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렌강좌 복구프로젝트 -
지금 올라오는 레일크래프트 강좌는 OUTDATED한 강좌입니다. 퇴물이라 이거죠
예전에 세렌이 멘붕해서 날려버렸던 강좌들중에 하나입니다.
세렌이 워드 파일을 갖고있었기 때문에, 제가 이걸 복구하게 된겁니다.
몇년도 된 내용이지만, 크게 바뀌지 않았을 수도 있고.. 대략 참고만 하시면 됩니다.
내용 수정은 없습니다.
2강에서 레일 부품과 아주아주아주 기본적인 레일에 대해 배웠었죠?? 이번 강좌에선 2강에 이어서 계속해서 레일크래프트의 레일들에 대해 간단히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고속철도부터 보도록 하죠.
4. 레일크래프트의 레일들
준비물: 마인크래프트
4-1. 고속철도 시스템
기존 마인크래프트에서의 마인카트 최대 속도는 초당 8블럭이였습니다. 그것도 파워드레일을 곳곳마다 깔아줘야 도달가능한 속도였죠. 빠르긴 합니다만 역시 수천블록씩이나 되는 거리를 움직이기에는 매우 느린 속도였습니다.
하지만 레일크래프트는 그런 걱정을 날려줄 레일을 가지고 있습니다. 바로 초고속 레일(H.S.Track) 이지요. 초고속레일에서 마인카트는 파워드레일의 2.5배속인 무려 초당 20블럭의 속도로 움직입니다. 대단하죠? 물론 그 엄청난 속도만큼 지켜야 할것도 많고 까다롭습니다만 이런 속도를 준다는데 그정도야 상관없겠죠!!
이렇게 생겼습니다. 생긴것부터 금색간지
HS트랙 조합법. 초고속 레일파트 만드는 법은 2강을 보고 오세요. 블레이즈 파우더 3개, 강철주괴 3개, 금 3개로 파트 8개를 만드실 수 있습니다. 비싼것 같지만 기존 마인크래프트에서 금 6개를 먹고 파워드 6개 뱉던거에 비해선 양반입니다 (..) 게다가 HS트랙은 레드스톤도 공급해줄 필요 없으니 얼마나 편해요.
하지만 처음부터 HS트랙을 깔아놓으신다고 마인카트가 갑자기 풀스피드로 달려나가는건 아닙니다. 마인카트가 HS트랙에 풀스피드로 진입하기 위해선 특수한 트랙을 통해 가속해야 하는데요, 이것을 HS 부스터 트랙과 HS 트랜지션 트랙이라 합니다.
이렇게 생겼습니다. 위쪽이 부스터, 아래쪽이 트랜지션.
조합법입니다. 역시 위쪽이 부스터, 아래쪽이 트랜지션.
부스터와 트랜지션에 성능 차이는 없습니다. 단, 둘의 가속방법이 서로 다른데요. 부스터는 레드스톤 전력이 들어와있는
경우 현재 마인카트가 가는 방향으로 카트를 가속합니다. 트랜지션은 레드스톤 전력이 들어와 있는 상태에서 화살표 방향대로 마인카트를 가속합니다.
위 사진의 경우, 마인카트 움직임 방향이 밑에서 위라면 왼쪽(부스터)와 오른쪽(트랜지션) 두 선 모두 가속을 해줍니다. 마인카트 움직임 방향이 위에서 밑이라면 왼쪽(부스터) 는 가속하고 (방향성X) 오른쪽(트랜지션) 은 감속합니다 (화살표 방향이 반대).
또한 부스터는 전력이 꺼져있는 경우 마인카트의 속도를 감속시킵니다. 트랜지션은 전력이 들어와 있는 상태에서 마인카트가 가는 방향과 화살표 방향이 다르면 카트를 감속시킵니다. 전력이 꺼져있는 트랜지션은 모르겠습니다(..)
즉 부스터트랙은 방향성이 없고, 트랜지션트랙은 방향성이 있다는 것이죠. 뭔 상관인지는 잘 모르겠지만요.
