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 개발자: 셍기르 (SirSengir)
현 개발자: CovertJaguar (리드 개발자), AsieKiera, MysteriousAges, mezz
강좌에 사용된 버전: 3.6.3.20
마인크래프트 버전: 1.7.10
주의사항: 조합법은 NEI를 참고하도록 합시다. 단, 포레스트리 조합법 (Forestry Shaped/Shapeless)은 별도의 플러그인을 설치하지 않으면 NEI에서 보이지 않으므로 이곳에 기재합니다.
자! 이제 포레스트리 강좌도 슬슬 해 보도록 하죠. 다행이 포레스트리 강좌는 세렌이 최근에 리뉴얼한 편이였고, 그다지 많이 바뀌지 않아 재탕할수 있었어..캬하하하
Q. 양봉업이란?
A. 그냥 벌 보면서 멍때리는거 아닌가요?
양봉업이란: 벌을 길러 그 부산물을 얻는 산업입니다.
물론 현실의 양봉업에 대해 세렌은 아는게 쥐뿔도 없습니다 (쏘인 이후로 벌이 무서워. 쏘이기 전에도 무서웠지만 쏘인 이후로는 벌만보면 사라집니다). 하지만 포레스트리의 양봉은 조금 할줄 알죠. 포레스트리 블로그니까요 여기.
포레스트리의 양봉은 다음과 같의 정의할 수 있습니다:
- 인내가 필요합니다.
- 용기가 필요합니다.
- 끈기가 필요합니다.
- 시간이 필요합니다.
- 강한 멘탈이 필요합니다.
- 참을성이 필요합니다.
- 약간의 유전학적 지식이 필요합니다.
이 정도가 기본 포레스트리 양봉에 필요한 준비물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여기에 아, 난 양봉으로 자원을 얻겠어! 같은 마인드를 가지시게 되면
- 자신의 재산을 거덜내거나 속한 공동체를 휘청거리게 만들 만큼 많은 자원이 필요합니다.
- 같이 사실 사람들에게 자원 축내기만 하는 잉여라는 손가락질을 감내할 멘탈이 필요합니다.
- 더더욱 많은 인내가 필요합니다.
- 더더욱 많은 끈기가 필요합니다.
- 더더더더더더욱 많은 시간이 필요합니다.
- 더(중략)욱 많은 참을성이 필요합니다.
정도가 되겠습니다. 즉 강철멘탈로 유명한 세렌멘탈정도가 무려 최소한으로 필요하다는 뜻.
아니 뭐 이런 게 다 있어. 이런거 없는 사람은 양봉 하지도 말아야 하나.
물론 아닙니다. 소소하게 즐기신다면 양봉은 누구나 할 수 있죠. 단 포레스트리의 양봉 시스템을 이용해 자원을 잔뜩 얻겠다는 마인드를 가지신 분들은 정말로 이런 것들이 필요합니다. 양봉은 진정한 대기만성형 사업이라, 초중반에는 아무것도 얻지 못하고 그냥 퍼넣기만 하는 반면 극후반에는 정말 앉아서, 아니 자고 일어나면 철금다이아가 수천개씩 쌓여 있는 즐거움을 누릴 수 있거든요.
물론 이런 식의 양봉을 해내려면 말한대로 엄청나게 많은 시간이 필요한데다가,
이런 수만마리의 넘쳐나는 일벌들을 정리하고 관리할 수 있는메커니즘을 필요로 하고
쌓이고 쌓이는 부산물도 처리해야 하는
자신이 손을 대지 않고도 굴러가게, 즉 '자동화' 를 추구하실 경우 서버에 들어와 있는 온갖 종류의 모드들을 다 사용해서 자동화를 이루어야 하는, 상당히 어려운 설비를 필요로 하게 됩니다. 요즘은 시들해졌지만, 예전만 해도 각 공동체의 양봉장은 그 공동체의 온갖 최신 기술이 집대성된 하이테크 공간이였죠. 설명은 이만 하고. 한번 양봉을 어떻게 하는지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합시다.
포레스트리 양봉업 간단 요약: 벌집을 찾아, 벌을 채취하고, 벌을 길러 부산물을 얻고, 벌들을 다른 벌들과 교배시켜 변이를 통한 다양한 종류의 벌을 얻는 것과 보다 좋은 유전자를 통해 생산량을 늘리는 것을 목표로 한다.
양봉업을 해 보려면 벌이 있어야 하죠. 이 벌을 찾아 떠나봅시다. 아, 그런데 벌집을 찾아 벌을 얻기 위해선 특별한 도구가 필요한데요, 바로 스쿱(scoop)이란 도구입니다.
바로 이 도구죠. 양털 한개 + 나무막대기 6개입니다. 양털은 어떤 색깔이나 상관 없습니다.
그럼 스쿱을 만드셨으니, 벌집을 찾아 떠나 볼까요!
벌집의 경우, 초원, 설원, 사막, 메사 등의 바닐라 / BOP / 하이랜드 / EBXL 바이옴들과 물속, 동굴 속 (비니 모드 필요) 등 어디서나 발견할 수 있습니다. 발견할 수 있는 벌집의 종류는 해당 바이옴의 온도 / 습도에 따라 다릅니다. 예로 설원 바이옴에서는 눈 벌집 (Wintry Hive), 초원에서는 초원 벌집 (Meadows Hive), 사막 바이옴에서는 사막 벌집 (Desert Hive) 등등.
벌집은 이렇게 생겼으며, 15에 해당하는 빛 (발광석과 동급) 을 내기에 밤에 찾는게 더 수월할 수 있습니다.
