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 개발자: 셍기르 (SirSengir)
현 개발자: CovertJaguar (리드 개발자), AsieKiera, MysteriousAges, mezz
강좌에 사용된 버전: 3.6.3.20
마인크래프트 버전: 1.7.10
강좌에 사용된 다른 필수 모드: 빌드크래프트 7.0.20, 빌드크래프트 호환성 모듈 7.0.11
주의사항: 조합법은 NEI를 참고하도록 합시다. 단, 포레스트리 조합법 (Forestry Shaped/Shapeless)은 별도의 플러그인을 설치하지 않으면 NEI에서 보이지 않으므로 이곳에 기재합니다.
양봉…분명 부산물도 많고, 벌 종류도 많고, 키우기도 재밌지만.. 가장 큰 단점이 있었으니, 바로 양봉을 하는 사람들의 무시무시한 귀차니즘이였습니다. 이해할 만한 것이죠. 벌이 죽으면 프린세스와 드론을 주는데, 그걸 다시 채우다보면 드론은 어느덧 쌓이고, 그 드론을 처리할방법이 마땅치 않은데다가 관리 안하고 내버려두면 양봉기가 꽉 차고, 신버전 포레스트리에서 추가된 프레임이라는 것들도 관리를 해 줘야 하니.. 누구든지 양봉을 시작하면 처음에는 존나게 의욕적이다가 나중엔 관리 안되는 양봉기들만 덩그러니 버려져 있는 경우가 태반이였습니다.
다행이 포레스트리는 이 양봉컨텐츠의 수고스러움을 잘 이해하고 있었던지, 그 과정을 자동화해줄 수 있는 아이템도 같이 내놓았으니..바로 빌드크래프트 파이프 시스템과 같이 사용할 수 있는 양봉업자의 파이프 (apiarist' Pipe) 입니다!
※본 강좌는 파이프를 이용합니다. 따라서 포레스트리 외에도 빌드크래프트가 필요합니다!
※본 강좌는 빌드크래프트의 호환성 모듈 인 buildcraft-compat 7.0.11 버전이 필요합니다!
다이아몬드 파이프와 비슷하게 생겼죠? 파이프 각 방향의 색상은 다이아몬드 파이프와 동일합니다. 미니맵 기준으로
위쪽: 흰색
아랫쪽: 검은색
북쪽: 빨간색
남쪽: 파란색
서쪽: 초록색
동쪽: 노랑색
의 순.
조합법은 꽤나 비싸요. 비싼 다이아 파이프에 초반엔 얻기 꽤나 까다로운 프로폴리스가 두개. 이 양봉업자의 파이프가 무엇이느냐 하면.. 간단하게 말해서 벌 전용 다이아몬드 파이프 + 금 파이프가 합쳐진 형태로 보시면 됩니다. 위 스샷에셔도 보이듯이 파이프의 여러 방향이 다른 색깔로 구분되어 있지요? 다이아몬드 파이프처럼 그 방향으로 나갈 벌을 지정해주실 수 있고, 또한 통과하면 가속까지 시켜주는 좋은 파이프랍니다.
오른쪽 클릭을 하셔서 GUI를 열어 보세요.
GUI를 여시면 이런 다이아몬드 파이프에서 자주 보이던 창이 나타납니다. 오오 알록달록해
1 – 양봉업자의 파이프의 각 색깔로 나갈 아이템을 설정하는 곳입니다.
2 – 그 색깔로 나가는 것이 벌로 설정되어 있을 경우 그 벌의 유전자를 정해줄수 있는 곳입니다.
물론 이런 설명만으론 이해가 안 되겠죠. 일단 I 부터 보도록 합시다. 위 스샷에서도 보실수 있듯이 기본적으로 모든 색깔은 X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아무것도 나갈수 없음이란 뜻이죠. 그 X를 클릭하시다보면 저런 다른 설정들로 바꿀 수 있습니다.
Anything – 벌이던 아이템이던 상관 않고 전부 이곳으로 보내라는 뜻입니다.
Items - 벌은 통과시키지 않고 오로지 아이템만 보낸다는 뜻입니다. 벌집만 따로 분리하실떄 유용합니다.
Any Bees – 아이템은 통과할수 없고 오로지 벌들만 통과시킨다는 뜻입니다. Any라는것에서 아실 수 있듯이 드론이든 여왕이던 프린세스던 상관하지 않습니다.