마인카트가 일반 레일 (예: 파워드) 에서 HS에 풀스피드로 진입하려면 약 8-10개의 부스터/트랜지션 트랙을 통과해서 HS트랙에 들어가야 합니다. 안그럼 최대속도로 달리지 못하니 HS트랙의 장점을 날려먹는 것이겠죠? 금 아깝더라도 충분히 깔아줍시다.
그럼 HS트랙의 단점을 좀 알아보도록 할까요.
첫번쨰: 일반 레일로 돌아갈때 감속이 필요하다.
일단 HS트랙에서 나갈 경우 감속이 필요합니다. 일반 레일은 8m/s로만 달리게 되어있기 때문에 이 속도를 넘어가는 상태에서 들어와버리면 폭발이 일어납니다! TNT 반개정도의 위력이긴 하지만 지형지물도 날아가고 트랙도 날아가고 탑승자 목숨도 날아가니 좋지 않은 상황이지요. 타기 전에 죽어도 철도주인에게 책임 묻지 않겠다는 서약서 쓰고 타도록 합시다. 그럼 어떻게 해야 일반 레일로 갈아탈수 있을까요?
간단히 위에서 보신 부스터 트랙/트랜지션 트랙을 이용하셔서 감속을 하시면 됩니다. 감속법은 위에 나와있으니 참고하세요. 풀스피드로 달리는 마인카트의 경우 역시 8-10개의 부스터/트랜지션을 깔아주셔야 충분히 감속이 됩니다. 속도야 파워드를 쓰셔서 되살릴수 있으니 금 아깝다고 대충대충 설계하지 맙시다.
마인카트가 밑에서 위로가는 경우: 왼쪽 선은 고속레일과 일반레일의 경계선에서 터집니다. 오른쪽 선은 터지지 않습니다 (단, 풀스피드일 경우 트랜지션 8-10개 필요)
두번째: 커브 돌기 전에도 감속이 필요하다.
HS트랙 자체는 커브도 되고 다 됩니다만, 속도를 줄이지 않고 커브를 돌아버리면 열차가 탈선하면서 또 폭발합니다 (..) 역시 커브 돌기 전에는 부스터와 트랜지션을 깔아주도록 합시다. 그냥 커브를 넣지 않는게 가장 편한방법이기도 합니다.
세번째: 언덕길을 오르거나 내리기 전에도 감속이 필요하다.
이건 HS트랙 자체의 문제가 아니라 마크의 문제인데요, 원래 이런 속도로 달리도록 설계된 마인카트들이 아니다 보니 언덕을 내리거나 오를때 가끔 언덕 블럭에 부딫히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럼 또 폭발하지요 (..) 가장 최선의 방법은 HS로 언덕을 오르거나 내릴 생각을 하지 않는 것입니다. 항상 폭발하는건 아니지만 자신이 탔을떄 재수없게 폭발한다면 슬프잖아요.
네번째: 몹, 동물, 블럭, 다른 플레이어와 박으면 폭발한다.
말그대로 몹 등등과 박을 경우 폭발합니다. 왠만하면 몹이나 플레이어가 접근할수 없는 곳에 레일 깔아주세요. 지하철이면 불 잘 밝혀두고 공중철이면 불 켜둡시다.
이번강좌 끝!
'기술 계열 > 레일크래프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레일크래프트] 6. 파괘한다!! 락 크러셔 (0) | 2017.02.20 |
---|---|
[레일크래프트] 5. 레일크래프트의 레일들 Part.3 (0) | 2017.02.20 |
[레일크래프트] 3. 터널 보어(Tunnel Bore=굴착기)와 월드앵커 (World Anchor) (1) | 2017.02.20 |
[레일크래프트] 2. 레일크래프트의 레일들 Part.1 (0) | 2017.02.20 |
[레일크래프트] 1. 코르크 (Coal Coke)와 강철(Steel) 만들기 (1) | 2017.02.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