, 열리기도 합니다. 

레드스톤 신호가 들어오면 밸브가 잠기고, 신호가 없으면 열립니다.


1.3 High Pressure Pipe Sensor


센서는 현재 이 파이프에 액체가 흐르는지 여부를 알려줍니다. 웨일라가 설치되었다면 얼마나 흐르는지도 알려주고요.

액체가 흐르고 있으면 저 중앙의 검은 점이 빨갛게 바뀝니다.

이것도 화살표 방향으로만 액체가 흐릅니다.


1.4 High Pressure Input


외부 액체를 받아서 High Pressure Pipe 로 넣는 역할을 합니다.

레드스톤 신호를 준다면 펌프로도 작동 가능! 개꿀.



참고로, 뒷면은 저렇게 생겼습니다. 딱 봐도 저기로 뭔가 넣어야 할 것 같지 않나요?

네. 저 면으로만 액체를 받고, 전 사진의 면으로만 뱉습니다. 귀찮아...

정확히는 블록이 파란색, 연한 파란색으로 나뉘어 있지요?

파란색이 High Pressure Pipe와 연결되는 부분, 연한 부분이 외부 파이프나 탱크와 연결되는 부분입니다.


1.5 High Pressure Output


네. High Pressure Pipe 에 흐르는 액체를 외부 탱크나 파이프로 옮겨줍니다.



얘도 Input처럼 연결되는 부분이 다르므로 주의하세요.


1.6 High Pressure Pump


얘는 High Pressure 접두사가 붙었는데도 파이프와는 연결이 되지 않습니다. 

레드스톤 신호를 주면 뒷면의 탱크에서 액체를 모조리 뽑아 자기 앞의 탱크나 파이프로 전송합니다.

Pressure Pipes 모드의 펌프답게 수송 제한량은 2,147,483,647mB/t!


1.7 Fluid Drain


단어만 보면 액체를 빨아들일것 같은데, 그 반대입니다. High Pressure Pipe에서 액체를 공급받아 자신의 앞에 액체를 놓습니다.

단, 월드에 놓을 수 있는 액체만 가능하며, liquid XP를 공급받을 경우 경험치 오브를 생성합니다.



요렇게 셋업하고 레버를 켜면...



이렇게 물을 놓습니다.


1.8 Sluice


얘는 Fluid Drain 과 하는 일이 같습니다. XP만 빼고요. 아무래도 제작자가 졸면서 만들었나 봅니다.


1.9 High Pressure Router


라우터입니다. 빌드크래프트의 다이아몬드 파이프와 비슷한 역할입니다.

단, 레드스톤 신호에 따라 조절이 가능하고, 아웃풋에 중요도를 매길 수 있습니다. 다이아 파이프 상위호환격?

참고로 얘는 다른 모드의 탱크나 파이프와 연결되며, High Pressure Pipe와도 연결됩니다.

우클릭해보면 아래와 같은 GUI가 나타납니다.



처음 상태. 전부 닫혀있고, 레드스톤 신호도 전부 Always On 상태입니다. 필터도 전부 비활성화 상태.



레드스톤 신호는 저렇게 한번 클릭시마다 바뀝니다. 아이콘만 봐도 어떤 상태인지 아시겠죠?



비활성화 상태. 타 모드 파이프와 비활성 면은 연결되지만, High Pressure Pipe와는 이 상태에서는 연결되지 않습니다.



패시브 인풋. 외부에서 넣어주는 것만 받아먹습니다.



액티브 인풋. 외부에서 직접 끌어옵니다. 옆에 탱크가 있다면 액체를 끌어오는 식.



아웃풋은 아웃풋인데 중요도가 낮습니다. 



중간 중요도 아웃풋.



높은 중요도 아웃풋.

중요도가 높은 순서대로 액체를 공급해줍니다. 중요도가 전부 같다면, 자기 멋대로 수송합니다.


1.10 Infinite Water Source


별 말이 필요한지요. 무한물 공급기입니다. 

타 모드 파이프와는 연결이 가능하지만 Pressure Pipe와는 직결이 불가능하고, High Pressure Input을 추가해서 펌프처럼 써야 합니다.


1.11 필터링하기

여기 용암을 수송중인 펌프가 있습니다.



여기에 물 셀을 들고 우클릭하면...



이렇게 저 중앙의 사각형이 물 텍스쳐로 바뀌면서 필터링이 됩니다. 웨일라 정보창이 바뀐 것 보이시죠?



빈 셀을 들고 우클릭하면 필터링이 사라집니다.



당연히 필터링이 되면 그 액체만 통과 가능.

필터링은 IC2 셀 말고도 다른 액체 컨테이너로도 가능합니다.

버킷이라던가. 보틀이라던가, 등등... 써멀의 플루오브는 안됩니다.



2.1 액체 수송해보기


여기 스팀 터빈 5대가 있습니다. 뉴트로늄 휴-지 터빈 로터를 써서, 한 틱당 4,800mB의 스팀을 먹고 3360EU의 출력을 내는 괴물같은 놈들이죠.

헌데, 그렉텍 라지 터빈들에는 참 거지같게도 Optimal flow라는 개념이 있습니다.

해당값만큼 연료를 공급해서 효율이 최대가 되는데, 문제는 그 값을 넘어선 연료를 공급하면 넘치는 연료는 씹어버립니다.

저 스팀 터빈의 경우, 최대 6,000mB/t 만큼 스팀을 퍼먹는데, 6,000mB를 주나 4,800mB을 주나 출력은 3,360EU/t으로 같습니다!

이런 거지같은.

따라서 일반 파이프로 스팀을 공급하면 스팀 터빈 한 대당 1,200mB/t 만큼의 스팀을 허공에 버리는 셈이 됩니다.

그래서! 방금 소개해드린 Pressure Pipes 모드로 한번 스팀을 공급해볼께요.



스팀 터빈을 1층에, 보일러를 2층에 설치해두었습니다. 각 보일러가 2,000mB/t씩, 총 24,000mB/t의 출력입니다.

다른 모드의 파이프를 쓴다면 스팀 터빈 4대가 돌아가겠지만, Pressure PIpes 모드를 쓴다면 이 12대로 스팀 터빈 5대를 돌릴 수 있습니다. 

개꿀



아, 참고로 포지 마이크로 블럭과 호환됩니다. 할로우 커버를 쓰면 위 사진처럼 파이프를 벽에서 뽑아내서 쓸 수 있어요.

보일러를 돌릴 연료와 물 전부 저 한 파이프로 공급할겁니다.



바닥에 전부 넣어버리고...



연결이 전부 다 되었습니다. 이제 필터링을 해줄 차례.



연료와 물을 입력해주고, 아웃풋은 따로 설정할 필요는 없지만 스팀으로 해줍니다.



연료가 잘 들어갔네요.



보일러 가동 완료!



참고로, 포지 마이크로 블럭 커버를 쓰면 저렇게 파이프를 분리할 수 있습니다



할로우 커버만 파이프가 통과 가능.



밸브로 파이프를 닫아두었습니다. 안 그러면 필터링하기 전에 인풋 해치로 물이랑 연료랑 스팀이 들어가려고 하면서 개판이 나거든요. 한 파이프로 여려 액체 운송할때는 반드시 필터링을 해주셔야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전부 필터링도 완료되었으니 터빈을 가동해보겠습니다.



12,000mB/t을 5등분해서 각자 4,800mB/t씩 잘 먹고 있습니다.



딱 최대 효율, 최대 출력 상태입니다. 김적절.


이상으로 Pressure Pipes 모드 공략을 마치겠습니다 ^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