포레스트리만 설치하셨을 경우 오버월드에서 찾으실 수 있는 여섯 개의 벌집. 왼쪽부터 초원(meadows), 숲(forest), 늪지(marsh), 설원(wintry), 열대(tropical), 사막(desert) 벌집입니다. 말 그대로 초원 벌집은 초원에서, 숲 벌집은 숲에서, 늪지 벌집은 늪지에서, 설원 벌집은 설원에서, 열대 벌집은 정글에서, 사막 벌집은 사막에서 찾으실 수 있습니다.
이런 벌집이 보이실 경우, 만드신 스쿱으로 벌집을 부숴 주세요 (왼쪽 클릭)
하시면 이렇게 벌집이 나오면서 벌이 2~4마리정도 나옵니다. 항상 공주벌 (Princess) 한마리와 일벌(Drone) 한마리에서 세마리가 나오죠. 재수없으면 일벌이 하나도 안 나올때도 있습니다. 가끔 운이 좋을 경우 벌들과 더붙어 허니콤 (Honey Comb) 한개가 떨어집니다. 안드로이드 3.. 이 아니라, 벌이 살고 있는.. 말 그대로 그 벌집요. 썰어서 먹을 수 있는. 이런 허니콤은 나중에 부산물을 채취하실 수도 있고, 가장 기초 단계의 양봉기를 만드는데도 사용하니 소중히 모아 두세요.
벌집을 부수실 경우 나오는 프린세스. Meadows Princess 라고 씌여 있으니, 이 공주벌은 초원 (Meadows) 벌집에서 나온 것임을 알 수 있지요. 현재는 이 벌의 유전자에 대한 아무런 정보도 없으니 <Unknown Genome> 이라 나와 있습니다. 그 위의 Ignoble Stock 에 대해서는 아마 다음 편에 설명할게요.
이렇게 벌을 획득하셨다면, 이제 이 벌을 양봉기에 넣고 길러 봐야 겠지요. 1.2.5 까지는 양봉기 종류가 한 종류밖에 없었지만, 최신 버전 (3.x) 의 포레스트리에는 양봉기가 세 종류로 늘었습니다. 일단 가장 간단한 비 하우스부터 시작해 볼까요.
비 하우스 (Bee House)
이렇게 생긴게 비 하우스입니다. 벌의 집… 즉 벌집 (..)
조합법. 나무판자 5개, 우든 슬랩 3개, 그리고 허니콤(Honey Comb)한개가 필요합니다. 이 벌집은 포레스트리 기본 벌집이면 아무거나 다 됩니다. 위에 벌집 채취하실때 가끔 허니콤이 떨어진다고 했었죠? 포레스트리의 기계를 하나도 만들지 않아도 비 하우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 그렇게 만든 하우스를 우클릭 해 보세요.
이런 참으로 벌집스럽게 생긴 GUI가 떠오릅니다.
I – 교배시킬때 공주벌을 놓는 장소입니다. 교배가 끝나면 여왕벌이 이곳에 새로 생기죠.
II – 교배할때 일벌을 놓는 장소입니다. 교배가 끝나면 별 쓸모가 없습니다.
III – 벌집 부산물이 생기는 장소입니다. 벌집에서 여왕벌의 수명이 끝나면 새로 생긴 공주벌과 일벌들도 다 이곳에 놓아집니다. 꽉차면 아이템이 안나오니 자주자주 청소해주세요.
예를들어
비 하우스의 한 스샷 (위의 Apiary는 무시하세요). III에 여왕벌이 죽어 생긴 공주벌 한마리(벌 위에 희미한 왕관이 있음), 일벌 두마리, 벌집(허니콤) 다섯개, 로얄젤리 2개가 있습니다.
여기서 공주벌을 I에, 일벌을 II에 놓으면
이렇게 교배bar이 차오르기 시작하면서
짠!! 이렇게 여왕벌이 생성됩니다. 여왕벌이 생성되고 난 후 왼쪽의 막대바는 여왕벌의 남은 수명이 됩니다. 저게 전부 다 떨어지면 여왕벌이 죽고 새로 공주벌과 일벌이 생기게 되지요.
그럼 새로 생긴 공주벌과 일벌을 또 다시 교배시켜 여왕벌을 만드시면 됩니다. 그럼 간단한 벌 교배가 끝!
그럼 이렇게 생긴 벌집으로 무엇을 할까요?
허니콤이 생겼으면 그걸로 뭘 할까요? 물론 비 하우스를 좀더 찍어내면 됩니다. 하지만 양봉기 찍어내는것밖에 할일이 없다면 이 모드는 참으로 잉여한 모드가 되겠죠. 생산된 벌집은 바로 원심분리기라는 기계에 돌려서 부산물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HAYO!!
좌르륵 늘어선 원심분리기들의 모습. 조합법은 NEI를 참조해 주세요.
원심분리기를 오른쪽 클릭하면
이런 GUI가 뜨는데요
I – 원심분리(??)할 재료를 넣는곳
II – 현재 진행상황
III – 분리가 완료되어 나온 아이템들이 놓이는 곳
IV – 원심분리기의 현재 상태(저런 X는 아이템을 넣어달란 뜻입니다)
V – 포레스트리 관련 팁
VI – 이 기계의 접근권한
그럼 I에 원심분리할 아이템을 한번 넣어볼까요. 평범한 벌집 (Honeycomb) 을 넣어 보겠습니다.
