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 여러분…세렌이에요. 강좌..써 보도록 하죠. 새로운 것들도 해 보고, 오래된 것들도 업데이트 해 보고…일단 오래된 것 부터 업데이트를 해 보기로…하하하!!

레일크래프트 (Railcraft)

원 개발자: 코버트재규어 (CovertJaguar)

강좌에 사용된 버전: 10.3.1

마인크래프트 버전: 1.10.2

주의사항: 조합법은 NEI를 참고하도록 합시다.레시피 변경이 잦은 모드라 여기 씌여진게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단, 일반적인 조합법이 아닌 기계를 사용해야 하는 조합법은 이곳에도 적도록 하겠습니다.

#101 – 레일크래프트 기본편 (1) – 기계들과 부품들

왜 101화냐면, 15번까지 올라온 것들 지워 버리기도 뭣하고 해서요. 하여간, 구 강좌를 조금 보신 분들이라면 레일크래프트가 레일들을 조금 추가한다는 것을 아실 수 있을 거에요. 그야 레일크래프트니까요. 레일에 환장한 한 트럼프 빠돌이가 만든 모드죠. 그 당시 세렌이 일반 레일들과 강화레일, 고속레일 (HS) 까지 다룬 것으로 기억합니다. 레일크가 발전이 없는 틀딱 모드라는 비아냥을 듣긴 듣지만, 그동안 정말 아무것도 안 하고 있던 것은 아니라서… 레일 수도 조금 더 오르고, 하여간 약간의 변화가 있었습니다. 이번 화에서는…레일에 들어가기에 앞서 약간의 제반 지식을 쌓고 가겠습니다.

#101-1. 레일크래프트의 기본 기계들

레일에 대해 들어가기 전에…레일을 만드는데 필요한 레일 부품에 대해 알아봐야겠고, 그러자면 부품을 만드는데 필요한 기계들에 대해 잠깐 알아봐야겠죠. 기본 기계로는 세 가지고 있는데, 크레소트 기름을 만드는데 필요한 코크 오븐, 강철을 만드는데 필요한 블래스트 퍼네이스, 그리고 온갖 종류의 판과 부품을 찍어내는데 필요한 롤링 머신이 그 세가지입니다. 하나씩 알아봅시다.

#101-2. 코크 오븐

레일크래프트의 많은 레일들을 만드는데 가장 필요한 자원중 하나고 크레소트 기름입니다. 이 크레소트 기름은, 고대로부터 레일크래프트의 코크 오븐을 통해 석탄을 코크스로 굽는 과정에서 500mB씩 나왔습니다.

요것들이였죠. 문제는… 현재 버전의 레일크래프트는 대부분의 기계들이 빠진 상태이므로, 코크 오븐이 추가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에 대한 임시방편으로

석탄 한개를 구우면 크레소트 두병, 목탄 한개로 한병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이걸 이용해 주도록 합시다.

이머시브 엔지니어링이 설치되어 있는 경우, 이머시브 엔지니어링의 코크 오븐으로도 동일한 양의 코크스와 크레소트 기름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나는 이렇게 쉬운 크레소트를 용납할 수 없어, 라는 분들은 이 방식을 써 보시기 바랍니다.

#101-3. 블래스트 퍼네이스

강철을 만드는데 썼던 블래스트 퍼네이스!

이 놈이였죠. 문제는 마찬가지로 현재 버전의 레일크래프트에선 블래스트 퍼네이스를 만들 수 없습니다. 되는게 뭔지 궁금하지만…일단 레일크래프트만 달랑 넣고 게임하시는 분들은 없으리라 생각되고, 강철은 추가하는 모드들이 워낙 많은지라 구하는데는 큰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머시브 엔지니어링의 블래스트 퍼네이스가 레일크래프트의 것과 기능상 동일합니다. 요걸 쓰셔도 좋을 듯.

#101-4. 롤링 머신 (Rolling Machine)

NEI/JEI상에서는

이렇게 Metal Rolling 이라는 레시피로 등록되어 있습니다. 메탈 롤링이라 씌여 있으면 아, 롤링머신을 써야 하는군. 하고 생각해 주세요.

