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렌강좌 복구프로젝트 - 

지금 올라오는 레일크래프트 강좌는 OUTDATED한 강좌입니다. 퇴물이라 이거죠

예전에 세렌이 멘붕해서 날려버렸던 강좌들중에 하나입니다.

세렌이 워드 파일을 갖고있었기 때문에, 제가 이걸 복구하게 된겁니다. 

몇년도 된 내용이지만, 크게 바뀌지 않았을 수도 있고.. 대략 참고만 하시면 됩니다. 

내용 수정은 없습니다.



13. 아이언 탱크로도 부족하다면

스틸 탱크

본 강좌는 레일크래프트 7.2.3.0 버전 을 사용합니다.

준비물: 강철



안녕하세요, 세렌입니다.


레일크래프트의 아이언 탱크는 사실 빌드크래프트 탱크랑 용량면에선 별 다를 바가 없었습니다. 빌드크래프트 탱크가 블럭당 16, 아이언 탱크가 블럭당 16, 써멀의 포터블 탱크가 블럭당 8(호구), 즉 용량면에선 빌드크래프트와 아이언 탱크가 투톱이였죠. 허나 빌드크래프트 탱크는 위아래로만 연결이 가능했고, 자이크래프트 탱크는 12x12x12라는 크고 아름다운 사이즈를 만들수 있었으나 겉면적이 계산에서 제외되는 바람에 블럭당 효율은 아이언 탱크보다 낮았죠. 결국 간지를 위해서는 자이크래프트 탱크, 용량을 위해서는 아이언 탱크를 썼었습니다. 허나 자이크래프트 탱크도 그냥 크게 만들면 될 뿐더러 모양이 아이언 탱크보다 훨씬 더 자유로웠기에 그냥 이것만 쓰는 사람들도 많았죠.

그러다가 레일크래프트에서 두번째 단계의 탱크인 스틸 탱크, 강철탱크를 추가했습니다. 추가한지 꽤 됬는데 왜 공략을 안 썼는지는 미지수네요. 게다가 1.5.2인 현재 자이크래프트가 나와있지 않으니 매우 유용하리라 생각합니다.


스틸 탱크의 모습. 가장 큰 사이즈인 9x9x8입니다.

이 스틸 탱크는 강철판 (Steel Plate)로 만드는데요,


롤링머신에서 강철 4개를 판 4개로 만드실 수 있습니다. 3개에서 올라갔어요.


그렉텍의 플레이트 벤딩머신으로도 가능합니다.


이 판 4개로 스틸 탱크 월 8를 만드실 수 있습니다. 원랜 4개였는데 아이언 탱크가 싸지면서 덩달아 같이 싸졌죠.


탱크에 창문을 달고 싶으시다면 강철판 4개와 유리판 5개로 스틸 탱크 게이지 8개를 만드실 수 있고,


입출력 조절을 위해 강철판 4, 쇠창살 4, 레버 한개로 스틸 탱크 밸브 8개를 만드실 수 있습니다.


모든 탱크 월, 게이지, 밸브는 이렇게 블럭 8 + 염료의 조합으로 색깔이 입혀진 탱크를 만드실 수 있습니다. 관심 있으시면 알록달록한 탱크를 만들어 보세요.

이 스틸 탱크의 가장 큰 장점은..

바로 엄청난 용량. 아이언 탱크의 두배에 달합니다. 말인즉슨 블럭당 32버킷이 저장된다는 뜻이죠.

9x9x8 아이언탱크의 경우 648*16 = 10368 버킷을 저장했죠. 위 스샷의 9x9x8 스틸탱크의 경우 그 두배, 20736 버킷이란 어마어마한 양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HAYO??

기타 주의사항 등등은 아이언 탱크와 같습니다. 기억이 안나시는 분들은 10강을 다시 복습해 보도록 합시다. 그럼 이만!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