그럼 이렇게 상태바가 차오르면서
이렇게 III에 아이템이 놓이게 됩니다. 보시다시피 9칸짜리라 원심분리기 몇뭉 해도 꽤 담아둘수 있어요. 현재 위에 생긴건 꿀(Honey drop)과 왁스(beeswax)입니다. 물론 다른 종류의 벌집이라면 원심분리기에서 다른 종류의 아이템이 나오겠죠. 예를들어 다이아몬드 벌에서 나오는 다이아몬드 벌집을 원심분리기에 돌리면 다이아몬드 조각이 나온다는 말! 이런 종류의 '광물' 을 주는 벌 (속칭 광물벌) 을 길러 그 벌집을 원심분리해서 광물을 존나게 얻는게 많은 양봉업자들의 꿈일 겁니다. 물론 그런거 할 시간에 직접 곡괭이 들고 뛰어들면 훨씬 더 빨리 그럭저럭 살수 있겠지만 취향은 존중해야죠.
원심분리기는 포레스트리 3 이전에는 빌드크래프트 MJ (5MJ/t), 포레스트리 3 이후에는 레드스톤플럭스 RF (50RF/t) 를 사용합니다. 전력이 미달되면 진짜 거지같이 느린 속도를 보여주므로 전력을 빠빵하게 공급해 주세요.
이쯤 되셨으면 아, 양봉 좀 할만하네. 벌 좀 더 구하러 가야겠다. 하는 생각을 하셨을 겁니다. 양봉 때려 치운다!! 라는 생각을 하셨으면.. 음.. 이 고생길에서 빨리 탈출하신 것을 축하드립니다.
하여간, 그렇게 벌을 찾으러 다니는데.. 벌이 차지하는 공간이 워낙 많아야지요. 공주벌들은 절떄 안 겹쳐지죠. 일벌들은 겹쳐지지만 다른 종류들끼리는 전혀 안 겹쳐지고. 매직비 플러그인이 깔려 있으면 추가하는 벌집도 많아서 금방 인벤은 가득 차는데 벌집은 눈에 더 보이니 가기 싫다~~ 하는 생각을 하셨을 수도 있어요. 좋은 양봉업자의 자세입니다.
집에 돌아와서도 문제. 벌들을 넣을 상자가 필요한데, 상자는 금방 찹니다. 벌이 차지하는 공간이 워낙 많아야지. 아! 벌 좀 더 많이 잔뜩 잔뜩 넣고 싶어요! 하는 생각이 절로 드는 지금..
그런 분들을 위해 포레스트리는 벌 전용 상자와 벌 전용 가방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양봉업 체스트는 이렇게 생겼습니다. 다른 상자보다 꽤 커요. 한 블럭을 전부 차지합니다.
조합법. 체스트 1개, 유리 1개, 기본 벌집 5개.
그렇게 해서 양봉업 체스트를 만드셨다면 오른쪽 클릭을 해봅시다.
이런 GUI가 뜹니다. 위쪽에 Page 2/5 보이시죠? 그말대로 양봉업자 체스트는 벌을 한페이지에 25마리씩 무려 125마리나 저장해둘수 있습니다. 만드는 비용도 그다지 부담되지 않으니 팍팍 만들어놓으세요.
왼쪽에서 눈여겨볼만한 것은 Species: XX/92입니다. 현재 클라이언트에 존재하는 벌 종류가 92종이고 (이는 더 많은 벌을 추가하는 매직비, 비니 모드가 들어오면 수백마리로 불어납니다), 저는 그중 16종을 발견했다는 말.
벌 위에 마우스 커서를 올려두면 왼쪽에 물음표 표시와 !표시+벌이 뜨는데요, 물음표 표시들은 아직 발견되지 않은 교배, !표시는 이 종류의 벌과 교배를 해서 새로운 종류의 벌을 만들었다!!란 뜻입니다. 즉 제 Cultivated벌들은 이제까지 4종류의 벌과 교배를 해서 새로운 벌을 만들었네요. 6종류는 아직 발견되지 않았고.
하지만 이 상자를 들고 다닐수는 없는 노릇. 가끔 양봉업자들은 자신의 마음이 이끄는 대로 정처 없이 방랑으을 통해 벌을 모아야 하는데, 인벤은 턱없이 부족하지요. 그런 분들을 위한 양봉업자의 가방!
간단합니다. 양봉체스트 한개, 양털 두개, 실 4개, 막대기 2개면 양봉가방을 만들수 있습니다.
따로 GUI에 대해서 논하지 않겠는데 양봉체스트랑 완전히 똑같습니다. 스쿱으로 벌집을 부수면 벌이 가방속으로 자동으로 들어가는것만 다르지요. 나중에 가방에서 체스트로 벌 옮길떄 쉬프트 누르면서 오른쪽클릭을 하시면 벌이 전부 체스트로 옮겨지니 유용하게 사용하세요. 교배에 관해서는 이 밑에서 알아 보도록 하겠슴다 --;
가끔 벌을 일것 잡아왔는데..
몇 시가닝 지나도 여왕벌 체력은 그대로고, 벌집은 안 생기고… 뭐니 니들. 왜 안 자라. 이럴경우, 오른쪽 위에 보이는 빨간 네모에 선인장 표시 아이콘을 클릭해 봅시다.
Hostile Environment이란 말이 뜨죠? 바로 이 벌들은 지금 양봉기가 있는 바이옴에서 자랄수 없다란 뜻입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 할까요?
벌집에서 찾을 수 있는 기본 벌들의 경우, 해당 벌집이 발견된 바이옴에서 잘 자랍니다. 예를들어 초원 (Meadows) 벌들은 Meadows 벌집이 발견되는 바이옴들 (Plains, Sunflower Plains 등등)에서 잘 자라죠. Forest 벌집의 Forest 벌들의 경우 Meadows 와 동일. 사막벌 (Desert) 의 경우 사막 관련에서 잘 자라고, 정글벌 (Jungle) 이나 설원벌 (Wintry) 벌들의 경우 각각 정글, 설원에서 잘 자랍니다. 얘들이 자신들과 안맞는 바이옴 - 즉 설원벌을 사막에서 기른다거나 - 할 경우 이런 Hostile Environment 가 뜨면서 벌들이 놀기 시작하죠.
