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 개발자: 셍기르 (SirSengir)

현 개발자: Mezz (리드 개발자), Nedelosk

강좌에 사용된 버전: 1.12.2-5.8.2.380

마인크래프트 버전: 1.12.2

 

주의사항: 조합법은 JEI/NEI를 참고하도록 합시다.

 

 

10. 포레스트리의 기계들 -4-

돌아온 간단 수동농장

 

앙뇽하세요, 세렌입니다. 지난번에 간단 자동농장에 대해 말을 했었죠. 왜 자동이라 강조헀냐면 수동농장도 있기 때문이에요. 아니 정확히 수동이라 하긴 그런가. 왜 아직 안 다뤄봤지만, 포레 멀티블럭 농장이 자동 AND 수동 두 가지가 있는 것처럼, 요즘 새로 들어온 포레 심플 원블럭 간단농장들도 수동버전이 있어요. 하지만 딱히 중요하지는 않고 쓰임새도 뭐..잘 모르겠는데, 일단 알아 보도록 하죠.

그 심플한 모습들.

저번 강좌에서 쓴 거랑 똑같은데요? 하시는 분들, 맞아요. 재탕이에요. 사진도 새로 안 찍었어요. 왜냐면 완전 똑같거든.

그래도 이름은 확실히 달라요.

자동농장들이 Managed라 써 있다면 얘들은 Manual이에요. 매뉴얼. 여러분이 절떄 안읽는 그 사용설명서가 아니라 수동이란 뜻이죠.

종류불문 전부 자동농장을 조합대에 올려놓으면 수동농장이 돼요.

수동농장을 다시 조합대에 올려놓으면 자동농장이 돼요

스샷 재탕 맞아요. 구분 못하잖아요.

대충 작물농장 (Farm) 하나 만들어서 우클릭을 해 볼까요.

구이.

똑같아요. 단, 여기서 다른 잠은 한 가지. 저번 화에서 자동농장들은 좌하단 4칸의 심을 블럭, 중하단 4칸의 심을 작물을 필요로 한다고 헀잖아요.

수동농장들은 블럭을 심지 않고 작물도 심지 않아요. 즉 얘들이 하는건 수확뿐. 심는건 전부 여러분이 해 주셔야 해요.

즉 요렇다고 보시면 돼요.

즉 자동농장들에서 작물 심기 블럭 심기 역할을 제거한 것들이 수동농장이죠. 마인팩토리 하베스터 생각하면 편해요. 플랜터 기능이 빠진.

위 보시면 스샷 정가운데에 작물 수동농장 (Farm (Manual)) 이 하나 박혀 있고 주변에 딸기밭이 있어요. 얘들이 당근 심어주진 않으니 세렌이 일일히 밭 갈고 심었죠. 아이고 허리야. 공략 하나쓰려니 힘드네. 뭐 그래서 저기서 딸기들이 빠바박 하고 자라날때, 우리 농장이는 어딜 수확할까요? 1? 2?

답은 2에요.

지난화에 자동농장의 영역은 농장을 중심으로 15*15 랑 11*11 사이의 네모꼴 (즉 위 스샷에서 흰 네모랑 빨간 네모 사이) 라고 말씀드린적이 있어요. 공간이 참 애매하죠. 포레 오리지널 농장들이 그렇게 생겨먹어서 추억보정으로 그럤다곤 한데. 좀 컴팩트한거 좋아하시는분도 있을꺼 아니에요. 세렌이 그렇고. 그래서 세렌은 WA! 수동농장! 혹시 얘는 1의 영역도 캐주는게 아닐까? 했는데, 아니였어요. 영역은 똑같고, 그 영역 사이에 유저가 직접 심은 작물, 피트, 나무 등등만 알아서 수확만 해 주는 애들이 수동농장인 거에요. 뭐 어쩔수 없죠. 꼬우면 자동농장 쓰시던가! 아니면 더 좋은 멀티블럭농장 쓰시던가! 하는 느낌이에요.

그래도 자동농장들이 심을 블럭을 주워지면 영역의 모든걸 지워버리면서 농장으로 만드려는 것과는 달리 수동농장은 영역에 농작물이 아닌 다른게 있어도 별 신경 안쓰거든요. 그래서 요렇게, 농장 영역에 건물이 있다던지, 기계실이 있다던지 할 경우에 자투리 공간을 약간의 짱구를 굴림으로서 쓸 수도 있을 지도 모른다는 점을 강조한 이번 화였습니다.

 

10화 종료!


뱀꼬리. 농장 특성상 호박농장은 자동이나 수동이나 차이가 전~혀 없어용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