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렌강좌 복구프로젝트 - 

지금 올라오는 레일크래프트 강좌는 OUTDATED한 강좌입니다. 퇴물이라 이거죠

예전에 세렌이 멘붕해서 날려버렸던 강좌들중에 하나입니다.

세렌이 워드 파일을 갖고있었기 때문에, 제가 이걸 복구하게 된겁니다. 

몇년도 된 내용이지만, 크게 바뀌지 않았을 수도 있고.. 대략 참고만 하시면 됩니다. 

내용 수정은 없습니다.



졸려

 

 

7. 흉한 펌프 OUT! 워터 탱크 탱크

준비물: 마인크래프트

 

 

이 강좌는………, 효용성을 중시하시는 분들은 그냥 보지 않으셔도 됩니다. 사실 잉여 능력에 가까우니 효용성 중시 안하시는 분들도 안 보셔도 됩니다 (..)

 

여기까지 오셨으면 이 상당히 중요한 것이라는걸 아실수 있으실 겁니다. 물 쓰는곳 많잖아요. 컴버라던가, 워터셀이라던가, 카펜터라던가..

 

그래서 우리는 물을 이제까지 펌프로 뽑아올리는 방법을 썼었습니다.

 

그런데 이 방법의 단점은 무엇일까요?

 

보기 흉합니다!

 

게다가 강 한가운데 박으면 물이 움푹 파여서 보기 싫죠? 무한물을 만들어도 엔진 돌아가는게 보기 싫고. 게다가 엔진 많으면 렉 걸리잖아요 (..)

 

그래서 이번에는 조금 더 스타일리쉬하게 물을 만들수 있는 기계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레일크래프트와 포레스트리에 각각 한개씩 있는데요, 레일크래프트의 것은 바로 워터 탱크(Water Tank)란 이름입니다.

 

..물탱크라니 이름 되게 심플하네요.

 


바로 이렇게 생긴 기계..? 입니다. 적당한 나무통같이 생겼네요. 레일크 기계들이 으레 그렇듯이 블럭을 3*3*3으로 쌓아(정가운데는 비어야함) 만들면 한 블록 취급이 됩니다.

 

이 재료블럭은 워터 탱크 사이딩(Water Tank Sidings)라는 블록으로


이렇게 6개를 만드실 수 있습니다. 3*3*3에 하나 빼니 총 26개가 필요하네요.

 

그냥 놔두면 허전하니 장식을 해봅시다.

 


펜스들을 사용해서 이렇게라던가.

 


사실 추후 쓰일 증기기관차에 물을 공급하기 위해 만들어진 기계..? 라 합니다.

 

잡설이 길었는데요, 오른쪽 클릭해서 GUI를 열어보세요.

 


이런 심플하기 그지없는 GUI가 나옵니다. 생각해보니 레인워터 탱크랑 똑같군요. 마찬가지로 맨 왼쪽 눈금은 물을 저장하는 곳이고, 오른쪽 양동이 그림이 그려져 있는 곳은 윗쪽에 빈 캔 등등을 넣으면 아래쪽으로 물이 채워져 나온다는 뜻입니다.

 

헌데 레인워터 탱크랑 다른 점은, 워터 탱크의 물 저장 용량은 무려 400양동이입니다. 이 같은 공간에 탱크를 꽉꽉 채워 넣는 것보다 보기도 좋고 저장용량도 아주 조금 더 많지요.

 

또한 워터 탱크는 시간이 지날수록 지속적으로 물이 차오릅니다. 워터 탱크의 물 차오르는 속도에는 여러 변수가 있는데요, 1. 기후(사막이나 황무지에선 존나 안 찹니다), 2. 비가 오는지 (비가 오면 더 빨리 차오릅니다) 3. 위가 뚫려 있는지 (동굴에 박아도 차오르긴 합니다….느리지만) 에 영향을 받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레인워터 탱크랑 워터 탱크를 이어주는 것인데요,

 


이렇게 연결하시면 비가 올때 훨씬 더 빨리 물을 받을 수 있습니다.

 


얼마 되지도 않았는데 150버킷 정도가 채워졌네요.

 

또한 레인워터 탱크와는 달리 물을 캔에 담는데 에너지를 소비하지 않습니다. 저 양동이 슬롯에 캔을 넣으면

 



이렇게 순식간에 캔이 채워집니다.

 

사실 캔 채우는게 얼마나 노가다에요. 보그어스 만들떄도 그렇고.. 이렇게 하면 훨씬 편하게 만드실수 있으니 애용해 보세요.

 

그럼끝

 

 

 

 

+ Recent posts