정글벌이라면 당연히 정글로 가서 양봉기를 박으시고 기르시면 되겠지만, 가끔가다 난데없는 '정글벌이 정글에서 안 자란다' 라던지 '초원벌이 초원에서 안 자란다' 란 일이 벌어집니다. 주로 교배를 막장으로 해서 일어나는 현상인데요, 이럴 때는 아이템의 힘을 빌려 봅시다.
바로 Habitat Locator(서식지 추적기)란 아이템입니다.
이 황금 나침반처럼 생긴 아이템이죠.
보시다시피 추적기에 마우스를 올려 보시면 현재 바이옴, 현재 온도, 현재 습도를 대략적으로 알려줍니다. 양봉기 깔아야만 알수 있었던 전에서 크게 발전했어요. HAYO!!
저렴하네요. 브론즈 4개 + 레드스톤 1개. 이 추적기를 오른쪽 클릭하면 이런 GUI가 열립니다.
짠
오른쪽 위의 물방울 모양 슬롯은 바로 꿀(Honey Drop)이나 허니듀(Honeydew)를 넣는 곳입니다. 벌 하나를 조사하는데 꿀 하나씩 먹습니다.
그 밑의 ? 모양 슬롯은 조사할 벌을 넣는 곳입니다.
그 밑의 슬롯은 조사된 벌이 나오는 곳입니다.
그럼 우리 정글여왕벌을 ?모양에 넣어 볼까요. 꿀도 꿀슬롯에 넣어 줍시다.
넣는순간 밑으로 빠져나오면서 왼쪽 아이콘들중 하나에 불이 들어오네요.
아이콘들에 마우스를 올려 보시면 해당 바이옴이 어떤 바이옴인지 알려줍니다. 이 벌은 바다, 버섯섬, 정글, 숲, 늪지대에서 살수 있는것 같습니다.
제 다른 벌인 임페리얼 드론은 바다, 초원, 숲, 고산지대, 늪, 타이가에서 살수 있네요.
그럼 잘 안 자라는 벌들, 빨리 추적기에 넣고 어디서 자라는지 알아보세요.
혹시 여기서 아니, 어떻게 정글벌이 숲에서 자란단 말인가??라 하시는 분이 계실 수도 있는데, 이는 아이템이 맛이 갔다기보다는 세렌 클라이언트 환경 떄문 (..) 이라 말씀드릴수 있겠습니다. 보시다시피 서식지 추적기는 12개의 바닐라 바이옴밖에 보여주지 않는데, 대부분의 모드 서버는 이 외에도 다채로운 바이옴 추가 모드 (예: BOP, 하이랜드) 를 넣어 즐깁니다. 이떄, 바이옴이 '평원' 으로 분류되더라도 습도는 메마른 바이옴 (슈럽랜드, 히슬랜드) 나 '숲' 으로 분류되더라도 습도가 높은 바이옴 (예: 오미누스 우드) 가 생기게 되지요. 정글벌의 경우 따뜻하고 습한 곳을 좋아하기에, 일반 바닐라 숲 (온도 평균, 습도 평균) 에선 자랄 수 없으나 오미누스 우드 숲 (온도 평균, 습도 높음) 에서는 적절하게 자랄 수 있어, 서식지 추적기에는 일단 오미누스 우드 또한 '숲' 으로 분류되기에 '숲' 에서 자랄 수 있다는 표시를 하는 것입니다. 즉, 바이옴 추가가 많은 곳에서는 서식지 추적기를 믿기가 조금 힘들다..가 되곘습니다. 서식지를 찾다기보단 이걸로 온도 습도를 대략적으로 알아내는 용도로 쓰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서식지 추적기가 없는 요즘 버전의 포레스트리. 그럼 어떤 벌이 어떤 바이옴에서 자랄 수 있는지 내가 어떻게 알아..??
물론 알수 있습니다. 벌이 자라는 환경은 '바이옴' 에 따른 것이라기보다는, 주변 환경의 '온도' (Temperature, Temp 혹은 T) 와 '습도' (Humidity, Hum 혹은 H) 와 관련된 것이거든요. 이 온도와 습도는 바닐라 마인크래프트에서부터 도입된 것으로, 바닐라에서는 그냥 풀색깔 계산을 하는 용도로밖에는 쓰이지 않고 있습니다. 포레스트리는 그걸 날름 가져와서 많은 양봉업자들의 머리를 아프게 하고 있죠.
현재 거주중인 바이옴의 온도와 습도는, 이렇게 양봉기 오른쪽 4탭 중 위에서 두번째 탭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요걸 눌러 보시면
이렇게, 현재 바이옴인 '보레알 포레스트' (Boreal Forest - BOP 추가 바이옴) 은 60%의 온도, 즉 '평균' (Normal)이고, 70%의 습도, 즉 '평균' (Normal) 를 가지고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도의 경우, 0% - 200% 의 수치로 세분화 되어 있으며, 0% 은 얼어붙음 (Icy - 추움 2단계 혹은 -1), 1% - 5% 는 추움 (Cold - 추움 1단계 혹은 -1), 6% - 100% 은 평균 (Normal), 101 - 130% 은 따뜻함 (Warm - 더움 1단계 혹은 +1), 131% - 200% 은 뜨거움 (Hot - 더움 2단계 혹은 +2) 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습도의 경우 0 - 100%의 수치로 나뉘어져 있으며, 0% 가 메마름 (Arid, -1), 1% - 79%가 평균 (Normal), 80% - 100% 가 습함 (Damp, +1) 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사실 퍼센트는 무시하셔도 좋으니, 온도는 크게 다섯 단계, 습도는 크게 세 단계로 나뉘어져 있다고 알고 계시면 되겠습니다.