두 종류가 있습니다. 왼쪽의 수동 (매뉴얼 롤링 머신), 우측의 파워드 (파워드 롤링 머신) 입니다. 처리하는 레시피, 제료 등은 동일하나, 두 기계는 약간의 차이가 있는데..

매뉴얼 롤링 머신의 경우:

지정된 레시피대로 재료를 배치하면 알아서 아이템이 만들어지기 시작하나

GUI를 닫아 버릴 경우 작업이 중지되고 모든 결과물/재료가 밖으로 튀어나옵니다. 즉 수동…즉 꼭 GUI를 열고 있어야 한다는 말이죠. 다른 짓 못한다는 말이 되겠습니다. 이런 무식한 기계가 다 있다니!

또 한가지 특이점으로, 매뉴얼 롤링머신은 자동화가 불가능합니다. 파이프 연결이 되지 않습니다. 과연 싼게 비지떡이라 할까요.

파워드 롤링 머신의 경우:

얘를 우클릭하고 아이템을 배치해 봅시다.

아이템 제작이 되지 않습니다.

이런 제기랄

왜일까요? 파워드란 이름에서 짐작하셨겠지만, 얘는 전력을 줘야 합니다. 그럼 아무 전력이나 줘도 되냐구요? 당연히 아닙니다. 레일크래프트 개발자는 아~주 옜날부터 RF를 상당히 싫어했고… MJ에서 RF로 바꾸는 것도 진짜 마지막의 마지막까지 와서 어쩔수 없이 바꿨고..틈만 나면 RF에서 벗어나려고 했었죠. 그리고 이번에 소원성취했습니다. 바로 RC (Railcraft Charge) 라는 자신만의 전력체계를 만들어 RF의 품에서 벗어난 것입니다! 파워드 롤링 머신은 따라서 그 RC가 필요합니다. 어떻게 공급할까요?

어이 없는 일이지만 현재 버전에서는 레일크래프트 자체적으로 RC를 만들수 있는 기계가 없습니다. 이전 버전에서는 RF -> RC, EU -> RC가 되었던것 같은데, 현재 버전에서는 RF -> RC 도 사라지고 오직 EU -> RC 해주는 기계 하나만 남아 있죠. IC2 Charge Feeder Unit이라는 기계인데..

요것.

제작법이 상당히 난해합니다. NEI/JEI로 보시는걸 권장합니다. 사실 너무 비싸다거나 그런건 아니고… 구리 한블럭 철 4개 주석 6개 브론즈 8개 정도로 만들수 있는데, 조금 귀찮은 정도입니다.

이 피더유닛을 IC2 EU를 만드는 발전기나 배터리 옆에 붙여 주시고, 롤링머신을 피더유닛 옆에 붙여 주신다음 레드스톤 신호를 줍시다. 안 주면 변환 안해줍니다.

파워드 롤링머신이 힘차게..는 아니고 비실비실 아이템을 만드시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물론 매뉴얼이 아니니까…자동화가 어느정도 되긴 합니다. 헌데

아이템덕트/서보를 붙여서는 빠지지 않습니다.

마인팩토리의 이젝터, 프로젝트 레드의 아이템 임포터는 됩니다. 이것들은 되는걸 보니 아이템덕트 류만 콕 집어서 안 되게 해놓은 것 같습니다. CJ의 뿌리깊은 COFH증오를 볼때 전혀 놀랄 일이 아닙니다. 그 졸렬함에는 참으로 놀랍습니다만… 1.10용 빌드크래프트가 없어서 확인은 못 했지만 빌드크래프트로 아마 될 겁니다.

#101-5. 레일 부품 만들기

기계들에 대해서 대충 알아 보았으니, 레일 부품에 대해서 간단히 짚어보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부품이 무언가? 라고 하실 수 있는데요, 간단히 철주괴랑 나무막대기 몇개로 만들수 있던 바닐라 마인크래프트 레일과는 다르게, 레일크래프트의 모든 레일들은 레일 부품 (Rail)레일 베드 (Railbed) 를 조합해서 만들어집니다. 예를 들어서,

바닐라 레일의 조합법이 이렇게 변경되는데, 이중

이 회색 막대기가 레일 부품이요

가운데 있는 이 판들이 레일베드입니다.