Drones – 드론만 통과.
Princesses – 프린세스만 통과.
Queen - 여왕벌만 통과
Pure-Bred Bees – 순혈종만 통과
Nocturnal Bees – 특성 '녹터널' 을 가지고 있는 벌만 통과
Pure Nocturnal Bees – 특성 '녹터널' 을 가지고 있는 순혈종만 통과
Strong Flyers – 특성 'Strong Flyer' 을 가지고 있는 벌만 통과 (우천시에도 생산가능)
Pure Flyers – 특성 'Strong Flyer' 을 가지고 있는 순혈종만 통과 (우천시에도 생산가능)
Cave-Dwellers – 특성 'Cave Dweller' 을 가지고 있는 벌만 통과 (위가 막혀 있어도 생산가능)
Pure Cave-Dwellers – 특성 'Cave Dweller' 을 가지고 있는 순혈종만 통과
보시다시피 꽤나 자세한 세분화가 가능합니다.
II 의 경우에는.. I 에서 '벌'을 통과시키라고 설정되어 있는 경우에만 적용됩니다 (즉, Items, Closed를 제외한 전부). 이곳에서 통과할 벌들의 유전자를 설정할수 있는데요..
빈 공간을 클릭해 주시면
짠, 이렇게 설정가능한 유전자가 튀어나옵니다.
2 에서 설정할수 있는 창은 이렇게 세 열로 나뉘어져 있는데요,
1 – 벌의 첫번째 유전자를 설정합니다.
2 – 벌의 두번쨰 유전자를 설정합니다.
양봉강좌 1강에서 잠깐 말했었지만, 모든 벌의 종류는 1번 염색체의 유전자 두개에 의해 결정됩니다.
예를들어 이 벌의 경우, 첫번쨰 유전자가 레질리언트 (Resilient), 두번쨰 유전자가 블루토늄 (Blutonium)이지요. 따라서 이 벌은 레질리언트-블루토늄의 혼종.
비알라이저로 확인한 다음부터는 이렇게 벌에 커서를 올려봐도 아실 수 있습니다.
즉 여기서 Resilient-Blutonium Hybrid이라고 보이는게 벌의 첫번째, 두번째의 종 유전자를 나타내는 것이죠. 양봉업자 파이프의 1,2 부분은 바로 저 첫번째, 두번째 종 유전자를 설정하는 부분입니다.
즉, 예를 들어
첫번째 유전자를 Meadows로 설정하고
두번째 유전자를 Forest 로 설정하고
이렇게 설정한 경우
양봉업자의 파이프 흰색 부분으로는 유전저 1 Meadows, 유전자 2 Forest, 즉 Meadows-Forest 혼혈종 프린세스만 통과할수 있게 됩니다.
즉, 이곳으로는 Forest-Forest 순혈, Forest-Marsh 혼혈, 유전자가 뒤바뀐 Forest-Meadows 혼혈 등 다른 순혈종, 다른 혼혈종들은 전혀 통과할 수 없게 되는 것이죠.
반면, 이렇게 한개만 설정한 경우, 첫번째 종 유전자가 Forest인 벌만 통과할 수 있습니다. 즉 이 부분으로는 Forest-Forest 순혈, Forest-Marsh 혼혈을 포함한 Forest가 첫번째 종 유전자인 모든 벌이 통과할수 있게 됩니다. 반대로 Meadows-Forest는 Meadows가 첫번째 종 유전자므로 통과가 불가능하게 되겠죠.
또한 스샷에서 보실수 있듯이 이 설정하는 곳이 세개 있습니다.
이렇게 첫번째 열에 Forest, 두번쨰 열에 Meadows로 첫번째 종 유전자를 설정하신 경우, Forest가 첫번째 종 유전자인 모든 벌과 Meadows가 첫번째 종 유전자인 모든 벌이 통과 가능하게됩니다. 즉 Forest-Forest 순혈, Meadows-Meadows 순혈, Forest-Marsh 혼혈 등, 그리고 Meadows-Marsh 혼혈 등이 전부 통과 가능하지요. 반대로 Modest-Meadows 같은 첫번째 종 유전자가 Forest나 Meadows가 아닌 벌들은 통과할 수 없습니다. 꽤나 쓸만한 기능이지요? 다른 예제. 아래와 같이 설정된 파이프가 있다고 해 봅시다.