위 온도, 습도 구븐을 표로 나타낸 것.
모든 벌은 자신들에게 가장 적절한 온도와 습도 설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밑의 유전자 관련 항목에서 다시 설명하겠지만, 벌들의 유전자를 감정해 보면 해당 벌이 어떤 적정 온도와 습도를 가지고 있는지를 볼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초원벌 (Meadows) 의 적정 온도는 평균 (Normal/None), 적정 습도는 평균 (Normal/None) 입니다. 말인즉슨 초원벌은 평균의 온도와 평균의 습도를 가진 바이옴에서 자랄 수 있다는 뜻이죠. 그 오른쪽의 None은 '해당 벌이 어느 정도까지의 온도 / 습도 변화를 용인할 수 있느냐' 를 나타냅니다. 온도/습도 변화가 둘다 None, 즉 0인 초원벌은 즉 평균의 온도와 평균의 습도 둘중 하나라도 다른 바이옴을 만나면 즉시 일할 수 없다는 뜻이죠.
반면 사막벌 (Modest) 의 경우 적정 온도는 뜨거움 (Hot / Both_1), 적정 습도는 메마름 (Arid / Up_1) 입니다. 즉 사막벌의 경우 뜨거운 온도와 메마른 습도를 가진 바이옴에서 자랄 수 있다는 말이죠. 허나 초원벌과는 다르게 사막벌의 온도 변화치는 Both_1. 이 말은 이보다 한단계 더 뜨거운 곳이나 한단계 더 차가운 곳에서도 생존할 수 있다는 뜻이 됩니다 (Both; 양쪽). 뜨거움 (Hot; 더움 2단계) 보다 더 뜨거운 온도는 존재하지 않지만, 뜨거움 (Hot) 한단계 더 차가운 온도인 따뜻함 (Warm; 더움 1단계) 를 가진 바이옴에서 또한 일할 수 있다는 말이죠. 습도의 변화치는 Up_1 으로, 적정 습도 (Arid; 메마름) 보다 한단계 더 습한 습도 (Normal; 평균) 에서도 일할 수 있다는 뜻이 됩니다. 종합해 보면 사막벌의 경우
뜨거움/메마름, 뜨거움/평균, 따뜻함/메마름, 따뜻함/평균
의 네 종류의 환경에서 생존하고 벌집을 생산할 수 있다는 말이 되겠지요.
마인크래프트 바닐라, EBXL, 바이옴 O 플렌티의 바이옴들의 온도, 습도를 한번 나열해 보았습니다. 기준점은 마인크래프트 1.5.2 지만 바이옴을 좀 검사해본 결과 온도랑 습도가 그다지 차이 나는 애들은 없더라구요. 이것도 아직도 유용하게 쓰일 듯 합니다.
혹시 자신이 ATG를 사용하고 있을 경우, 이 온도가 약간씩 다를 수 있습니다. 예로 오미누스 우드 온도가 80%이 아닌 50%로 나온다던가. 이는 ATG는 바이옴 자체의 온도 설정에 더하여 바이옴 내에서도 고저차와 해안가와 가까이 있는것에 따라 온도, 습도를 구분하기 떄문입니다. 실제로 해안가에 위치한 오미누스 우드와 내륙지방의 오미누스 우드의 습도, 온도가 조금씩 다르지요. 하지만 이는 결국 크게 염려하지 않아도 되시는게, 아무리 온도가 크게 달라진다 하더라도 기본적인 바이옴의 온도 분류를 벗어나진 않기 때문입니다. 예로, 아무리 온도가 달라진다 하더라도 Normal 온도를 가진 바이옴이 높이에 따라 한쪽은 Warm으로, 한쪽은 Cold로 변하거나 하진 않는다는 말이고, 이는 습도도 마찬가지. 결국 퍼센트 수치로 나와있는 바이옴 온도/습도 분류는 사실 무시해도 된다, 는 결론이 나오겠습니다.
포레스트리만 설치하셨을 경우, 사막에서 양봉을 하시지 않는 이상 대부분 메도우 (meadows) 와 포레스트 (forest) 벌로 시작을 하셨을 겁니다. 그리고 이 벌들을 비 하우스에 넣어 열심히 일하는 것을 보면서 아빠미소(환
하지만!
밤이군요..
마크의 하루는 20분, 이 하루의 35%인 7분이 밤입니다. 이게 왜 문제가 되냐면요
벌들 대부분은 밤에 활동을 멈추기 때문입니다. 즉 여러분이 1시간 접해있으면 20분가량 벌이 일하지 않는다는 뜻이죠. 수명도 줄지 않습니다. 벌집도 안 만들어요. 즉 그 시간을 여러분은 손해보신겁니다. 아닌가? 맞을 겁니다. 왜냐면 벌이 멀쩡히 일할수도 있는 그 시간에 놀아버렸으니까요. 학교 컴실에서 접속해서 귀신같은속도로 교배를 하려 했는데 밤이 되어서 벌이 멈춰버리면 여러분의 심장도 같이 멈추는듯한 기분이 들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양봉업자들은 밤을 싫어합니다.
또한!
모든 양봉업자(와 일반 플레이어들)에게 증오의 대상인 비도 있습니다. 마크의 세계는 어째 비가 아마존 열대우림보다 더 내립니다. 참다못한 한 분이 레인메이커로 비를 끄자마자 또 내리는 진귀한 현상도 자주 볼수 있습니다.
그리고 비가 오면 벌들이 또 놉니다. 이런 빌어 처먹을!!