#101-6. 레일베드 만들기

레일베드는 두 종류가 있는데, 왼쪽이 우든 레일베드 (Wooden Railbed), 오른쪽이 스톤 레일베드 (Stone Railbed) 입니다.

우든 레일베드 한개는 네개의 우든 타이 (Wooden Tie) 를 조합해 만들어지며,

각 우든 타이는 아무 판자 반블럭 세개와 크레소트 기름 한버킷/한병/한캔을 조합해 만들어집니다. 우든 레일베드 한개를 만드는데 크레소트 기름 4버킷 정도가 필요한 셈입니다.

스톤 레일베드의 경우, 스톤 타이 (Stone Tie) 네개를 조합해서 만들어지며

각 스톤 타이는 물, 레바 (Rebar), 콘크리트 포대 두개 (Bag of concrete) 를 조합해 얻으실 수 있습니다.

레바는 롤링머신에 철 세개를 투입해 4개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다른 금속도 쓰실 수 있는데, 동일한 배치로 청동 (Bronze) 세개로 4개, 인바르 (Invar) 3개로 6개, 강철 (Steel) 3개로 8개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콘크리트 포대의 경우 자갈 두개와 지옥석영 두개를 조합하셔서 얻을 수 있습니다.

혹은 지옥석영 하나와 그라운드 블래스트 퍼네이스 슬래그..라는 아이템을 사용하실 수도 있습니다. 해당 아이템은 산업모드의 블래스트 퍼네이스의 부산물 슬래그를 간 것으로… 정말 남아돌거나 쓸모가 없어서 호기심에 해 보시는거 아니라면 비추천. 석영 그렇게 귀하지도 않으니 석영 씁시다.

이렇게 해서 레일베드를 만드셨으면…이제 이것과 레일들을 조합해서 트랙을 만들어야곘죠. 넘어가기 전에 한가지.

우든 레일베드로는 일반 트랙 (바닐라 마인크래프트 레일), 스트랩 아이언 트랙, 일렉트릭 트랙을 만드실 수 있으며,

스톤 레일베드로는 리인포스 트랙, HS트랙, HSE트랙을 만드실 수 있습니다.

우든 = 저급레일, 스톤 = 고급레일이라 생각하시면 편할 듯 합니다.

#101-7. 레일 만들기

열차바퀴가 굴러가는 뼈대를 이루는 것들로, 총 여섯 종류. 왼쪽부터 스탠다드 레일, 어드벤스드 레일, 우든레일, HS 레일, 리인포스 레일, 일렉트릭 레일입니다.

스탠다드 레일은 일반 레일과 일렉트릭 레일을 만드는데 쓰이며,

롤링머신에 철 6개로 8개를 만드실 수 있습니다. 다른 금속으로도 만들 수 있는데, 동일한 배치로 구리 6개로 6개, 인바르 6개로 12개, 강철 6개로 16개입니다.

어드벤스드 레일은 부스터 트랙, 혹은 여러 특수트랙 제작용 킷 (kit) 을 만들때 쓰이며,

레드스톤 3개, 금 3개로 8개를 만드실 수 있습니다.

우든 레일은…우든 트랙을 만드실 때 쓰이며,

철 한개와 우든타이 한개로 6개를 만드실 수 있습니다. 얜 롤링 머신 레시피가 아닙니다.

HS 레일은 레일크래프트의 로망 of 로망인 초고속선로를 만들때 쓰이며..

강철 3개, 금 3개, 블레이즈 가루 3개로 8개를 만드실 수 있습니다.

리인포스 레일은… 강화트랙을 만드실 떄 쓰이며,

강철 6개, 옵시디언 가루 3개로 8개를 만드실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일렉트릭 레일은 모든 종류의 전기선 (일반 전기트랙 / HS전기트랙) 을 만드실 때 쓰이며

구리 6개로 6개, 혹은 강철 6개 + 구리 3개로 12개를 만드실 수 있습니다.

레일에 대해 알아 봤으니 이제 본격적으로 트랙에 대해 알아볼 시간..인데, 글이 너무 길어졌습니다. 자릅니다. 102화에서 뵈어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