빨간 부분에는 2번 유전자가 레질리언트, 녹색 부분에는 1번 유전자가 레질리언트로 설정되어 있어요.
셋업은 이런 셋업. 빨강색, 녹색 부분에 체스트가 붙어 있죠
현재 교배중인 벌은 셀러브레토리 공주벌과 레질리언트 드론. 이 벌이 여왕벌이 되었고, 수명이 다해 드론을 낳았습니다. 그럼 빨강색 파이프 쪽으로 나간 벌의 유전 정보는 어떻게 될까요?
네, 설정했던대로 2번 유전자가 레질리언트.
반대로, 녹색 파이프 쪽으로 나간 일벌은 1번 유전자가 레질리언트입니다.
잘 쓰면 상당히 좋은 기능, 특히 종을 맞추기 위한 교배를 할떄 꽤나 쓸만하겠죠? 단, 이 설정의 경우 일단 한번 해당 종의 벌을 습득해서 지식을 얻어야 사용 가능합니다.
예를들어, '셀러브레토리' 라 설정되어있는 위 파이프에는 원래 '셀러브레토리' 라는 벌 필터가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처음에 기본으로 세팅할수 있는 벌은 기본종인 포레스트, 메도우 등 밖에 없지요. 하지만 번식/교배를 통해 새로운 벌을 습득하고 해당 벌을 비알라이저로 돌려 정보를 얻었을 때, 해당 벌이 필터에서 세팅 가능하게 바뀝니다. 즉, 자신이 필터 지정하고 싶은 벌이 있다면, 일단 해당 벌을 먼저 비알라이저로 스캔해 지식을 얻어야 한다는 말.
비니 모드 제네틱스가 있을 경우, Apiarist Database를 확인해 보시면 현재 자신이 어떤 벌의 지식을 가지고 있는지 보실 수 있습니다. 기본벌에다가 여기 등록되어있는 벌을 필터에 설정할 수 있다고 보셔도 무방합니다.
사실 벌에 매우 깊히 파고들어가실 분이 아니신 분들은 저런 복잡한거 없이 그냥 어느정도 자동화만 하실 수 있으면 되겠어! 라고 생각하실지도 모르곘습니다. 아닐까요?? 특히 지난번에 번 엑스트라 유틸리티 방식은 여러모로 불편한 점이 많았으니. 게다가 이번 시즌 로페카에선 엑스트라 유틸리티가 없기도 하고. 그러니 이번엔 이 파이프를 이용한 간단한 자동화 방식을 볼까요.
일단 양봉기를 하나 놓습니다.
짠
그리고 양봉기에서 벌과 벌집을 뽑아낼 수 있게 우든 파이프를 옆에 붙이도록 합시다.
그리고 그 위에 일반 파이프를 하나 붙여주신 후..
에피어리 위쪽에 양봉업자 파이프를 하나 붙입니다.
으으 저 망할 텍스쳐..양봉업자 파이프는 있은지도 오래됬는데 왜 페이스풀이 지원을 안하는지 모르겠어요. 예전엔 했던것도 같은데.. 다음, 벌과 부산물을 뺴낼 수 있도록 우든 파이프에는 레드스톤 엔진을 하나 달아주시고
마지막으로, 양봉업자 파이프 옆면에 파이프랑 상자를 두도록 합시다. 방향은 별로 관계 없습니다.
그럼 초간단 자동양봉장 완성! 이제 가운데 양봉업자 파이프를 오른쪽 클릭해서 GUI를 열어 주세요.
위쪽의 스샷을 보시면, 가운데 양봉업자 파이프의 빨간색 부분에 상자와 연결된 파이프가, 검정색 부분에 양봉기가, 그리고 파란색 부분에서 에피어리에서 빼낸 벌과 아이템이 들어오도록 되어 있습니다. 어떻게 설정하실지 감이 잡히시나요?
일단 체스트에는 벌집을 저장하는게 좋겠죠. 혹은 부산물이나요. 따라서 빨간색 부분에는 Items을 설정해 줍시다.
파이프에서 양봉기로 바로 들어가는 검정색 부분에는 Any Bees를 설정해 줍시다. 이렇게 하면 양봉기에서 나온 프린세스와 일벌이 전부 바로 양봉기로 되돌아가게 되죠.
그리고 물건이 들어오는 파란색 부분은 그냥 X로 놔둡시다. 그쪽으로 뭘 넣을 건 아니니까요.