물론 모든 벌들이 이런 건 아닙니다. 예를들어 사막에서 찾으실 수 있는 사막벌의 경우 기본적으로 밤에도 일하는 유전자 (Nocturnal) 를 가지고 있습니다. 다른 벌들에서는 찾을 수 없는 사막벌만의 이점. 물론 사막벌은 그 대가로 생산력이 참으로 개판입니다.
하지만 다른 벌들은? 비가 와도 밤이 되어도 일하게 할수 없을까요?? 물론 가능합니다. 하지만 해당 항목과 유전자에 관한 공략은 좀 밑에서 다시 알아보도록 하죠.
아, 또한 벌들은 기본적으로 자신들이 들어 있는 양봉기 위가 뚫려있지 않으면 (=하늘을 바로 볼수 있어야 합니다)
활동을 하지 않습니다. 이 특성은 사막벌에도 없어요. '케이브 드웰러' (Cave Dweller) 유전자에 의해 관리되는 이 특성 또한 바꿀수 있긴 한데, 역시 조금 있다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라, 알맞은 서식지고 밤도 아닌데 벌이 안 자라.
오른쪽 위를 눌러 보면 이런 창이 뜹니다. No Flowers! 꽃이 없다는 말이에요. 아니 주변에 꽃이 많은데 이게 무슨 소릴까??
포레스트리의 벌들은 각각 자신들이 '인식' 하는 특정 꽃이 있습니다. 예를들어 초원벌, 숲벌 등의 대부분의 벌들은 기본 마인크래프트 꽃들을 '꽃' 으로 인식하고 그 '꽃' 이 자신의 행동 반경 안에 있을 경우에만 일을 시작하지요. 그야 꽃이 있어야 꿀을 모을 것이 아닙니까. 모드로 추가된 꽃들의 경우, 해당 모드의 꽃이 포레스트리에 등록되어 있으면 OK. BOP 등의 바이옴 추가 모드들의 꽃 대부분 또한 인식됩니다.
허나 모든 벌이 이런 기본 꽃을 필요로 하는건 아니에요. 예를들어 자신이 정글 (Tropical) 벌을 기른다던가, 늪지 (Marsh) 벌을 기르실 경우, 주변을 아무리 꽃으로 도배를 해 놔도 벌은 일을 하지 않습니다. 이런 벌들의 경우 일반적인 '꽃' 이 아닌, 그 종류의 벌이 '꽃' 으로 인식하는 다른 블럭이 필요하거든요. 해당 벌이 어떤 종류의 '꽃' 을 필요로 하는지 또한 유전자에 의해 결정되는 특성이지만, 일단 여기서는 포레스트리 기본 벌들이 어떤 종류의 꽃을 인식하는지 간단히 나열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초원 (Meadows) - 일반적인 "꽃" (민들레, 장미 등등)
숲 (Forest) - 일반적인 "꽃" (민들레, 장미 등등)
정글 (Tropical) - 덩굴 (Vine)
늪지 (Marshy) - 버섯 (Mushroom)
사막 (Modest) - 선인장 (Cactus)
설원 (Wintry) - 눈 블럭 (Snow)
이쯤 되셨으면 어느 정도 벌도 있고 비 하우스도 있고 벌집도 있으실 겁니다. 없으시다면 다시 돌아가서 벌을 더 마련하고 오세요. 적정량의 벌과 벌집과 그 벌집에서 나오는 꿀이 모이셨다면, 이제 다음 단계의 양봉기로 올라가 보도록 합시다. 이번에 만들어볼 2단계 양봉기는 에피어리 (Apiary) 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습니다.
에피어리의 모습.
에피어리 부터는 본격적으로 포레스트리 기계들을 조합에 사용해야 합니다. 각 기계들의 본격적인 사용법은 다음 기계편에서 알아 보도록 하고, 대부분 아실 테니 아시는 분들을 위해 간단히 훝어 보자면:
먼저 포레스트리 기계 '스퀴저' (Squeezer) 를 이용해 씨앗기름 (seed oil) 을 짜야 합니다. 250mB의 양이 필요하며, 멜론 씨앗, 호박 씨앗, 밀 씨앗의 경우 각각 10mB의 씨앗기름을 주므로 25개의 씨앗이 필요합니다.
그 기름을 이용해 포레스트리 기계 '카펜터' (Carpenter) 를 이용해 '임프레그네이티드 케이싱' (Impregnated casing) 이라는 아이템을 만드셔야 합니다.
이후 이 케이싱을 나무판자와 나무 반블럭과 조합. 카펜터와 스퀴저는 기계편 강좌를 확인해 주세요.
이렇게 만든 에피어리, 땅에 놓고 우클릭으로 GUI를 열어 주세요.
기본적으로 비 하우스와 아주 비슷한 벌집스러운 GUI를 가지고 있습니다. 헌데 가운데의 저 세 슬롯, 저것들은 비 하우스에 없던 것들이네요. 뭘까요 이게.
프레임 (Frames)
해당 칸들은 에피어리만이 사용할 수 있는 특별한 아이템, '프레임' (Frames) 들을 넣어주는 곳입니다.
프레임의 종류는 세 가지가 있는데,
개판 프레임 (Untreated Frame): 나무막대기 8개 + 실 한개로 제작 가능. 내구도 80.
임프레그네이티드 프레임 (Impregnated Frame): 임프레그네이티드 스틱 8개 + 실 한개로 제작 가능. 내구도 240.
임프레그네이티드 스틱은 원목 2개와 씨앗기름 100 mB를 사용해 이렇게 카펜터에서 만듭니다.
