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 개발자: 셍기르 (SirSengir)

현 개발자: CovertJaguar (리드 개발자), AsieKiera, MysteriousAges, mezz

강좌에 사용된 버전: 3.6.3.20

마인크래프트 버전: 1.7.10

 

주의사항: 조합법은 NEI를 참고하도록 합시다. 포레스트리 조합법 (Forestry Shaped/Shapeless)은 별도의 플러그인을 설치하지 않으면 NEI에서 보이지 않으므로 이곳에 기재합니다.

 

자! 이제 포레스트리 강좌도 슬슬 해 보도록 하죠. 다행이 포레스트리 강좌는 세렌이 최근에 리뉴얼한 편이였고, 그다지 많이 바뀌지 않아 재탕할수 있었어..캬하하하

 

 

약 마인크래프트 1.1 때부터 개발이 시작되어 지금까지 내려오는 전통 있는 모드이자, 1.2.5 시절부터 이미 컨텐츠 끝판왕, 모드서버의 필수 사천황 FBIR 의 하나로 추앙받아왔던 모드 (다른 셋은 빌드크래프트, 인더스트리얼크래프트, 레드파워2).

모드의 이름 대로, 초기 모드의 중점은 '나무' 들과 관련한 '자동화' , 즉 기계들을 통해 나무를 자동으로 심고, 자동으로 베어내고, 자동으로 수확하는 시스템이 메인이였다. 그외 밀 자동농장, 호박 자동농장 등을 추가하며 '농사꾼의 필수 모드' 로 등극. 나무를 자동으로 심어주거나 하는 모드는 베타 1.8 부터 내려오던 유서깊은 모드 마인팩토리가 있었으나, 한동한 개발이 멈췄었고 또한 사용되는 농장들 또한 규모가 작았기에 웅장한 크기를 자랑하는 포레스트리의 기계들에 많은 사람들이 매료되었다.

또한 식물성 연료를 사용해서 빌드크래프트 전력 MJ를 생산할 수 있는 테크트리, 즉 '바이오매스' 와 '바이오퓰' 을 도입하여 빌드크래프트 석유를 찾아다니느라 지친 사람들의 심신을 달래주었으며, 그당시 바이오 제너레이트 등을 통해 당시 핫핫핫한 모드였던 산업모드와의 연계성도 꾀했다.

초기부터 맛만 보는 형태로 있었던 양봉 컨텐츠는 버전이 올라갈수록 심화, 단순히 벌 넣어 꿀 뽑아 먹는 것에서부터 유전자의 추가, 변이와 교배의 추가, 종류의 추가, 수많은 벌을 추가하는 애드온 모드들의 개발 등으로 여러 플레이어들의 욕구를 자극, 버전이 올라갈수록 세분화 되는 양봉 테크트리와 그를 보조하는 수많은 기계들의 추가로 많은 모드 플레이어들의 최종테크 취급을 받게 되었다. 수많은 모드들의 블럭들, 아이템들이 맞물려 돌아가는 양봉장들은 경외로울 따름.

포레스트리의 나무 관련 컨텐츠가 복잡해지고 느려지면서 농사 관련, 나무 관련은 돌아온 마인팩토리에 자리를 내주었으나, 아직도 양봉 관련 컨텐츠로는 거의 끝판왕급 지위를 가지고 있다.

1.2.5의 모드서버 필수품 FBIR 중 유일하게 자체 모드가 아닌 애드온 모드였으며 (당시에 빌드크래프트가 없으면 구동이 안 됐다. 이 제한은 1.3? 1.4? 에서나 와서 풀린다) 애드온임이에도 본가 모드 빌드크래프트보다 더욱 좋은 대접을 받았으며 (당시 같은 애드온이였던 레일크래프트는 자투리로 언급 되던 시절, 지금 생각해보면 참) FBIR의 다른 세 모드들인 빌드크래프트, 인더스트리얼크래프트, 레드파워가 각각 인기 모드들의 지위를 잃고 떨어져간 후에도 여전히 수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장수 모드.

실제로 FTB팀은 1.6 – 1.7 시절 중구난방의 전력체계를 통일하려고 'RF를 지원하지 않는 모드는 FTB 팩에 들어오지 못할 수 있다' 며 협박을 했는데, 프로젝트 레드, 인더스트리얼크래프트, 빌드크래프트, 레일크래프트 등이 모조리 'FTB팩에서 빠질수 있는 모드' 에 포함되었지만 정작 'MJ를 사용하는 모드의 애드온' 으로 개발된 포레스트리는 한번도 저 퇴출 명단에 오른 적이 없었다. FTB 팀 부터가 포레스트리를 극히 사랑하는 빠들로 구성되어 있었으며, 유저들 중에서도 '벌을 뺀다' 면 뭔 개소리냐고 들고일어날 유저들이 아주 많기 때문.

모드계의 비글, 바즈키 선배, 성격파탄자 등으로 불리던 셍기르가 오랜 모딩 생활을 접었음에도 불구하고 소스를 오픈소스로 풀어준 덕에 CovertJaguar을 위시한 여러 커뮤니티 멤버들이 계속해서 포레스트리의 기능을 추가하고 유지보수를 하고 있다. 추가만 되고 제대로 사용은 되지 않은 나비 교배 등이 빛을 볼 날이 있을지.

최근에는 빌드크래프트, 레일크래프트의 결정을 따라 오랫동안 사용하던 MJ 전력체계를 걷어내고, RF 전력 체계로 일원화했다. 그리고 MJ는 역사 속으로.

 

그럼 벌 성애자 세렌과 포레스트리의 오묘한 세계 속으로 한번 터덜터덜 걸어가 보도록 하자..

Long live the queen - sdv

벌은 영원불멸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