즉 이렇게 설정하시면 됩니다. 그럼 끝입니다! 이걸 고대로 따라하셨다면 이제 여기에 벌만 박아 주시면 지혼자 알아서 굴러가는 자동 양봉장이 됩니다. HAYO!
즉 다시한번 복습해 보면. 1번으로 양봉기에서 생산된 공주벌, 일벌, 벌집이 나옵니다. 파이프를 따라 나온 이것들은 양봉업자 파이프의 파란 부분으로 들어가게ㄷ 되는데, 파이프에서 벌집을 포함한 모든 '아이템류' 부산물들은 3번, 즉 빨간색 방향으로 나가 상자에 저장되게 됩니다. 반면, 공주벌, 일벌 즉 모든 벌들은 2번, 즉 검정색 방향으로 나가 양봉기로 돌아가게 되는 것이죠.
즉 이렇게 벌이 자라고 있는 양봉기라면, 이 벌이 죽는 순간
이렇게 빠져나와 지정된 방향으로 이동하면서 자동적으로 다시 교배가 된다, 가 되겠습니다.
그리고 상자에는 벌집이 쌓여갑니다. 행복하군요! 그럼 양봉업자의 파이프 강좌 끝!
이 세팅엔 한가지 중대가 문제가 있는데. 바로
받는 쪽, 즉 양봉기에 최대치 이상의 일벌이 들어가 있다면 (보통 64마리) 더이상 일벌을 받아들이지 못해 밖으로 튕겨 냅니다. 그리 심한 문제는 아니고 그냥 줍거나 사라지게 냅두면 되는 일이긴 하나, 이렇게 튕겨나오는게 부담스러우신 분들은 다음과 같은 방법을 응용해 보시면 되겠습니다.
이 셋업의 경우, 아래쪽으로 벌을 보내고 오른쪽으로 (여기선 노란색) 아이템을 보내는 건 동일합니다. 하나 양봉업자 파이프가 양봉기에 직접 닿은게 아니라 파이프 고급편에서 배웠던 점토 운송파이프와 연결되어 있으며, 점토 운송파이프는 양봉기와도 연결되어있지만 또한 뒤편으로는 다른 파이프 (여기서는 금파이프) 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어떻게 되실지 대충 감이 잡히시나요? 이 경우, 아이템은 기존대로 오른쪽으로 빠져나갑니다. 일벌과 공주벌의 경우, 양봉업자 파이프에서 검은색 부분 (아래쪽) 으로 내려와 점토 파이프를 통과합니다. 이때, 양봉기에 자리가 있을 경우 (=일벌과 공주벌의 자리가 있을 경우) 일벌과 공주벌은 전부 양봉기 안으로 들어가고, 그 옆에 매달린 다른 파이프로 들어가지 않습니다. 이는 가장 가까운 인벤토리를 채우는 점토 파이프의 특성때문.
반면, 이렇게 양봉기가 꽉 차 있다면 어떻게 될까요? 여왕벌은 무조건 죽고 공주벌은 무조건 한마리만 생산되니, 공주벌은 항상 들어갈 자리가 있습니다. 반면, 생산된 일벌의 경우, 점토 파이프로 들어가는 순간 대상 인벤토리에 들어갈 자리가 없다! 는 정보를 받게 되고, 가장 가까운 다른 인벤토리 (=점토 파이프와 이어진 금파이프) 로 이동하게 됩니다. 이 금파이프는 다시 아이템 상자 쪽으로 이어져 있기에, 남은 일벌들은 해당 상자 속에 벌집과 함께 차곡차곡 보관되겠죠? 필요 없으시면 보이드 파이프로 날려 버리셔도 되고.
HAYO??
즉 요렇게 된다는 말이 되겠어요.
그럼 끝! 4강 끝!
'기술 계열 > 포레스트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포레스트리] 06. 포레스트리의 엔진들 (8) | 2015.08.22 |
---|---|
[포레스트리] 05. 미니게임으로 배우는 교배법! 에스크리토아 (5) | 2015.08.20 |
[포레스트리] 03. 알베어리 환경 조정과 기본 자동화 (9) | 2015.08.14 |
[포레스트리] 02. 멘델의 유전법칙과 돌연변이 (24) | 2015.08.11 |
[포레스트리] 01. 양봉업의 기본 (11) | 2015.08.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