마지막으로 이건 믿고 쓰는 프레임 (Proven Frame) 입니다. 내구도는 압도적인 720. 단, 제작은 불가능하고
이렇게 NPC 마을의 양봉업자에게서 거래를 통해 얻으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양봉업자 집 뒤뜰에는 이렇게 에피어리가 두개 놓여 있으며,
가끔 안에 벌이나 프레임 등이 들어가 있으니 발견하신 분은 HAYO!!
이렇게 아무 종류의 프레임 세개를 에피어리에 넣어 주시면 됩니다. 프레임은 벌이 살아서 활동하는 동안 약 27.5초에 내구력 1이 깎이며, 내구력이 0이 되면 파괴됩니다.
그럼 이쯤해서 이렇게 궁금하신 분으 계실 겁니다. 아니, 프레임을 왜 넣어..그냥 안 넣으면 안돼..?? 귀찮아 슈1발..
물론 이해합니다. 초보 양봉업자들이 가장 소홀히 하게 되는게 이 프레임 갈아주기거든요. 아무리 갈아줘도 광속으로 닳아 버리는 것 같고, 아 넣기 귀찮아. 하지만 그러면 안 됩니다. 왜냐면 프레임을 아무것도 넣지 않은 에피어리의 생산률은 그야말로 조트망 수준이기 떄문.
아직 다뤄보지 않은 최종단계 양봉기 '알베어리' (Alveary) 안에서 벌이 벌집을 생산하는 속도, 즉 생산력을 100%로 놓았을 때:
비 하우스 (Bee House) 에서의 벌의 생산력: 25%
프레임을 넣지 않은 에피어리 (Apiary) 에서의 벌의 생산력: 10%
바로 이게 문제입니다. 프레임을 아무것도 넣지 않은 에피어리의 경우 벌의 생산력은 10%. 최종단계의 1/10 수준이며 심지어 1단계 양봉기인 비 하우스보다도 무려 2.5배 더 적습니다. 에피어리에 벌 처박아 두고 아무것도 안할 바에야 그냥 비 하우스에 넣고 돌리는게 더 낫다는 거죠.
그럼 에피어리는 아무런 메리트가 없느냐! 아닙니다. 프레임을 넣는 것이 바로 이 이유. 에피어리에 프레임을 넣으면 넣을수록 생산력이 올라갑니다.
에피어리에 프레임 한개를 넣었을 시의 생산력: 30%
에피어리에 프레임 두개를 넣었을 시의 생산력: 50%
에피어리에 프레임 세개를 넣었을 시의 생산력: 80%
즉 아무것도 안 넣은 에피어리는 비 하우스보다 나은게 하등 없는 잉여 양봉기지만, 프레임을 넣으면 넣을수록 비 하우스의 3배에 달하는 생산력을 맞출 수 있다는 뜻입니다. HAYO!!
물론 그것도 귀찮으신 분들, 이해합니다. 생산력이고 나발이고 그냥 비 하우스만 쓰고파~~ 하는 분들이 계실수도 있겠어요. 하지만 양봉에서 좀더 발전하고 싶으면 에피어리는 선택이 아닌 필수. 바로 다음에 알아볼 '변이', 그리고 추후 알아볼 '자동화' 때문입니다.
맨~위에, 벌을 얻었는데 뜨는 Unknown Genome, 기억하시죠. 유전 정보 모른다는 것. 그리고 그 이후에도 세렌은 간혹 '유전자' 에 관한 말을 했습니다. 사막벌은 밤에 활동할수 있는 유전자를 가지고 있다던가. 그것 다 좋아요. 근데 그런 유전자를 가지고 있는지 없는지 어떻게 알까요?
그런 분들을 위한... 아니, 양봉업자에게 그야말로 필수품 of 필수품, 바로 비알라이저 (beealyzer) 입니다.
요렇게 생겼어요.
카펜터를 사용하는 조합법입니다. 물 2000mB에 다이아몬드, 주석, 유리판, 레드스톤 필요.
오른쪽 클릭을 해보시면 이런 GUI가 뜹니다. 위치 추적기랑 위쪽은 비슷하게 생겼죠? 물음표에 벌 넣고, 꿀슬롯에 꿀 넣어 줍시다. 그럼 이제 벌의 유전자를 보실 준비가 다 되셨습니다. 오른쪽에 보시면 I, II, III, IV, V라는 슬롯이 보이실 텐데요,
I – 이 벌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
II – 이 벌이 자랄수 있는 환경
III – 이 벌의 생산품들
IV – 이 벌의 진화 가능성
V – 그냥 잡설 (…)
입니다. 벌을 물음표 슬롯에 넣으신 후, I 슬롯으로 옮겨 보세요.
이런 복잡한 창이 뜨네요! 천천히 알아보도록 합시다.
모든 벌의 유전자는 Active(활성화)와 Inactive(비활성화)로 나뉘어집니다. Active와 Inactive이 같으면 이 벌은 그 특성에 관해선 동형이란 뜻이고, 다르면 이형이란 뜻이죠.
이형 특성의 경우 Active상태의 유전자는 우성, Inactive상태의 유전자는 열성이 됩니다. 잘 기억해두세요. 아쉽게도 제 스펙트럴 공주벌은 현재 모든 유전자가 동형이네요.
그래서 다른 벌을 불러왔습니다. 이 벌은 '종' (Species)가 이형이네요. 우성으로 마제스틱, 열성으로 노블입니다. 수명도 이형인데 짧은 수명(Short)이 우성, 보통 수명(Normal)이 열성이네요. 또한 벌의 이펙트(Effect)도 이형인데, None이 우성이고 Beatific이 열성입니다.
어떤 유전자가 우성이고 어떤것이 열성인지는 적어두시는게 좋습니다! 나중에 교배할떄 필요한 정보가 되니까요.
I 항목에서 나오는 특징들을 알아볼까요.
Species
벌의 종을 의미합니다.
Lifespan
벌의 수명을 의미합니다. 아홉 단계로 나뉘어져 있으며, 각 수명의 벌이 현실 시간으로 몇분 살아 있는지 확인해 본 바에 따르면
Shortest: 4분 35초
Shorter : 9분 10초
Short: 13분 35초
Shortened: 16분 2초
Normal: 18분 20초
Elongated: 20분 38초
Long: 22분 55초
Longer: 27분 30초
Longest: 32분 5초
해당 벌들은 밤에도 일하고 비가 와도 일하는 벌들 기준입니다.
Speed
벌의 생산 속도를 의미합니다. Slowest, Slower, Slow, Normal, Fast, Faster, Fastest 의 일곱 단계로 나뉘어져 있으며, 단순히 말해서 생산 속도가 빠르면 빠를수록 시간당 벌집 생산량이 증가합니다. 자세한 계산식은 고급편에.
Flowers
위에서도 말했지만, 벌이 벌집을 만들기 위해 주변에 있어야하는 식물을 의미합니다.
Fertility
벌의 번식력을 의미합니다. 정확히는 여왕벌이 죽었을 때 생산되는 일벌 (Drone) 의 숫자 (공주벌은 대가 끊어지는 경우를 제외하면 상시 생산) 1x 에서 4x 까지 있으며, 1x 의 경우 죽으면 일벌 한 마리만을 남기기에 해당 벌의 일벌을 모을 수가 없습니다.
Area
벌의 활동 범위를 의미합니다. 이 공간 내에 Flower이 있어야 하며, 벌의 효과 (벌독, 리젠 등등) 도 이 공간 안에서 생깁니다.
Effect
양봉기에 다가갈경우 유저에게 걸리는 효과를 의미합니다. 어떤 종류의 효과가 있는 지는 역시 고급편에.
맨 밑의 "Apis Regalis" 은 벌의 학명 (..) 입니다. 무시해도 됩니다.
그럼 II쪽으로 넘어가볼까요.
우성, 열성 등등은 I과 같습니다.
Climate
벌이 활동할수 있는 적정 온도입니다. A-6 에서 알아본 온도와 습도의 바로 그 온도입니다. 예로 이 벌의 적정 온도는 추움 (Cold)
Temperature Tolerance
역시 A-6 에서 알아본 온도 용인치. Up_1 이니 이 벌은 적정 온도인 추움 (Cold) 와 그보다 한단계 더 따뜻한 평균 (Normal) 에서 활동 가능하네요.
Humidity
벌이 활동할수 있는 습도를 의미합니다. 이 벌의 적정 습도는 평균 (Normal).
Humidity Tolerance
역시 A-6 에서 알아본 습도 용인치. 0, 즉 None 이므로 이 벌이 작업할 수 있는 습도는 오직 평균치 (Normal) 뿐.
Diurnal
낮에 작업할 수 있는지를 의미합니다. 아직까지 이게 No로 되어있는 낮에 작업할 수 없는 벌은 본적이 없는 듯 합니다.
Nocturnal
밤에 작업할수 있는지를 의미합니다. 위에서 본 사막벌이 밤에 작업할 수 있는 이유가 바로 이 설정이 Yes 로 되어있기 때문이죠. 이 벌도 마찬가지로 Yes.
Tolerant Flyer
비가 오던 눈이 오던 작업할수 있는지를 의미합니다. No 로 되어있는 이 벌의 경우 우천시 작업 불가능.
Cave Dwelling
위가 막혀 있어도 작업할수 있는지를 의미합니다. No 로 되어있는 이 벌의 경우 동굴 속에서는 작업 불가능.
그 밑의 Pristine Stock 의 경우 다음 편에서 알아보도록 하죠. 지금은 별로 중요한게 아니니까요.
커서를 III으로 옮겨 봅시다.
Possible Produce
이 벌이 만들수 있는 벌집을 알려줍니다.
Possible Specialty
이 벌이 만들수 있는 부산물을 알려줍니다.
커서를 IV로 옮겨 봅시다.
이 벌에서 나올수 있는 돌연변이(=새로운 종)을 의미합니다. 원래 벌 X와 벌 Y를 교배하면 자손으로 벌 X와 Y가 나와야 하는데, 가끔 벌 Z가 나올수도 있습니다. 그런 돌연변이들을 나열해놓은 곳이지요. 전 마제스틱 벌이 가능한 5개의 돌연변이중 2개 (마제스틱 -> 임페리얼, 딜리전트 -> 마제스틱) 을 찾은 상태입니다. 나머지는 추후 찾아야 할 일.
자! 이렇게 해서 우리는 벌을 찾고, 벌을 아주 기초적인 양봉기에 넣어 기르고, 벌의 부산물을 추출해 봤고, 벌이 안 자라는 여러 이유들에 대해서 알아봤고, 마지막으로 벌의 유전자를 직접적으로 검사할 수 있는 비알라이저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초급편 종료. 아니 초급편이 뭐이리 길어...?? 라고 생각하셨던 분들... 저도 모릅니다. 캬하하하
다음 중급편에서는 포레스트리 유전학 (과 기본적인 멘델 유전학) 의 기본을 이루는 펀넷사각형, 벌의 변이, 양봉업자의 파이프, 최종단계 양봉기인 알베어리, 벌의 생산력에 관한 계산 등을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미 날아갔던 강좌들을 대충 여기저기 남아있는걸 짜집기도 하고, 새로 업데이트 하기도 하면서 해 봤는데요 어떤가요?? 별로 안 걸릴줄 알았는데 존나게 오래 걸렸어 으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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